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3일 테라의 공식 패치노트가 공개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점은 강화확률이 증가했다는 것과,
그리고 철기장 시리즈 제작 재료인 '샨드라의 깃' 드랍률이 2배 상향되었다는 점입니다.


샨드라 마나이아를 처치하면 일정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샨드라의 깃'은
거래 불가속성인 것도 문제지만, 드랍률이 상당히 낮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 후 드랍률이 2배 상향되어 유저들의 불만이 조금은 사그라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14단계 전설 아이템 '철기장 세트' 이제 국민 세트 아이템이 되는것인가?




'샨드라 마나이아' 뿐 아니라, 하위 던전들도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아르곤의 여왕 Part.2에 등장한 신규인던 '아르곤 멜디티아' 상급은,
등장하는 모든 중형 몬스터의 HP를 기존 대비 10% 낮췄으며,
마지막 보스 멜디타가 소환하는 촉수의 HP 역시 기존대비 30% 하향되었습니다.


그 외 '버려진 회당' 상급 과 '발더의 신전' 상급 역시 쉬워져,
13단계 아이템 파밍이 한층 수월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 그간 촉수때문에 힘들었던 멜디타, 이제 촉수 HP가 낮아져 공략하기 쉬워졌다





광전사의 스킬 일부가 이번 패치로 리파인 되었습니다.


우선 고함 스킬이 이동시에도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으며,
스킬 사용 시 7초간 리액션이 적용되지 않는 이상상태가 추가되었는데,
이말은 피격 시 경직되는 리액션이 7초동안 발생하지 않아 차징을 끝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또한, 모아치기, 소용돌이, 혼신의 일격 오버차징 후 흡혈광타 스킬이 연계가능해지면서
광전사도 무사의 일도양단과 비슷한 스타일의 폭딜 구간이 생겼습니다.



▲ 광전사의 시대 드디어 오는 것인가?



20인 공격대로 기획되었지만 어째서인지 10인 파티가 주를 이루었던 '검은 차원의 아공간'.


기존에는 10명이 입장하건, 20명이 입장하건 동일 한 수의 보상 아이템이 드랍되었지만,
새롭게 개편되는 보상 시스템은 인원이 많아질 수록 아이템의 양도 증가하게 되고,
그에 따라 공격대원에게 분배되는 아이템의 수가 같아지게 됩니다.


또한, 검은 틈 관련 포인트가 개편되어, 검은틈 포인트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던
상급 강화제와 명품 강화제가 목록에서 삭제된 것도 주요 변화점 입니다.



▲ 이제 20인이 가건 10인이 가건 개인당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은 비슷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 외 다양한 변경점은 공식 패치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09월 13일 패치 안내



■ 09월 13일 패치 테라 공식 패치노트


[시스템]

• 게임 접속 시 출력되는 인트로 동영상을 삭제했습니다.

• 업데이트 알림 UI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ν 게임 내에서도 공지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화]

• 강화가 좀 더 쉬워질 수 있도록 강화 확률을 상향했습니다.
ν 14단계보다 낮은 단계의 장비 일수록, 강화 성공 확률이 더 높습니다.
ν 고급과 희귀 제물 장비의 강화 보정 확률이 추가적으로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인던]

• 58레벨 인스턴스 던전에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들의 드랍 확률을 기존보다
약 2배가량 상승하였습니다.

• 샨드라마나이아 상급 던전에서 드랍되는 ‘샨드라 깃’의 드랍률을 상향했습니다.
ν 기존에 비해 드랍률이 2배 증가하였습니다.

• 실유카 회랑 던전을 클리어 했을 때 지급받는 금화의 양이 증가하였습니다.
ν 1단계 클리어
 - 기존 금화 2개 -> 금화 3개 지급

ν 2단계 클리어
 - 기존 금화 1개 -> 금화 2개 지급


• 철벽의 수련장을 클리어 했을 때 지급받는 보상을 상향했습니다.
ν 수련의 구슬
 - 각 단계 클리어 시 기존보다 1개 더 추가 지급

ν 극한의 구슬
 - 각 단계 클리어 시 기존보다 1개 더 추가 지급


• 철벽의 수련장에서 획득할 수 있는 극한의 구슬 속성을 거래 불가에서
거래 가능으로 변경했습니다.

