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줄평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한 자루 대검을 들고 쉴새 없이 적의 빈틈을 노리는 전투의 달인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한 자루 대검을 들고 쉴새 없이 적의 빈틈을 노리는 전투의 달인
무사 직업 소개
무사는 한 자루 대검을 들고 대검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력한 화력으로 적을 상대하는 대미지 딜러입니다.
회피형 근거리 공격 계열 직업인 무사는 공격속도는 느리지만,
강력한 대검을 휘두르며 비교적 광범위하게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단일 대상이나 광역 공격 시 양쪽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긴 딜레이로 인해 Hit & Away(공격 후 빠른 후퇴) 형식의 플레이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회피나 돌진 시 필요한 이동 속도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플레이어의 첫 공격 방향을 잘못 잡는다면 공격 시 딜레이로 인해
그 순간 몬스터가 플레이어의 빈틈을 노려 많은 피해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이처럼 무사는 한번 공격을 시도할 때 크게 대검을 휘두르기 때문에
공격 범위나 대는 높지만 경갑만 입을 수 있다는 방어적 한계로 인해
최대한 효율적인 공격을 할 수 있도록 공격 시 순간적인 판단을 잘 해야 합니다.
쉴새 없이 움직이며 정확히 상대방의 빈틈을 찾아내는 무사.
적절한 타이밍에 화력을 집중 시킬 수 잇는 순간의 재치만 있다면,
무사는 파티 플레이시 강력한 대미지 딜러로서 환영 받을 수 있습니다.
무사 주요 스킬
무사는 다분히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직업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킬들이
순간적으로 화력을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킬들이 많은 편 입니다.
이 외에 긴급 회피나 전진 도약, 후퇴 차기 같은 비공격 스킬들은
무사의 주 공격 스타일인 Hit & Away에 최적화된 필수 스킬들이며,
공격 스킬들과 조합하면 효율적인 공격과 안전한 회피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추가로 무사는 평상 시에는 MP가 0인 상태로 공격을 성공할 경우에만 MP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본 공격으로 통하는 '연속 공격' 스킬로 공격하여 MP를 채워야 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MP를 채워주는 '기합'이나 '집념' 같은 스킬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공격 스킬로 공격 시 일정량의 MP를 채울 수 있으며,
총 4회의 대검 공격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으며, 마지막 4회 차 공격은
크게 대검을 휘두르며 360도 광역 공격이 가능합니다.
강력한 대미지와 함께 상대방을 다운 시킬 확률이 높은 공격 스킬입니다.
테라에서 상대방이 다운될 경우 복귀까지 약 3-5초간의 딜레이를 지니기 때문에
그 시간동안 많은 대를 피해 없이 상대방에게 입힐 수 있습니다.
무사를 무사답게 만들어주는 스킬 '전진 도약'
무사의 전진 도약은 사용 시 순간적으로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회피 형태로 플레이어가 빠르게 이동하는데 그치지 않고,
전진 도약 다음으로 사용하는 스킬의 공격 속도를 30% 감소 시켜주기 때문에
공격형 연계기 형태로 사용한다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합과 집념은 무사의 전투 시작을 알리는 발판이 되는 스킬입니다.
무사는 평상시에 MP 0이기 때문에 공격 시작 시 스킬을 사용하는데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합과 집념은 즉시 시전기로 전투 시작과 동시에 사용한다면
일정량의 MP를 회복해줌으로써 스킬에 사용되는 MP를 초반부터 획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스킬 명과 어울리게 마찬가지로 상대방을 일도양단하는 스킬인 '일도양단'
일도양단은 대미지도 강력하지만 연계기로서의 의미가 더 강한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회전베기, 후려치기, 내려찍기, 칼등 치기, 급소 치기, 후퇴차기, 연속 공격 등
무사가 지닌 공격 스킬이 끝난 후 연계기로 사용하면 더 빠른 속도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일도양단은 일도양단만 쓰이지 않으며
다른 스킬의 뒤에 따라오는 연계기의 성격이 강합니다.
