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연말이 되면 게이머들의 시선은 '올해 최고의 게임'에 쏠리곤 합니다. 한 해동안 출시되는 수많은 게임 중 'GOTY', 올해의 게임으로 꼽히는 건 오직 단 하나의 타이틀이죠. 이에 연말이 오기 전, 미리 분기마다 어떤 작품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는지 되새기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오늘은 2025년 1분기 작품들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2025년 1분기, 어마어마한 작품들이 많습니다. 엄청난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최신작, 다시 돌아온 사냥의 시간 '몬스터 헌터 와일즈'부터 전작 이상으로 거대해진 규모로 사실적 중세 유럽을 선보인 '킹덤 컴: 딜리버런스2', 이제 예술의 경지 오른 분할 협동을 보여준 '스플릿 픽션'까지 하나하나 그야말로 'GOTY'급 게임이라고 꼽히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올 1분기는 그야말로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시리즈의 새로운 길을 쓴 '진삼국무쌍 오리진', 병원과 대학에 이어 여전히 엉뚱하고 유쾌한 '투 포인트 뮤지엄', 기대한 만큼 잘 나온 넥슨의 자존심 '퍼스트 버서커: 카잔', 논란은 있으나 재미만큼은 확실한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즈'까지 정말 다양한 장르의 멋진 게임들이 가득합니다.

이 중 여러분이 가장 즐겁게 플레이 했던, 1분기 최고라고 생각되는 게임은 무엇인가요. 투표를 통해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2025년 1분기 메인 후보작

2/4 킹덤 컴: 딜리버런스2
메타크리틱 88점 | 오픈크리틱 89점 | 인벤 9.5
#중세 #오픈월드 #RPG


진짜 중세 유럽을 게임으로 만들어낸 킹덤 컴: 딜리버런스, 그 후속작인 킹덤 컴: 딜리버런스2는 전작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면에서 거대해진 볼륨을 자랑합니다.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규모, 사실성, 자유도, 그리고 더욱 풍부해진 시네마틱 연출 등과 함께 돌아왔죠.

우리가 진짜 헨리가 되어 중세 보헤미안 시대를 살아가는 느낌을 물씬 주는 킹덤 컴: 딜리버런스2는 그 어떤 게임보다 깊이 있게 1400년대 유럽의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플레이어는 그 어떤 선택도 할 수 있고, 그 선택에 따른 결과는 생각지도 못한 모습으로 다가오곤 합니다. 이 모든 것이 한 데 모여 킹덤 컴: 딜리버런스2를 구성합니다.

워호스 스튜디오가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낸 역작, 세밀한 고증과 멋진 컷신, 풍부한 스토리라인과 자유도로 완성된 킹덤 컴: 딜리버런스2. 충분히 올해를 빛낼, 중세 RPG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2/27 몬스터 헌터 와일즈
메타크리틱 88점 | 오픈크리틱 89점 | 인벤 9.5
#헌팅 #액션 #멀티플레이어


몬스터 헌터 와일즈, 올해 최고의 작품이라고 말해도 충분할 만한 타이틀입니다. 2023년 첫 공개 이후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던 타이틀이기도 했죠. 출시 한 달 만에 천만 장 이상을 판매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그야말로 21년간 이어진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정수를 한 곳에 담아냈다 해도 과언이 아닌 게임입니다. 역대 최고의 몬스터 헌터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요. 묵직하고 호쾌한 액션, 그 사이를 절묘하게 잡아냈고, 조작감 역시 개선하면서 새롭게 시리즈에 진입하는 플레이어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이외에도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다양한 면에서 이전보다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의 필드와 더욱 정교해진 생태계를 선보였고, 서사적인 부분 역시 강화됐죠. 최적화 문제가 있긴 하지만,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많은 헌터들에게 사랑받은 상반기 최고의 게임 중 하나임엔 분명합니다.


3/6 스플릿 픽션
메타크리틱 91점 | 오픈크리틱 90점 | 인벤 9.0
#협동 #액션 #어드벤처


협동 게임 맛집 헤이즈라이트가 잇 테이크 투에 이어 새롭게 선보인 협동 게임, 스플릿 픽션입니다. 헤이즈라이트의 협동은 매번 놀라울 정도로 새롭고, 또 신기한데요. 이번에는 그야말로 예술의 경지에 다다랐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단한 협동 요소를 선보였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 연출의 경우 분할 화면이라는 특징을 정말 잘 살려냈습니다. 놀라울 정도로 자연스러운 연출 전환이 이루어지는데요. 빠른 페이스의 3인칭 전투부터 횡스크롤 플랫포머까지 하나의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카메라 활용, 분할된 화면을 하나로 합치고, 다시 나누며 서로 다른 장르 경험을 전달하는 방식이 너무나 자연스럽습니다. 그야말로 지루할 틈이 없죠.

