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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8일, 스팀웍스 개발자 문서를 통해 광고에 관한 정책 문서를 새로 게재했다. 이번 문서는 스팀이 유료 광고를 포함하지 않으며, 광고 모델을 기반으로 한 게임 배포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개발자들에게 명확히 알리기 위해 작성됐다.
이번에 스팀에서 금지하는 광고 정책은 게임플레이를 추가로 하기 위해서 광고를 강제로 시청하게 하거나, 혹은 광고를 시청하는 대가로 보상을 제공하는 유형이다. 소위 광고형 BM이라 불리는 유형으로, 모바일 게임에서 자주 활용되는 방식이다.
밸브는 "다른 플랫폼에서 광고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됐다면, 스팀 출시 전에 해당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며 해당 사항이 금지됐음을 재차 강조했다. 즉 모바일 혹은 타 플랫폼에서 광고형 BM 기반의 게임을 출시한 후 스팀으로 내기 위해서는 광고형 BM을 제거해야만 배포가 가능하다. 밸브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패키지 게임 모델로의 전환이나 DLC 혹은 인앱 결제를 언급, 소위 부분유료화 모델은 제한 대상이 아님을 밝혔다.
한편, 스팀에서 허용하는 광고 정책도 추가로 공개됐다. 게임 내에 실제 브랜드나 제품, 유명 인물을 게임 내 맥락에서 자연스럽고 몰입에 방해되지 않는 식으로 표현하거나, 번들 패키지 및 할인 행사 그리고 스팀 외부 브랜드나 제품과의 콜라보 등 프로모션은 허용된다. 스팀 페이지로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한 외부의 유료 광고도 마찬가지로 허용된다. 그러나 다른 개발자로부터 번들 참여 비용을 받거나, 할인 페이지 혹은 기타 스팀 내 페이지에 대한 접근을 유료로 제공하는 것은 금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