주의할 점은 대부분이 가로 형태의 공격인 무사의 스킬들과 다르게
일도양단이라는 스킬 명 처럼 공격 형태가 세로 공격이기 때문에 스킬 사용 시
몬스터나 상대방을 정확히 타겟팅 해야 한다는 점도 어느정도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후퇴 차기는 회피형 공격 스킬로 상대방을 발로 차면서
짧은 시간동안 기절 시키고 뒤로 크게 물러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보통 플레이어가 위험한 상황에 처한 경우 탈출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몬스터가 공격 스킬을 사용하려는 순간 사용하면 대미지를 입지 않고 회피할 수 있습니다.
무사의 약한 방어력은 상대방의 공격을 회피함으로써 상쇄해야합니다.
무사 플레이 방식
파티 플레이에서 대검을 든 무사는 파티의 화력을 담당하는 직업으로서
사냥 시 쉬지 않고 움직이며 상대방의 빈틈을 노립니다.
각종 대검을 이용한 연계기로 화력을 쏟아부으며,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공격용 스킬을 이용하여 적에게 대미지를 입히고,
위험한 순간이 다가온다면 다시 뒤로 빠져서 새로운 공격을 준비하는 것.
그것이 무사의 파티 플레이 입니다.
강력한 무사의 공격 스킬과 비교적 광범위한 공격 범위를 지닌
대검의 특성 상 단일 대상의 몬스터나 그룹을 지은 무리 몬스터 어느 쪽도
무사는 별 다른 어려움 없이 사냥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전진 도약' 스킬로 빠르게 접근하면서
전진 도약 스킬의 다음 스킬 시전 속도 감소 30% 효과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확률로 몬스터를 다운 상태로 만들 수 있는 후려치기를 사용하여
몬스터를 다운 상태로 만든 후 스킬 연계기인 '일도 양단'을 사용하거나,
다운 상태에서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내려 찍기' 같은 스킬을 사용하여
빠르게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 방어력이 낮은 무사에게는 최적의 플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보다 등급이 높거나 위험한 몬스터를 상대할 경우에는
'전진 도약'을 공격 보조 스킬이 아닌 회피 스킬로 사용하도록 하고,
몬스터가 시전 구분이 확실한 스킬을 사용할 경우에는 '후퇴 차기'를
이용한 스턴 공격과 '긴급 회피' 스킬을 통해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티에서의 역할
무사는 대검을 들고 느리지만 강력한 공격을 하는 전형적인 공격형 캐릭터로서
보통 파티 플레이에서는 메인 딜러로서 활약하게 됩니다.
하지만 테라의 특성 상 공격형 캐릭터도 주의를 하지 않는다면 공격 시
상당한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회피에도 굉장히 많은 신경을 써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사는 Hit & Away를 통해 탱커가 몬스터를 잡아두는 동안
피해를 입지 않도록 빠르게 몬스터의 후방으로 이동합니다.
그 이 후 몰아치기 형태로 공격을 한 후 이동을 하거나 상대방의 주변을 맴돌다
빈틈이 보이는 순간에 '전진 도약 스킬 + 연계 스킬' 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공격 형태는 상대방의 배후를 노리는 것이 중점이 되며,
만약 몬스터가 탱커가 아닌 무사를 바라볼 경우에는 '전진 도약, 후퇴 차기, 긴급 회피'
스킬을 이용 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위급한 순간 무사가 적절한 회피 스킬이나 스턴 스킬을 사용한다면,
몬스터의 경직으로 인해 파티의 화력을 순간적으로 더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추천 종족
무사에 어울리는 종족으로는 바로 '케스타닉'을 꼽을 수 있습니다.
케스타닉의 종족 스킬인 '문장 각성'은 3분간 전투 시 이동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데
전투 시 '문장 각성' 을 사용할 경우에 공격 후 빠르게 이탈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무사의 플레이 방식 중 하나인 Hit & Away에 최적화된 스킬입니다.
케스타닉의 두 번째 종족 스킬인 '기습의 달인' 은 플레이어가 몬스터나 적의 후방에서
공격시 크리티컬이 터질 확률을 올려주는데 이 종족 스킬 또한 상대방의 후방에서
공격할 일이 잦은 무사에게는 대미지를 올릴 수 있는 최적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존을 생각하는 무사 플레이어라면 '바라카' 종족을 선택하는 것 도 나쁘지 않습니다.
