제르기우스
2015-12-04 00:26
조회: 14,306
추천: 93
기본적인 파티 구성 가이드 Ver.1 퍼드라는 게임은 몬스터가 정말 많은 게임입니다. 그렇기에 그 중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몬스터로 쓸만한 파티를 만들어가는 과정도 분명 퍼드의 재미 중 하나지만, 퍼드를 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거나, 오랜만에 복귀하여 최근 파티 동향을 알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런 경우를 가정하여 기초적인 파티 구성 방법을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피드백 역시 환영합니다. PC버전으로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우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리더 몬스터가 가진 각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중 알아둬야 할 것은 와 의 차이점입니다. 언뜻보면 그냥 둘 다 공격력을 올려주는 각성으로만 보이지만, 둘은 매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 각 속성을 가로 한 줄로 맞춰 지우면 해당 속성의 공격력이 10%증가합니다. 은 자신과 같은 속성의 드롭을 4개 맞춰서 지우면 공격력이 1.5배가 되며 2마리를 공격합니다. 주로 전자를 횡강 후자를 2웨이로 부르는데 둘의 가장 큰 차이는 공격력 증가의 적용 범위입니다. 의 경우 1. 파티 내 총 횡강 각성의 숫자만큼 해당 속성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2. 드랍을 횡으로 맞출 때마다 배수가 추가 됩니다. 3. 반드시 한 줄을 해당 횡강화 속성으로 맞추어야 배수가 발동 됩니다. 그에 따른 딜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속성의 총 딜량 * (1 +(0.1(횡강화 배수) * n (해당 속성 횡강화 갯수) * m (맞춘 줄 갯수)) 예시 : 10개인 파티가 암흑드롭을 3횡으로 맞출 경우 x (1 + ( 0.1 x 10 x 3))이므로 횡강배수로 증폭되는 대미지는 300%가 되는 식입니다. 즉 횡강화 갯수가 많고 횡으로 맞춘 줄 갯수가 많을수록 파티 전체 딜이 엄청나게 뻥튀기 됩니다. 의 경우 1. 해당 각성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만 공격력이 오릅니다. 2. 주속 부속 관계없이 적용되나, 발동은 따로따로입니다. 인 몬스터로 를 맞추어도 화속성 공격력은 올라가지 않습니다. 3. 반드시 4개를 맞추어야 합니다 (5개 이상 적용 안됩니다.) 4. 횡강과 달리 "4개를 맞춘 드롭" 에 한해서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 으로 2콤보를 했을 경우 으로 지운 드롭에만 증가된 배수가 적용됩니다. 5. 하나의 몬스터가 여러개의 2웨이 각성을 가진 경우 n승으로 배수가 증가합니다. (1.5)^n 즉 를 가진 몬스터의 경우 공격력 2.25배가 되며 는 공격력 3.375배가 됩니다. 1. 횡강위주의 파티는 파티 전체 딜량이 높아지지만, 발동 조건이 가로 1줄로 강제되기때문에 6콤 이상의 고콤보를 내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2. 2웨이 위주의 파티는 몬스터의 각성 갯수에 따라 딜량이 결정되지만 횡강에 비해 상대적으로 드롭판 조작이 자유롭기 때문에 자신의 퍼즐력에 따라 고콤을 낼 여지가 충분히 있다. 그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파티의 방향을 결정하는 리더 스킬입니다. 현재 퍼드에서 주로 쓰이는 리더들은 단속팟 그리고 다속팟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단속팟은 나 같이 특정 속성 몬스터나 특정 속성 드롭을 지울 시 보너스를 주는 리더를 기용하고 해당 속성 몬스터로 파티를 구성하는 파티입니다. 단속팟을 꾸릴때 주의 할 점은 내가 쓰려는 리더의 리더 스킬입니다. 