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타 능력에 기동성 보유한 한손검
다양한 생존 기술까지 갖췄다
복잡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쉽고 강한 무기
몬스터 헌터 와일즈에서 한손검은 검과 방패를 사용해 전투를 펼친다. 빠른 공격을 이용한 연타 능력에 이동 속도도 상당하기에 기동성을 살린 전투를 펼치기 유리하다. 또한, 가드, 회피 기술까지 갖춰 생존성까지 보유한 무기로 평가된다.
수련장에서 한손검을 처음 만져보면 커맨드가 다소 복잡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방패 공격과 백 스텝 등 특정 방향 조작이 합쳐질 때 발동되는 기술을 가지고 있고 여기서 파생되는 연계도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와일즈에서 한손검은 스킬 몇 가지만 익혀도 실전 플레이에 큰 무리가 없다. 조금 과장하면, 일반 공격과 특수 공격 연계를 잘 수행하고 가드만 잘 들어도 괜찮은 성능이 나온다.
물론,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리치가 긴 무기를 쓰다 왔다면 짧은 사거리에 당황할 수도 있고 예리도 관리에 신경이 쓰일 수도 있다. 또, 방향 중립이 필요한 조작법이 쓰이기에 이 부분에서 적응기가 필요한 유저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다른 무기에 비해 선후딜이 짧고 훌륭한 판정의 가드까지 갖춰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은 아니니, 새로운 무기를 찾고 있다면 한손검에 도전해보자.
■ 접근 후 연타, 그리고 가드면 1인분 - 한손검 기본 운용법
[공식 몬스터헌터 와일즈 한손검 조작법(PS)]
[공식 몬스터헌터 와일즈 한손검 조작법(XBOX)]
◆ 이동하며 공격 연계(일반 공격 4 - 선풍베기 - 모아 베어내리기)
















◆ 제자리 공격 연계(방향 중립 특수 공격 3- 선풍베기 - 모아 베어내리기)














◆ 미끄러져 베기




◆ 가드 베기




와일즈에서 한손검의 전투 방식은 크게 어렵지 않다. 몬스터에게 다가가 연타를 가하다가 적의 공격이 날아올 때 가드나 회피를 선택하는 것을 반복한다고 생각하자. 여기서 연타를 어떤 스킬로 진행할 것인지, 그리고 적의 공격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실전 경험을 통해 선택하면 된다.
한손검의 공격 콤보는 일반 공격 4연타, 특수 공격 3연타, 방패 공격 3연타로 구분된다. 일반 공격 4연타는 자리를 옮기며 타격할 수 있고 특수 공격 3연타는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화력이 강하다. 특수 공격 3연타를 사용할 때는 방향 조작 중립이 필요하며 이 때 전방 방향 조작이 들어가면 방패 공격 3연타가 발동된다. 방패 공격 연타는 기절치를 줄 수 있고 예리도 소모가 없지만, 보통은 화력이 강한 일반 특수 공격이 선호된다.
일반 공격, 특수 공격의 각 연계 사이에는 회전베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 공격 4연타, 특수 공격 3연타를 모두 채우면 회전베기가 선풍베기로 변화된다. 그리고 선풍베기에 이어 강화된 형태의 모아 베어내리기까지 연계가 가능하다. 한손검의 주력 공격 연계인 일반 공격 4연타 or 특수 공격 3연타 - 선풍베기 - 모아 베어내리기가 이렇게 완성된다. 화력은 특수 공격 3연타가 강하지만, 이동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일반 공격 4연타로 시작하는 것도 괜찮다. 모아 베어내리기 이후 후딜은 일반 공격 버튼의 베어올리기로 줄이자. 식공 복장을 입었을 때는 딜 사이클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TA 목표가 아니라면 일반 공격 연계를 사용하는 정도로 단순화해두자.
방어 기술은 일단 가드 이후 파생되는 미끄러져 베기와 가드 베기만 기억해도 된다. 백 스텝의 경우, 조작이 쉽지 않은데다 가드 파생 기술의 성능이 워낙 좋으니 잠시 뒤로 미뤄두자. 미끄러져 베기는 이동과 회피에 타격까지 가능한 훌륭한 기술로 발동 이후 무적까지 제공한다. 적과 거리가 벌어졌다면 미끄러져 베기로 붙는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단, 사용 이후 칼을 휘두르기 전까지는 공격에 피격 판정이 발생하니 주의하자. 미끄러져 베기는 스태미나 소모가 없다.
가드 베기는 한손검의 생존력을 크게 높여주는 기술이다. 와일즈에서 한손검은 저스트 가드를 발동시킬 수 있는데, 가드 베기를 이용하면 저스트 가드 성공률이 크게 높아진다. 적의 공격이 올 것 같은 시점에 가드를 먼저 들고 대기하다가 실제 피격 타이밍에 맞춰 가드 베기를 누르면 저스트 가드가 성공된다. 저스트 가드 성공 이후에는 반격 베기로 타격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 주력 연계 공격 사이에 가드를 들 수 있고 저스트 가드 판정도 널널하다. 또, 가드 베기로 저스트 가드에 실패해도 일단 가드 자체는 인정되기에 리스크도 적다. 참고로, 한손검도 가드 시 힘겨루기가 발생할 수 있고 성공 시 공격 연계로 이어갈 수 있다.
이 정도만 기억한 뒤 조작법에 익숙해지면, 한손검의 실전 플레이는 기대 이상의 성능을 뽑아낸다. 공격 타이밍을 얼마나 가져가고 연계 콤보를 어디까지 사용할 것인지, 가드를 언제 들 것인지만 실전에서 판단하면 된다. 대부분의 기술이 선후딜이 짧고 판정도 널널해 어렵지 않게 적응이 가능할 것이다. 백 스텝에서 파생되는 스킬도 멋지고 성능도 나쁘지 않지만, 우선은 1인분을 위한 기본 조작법부터 익숙해지자.
■ 예리도 관리 스킬은 필수, 한손검 주요 스킬
선택 무기 스킬 : 명검(명검주), 장인(장인주), 달인의 재주(달예주)
추천 방어구 스킬 : 도전자(도전주), 약점 특효(통격주), 연격(연격주), 혼신(혼신주)
선택 방어구 스킬 : 쇄인자격(자격주), 파괴왕(중격주)
한손검은 취향에 따라 활용되는 스킬이 다양한 편이다. 무기는 슈퍼회심, 공격적인 방어, 예리도 관리를 위한 스킬들로 정리가 되는 편이나 방어구 스킬은 취향을 타기도 한다. 본 기사에서는 백 스텝의 비중을 낮게 잡았기에 제외했지만, 백 스텝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때는 교격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화력 증대를 위한 방어구 스킬은 도전자나 약점 특효로 정리되며 연타 능력을 살릴 수 있는 연격도 선호도가 높다. 속성 무기를 사용할 때는 연격에 조금 더 무게를 두기도 한다. 회심률을 챙길 수 있는 혼신을 가져가며 여유가 된다면 쇄인자격이나 파괴왕 등 상처 및 파괴와 관련된 옵션을 챙기기도 한다. 쇄인자격은 한손검과 궁합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5레벨을 가져가는 케이스도 있다.
■ 제작과 아티어는 취향 차이? 한손검 무기 선택
최근 한손검의 무기 선택은 아티어가 조금 더 많은 분위기지만, 제작 무기도 충분히 성능이 괜찮기에 아티어가 부담스럽다면 제작으로 눈을 돌려도 괜찮다. 폭파속성인 혁염호검 소빈타는 공격적인 방어3을 스킬로 가지고 있고 무난한 회심률과 성능을 지녔다. 또, 용속성 제작 무기인 앙크of서처는 20%라는 높은 회심률을 보유한데다 회심격[속성]을 지녀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아티어 재료가 부족하거나 외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제작 무기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아티어로 넘어가면 대부분의 다른 무기들과 비슷한 흐름을 보인다. 제작 옵션으로 기초 공격력 3개를 넣고 복원 강화 옵션은 기초 공격력 4개와 예리도 1개를 목표로 한다. 속성은 마비 혹은 폭파가 선호된다. 예리도를 조금 더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 복원 강화 옵션으로 기초 공격력 3개, 예리도 2개를 가져가기도 한다.
■ 고어 세트 활용이 무난 - 한손검 커스텀

