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최신작으로 소개된 '슈퍼로봇대전Y'는 27일 공개된 트레일러를 통해 참전작 정보와 전투 장면을 다수 선보였다.
이날 공개된 참전 작품은 다수 작품에서 모습을 드러낸 고전 참전작부터 첫 참전이 이루어지는 작품까지 다양하다. 우선 '초전자 로보 컴배틀러 V', '성전사 단바인', '기동무투전 G건담',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 '코드 기아스 부활의 를르슈' 등 다수 참전 이력이 있는 작품부터 슈퍼로봇대전30을 통해 처음 모습을 드러내 두 번째 참전이 이루어진 타이틀도 있다.

여기에 근래 코믹스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재탄생한 '겟타 로보 아크', '극장판 마크로스Δ 격정의 왈큐레' 등 메인 타이틀이라 할 수 있는 가정용 시리즈에는 처음 모습을 드러낸 참전작도 있다. 비우주세기 타이틀이자 '기동전사 건담: 복수의 레퀴엠'처럼 OTT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외하고 완결된 TV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시리즈 가장 최신작이라 할 수 있는 '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도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 처음 참전한다.
해가 멀다 하고 신작을 출시하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였지만, 이번 신작은 지난 30주년 기념작이었던 슈퍼로봇대전30 출시 이후 약 4년 만에 공개된 신작이다. 공개된 전투 영상에서는 애니메이션 연출을 다수 활용한 근래 시리즈 중에서도 눈에 띄게 해당 기법이 활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슈퍼로봇대전Y는 2025년 스팀, PS5,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되며 한국어화 지원 역시 예고됐다.







나~는~ 행복 합니다~
전설의 용사 다간도 나왔으면 좋으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