1) 콤보 리더 1-1) 특정 콤보 충족시 최대 배수가 되는 리더. / / 중요 각성 : X 11 X 6 X 8 / / 중요 각성 : X 11 X 4 X 6 X 4 조금 극단적인 예시지만 위의 두 파티는 모두 스봉대처가 되며 판갈이를 보유하고 있는 파티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사용 할 경우 아래의 파티는 사용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리더 스킬에 있습니다. 각성 바스테트의 리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 "5콤보 이상" 달성 시 공격력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최대 4배가 되며, 스킬을 사용한 턴에서 나무 속성 몬스터의 공격력이 1.5배가 된다. ] 즉 해당 리더는 최소 5콤보를 전제로 깔고가며 7콤보에서 최대 배수가 됩니다. 그런데 아래 파티의 서브들은 전부 위주의 각성을 가진 서브들입니다. 이 파티를 가지고 최대한의 딜을 내려면 5 X 6 총 30개의 드롭판에서 1줄을 횡으로 깔면서 7콤보를 내야 하는데, 그것 자체도 어려울 뿐 더러 각성의 숫자마저 2배가량 차이가 나기 때문에 드롭판을 굴리는 난이도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렇기에 고콤보 충족시 최대 콤보가 나오는 파티의 경우엔 와 을 가지고 있는 서브를 주로 기용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2) 특정 속성 X 콤보 이상 시 최대 배수 와 같은 인도 2차신과 가 가지고 있는 리더 스킬입니다. 총 콤보 갯수가 아닌 "해당 속성" 콤보만을 배수 발동 조건으로 칩니다. / / 으로 3콤보를 했다고 한들 제로그의 배수는 올라가지 않으며 최소 6개가 있어야 최저 배수가 발동됩니다. 그렇기에 해당 몬스터들은 모두 자기 속성과 관련있는 드랍 출현 확률 증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파티의 경우엔 1-1 타입과 달리 자기 속성만 콤보로 쳐주므로 횡강 서브를 기용해도 상관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3) 주로 사용되는 각 속성별 콤보 리더 (요즘엔 거의 안쓰이는 걸로 압니다.) (3색 던전) (일판 한정) (7x6 드롭판 한정) 2) 횡강 파티 주로 특정 속성 드롭을 일정 갯수 이상 이어서 지우기 시작하면 배수가 붙기 시작하는 리더나 타입팟이 여기에 속합니다. 콤보파티에 비해 상대적으로 퍼즐링을 여유있게 할 수 있지만, 해당 속성 드롭을 한번에 왕창 갈아넣기 때문에 드롭 수급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일반 횡팟이 아닌 전자의 경우 나 와 같은 영웅신이 속해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 횡으로는 최대 배수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추가로 드롭을 더 이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 파티와 달리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드롭을 이어줘야 합니다. 각성에 횡강화가 붙어있는 타입 팟 리더의 경우도 딜 집중 및 강화를 위해 속성을 통일하여 파티를 꾸리는 편이고. 이와 같은 경우 서브를 찾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해집니다. 몬스터 검색 시 [ 타입 & 속성 & 횡강 ]순으로 체크하다보면 딱딱 맞아떨어지는 서브가 생각보다 적음을 알 수 있습니다. 2-1) 주로 사용되는 각 속성별 횡강 리더 (타입 팟 포함) (와 세트로 쓰입니다.) (와 세트로 쓰입니다.) 이상 일판 & (둘 다 와 세트로 쓰입니다.) (주로 시스템) 다속팟은 말 그대로 배수를 발동시키기 위해 "여러 색깔"의 드롭을 "동시에" 터트려야 하는 리더 스킬을 가진 몬스터를 리더로 씁니다. 단속팟에 비해 파티 서브 폭이 좁으며 난이도가 높은 대신 그와 비례하는 배수로 그 보상을 해줍니다. 배수 조건의 경우 다른 신들은 얄짤없지만, 이집트 2차신들은 5속성 동시 공격이면 4속성 + 회복도 인정해줍니다. 그리고 그 대가로 딜 배수는 0.5배정도 더 낮은 편입니다. ※ 주로 사용되는 다속팟 리더 (추가 배수 조건 시 최대 갯수로) 3속성 동시 공격 : 4속성 동시 공격 : 5속성 동시 공격 : 6속성 동시 공격 : ( 6속 공격시 8 x 8 x 1.5 x 1.5 = 144배 공격 ) 단속팟의 경우 횡강 서브를 쓸지 아니면 2웨이 서브를 쓸지는 내가 사용할 리더가 콤보형 리더인지, 아니면 횡강형 리더인지 확인하고 그에 맞춰 준비하면 됩니다. 