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 업계에서는 개발해서 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광고 및 수익화 모델까지 다각도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전처럼 패키지만 판매하거나 부분유료화 상품을 파는 것을 넘어, 광고 수익 등 여러 장르에 맞춰 다양한 방식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제는 특정 한 지역 출시를 넘어 글로벌을 겨냥하는 작품들이 많아진 만큼, 각 시장에 맞춘 전략 그리고 그간 눈여겨보지 않은 새로운 시장의 개척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성장 촉진을 지원해온 얀고 애즈는 그런 움직임에 주목한 회사다. 독립국가연합 및 동유럽, 중동,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을 기반으로 솔루션을 제공해왔던 얀고 애즈는 해당 지역에서 한국 게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캐치했다. 이에 2023년부터 얀고 애즈의 파트너 네트워크 등을 통해 한국 기업들의 신흥 시장 진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신흥 시장 진출 및 수익을 위해서 이들은 어떤 전략과 파트너십을 준비하고 있을까, 얀고 애즈의 김하늘 매니저에게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얀고 애즈 김하늘 매니저



"얀고 애즈, 복합 솔루션으로 신흥 시장 진출 위한 준비 지원"

Q. "얀고 애즈(Yango Ads)"는 한국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얀고 애즈는 어떤 기업인가?

김하늘 매니저 = 얀고 그룹(Yango Group)의 일원인 얀고 애즈(Yango Ads)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들이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기술 기반 광고 솔루션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애드테크 기업이다.

특히 얀고 애즈는 CIS(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독립국가연합), 동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다. 얀고 애즈는 효과적인 광고 기회를 제공해 고객사들이 사용자들과 효과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고객사들이 궁극적으로 최적화된 광고 캠페인을 통해 퍼포먼스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타겟팅 옵션, 예산 편성 유연성(flexible budgeting), 포괄적인 분석 서비스(analytics)를 제공하고 있다.

게임 산업은 얀고 애즈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얀고 애즈는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들이 그들의 게임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게임 산업에 특화된 맞춤형 광고 솔루션을 제공한다.

본질적으로 얀고 애즈는 사용자 기반 확대 및 수익 증대를 목표하는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플랫폼을 위해 그들의 마케팅 니즈에 최적화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게임 업계의 중요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얀고 애즈에 대해 보다 궁금하신 사항은 당사의 웹사이트(https://yango-ads.com/)에서 확인하시면 된다.


Q. 얀고 애즈는 게임앱, 모바일 게임 업계 고객사들에게 현재 어떤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가?

김하늘 매니저 = 얀고 애즈는 고객사의 앱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 패키지를 지원한다. 명실공히 게임 앱 분야에서도 최적화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얀고 애즈의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자세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앱 캠페인(App Campaigns)이 있다. 러시아어권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검색 광고(Search Ads, 사용자들이 유사 앱을 검색할 때, 고객사의 앱이 눈에 띄게 나타나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고), 플레이어블 광고(Playable Ads, 사용자들이 광고 내에서 앱이나 게임의 핵심 기능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 체험형 광고), 보상형 동영상 광고(Rewarded Video Ads, 사용자가 특정 비디오 광고를 보고 게임 아이템 등의 보상을 받아 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보상형 광고), 인터스티셜 광고(Interstitial Ads, 게임 중간에 전체 화면으로 광고가 나타나 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식을 활용하여 고객사 앱으로의 트래픽을 유도한다.

둘째는 얀고 광고 네트워크(Advertising Network)를 통한 광고 수익화이다. 수백만 광고주와 80개 이상의 DSP가 참여해 동유럽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얀고 애즈의 광고 네트워크에 연동되는 것만으로, 고객사들은 앱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특히, 얀고 애즈는 1,000개 이상의 팩터를 분석하는 스마트 타겟팅 기술을 통해 고객사들이 신흥 시장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셋째, 얀고 애즈에서는 실시간 메트릭스와 사용자 인사이트를 통해 앱 분석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하고 사용자 행동과 퍼포먼스 변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앱 애널리틱스(App Analytics)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사들은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서비스는 얀고 미디에이션을 통한 앱 수익화(App Monetization)이다. 얀고 애즈에서는 광고 수익 창출 절차를 간소화하여 앱 개발자들이 복잡한 미디에이션 설정(mobile mediation set-up)에 별도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할 필요가 없게 만들었다. 앱 수익화와 관련된 모든 기술 설정은 얀고 애즈가 직접 담당하며 최적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고객사에서는 각 네트워크로부터 최소 인출 금액 제한 없이 모든 수익을 한 번에 지급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별도의 가입이나 추가 서류 작업 필요 없이 하나의 계정에서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다.




"신흥 시장서 인기 끌고 있는 한국 게임, 확장 기회 노려야"

Q. 얀고 애즈와 협력하는 한국 게임 개발사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김하늘 매니저 = 한국의 모바일 게임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2023년 26개국을 대상으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가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38%의 응답자가 한국 게임이 그들 나라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고 답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한국 게임의 글로벌 시장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얀고 애즈는 동유럽, 러시아어권 국가, 중동, 라틴 아메리카와 같이 급성장하는 신흥 시장에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데,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이들 신흥 시장은 2017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평균 18.47%에 해당하는 매출 성장율 을 기록했고 광고 수익은 26.68%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성숙 시장은 매출 성장율 측면에서 17.13%로 신흥 시장보다 다소 낮았지만, 광고 매출 성장률은 26.68%로 여전히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눈부신 성장과 높은 매출 잠재력을 지닌 동유럽, 중동, 라틴 아메리카 등 신흥 시장이 한국 게임 개발사들에게 매력적인 타겟 시장으로 부각됨은 자명하다.