• 철벽의 수련장에서 3네임드를 처치하면 바로 보상을 얻고,
던전에서 퇴장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버려진 회당 상급 던전의 난이도를 하향 조절했습니다.
ν 코르누스의 공격속도를 약 20% 하향했습니다.
ν 코르누스에게 적용되는 ‘전사의 분노’ 이상상태로 인한 공격력 증가를 하향했습니다.
ν 데바 용병 사제 구슬 데미지와 에그레시아의 HP를 기존보다 1/3가량 하향했습니다.
ν 에그레시아의 이동 패턴이 기존 3방향에서 2방향으로 수정되었습니다.
ν 카프리콘의 낫 공격 후 폭발 콤보 공격 데미지를 기존보다 1/3가량 하향했습니다.
ν 카프리콘이 전방 낫 공격 후 회오리 베기 시 발생하는 출혈 이상상태를 삭제했습니다.

• 발더의 신전 상급 던전의 난이도를 하향 조절했습니다.
ν 마그누스의 장난감 발사체의 데미지를 기존보다 50% 하향했습니다.
ν 유물수호자의 레이저포 공격 데미지를 기존보다 70% 하향했습니다.
ν 유물수호자의 HP를 기존보다 30% 하향했습니다.

• 아르곤 멜디티아 상급 던전의 난이도를 하향 조절했습니다.
ν 아르곤 멜디티아 상급에 등장하는 모든 중형 네임드 몬스터들의
HP를 기존보다 10% 하향했습니다.
ν 멜디타가 소환하는 촉수의 HP를 기존보다 30% 하향했습니다.



[광전사 리파인]

• 고함 스킬을 변경하였습니다.
ν 고함 스킬을 이동시에도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ν 스킬 사용 시 7초간 리액션이 적용되지 않는 이상상태를 추가하였습니다.

• 날카로운 고함 스킬을 변경하였습니다.
ν 날카로운 고함 스킬을 이동시에도 사용 가능하도록 변하였습니다.
ν 공격범위가 7m에서 5m로 감소하였습니다.

• 살기 분출 스킬을 변경하였습니다.
ν 스킬 사용 모션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ν 스킬 쿨타임이 2분에서 1분 4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ν 효과 시간이 10초에서 7초로 감소하였습니다.
ν 공격범위가 7m에서 5m로 감소하였습니다.

• 흡혈 광타 스킬을 변경하였습니다.
ν 타게팅 2개를 1개로 변경하였습니다.
 - 타게팅이 합쳐짐으로 인해 표기상 보여지는 스킬 공격력 및 HP 흡혈량이
증가하였지만 예전과 최종 결과 값은 같습니다.

ν 모아치기, 소용돌이, 혼신의 일격 스킬 오버차징 시 흡혈 광타 연계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 - 스킬 쿨타임이 15초에서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제작]

• 일부 아이템을 제작했을 때, 확률적으로 결과물을 더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ν 재료
 - 5% 확률로 결과물을 3배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ν 주문서
 - 5% 확률로 결과물을 2배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제작 속도 증가 주문서 아이템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ν 1시간 동안 제작 속도가 2배 증가하며, 기존 장인의 등불 아이템과 효과가 중복 됩니다.
ν 제작 결과물은 다른 유저와 거래가 가능하며, 해당 주문서를 제작할 수 있는 레시피는
소모품 레시피 상인에게 150 금화에 구입 가능합니다.



[퀘스트]

• 일일 퀘스트의 보상 골드를 20% 증가하였습니다.
ν 모든 일일 퀘스트에 적용됩니다.



[검은 틈]

• 검은 차원의 아공간에 존재하는 중형 몬스터를 사냥할 때, 인원수에 비례하여 보상도
증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ν 인원의 수에 따라 중첩되는 ‘검은 시공의 보상’ 이상상태가 추가되었으며,
해당 이상상태는 1중첩당 드랍확률이 20%증가 합니다.
ν 기존에는 보상의 절대값이 동일하여 인원이 많아질수록 정해진 보상을 나눠가졌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개선되는 보상 시스템은 인원이 많아질수록 드랍하는 아이템의 양도 증가하게 되어
파티원이 많더라도, 얻을 수 있는 보상의 양이 같아지게 되었습니다.