사실 파티 구성에서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내가 돌고자 하는 던전에 필요한 유틸을 챙기자. 예를 들어 시작하자마자 선제로 스킬 봉인을 거는 던전 (메제도라, 베오크, 이자나미 강림, 수요 초지옥 등)을 가기 위해서는 서브 풀에서 을 5개 확보하여 스킬 봉인에 100% 내성을 갖춰야 할 것이고. 주유나 사오정 같이 근성을 쓰는데 선제 상태 이상 방어를 안쓰는 녀석의 경우엔 같은 턴밀 요원을 들고 가면 좋겠죠? 그리고 툭하면 바인드를 걸어대는 버릇없는 타마들이 기어나오는 던전이나 일정 패턴에서 바인드를 걸고 절명기를 날린다면 나 그리고 같은 바인드 회복 요원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정도만 해도 파티 구성의 반 이상은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1-2 ) 내가 사용하는 리더가 취약한 부분을 보강하자. 예를 들면 파티의 경우 목속 콤보파티이며 리더 스킬에 "스킬 사용시 나무 속성 공격력 1.5배"가 추가로 붙어 있습니다. 즉 각바스는 스킬 봉인을 당하게 되면 36배수 리더에서 16배수 리더로 굴러 떨어진다는 소리이며 이는 바스테트 파티에서 가장 중요한 선결 과제가 를 세팅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목속 서브 중 을 가지고 있어 주력 딜러로 평가 받는 와 를 비교해보면 둘 다 6웨이 요원이고 공격력도 큰 차이가 없지만 비슈누와 달리 유비는 이 없기때문에 파티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고, 둘 이상 넣기가 꺼려지게 됩니다. 만약 유비를 둘 이상 넣게 될 경우 와 같은 요원이 강제되기 때문에, 유동적인 파티 구성이 어려워 집니다. 이처럼 내가 쓰는 리더가 꼭 필요한게 뭔지, 그걸 충족하면서 유틸성을 동시에 가지는 서브가 어떤 게 있는지 찾아보면서 팀 편성 시뮬레이터로 미리 파티를 짜본다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꺼라 생각합니다. 다속팟의 경우 1) 내가 쓰고자하는 리더가 요구하는 속성을 몬스터 박스에서 충족시킬 수 있는가?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서브가 호화로워도 배수 발동이 안되면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의 경우 어둠을 제외한 4속성을 요구합니다. 이 중 자기 자신이 을 가지고 있으니 나머지 을 채울 몬스터가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시작신을 기린으로 한 경우를 제외하면 무과금으로 , , , 정도를 생각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사실 다속팟 서브는 , 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구성 난이도가 천지차이로 달라집니다. 없으면 다속팟을 절대로 못굴리는 것도 아니고, 아예 못 쓸 파티인 것도 아니지만, 칼리가 하나라도 있다면 위험 구간에서 확정 배수 발동이 가능하다는 점으로도 심적 안정감이 달라지며, 각성으로 달려있는 의 존재로 인해 매우 조금 더 여유로운 퍼즐링까지 보장해줍니다. 2) 단속팟과 비교했을 때 다속팟 파티 구성시 더 신경써야 할 점. 그 외에는 앞의 단속팟에서 말했던 던전 별 특징이나 파티 유틸면을 보충하면 되는데, 다속팟은 특유의 퍼즐 난이도 때문에 단속 횡강 파티에서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밀린 의 중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조작 시간 증가라던가 몇초간 시간을 멈춰버리는 CTW같은 스킬은 말할 것도 없구요. 다만 저런 각성이나 CTW를 가진 서브들은 거진 과금 서브라는 사실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나 이집트 2차신을 제외한다면 다속팟 발동시에 회복 드랍을 요구하는 리더는 없기 때문에 드변 요원으론 회복 드랍을 갈아버리는 공태 요원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그게 아니면 나 처럼 특정 드랍 전체를 바꾸는게 아닌 소량의 드랍 생성을 해주는 요원도 나쁘지 않은 편이구요. 