평상 시 경갑만 착용이 가능한 방어력이 낮은 무사에게는
바라카 종족의 순간적으로 HP를 모두 회복 시켜주는 '자연 동화' 스킬이
위급한 순간에 생존기로써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전투 시 항상 빠른 속도와 움직임을 유지해야하는 무사에게
스턴, 기절 등 상태 이상 확률에 대한 저항을 증가 시켜주는 '평정심'이
무사의 빠른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는 보험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 스킬 문장
무사는 직업 특징 상 대부분의 문장들이 공격 스킬의 위력을 증가시키거나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줄여주는 문장들이 많습니다.
무사의 다양한 공격 스킬들은 플레이어들마다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무사의 대부분 공격 스킬들은 대미지 상향 효과가 있는 문장들이
있기 때문에 그외의 문장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격 부가 형태 문장
무사에게 연속 공격 스킬이란 사용 빈도가 굉장히 높은 기본 공격 스킬이기도 하며,
평상 시 MP를 획득하기 힘든 무사에게 MP를 수급해줄 수 있는 중요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연속 공격과 관련된 문장으로는 공격 속도를 15% 증가시켜주는 조력의 문장과
타격 시 MP 회복량을 늘려주는 정신의 문장을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연속 공격 스킬이 자주 사용하는 베이스 스킬인 만큼 사용 빈도로 인해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속 공격 관련 문장들은 효율적 입니다.
두번째로는 일도양단 스킬과 관련된 문장들을 추천해볼 수 있습니다.
무사의 특징 상 일도양단은 발동 시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스킬 이후에 이어지는 연계기로 자주 사용합니다.
근성의 문장-일도양단 같은 경우에는 스킬을 적중 시키면 전체 HP 기준으로 3%의 HP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솔로잉이나 파티 플레이시 체력 관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5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해주는 집중의 문장도
다시금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순간 화력을 증강 시킬 수 있습니다.
무사에게 연속 공격 스킬이란 사용 빈도가 굉장히 높은 기본 공격 스킬이기도 하며,
평상 시 MP를 획득하기 힘든 무사에게 MP를 수급해줄 수 있는 중요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연속 공격과 관련된 문장으로는 공격 속도를 15% 증가시켜주는 조력의 문장과
타격 시 MP 회복량을 늘려주는 정신의 문장을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연속 공격 스킬이 자주 사용하는 베이스 스킬인 만큼 사용 빈도로 인해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속 공격 관련 문장들은 효율적 입니다.
두번째로는 일도양단 스킬과 관련된 문장들을 추천해볼 수 있습니다.
무사의 특징 상 일도양단은 발동 시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스킬 이후에 이어지는 연계기로 자주 사용합니다.
근성의 문장-일도양단 같은 경우에는 스킬을 적중 시키면 전체 HP 기준으로 3%의 HP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솔로잉이나 파티 플레이시 체력 관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5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해주는 집중의 문장도
다시금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순간 화력을 증강 시킬 수 있습니다.
▶ 회피 형태 문장
낮은 방어력으로 인해 항상 생존에 신경써야 하는 무사로서는
강력한 공격으로부터 회피할 수 있는 스킬은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무사의 회피 기술 중 하나인 긴급회피 스킬의 경우 조력의 문장을 사용하면
추가로 긴급회피 스킬 사용 후 10초 동안 이동 속도를 15%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조력의 문장을 사용한다면 상대방의 중요 공격을 회피한 이후에도
다시 자리를 잡거나 추가로 이어지는 공격으로 부터 다시금 도망칠 수 있습니다.
공/수 양방향으로 뛰어난 '전진 도약' 또한 빠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진 도약은 주로 위급상황이 아니면 공격 선행기로 사용되지만,
위급한 순간에는 전진 도약의 순간 가속 효과를 사용하여 회피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집중의 문장-전진 도약을 사용한다면 전진 도약 사용에 필요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대비 활용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낮은 방어력으로 인해 항상 생존에 신경써야 하는 무사로서는
강력한 공격으로부터 회피할 수 있는 스킬은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무사의 회피 기술 중 하나인 긴급회피 스킬의 경우 조력의 문장을 사용하면
추가로 긴급회피 스킬 사용 후 10초 동안 이동 속도를 15%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조력의 문장을 사용한다면 상대방의 중요 공격을 회피한 이후에도
다시 자리를 잡거나 추가로 이어지는 공격으로 부터 다시금 도망칠 수 있습니다.