• 검은 틈 관련 포인트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는 필요 포인트를 변경했습니다.



ν 검은 틈 포인트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상급 강화제와 명품 강화제를
목록에서 삭제하였습니다.



[전장]

• 승리의 인도자 포인트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 목록 및 포인트를 변경했습니다.



ν 상급 강화제: 40 point로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했습니다.
ν 명품 강화제: 75 point로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했습니다.
ν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250 point로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했습니다.
ν 세렌의 손길 주문서: 80 point 로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했습니다.

• 승리의 인도자 평판 상점에서 판매하던 일부 아이템들의 카테고리가 변경되었습니다.
ν 흰 장석 시리즈 도안을 잡화 카테고리로 이동했습니다.
ν 제작도안 카테고리를 제물 장비 카테고리로 변경했습니다.

• 명예의 전장에서 획득할 수 있는 승리의 인도자 평판 경험치를 수정했습니다.
ν 승리 시: 기존 10 exp -> 150 exp획득
ν 패배 시: 기존 5 exp -> 50 exp획득

• 전장에서 적군이 사용하는 화살의 비 스킬과 얼음 폭풍 스킬을 구분할 수 있도록
이펙트를 추가했습니다.



[T-cat 상점]

• 상자 카테고리를 새롭게 추가 했습니다.

• T-cat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신규 아이템을 추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T-cat 상점의 상자 카테고리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ν 보존의 황금상자[중갑]: 황금 실루엣의 외형 변경용 장비를 획득할 수 있으며,
T-cat 30개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외형 변경용 장비를 획득하지 못하더라도,
보존의 가루를 최대 100개 또는 완전한 태고의 봉인해제 주문서를 최대 5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자에서는 ‘중갑’외형 장비만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ν 보존의 황금상자[경갑]: 황금 실루엣의 외형 변경용 장비를 획득할 수 있으며,
T-cat 30개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외형 변경용 장비를 획득하지 못하더라도,
보존의 가루를 최대 100개 또는 완전한 태고의 봉인해제 주문서를 최대 5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자에서는 ‘경갑’외형 장비만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ν 보존의 황금상자[로브]: 황금 실루엣의 외형 변경용 장비를 획득할 수 있으며,
T-cat 30개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외형 변경용 장비를 획득하지 못하더라도,
보존의 가루를 최대 100개 또는 완전한 태고의 봉인해제 주문서를 최대 5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자에서는 ‘로브’외형 장비만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몬스터]

• 일부 미션 몬스터의 공격력 및 HP를 하향 조절했습니다. 대상이 되는
퀘스트 및 몬스터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ν 마지막 발악 퀘스트의 ‘크랙카일’ 몬스터
ν 사교도의 근거지로 퀘스트의 ‘부활의 제물 크라시드’ 몬스터
ν 사교도의 근거지로 퀘스트의 ‘재림의 제물 우르수스‘ 몬스터
ν 사교도의 근거지로 퀘스트의 ‘고난의 제물 사크라드’ 몬스터
ν 여신의 진실 퀘스트의 ‘어둠을 먹는자 세라에노’ 몬스터



[이벤트]

• 두꺼비 이벤트 진행
ν 13단계 제물 장비를 추출하면 ‘정기 어린 구슬’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ν ‘정기 어린 구슬’을 일정량 획득하여 각 대도시에 부활 지점에 위치한 ‘두꺼비 NPC들’에게
14단계 장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ν ‘정기 어린 구슬’로 획득할 수 있는 14단계 장비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수정]

• 비열한 일격과 필사의 일격 강화 크리스탈 아이템의 툴팁 설명이 실제 효과보다 더 높게
표기되었던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ν 해당 크리스탈들의 능력치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 파티매칭 UI의 던전 목록에서 샨드라마나이아 상급 던전의 이름에 상급 표시가 없고,
목록에서 던전의 배치가 어색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샨드라마나이아 이탈형 보스 몬스터가 사제의 무기력의 예언 스킬을 확률적으로
저항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타일 코스튬을 착용한 캐릭터가 리얼타임 동영상에 출현할 때 코스튬이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그래픽을 일괄 설정 0으로 설정했을 때, 살레론의 공중정원에서 등장하는 디에그루 몬스터의
특정 스킬 이펙트 싱크가 맞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