정말 이 게임이 처음이시라면 4-1에서 언급한 파티의 유틸성에 대해 감이 잘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던전 몇가지를 예시로 같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예시로 들 던전은 헤라 우르즈와 메제도라 강림이며, 난이도는 둘 다 지옥급으로 가정합니다. ※ 기본적인 던전 정보 파악 모든 강림 & 러쉬 던전은 인벤 상단의 던전 탭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헤라 우르즈 지옥급 던전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옆에 띄워두고 같이 보시는게 좋습니다.) 마염비 - 지옥급 1층 : & - 각각 4 ,3턴의 공격 턴을 가집니다. 각각 HP 30만 가량 사용 스킬: - 뒤에서 팔을 잡아챈다 (랜덤으로 아군 1기 10턴 행동 불능 50%이상시 첫 턴에 사용) - 워터 바인딩 (물 속성 몬스터 2-4턴간 행동 불능 50%이상시 첫 턴에 사용) 공통 스킬 : 플레임 스트라이크 (HP 49% 이하시 16700 대미지, 반복 사용) 2층 : - 매 턴 공격합니다. (HP 55만) 사용 스킬 : 빛의 날개 (선제 공격, 6425 대미지) 스파크 에지 (연속 공격, 7710 대미지, HP 50% 이상시 70% 확률로 사용) 플레임 버스트 (12850 대미지, HP 49%이하시 반복 사용) 3층 : - 매 턴 공격합니다. ※ 특이사항 : 방어력 600,000 HP 44 사용 스킬 : 풍요의 수호자 (999턴간 상태 이상 무효, 첫 턴 사용) 마그마 브레스 (연속 공격, 5874 대미지, HP 50% 이상시 반복 사용) 워터 바인딩 (물 속성 몬스터 2~4턴간 행동 불능, HP 49% 이하에서 1번 사용) 갓 가이아 브레스 (연속 공격. 8812 대미지, HP 49% 이하시 반복 사용) 4층 : - 매 턴 공격합니다. (HP 50만) 사용 스킬 : 퀵 Bomb! (선제 공격 5665 대미지) 플레임 슬래시 (연속 공격, 5666 대미지, HP 50% 이상시 반복 사용) 다크 바인딩 (어둠 속성 몬스터 2~4턴간 행동 불능, HP 49% 이하시 1번 사용) 무수한 어둠탄 출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음. HP 49% 이하시 반드시 1번 사용) 폭탄 연발 사격 (연속 공격 6800~10200 대미지, 무수한 어둠탄 출현 사용 후 반복 사용) 5층 : - 매 턴 공격합니다. (HP 130만) 사용 스킬 : 신들의 수호자 (999턴간 상태 이상 무효화, 첫 턴에서 사용) 영원한 갈증 (물 속성 몬스터 10턴간 행동 불능, HP 50% 이상시 1번 사용) 화염 기둥 (연속 공격, 14583 대미지, HP 50% 이상시 70% 확률로 사용) 하이킥 (18363 대미지, HP가 25~49% 일 때 70% 확률로 사용) 마력 개방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음. HP 24% 이하시 반드시 사용) 그라비티 Bomb (64812 대미지, 마력 개방 이후 매 턴 사용) 색깔별로 바인드, 선제 공격, 상태이상 면역, 준비 -> 절명기입니다. 일단 사용하는 스킬들을 살펴보면 선제 공격과 바인드가 많습니다. ※ 선제 공격 : 해당 층에 입장시 몬스터가 우선권을 가지고 행동하는 모든 스킬 및 공격의 총칭 선제 공격의 경우 상대가 나보다 우선권을 가지고 행동하기 때문에, 2층과 4층 진입전에 6500이상의 HP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바인드 : 특정 속성 혹은 랜덤한 몬스터를 보통 2-4턴 길게는 10턴가량 행동 할 수 없게 만드는 스킬. 해당 던전에서 바인드를 사용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2-4턴후에 사용하거나 HP가 49%이하로 떨어져야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바인드 패턴을 보지않고 최대한 빠르게 제거하여 넘겨버리는 것이 가장 상책이기에 보스를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게 와 같은 인핸스 서브을 기용하거나, 일정 %의 HP를 날려버려서 깎아야 하는 HP의 총량을 줄여주는 그라비티를 가진 등을 기용 할 수 있습니다. 저런 구성이 힘들다면 바인드를 대비하여 바인드 회복 서브를 챙기거나, HP와 회복력 배수를 받는 파티를 짜고 맞아가면서 올라가는 방법을 써도 상관없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주속성이 아닌 부속성이 해당 속성이어도 바인드가 걸린다는 점입니다. 