공/수 양방향으로 뛰어난 '전진 도약' 또한 빠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진 도약은 주로 위급상황이 아니면 공격 선행기로 사용되지만,
위급한 순간에는 전진 도약의 순간 가속 효과를 사용하여 회피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집중의 문장-전진 도약을 사용한다면 전진 도약 사용에 필요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대비 활용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추천 강화 크리스탈
강화 크리스탈은 플레이어의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파티 플레이나 솔로 플레이,그 어느 쪽으로도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무사는
테라의 메인 딜러답게 대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크리스탈이나,
낮은 방어력을 커버할 수 있도록 HP 관리 능력이 향상되는 크리스탈이 좋습니다.
높은 공격력과 부족한 방어력을 보충 할 수 있는 크리스탈은
무사에게 가장 어울리는 선택이 될 것 입니다.
▶ 무기 크리스탈
무사의 전투 시 이동 속도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전투 중 이동 속도는 타 직업군들도 모두 중요하게 여기지만
무사의 경우에는 뺄래야 뺄 수 없을 만큼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투의 속도' 강화 크리스탈은 무사의 전투 중
이동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무사의 화력 강화 또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강화 크리스탈 중 '집행자의 위용'은 몬스터 사냥 시 대미지를 증가 시켜주기 때문에
대미지 딜러인 무사를 더욱 강력한 화력을 자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후방 공격 시 추가로 치명타 위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비열한 일격' 크리스탈은
상대방의 후방을 노리는 경우가 많은 무사에게는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무사의 전투 시 이동 속도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전투 중 이동 속도는 타 직업군들도 모두 중요하게 여기지만
무사의 경우에는 뺄래야 뺄 수 없을 만큼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투의 속도' 강화 크리스탈은 무사의 전투 중
이동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무사의 화력 강화 또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강화 크리스탈 중 '집행자의 위용'은 몬스터 사냥 시 대미지를 증가 시켜주기 때문에
대미지 딜러인 무사를 더욱 강력한 화력을 자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후방 공격 시 추가로 치명타 위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비열한 일격' 크리스탈은
상대방의 후방을 노리는 경우가 많은 무사에게는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방어구 크리스탈
경갑을 착용하기 때문에 방어력이 낮은 무사의 방어구 크리스탈은
대부분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크리스탈을 선호합니다.
일반적으로 체력 향상 크리스탈을 사용한다는 것은 솔로잉 시
지속적으로 사냥을 진행할 수 있는 HP 관리적인 면이나
파티 플레이 시 이동이 많은 무사의 힐에 대한 힐러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보통 HP 리젠을 확보하기 위해 '회복의 흐름' 강화 크리스탈을 방어구에 착용하거나
최대 HP 보유량을 향상 시키기 위해 '인내' 강화 크리스탈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HP가 50% 이하인 위기 상황에서 피격 대미지를 감소 시켜주는 문장인
'최후의 의지' 도 무사의 생존성을 늘려주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경갑을 착용하기 때문에 방어력이 낮은 무사의 방어구 크리스탈은
대부분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크리스탈을 선호합니다.
일반적으로 체력 향상 크리스탈을 사용한다는 것은 솔로잉 시
지속적으로 사냥을 진행할 수 있는 HP 관리적인 면이나
파티 플레이 시 이동이 많은 무사의 힐에 대한 힐러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보통 HP 리젠을 확보하기 위해 '회복의 흐름' 강화 크리스탈을 방어구에 착용하거나
최대 HP 보유량을 향상 시키기 위해 '인내' 강화 크리스탈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HP가 50% 이하인 위기 상황에서 피격 대미지를 감소 시켜주는 문장인
'최후의 의지' 도 무사의 생존성을 늘려주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