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시스템' 이라면 대부분 블레이드 앤 소울, 아이온 혹은 리니지의 게임 시스템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게임사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은 매우 다양하다. 게임 뿐만 아니라 웹페이지와 로그, 결제 등 여러 서비스에 걸친 시스템들이 사용되고 있다.

문제는, 하드웨어 시스템의 사용률이 매우 낮다는 것. 하드웨어 자원의 70%는 사용률이 30%미만이라는 통계도 있으며, 엔씨소프트 역시 그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한다. '혹시나 사용될 지도 모르는' 시스템을 미리 구매해놓고, 필요할 경우에만 사용하다보니 비용대비 낮은 효율성을 보였던 것.

대규모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했던 경험이 있었지만, 변화하는 미래에 그 데이터들이 적용되는 것도 미지수인 상황. 시스템의 성능이나 구성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아키텍처가 필요함을 인지한 엔씨소프트는 2007년부터 가상화 기술을 고민했고, 그 결과 NC Cloud를 도입했다.

'엔씨소프트의 시스템 아키텍처 소개와 NC Cloud를 통한 가상화 전략'이라는 강연의 연사를 맡은 엔씨소프트 시스템운영팀 이혜림 강연자는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 구성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NC Cloud를 도입하기까지의 과정과 함께 NC Cloud의 특징과 효과를 PPT로 설명해주었다.

다음은 해당 강연에서 언급된 NC Cloud의 도입 배경과 그 특징 및 효과 그리고 개선방향에 대한 내용을 담은 PPT자료를 촬영한 것이다.








■ NC Cloud의 도입 배경 ■









■ NC Cloud의 특징 ■ - Hypervisor,Storage,Virtual OS










■ NC Cloud 도입 효과 ■






■ NC Cloud의 개선 방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