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퀄리티의 전략 턴제 RPG,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게임 초반엔 어떤 영웅을 가져가야 할까? 어떤 영웅이 좋을까?
초보/입문자를 위한 초반 1티어 영웅 소개

부동의 0티어, 최고 존엄의 크리티컬 딜러, 베디비어
★ 베디비어를 추천하는 이유
- 심플하게 화력이 강한 최상위권의 딜러
- 킹 아서에서 귀중한 다수기를 가진 딜러
- 약화 효과를 대처하기 좋은 점도 매력적
- 투자없이 초반부터 높은 성능을 보여줘 뉴비 적성 또한 높음
많은 유저들이 '초반에 어떤 영웅을 가져가야 하냐'라는 질문에 대해, 고민없이 '베디비어'라고 조언하고 있다. 현재, 베디비어는 유저들 사이에서 0티어 영웅으로 평가되고 있다.
베디비어가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심플하다. 그냥 화력 자체가 높다. 캐릭터를 평가하는 기준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결국 딜러는 화력이 높아야 한다. 베디비어는 높은 치명타 확률과 높은 밸류를 가진 방어 무시 스킬을 갖고 있다. 여기에, 패시브로 적 2기를 타격할 수 있어 다수전에도 능하다.
베디비어의 장점은 또 있다. 저점이 높다는 것이다. 킹 아서의 영웅들을 강화하기 위해선 다양한 재화를 투자해야 하는데, 초반부엔 이같은 자원이 부족하다. 하지만 큰 투자를 하지 않아도 저점 자체가 높기에, 초보 유저들이 쓰기 좋다. 물론, 저점만 높은 것은 아니다.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리턴값도 커진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유저들이 초반 영웅으로 베디비어를 가장 추천한다.


받는 피해 증가와 턴 밀기, 최강의 보조 딜러 모르간
★ 모르간을 추천하는 이유
- 받는 피해 증가로 아군 지원, 수면과 방어력 감소, 공격 게이지 감소 등 다양한 시너지
- 보조 딜러에 적합한 스킬셋에 더해 광역 딜링 능력도 탁월
- 첫 10회 소환에서 확정 지급하는 우수한 서브 딜러
- 공격 게이지 감소를 이용해 턴을 밀거나 딜러의 공격 기회를 만들어 준다
킹 아서를 플레이한다면, '모르간'은 반드시 키워야 할 영웅이다. 모르간은 최초 10회 소환으로 얻을 수 있는 배포급 영웅이지만, 그 능력은 1티어에 준한다. 메인 딜러급 화력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영웅 4명을 편성하는 킹 아서에서 가장 유용한 보조 딜러로 활약할 수 있다. 방어력 감소, 받는 피해 증가 등 온갖 디버프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광역 스킬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모르간은 디버프를 이용해 아군을 보조한다. 주요 디버프만 해도 방어력 감소, 공격 게이지 감소, 받은 피해 증가, 회복 방해, 강화 효과 해제, 수면을 가지고 있으며, 기력 세트를 이용해 기력 관리도 수월하다. 특히, 광역으로 적의 공격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2번 스킬이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자신의 메인 딜러를 키우면서 남는 보조 딜러의 자리를 훌륭하게 커버할 수 있어 모르간은 파티의 범용성이 높다. 아무 파티에 투입해도 1인분 이상이 가능하며, 방어력 감소와 받는 피해 증가 효과를 이용해 메인 딜러의 딜량을 올려줄 수 있다. 남는 재화를 투자해 키워도 후회하지 않는 킹 아서 모스트 픽 중 하나다.


부활과 힐에 강력한 공버프까지! 범용성 높은 서포터, '멀린'
★ 멀린을 추천하는 이유
- 지속 힐과 상태이상 해제를 가진 고성능 서포터
- 턴제 RPG에서 최고의 가치를 가진 부활까지 보유
- 여기에, 강력한 공격력 버프-방어력 버프까지
- 다양한 콘텐츠에서 사용 가능한 다재다능한 서포터
힐러/서포터를 가져간다면, '멀린'을 추천한다. 멀린은 모든 분야에서 S급을 찍는 영웅은 아니지만, 다양한 서포팅 능력을 가지고 있어 여러 콘텐츠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영웅 풀이 부족한 초반 단계에 큰 힘이 되는 영웅이다.
멀린은 아군의 기력을 회복시키고, 약화, 지속 피해, 상태 이상 상태를 해제 시킨다. 디버프는 아군의 전투력을 크게 떨어트리는 요소인데, 멀린을 파티에 편성하면 이런 부분에서 자유로워진다. 게다가 3번 스킬을 사용하면 방어력 증가와 함께 아군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시킨다. 상태이상 제거+방어력 증가+지속 힐까지. 서포터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조건부지만 부활 능력도 갖추었다. 체력 30% 이하 라는 조건을 충족시키면 아군 영웅을 부활할 수 있다. 턴제 RPG에서 부활이 갖는 메리트는 크다. 다양한 서포팅 능력에 부활까지 갖춰, 멀린은 다양한 콘텐츠에서 사용된다.
멀린의 진가는 화염 유물을 장비했을 때 발휘된다. 멀린 자체의 성능이 크게 증가함과 동시에, 아군에게 치명타 피해 증가 버프를 걸고 약화 효과 면역 상태로 만든다. 공수 밸런스가 뛰어난 유물인만큼, 멀린을 가져왔다면 화염 유물 장착도 고려해보자.


적의 턴은 늦추고, 아군의 턴은 빠르게! 전문 힐러, '길리엔'
★ 길리엔을 추천하는 이유
- 최상급 회복 스킬을 가진 전문 힐러 영웅 길리엔
- 단일 힐, 다수 힐, 즉발 힐과 같은 다양한 힐 스킬 보유
- 힐 뿐만 아니라 상태이상을 막아주는 여러 스킬도 사용
- 공격 게이지를 컨트롤하여 이기적인 전투를 펼치는 것도 가능
길리엔은 현 환경에서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힐러 영웅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힐 스킬을 갖고 있어, 파티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에 크게 기여한다. 단순 힐 능력만으로 길리엔을 따라잡을 수 있는 영웅은 얼마 없을 정도다.
길리엔은 적의 위협적인 상태이상을 대처하는 것에도 특화되어 있다. 상태이상 피격 시, 아군에게 상태 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하고, 상태이상을 힐로 치환하여 오히려 체력을 회복시킨다.
길리엔은 회복에 특화되어 있지만, 공격적인 성향의 버프력은 다른 서포터에 비해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이 단점을 상쇄하고 남을 장점이 있는데, 바로 '공격 게이지'를 컨트롤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공격 게이지는 쉽게 말해, '턴이 돌아오는 속도'라고 할 수 있다. 길리엔은 적의 공격 게이지를 깎고, 아군의 공격 게이지를 증가시킨다. 이처럼 이기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기에, 현재 여러 콘텐츠에서 전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