즉 의 경우 화속성 몬스터지만 우르즈의 영원한 갈증의 대상에 포함됩니다. ※ 상태이상 무효 : 걸려있는 상태이상을 제거하며,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은 해로운 상태이상에 면역부여 3층의 이프리트를 보면 HP는 44밖에 안되지만 방어력이 60만입니다. 그리고 이프리트는 첫 턴에 상태이상 무효 스킬을 씁니다. 이는 첫 턴에 바로 독 & 방깍을 쓰거나 턴을 밀고 터트리지 않으면 이프리트의 방어력을 그대로 뚫어내야 한다는 뜻입니다. 특히 방어력은 몬스터 각각이 가하는 "대미지"에서 해당 방어력만큼 차감하여 0이 될 경우 1의 대미지로 만들기 때문에 약점인 수속성으로는 30만, 역속인 목속으로는 120만을 넘는 단일 딜을 하는 몬스터가 있거나, 처럼 방어력을 무시하는 독내지는 와 같이 고정대미지 스킬을 사용하는 몬스터가 있어야 유효타가 나올 수 있음을 뜻합니다. 경우가 많습니다. 우르즈의 경우에도 기껏해야 3층 이프리트가 귀찮으니 고정 대미지 요원만 넣어가면 되구요.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사람 짜증나게하는 이집트 강림 중 하나인 메제도라 강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호신 - 지옥급 1층 : & & ※ 특이사항: 를 뺀 둘은 방어력 12만에 매 6턴마다 42218의 공격을 함. 사용 스킬 : - 봉인의 시선 (선제 공격, 99턴간 엑티브 스킬 봉인) , 아이빔 (3808 대미지, 매 턴 사용) - 리프 바인딩 (나무 속성 몬스터가 2~4턴간 행동 불능, 30% 확률로 사용) - 파이어 바인딩 (불 속성 몬스터가 2~4턴간 행동 불능, 30% 확률로 사용) 2층 : (HP 60만, 평타 10000) & (HP 35만, 평타 7500) 셋 다 3턴마다 공격 함 사용 스킬 : - 퀵 스탬프 (선제 공격, 1497 대미지) 풀 스윙 (11225 대미지 HP 49% 이하시 사용) 목 조르기 (랜덤 1마리 몬스터를 10턴간 행동 불능 HP 9% 이하시 사용) - 헤비 블로우 (아군 HP의 75% 대미지, HP 50% 이상 시 50% 확률로 사용) HP 49% 이하 시 아래 기술 반복 사용 무기를 치켜 들었다.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기가 임팩트 (20456 대미지) 3층 : 매 턴 공격함 (방어 10만, 평타 4천) & 2턴마다 공격(방어 60만) 사용 스킬 : - 사일런스 스마일 (선제 공격, 5턴간 엑티브 스킬 봉인) 여기를 떠나라 타마아... (선제 공격, 이미 스킬 봉인에 걸려 있는 경우 사용) 태양 레이저 : 7777 대미지 (반복 사용) 4층 : 매 턴 공격함 (HP 150만) 사용 스킬 : 천상의 성모 (선제 공격, 99턴간 3콤보 이하 대미지 흡수) 성해의 가호 (불 속성 몬스터가 5턴간 행동 불능, 첫 턴에 반드시 1회 사용) 나일의 인도 (8254 대미지, 모든 드롭을 으로 변환. 반복 사용) 5층 : 매 턴 공격함 (HP 110만) 사용 스킬 : 빛과 어둠속성 경감 (고정 특성, 빛과 어둠속성의 대미지를 반감하여 받는다) 명양의 왕정 (선제 공격, 99턴간 나무와 어둠 드롭이 떨어질 확률 증가) HP 30%이상일 경우 아래의 스킬을 랜덤으로 사용한다. 심판의 신장 (4132 대미지, 중앙의 가로 1열을 방해 드롭으로 변환) 은혜의 현장 (8263 대미지, 2번째 5번째 세로줄을 으로 변환) HP 30% 이하일 경우 아래 스킬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불가시의 원호 (연속 공격 16526 대미지) 6층 : 매 턴 공격함 (HP 230만) 사용 스킬 : 메제루전 (선제 공격, 3턴 동안 랜덤하게 1마리의 리더와 서브를 교체. 불가능 할 경우 평타) 변치않는 영혼 (99턴간 4콤보 이하의 공격을 흡수, 첫 턴에 반드시 사용) HP 30% 이상일 경우 아래 스킬 중 하나를 랜덤하게 사용한다. 불가시의 일별 (1500 대미지, 을 으로 변환) 메제 빔 (6000 대미지, 랜덤한 1색 드롭 전부를 으로 변환) 메제 빔 (아군 현재 HP의 99% 대미지) 메제 빔 (4500 대미지, 드롭판을 검게 가린다) 메제 일루전 (3턴 동안 랜덤하게 1마리의 리더와 서브를 교체, 불가능 할 경우 평타) HP 30% 이하일 경우 아래 스킬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메제 디 엔드(연속 공격, 14400 대미지) 던전을 살펴보면 여러가지로 사람 골탕먹일려고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합니다. ※ 스킬 봉인 : 해당 턴 수 만큼 전체 몬스터의 엑티브 스킬이 봉인됩니다. 