또한 주목할 점은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의 약 80%가 이들 신흥 시장에 밀집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특히 눈여겨볼 시장은 러시아인데 무엇보다 러시아에서는 사용자들이 모바일 게임에 몰두하여 전체 스마트폰 사용 시간 중 20%에 달하는 시간을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데 보내고 있다.

이들 신흥 시장 사용자들이 보이는 충성도 역시 놀랄 만하다고 앱스플라이어는 보고한다. 예를 들어 iOS 사용자 유지율은 러시아에서 3.33%, 아랍에미리트에서는 3.28%로 높은 수치를 나타나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어떤 마음에 드는 게임을 발견할 경우 꾸준히 이용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정리하자면, 이들 신흥 시장에 진출하고 이 지역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한국 게임 개발사들은 얀고 애즈 솔루션을 통해 효과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Q. 글로벌 시장과 한국에서 얀고 애즈와 게임 개발사들이 협력한 사례를 간략히 소개해달라.

김하늘 매니저 = 얀고 애즈는 전 세계 시장에서 많은 게임 개발사들과 손잡고 고객사들이 광고 및 수익화 전략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협력해왔다.

몇 개만 소개하자면, 마룰 게임스(Marul Games), 맘부 게임스(Mamboo Games), 에브리카 게임스(Evrika Games) 등과 같은 모바일 게임 기업이 얀고 애즈와 협력하여 동유럽 지역에서 큰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얀고 애즈는 한국 시장에서도 고객사 및 파트너 네트워크를 꾸준히 성장시켜가고 있다. 지난 2023년, 세 곳의 파트너와 열 개 미만의 앱만이 참여하여 시작된 얀고 애즈 파트너 네트워크는 2024년 기준으로 참여 앱 수가 일곱 배 증가하는 등 높은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현재 얀고 애즈는 생활용품, 화장품부터 의료 관광, 가전 제품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고객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Q. 글로벌 게임 비즈니스의 최근 상황이 궁금하다. 수익화를 원하는 게임 개발 기업들이 유념해야 할 글로벌 트렌드 및 변화가 있다면?

김하늘 매니저 = 2024년 글로벌 게임 시장은 전년 대비 2.1% 성장하여 미화 1,87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의 주요 동력은 약 34억 명에 달하는 전 세계 게이머들의 열정 덕분이며, 특히 모바일 게임 부문이 전체 매출에서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게임 시장은 더 짧고 간편한 게임 경험이 중시되고 게임 개발 및 마케팅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흐름으로 전환되고 있다. 수익화를 고려하는 게임 개발사들이 주목해야 할 주요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개발 및 수익화 측면에서 활용되는 AI이다. 생성형 AI는 게임 개발 프로세스, 콘텐츠 제작, 그리고 플레이어 인게이지먼트 전략을 간소화해준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더 비즈니스 리서치 컴퍼니에 따르면 , 게임 산업 내 생성형 AI 시장 규모는 2024년 미화 14억 7천만 달러에서 2025년 미화 18억 1천만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둘째, 커지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의 지배력이다. 글로벌 데이터 분석업체인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게임 소비자 지출 규모는 미화 1,650억 달러인데, 이 중 모바일 게임이 5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최대 규모의 세그먼트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게임 개발사들은 아시아 태평양이나 신흥 시장처럼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게임 최적화를 고려해볼 만하다.

셋째, 다양한 수익화 모델이 필요하다. 게임 개발사는 다각도로 수익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로 2024년 얀고 애즈가 베트남, 터키, 중국 3개국 368명의 앱 수익화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앱 수익화 관련 트렌드와 과제 리서치’에 따르면, 응답자의 75%는 다양한 해외 시장 사용자로부터 효과적으로 수익 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광고 네트워크와 더불어 현지 광고 네트워크의 활용이 필수적이라고 응답한 바 있다.


Q. 앞선 질문에 대한 답에서 살펴본 것처럼 AI는 광고 솔루션 분야에서도 주목 받는 것 같다. 얀고 애즈는 현재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김하늘 매니저 = AI는 광고 솔루션에 있어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으며, 얀고 애즈는 이러한 시장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다. 얀고 애즈는 현재 AI 및 생성형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주와 퍼블리셔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얀고 애즈 광고 예산의 70%가 AI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향후에는 이 비율을 더욱 확대하고 크리에이티브 개발 등 다른 광고 솔루션 측면에서도 AI를 적용할 방침이다.

자체적으로 테스트해보니, AI 기반 크리에이티브는 캠페인의 목표 액션 달성률을 10%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얀고 애즈에서는 주요 기능 업데이트부터 세부적인 조정에 이르기까지 제품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최근 당사의 모바일 애널리틱스 및 앱 캠페인 제품에 사용자 LTV(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와 이탈율을 예측하는 AI기능을 도입하여, 더욱 높은 LTV 사용자 유치를 위한 광고 캠페인 진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Q. 궁극적으로 얀고 애즈가 한국 시장에서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김하늘 매니저 = 얀고 애즈는 한국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의 글로벌 경쟁력 및 역량을 높이 평가한다. 얀고 애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국 게임 개발사들이 신흥 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

한국 게임 산업은 고품질의 해외 트래픽을 창출하는 것으로 애드테크 업계에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얀고 애즈는 한국 게임 개발사와의 협력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며, 더 많은 한국 게임 기업들이 얀고 애즈의 솔루션을 통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논의하고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얀고 애즈와 얀고 애즈의 솔루션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