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30 이후 시리즈답지 않은 오랜 공백기를 가졌던 슈퍼로봇대전. 반다이남코가 시리즈 최신작 '슈퍼로봇대전Y'를 닌텐도 다이렉트를 통해 깜짝 공개했다.


시리즈 최신작으로 소개된 '슈퍼로봇대전Y'는 27일 공개된 트레일러를 통해 참전작 정보와 전투 장면을 다수 선보였다.

이날 공개된 참전 작품은 다수 작품에서 모습을 드러낸 고전 참전작부터 첫 참전이 이루어지는 작품까지 다양하다. 우선 '초전자 로보 컴배틀러 V', '성전사 단바인', '기동무투전 G건담',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 '코드 기아스 부활의 를르슈' 등 다수 참전 이력이 있는 작품부터 슈퍼로봇대전30을 통해 처음 모습을 드러내 두 번째 참전이 이루어진 타이틀도 있다.


여기에 근래 코믹스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재탄생한 '겟타 로보 아크', '극장판 마크로스Δ 격정의 왈큐레' 등 메인 타이틀이라 할 수 있는 가정용 시리즈에는 처음 모습을 드러낸 참전작도 있다. 비우주세기 타이틀이자 '기동전사 건담: 복수의 레퀴엠'처럼 OTT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외하고 완결된 TV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시리즈 가장 최신작이라 할 수 있는 '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도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 처음 참전한다.

해가 멀다 하고 신작을 출시하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였지만, 이번 신작은 지난 30주년 기념작이었던 슈퍼로봇대전30 출시 이후 약 4년 만에 공개된 신작이다. 공개된 전투 영상에서는 애니메이션 연출을 다수 활용한 근래 시리즈 중에서도 눈에 띄게 해당 기법이 활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슈퍼로봇대전Y는 2025년 스팀, PS5,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되며 한국어화 지원 역시 예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