상상력 샘솟는 스테이지, 완화된 난이도, 개성 넘치는 협동 기믹 등은 스플릿 픽션을 꼭 해볼 만한 협동 게임 반열에 올려놓았습니다. 한 명만 구매해도 다른 한 명은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니, 꼭 함께할 친구를 구해서 올해 최고의 협동 게임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2025년 1분기 서브 후보작

1/17 진삼국무쌍 오리진
메타크리틱 79점 | 오픈크리틱 81점 | 인벤 9.0
#삼국지 #일기당천 #RPG


진삼국무쌍 시리즈의 최신작, 진삼국무쌍 오리진 역시 상반기를 달군 게임입니다. 기존 시리즈와 다른 점들이 많았지만, 결과적으로 팬 및 신규 플레이어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는데요. 삼국지를 모르는 사람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오리지널 주인공을 내세웠고, 액션성 역시 개선해 호쾌하면서도 묵직한 맛을 살려냈습니다.

비록 삼국정립조차 안 나오는 전반부에 국한된 서사라는 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작품의 볼륨 자체는 절대 부족하지 않으며, 오리지널 주인공의 매력적인 서사와 입체적으로 변한 인물들 덕분에 몰입감도 훌륭합니다. 몇몇 단점은 분명 존재하기에 완벽한 작품이라 말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진삼국무쌍 오리진은 오랜 기간 길을 잃고 방황하던 시리즈에 완벽에 가까운 길을 제시한 게임이라고 볼 수 있을듯합니다.


3/3 투 포인트 뮤지엄
메타크리틱 85점 | 오픈크리틱 84점 | 인벤 8.0
#캐주얼 #시뮬레이션 #건설


투 포인트 스튜디오가 병원, 대학에 이어 이번에는 박물관을 개장했습니다. 어딘가 살짝 이상한, 아니 많이 이상한 박물관이죠. 작은 화석부터 공룡, 나중에는 유령까지 그야말로 원하는 모든 것을 전시할 수 있는 대단한 박물관이기도 합니다.

투 포인트 뮤지엄은 이전 시리즈에 비해서 조금 복잡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캐주얼한 모습을 보여주는 시뮬레이션입니다. 개성 있는 테마, 손쉬운 관리를 통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냈죠. 그렇기에, 시뮬레이션이라는 장르 입문에 있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3/20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즈
메타크리틱 81점 | 오픈크리틱 82점 | 인벤 8.4
#액션 #어드벤처 #오픈월드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즈는 출시 전부터 논란이 정말 많았던 게임입니다. 아직 그 논란이 모두 잠재워지진 않았고요. 하지만 분명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중 충분히 잘 만들어진 게임인 건 분명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 시간이 어떻게 지나는지 모를 정도로 몰입도와 재미 역시 꽉 잡아냈고요.

비록 서사에 있어 확실한 집중도나 이해할만한 흐름을 끌어내지는 못했지만, 방대한 맵과 그 맵 이상으로 많은 할 거리들, 그리고 나오에라는 매력적인 주인공을 통해 게임 자체의 평가는 나쁘지 않게 잘 나온 편입니다. 어쌔신 크리드라는 시리즈를 좋아하는 팬이라면, 충분히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하고요.


3/27 퍼스트 버서커: 카잔
메타크리틱 79점 | 오픈크리틱 80점 | 인벤 8.5
#소울라이크 #하드코어 #액션


넥슨의 야심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 드디어 출시됐습니다. 3월 마지막 주에 출시된 퍼스트 버서커: 카잔은 스팀 평가 매우 긍정적, 메타크리틱 79점을 달성하면서 평단과 대중에게 모두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대중의 평가가 매우 좋은 편입니다.

카잔의 재미는 다양한 액션성에서 옵니다. 정통 소울라이크부터 묵직한 하드코어 액션, 여기에 후반부로 갈수록 강하게 느껴지는 스타일리쉬한 재미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액션 RPG에서 가장 중요한 걸 잡아낸 거죠. 던전앤파이터 유니버스를 확대하고자 한 넥슨의 새로운 시도가 제대로 성공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제목: 여러분이 생각하는 2025년 1분기 GOTY는 어떤 게임인가요? (종료)

최대 3개 선택 가능
참가자: 79(무기명)
25.04.13 23:55:59 마감
투표가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