로 예방 가능. 해당 던전에서 가장 중요한 디버프입니다. 당하게 될 경우 몬스터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티 전체 기준으로 5개를 맞추면 무시할 수 있습니다. 던전 정보를 보는데, 스킬 봉인을 쓴다고 되어 있으면 무조건 스킬 봉인 내성을 맞추고 가셔야 합니다. ※ X 콤보 이하 공격 흡수 : 지정 된 콤보 이하의 공격을 모두 흡수한다. 퍼즐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요구하는 콤보 이하가 나올 경우 해당 공격을 모두 흡수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하"이기 때문에 요구하는 콤보랑 같은 콤보가 터지더라도 흡수당한다는 점입니다. (4콤보 이하 공격 흡수의 경우 1, 2, 3, 4콤보로 발동 된 공격을 모두 흡수합니다.) ※ 속성 경감 : 해당 속성은 몬스터에게 절반의 피해만 줄 수 있다. 오시리스가 가지고 있는 속성 경감은 해당 속성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를 절반으로 줄이는 스킬입니다. 여기서 아이콘만 확인하고 몬포샵에서 파는 속성 경감 잠재타마를 박자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아 알려드리자면 보스 몬스터가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 경감은 무조건 해당 속성의 대미지를 50% 경감 시키고. 몬스터의 각성 은 개당 해당 속성 몬스터에게 받는 대미지를 5%씩 경감시켜줍니다. 그리고 잠재 각성 타마로 박는 속성 경감은 약 1%씩 경감해줍니다. 그렇기에 보스 중 플레이어 체력의 100% 대미지를 주는 절명기를 사용하는 보스의 경우, 해당 속성 잠각을 박아놨을 경우 99%의 대미지만 받게되어 살 수 있습니다. ※ 드롭 변환 : 드롭판의 특정 드롭을 변환시키거나, 드롭판 전체의 드롭을 특정 색으로 변환 한다. 특정 색 드롭 내지는 드롭판 전체를 변환하는 스킬인데, 다른 색으로만 바꾸는게 아닌 방해 드롭과 독 드롭으로 바꾸는 몬스터도 있습니다. 이는 몬스터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을 잘 읽고 그에 따른 서브를 챙기시는게 중요합니다. (판 전체를 독으로 바꾸는 같은 몬스터를 잡아야 한다면, 와 같은 판갈이 서브를 챙기거나 와 같이 독. 방해 드롭을 변환시켜주는 서브를 챙기는 식으로) 위와 같은 정보를 총합하면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1. 파티의 스킬 봉인 내성을 100%로 맞춰야 한다. 2. 불속성 파티로 도전 할 경우 같은 바인드 회복 요원이 필요하다. 3. 불속성 파티로 도전 할 경우 을 으로 변환해주는 서브는 필수이다. 4. 마지막 보스를 상대적으로 편하게 잡기 위해 같은 턴밀요원을 고려 할 수도 있다. 파티를 짜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초반부의 강림은 생각보다 매우 머리아픈 택틱을 요구하는 던전이 적습니다. 이러한 던전부터 하나씩 시작해나가면 어떨까요? 진로상담 게시판이나 질답게에 답변을 하다가 느낀점을 바탕으로 써보려고 노력했는데, 생각보다 영 별로인 글이 나온 것 같습니다. 애시당초 개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몬스터가 다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공략이 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초심자분들이 좀 더 강한 파티를 위해서 어떤 서브를 넣을지 고민 할 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15/12/05 - 5장 던전 정보 확인 및 간단한 던전 공략 추가. 15/12/13 - 우르즈 공략 부분에서 방어력 및 상방 설명에 미흡했던 부분 추가 및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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