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의 글로벌 게임쇼, '차이나조이'가 오는 8월 1일부터 4일까지 개최한다.

매년 7월말~8월초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최하는 차이나조이는 중국 오디오-비디오 및 디지털 출판 협회와 하웰 인터내셔널 트레이드 페어가 주관하고 중국 국가 언론 출판국과 상하이 시 인민 정부가 주최하는 게임쇼다. 20년 넘게 이어진 차이나조이는 최근 몇 년 동안 게임쇼를 넘어 웹3 및 IP, MNC,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는 종합 컨퍼런스이자 전시회로 자리잡았다.

올해로 제 22회를 맞이하는 차이나조이는 올해의 슬로건으로 '사랑하는 것을 모으다(Gather What You Love)'를 내세웠다. 이는 최근 차이나조이가 게임 외에도 애니메이션, 코믹스까지 일컫는 'ACG'로 확장, 더 다양한 유저층에게 한층 더 폭넓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 일련의 흐름과 맞닿아 있다.

차이나조이 개최 외에도 중국 게임 개발자 회의(CGDC), 중국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회의(CDEC) 등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 분야의 개발자들을 위한 장도 마련됐다. 아울러 두 회의가 개최되는 켈리 호텔에는 중국의 유망한 콘솔 게임 개발사들의 작품을 모은 '차이나 히어로 프로젝트'를 별도로 전시한 코너도 마련된다. 이외에도 최근 중국 내에서 IP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만큼, 이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IP 라이선싱 엑스포도 차이나조이 현장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차이나조이는 오는 8월 1일부터 4일까지 상하이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최하며,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