고어 세트는 한손검에게도 훌륭한 선택지다. 사실 회피 성능은 가드 위주의 플레이를 진행한다면 큰 체감이 없을 수 있지만 그래도 세트 효과가 좋고 장식품 슬롯을 가성비 있게 채울 수 있으니 무난하게 가져갈 수 있는 세팅 중 하나다. 완충주를 통한 쾌적함도 챙길 수 있다.

혼신을 사용하는 다른 무기에서도 활용되곤 하는 '호슈호슈다' 조합을 이용한 커스텀이다. 도전자 5레벨과 약점특효 5레벨을 모두 챙긴 것이 특징이며 호뢰악룡 2부위와 체술주를 이용해 스태미나 관리 또한 이점을 얻는다. 파괴왕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다른 2레벨 스킬로 변경이 가능한데, 역습주가 괜찮은 대안이 되며 완충주를 빼고 체술을 하나 더 넣을 수도 있다.
1.PC기준. 마우스5번 가드로 변경. 4번 가드베기로 변경 하시면 5번+좌클 미끌베기. 4번+S 백스텝 이 아주쉽게 됩니다. 가드도쉽습니다.
2.가드는 가드베기키 지정해서 하는게 선후딜 줄일수있습니다.
3.언제부터였는지 모르겠으나 선풍생략해도 강화모아베어 발동됩니다.
4.아이템사용이 이전작은 가드올리고 사용했어야하지만 이번작은 그냥쓰면 발도상태에서 템사용합니다.
5.가드베기 키지정으로 백스텝할때 가드베기키를 유지하고있으면 모아베기가 나갑니다. 모우기는 모션들어갈때 바로 때어도 발동합니다.
6.공중연계는 폴베쉬가 쎄지만 낙하찌르기 역시 생각보다 쎄고 몹에따라 엄청난 연타도됩니다.
7.한손검의 최고,최선의 기술은 미끄러져베기혹은 이동베기로 유효부위 위치잡기입니다.
8.애지간해선 모든 공격 (특수공격 포함)가 저스트가드 됩니다.
9.등쪽같은 높은곳에 상처 터트릴땐 모아베기 후 공중 집약공을 하면 쩔어줍니다.
10.머리집약공 시 폴베시를 최대한 늦게 하시는편이 히트확률 올라감니다. 폴베시후 거의 모아베어내리기 확정들어갑니다.
11.현제로선 아티어 외 모든무기가 효율이 그닥입니다. 건진다면 레우스 무기정도?
12.백스텝만 교격이 발동됩니다.
13.미끌베기의 무적시간은 회성5보다 높습니다. 첫모션과 마지막모션외 모두 무적시간입니다.
14.한손검은 회피성능은 필요없습니다. 회피는 모션켄슬,혹은 조금 이동할때나 씀니다.
15.한손의 주요 공격버프스킬은 공격적방어,교격,혼신,연격 모두 다 가능합니다.
한손은 이제 만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