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의 MMORPG 'R2'에 16일, 새해 첫 대규모 업데이트 ‘The R2loaded 파트4 - 리인포스(REINFORCE)’가 적용된다.
R2loaded는 지난 2023년부터 이어져온 R2의 업데이트 컨셉으로, R2 고유의 게임성은 유지하면서도 변화를 더해 유저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더 제공하겠다는 개발진의 포부가 담겨있다. 첫 공개 이후 작년 한해에 걸쳐 뉴 던, 컨티뉴, 인피니트로 이어지는 세 개의 파트 업데이트가 적용됐고, 2025년의 시작과 함께 네 번째 파트인 '리인포스'가 더해지게 됐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컨셉은 그 이름처럼 '강화'에 있다. 기존의 강화 시스템 위에 '연마'라는 새로운 장비 스펙 콘텐츠가 더해지고, 아이템 다중 강화나 상자 아이템 개선, 선택형 상자 아이템 추가 등 유저들의 편의성을 더해줄 신규 시스템 및 컨텐츠도 다양하게 추가된다.
'강화'를 주제로 하는 이번 R2loaded 파트4 업데이트를 통해 R2 개발진이 유저들에게 전달하고자 한 재미와 감동 포인트는 과연 무엇이었는지, 웹젠 송한솔 PM과의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2025년 첫 대형 업데이트, R2loaded 파트4 주요 컨셉은 '강화'
📒- 'The R2loaded 파트4 리인포스' 업데이트 1월 16일 적용
- 또 다른 성장 시스템 '연마' 및 성장 편의성 높이는 '다중 강화 시스템'과 '숨결룬' 추가
- 리인포스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진행, 꾸준한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 약속
Q. 파트3 인피니트 업데이트에 이어 '리인포스'를 선보이게 됐다. 이번 업데이트의 컨셉은 무엇인지, 또 이러한 컨셉을 채용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 2023년부터 ‘The R2loaded’라는 주제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서번트, 스킬, 신규 던전 등 여러 콘텐츠들을 추가 및 확장하고 있다. 이번에는 R2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장비’의 성장에 초점을 맞췄고, 이에 가장 잘 어울리는 강화, 보강이라는 의미로 ‘REINFORCE’라는 부제를 선정했다.
Q. 파트4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콘텐츠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 앞서 소개한 것처럼 장비 강화에 초점을 맞춰서 일부 콘텐츠를 추가했다. 우선 장비에 추가적인 능력치를 부여하는 아이템 ‘연마’ 시스템을 추가해 기존의 강화도 상승 외에 장비의 성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설정했다. 또한 기존보다 빠르고 편하게 장비를 강화할 수 있는 ‘다중 강화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했으며, 신규 '숨결 룬'을 추가하여 이용자 간의 경쟁 시에 다양한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했다. 그 외에도 향후 활용 가능한 시스템 및 콘텐츠 개선이 적용될 예정이다.
Q. 지난 12월에 오픈 리부트 서버를 통해 파트4의 콘텐츠를 먼저 선보였는데, 당시 유저들의 반응은 어땠나? 이후 피드백을 반영하여 본서버에 적용하는 개선점이 있는지 궁금하다.
= 오픈 리부트 서버에서 리부팅과 함께 신규 콘텐츠들이 추가되면서 기존 대비 장비 강화도, 종합적인 능력치가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만큼 유저들이 장비 강화 외의 다른 콘텐츠들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는 리부트 서버 유저 피드백을 확인하는 과정에 있고, 콘텐츠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들은 지속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Q. 새로운 장비 스펙 성장 콘텐츠인 '연마'를 추가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기존의 강화와는 어떤 점이 다른가?
= 연마 시스템을 적용하면서 이용자의 선택지가 늘어난 것을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로 보고 있다. 현재 장비 시스템은 다소 정적인 능력치들로 구성되어 있고, 고 스펙의 장비는 가치가 높은 만큼 여러 시도를 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받았다. 이에 ‘장비의 성장’ 콘셉트의 이번 업데이트 기획 시, 현재 정체된 캐릭터들을 성장시키면서도 다양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식을 구상했다.
연마 시스템은 기존 장비 강화와는 별개로 여러 옵션 중 하나를 부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이용자 성향에 따라 특정 옵션에 집중하거나 여러 조합을 통해 밸런스가 잘 잡힌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성장 환경 제공에 초점을 두었다. 수직적인 능력치 상승만이 아닌 연마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들이 다양한 방향으로 세팅을 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재미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Q. 연마를 통해 각 부위마다 다른 옵션이 무작위로 부여되는데, 상대적으로 ‘좋은 옵션’과 ‘나쁜 옵션’이 있을 것 같다. 각 옵션별 부여 확률은 모두 동일한가?
= 앞서 소개한 것처럼 이용자의 캐릭터 성장 방향에 따라 필요한 옵션을 부여하여 장비 성장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각 옵션 별 부여 확률은 모두 동일하다.
Q. '다중 강화 시스템'의 추가 배경을 소개한다면?
= 유저들의 평균적인 장비 수준이 점차 상승함에 따라 성장을 위해서는 더 많은 장비 강화를 시도해야 하고, 하루에도 수만 번 이상의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오랜 기간 서비스를 이어온 만큼 유저들이 플레이할 콘텐츠들도 많기 때문에 편의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리인포스의 컨셉에 맞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강화에 쏟는 시간을 줄이고자 했다.
기존에는 ‘강화 주문서’를 사용해 장비를 하나씩 강화했지만, 다중 강화 시스템을 활용하면 최대 18개의 장비를 한 번에 강화할 수 있어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이 다른 콘텐츠 플레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고, 보다 빠르게 고급 강화 장비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다중 강화 시스템을 사용할 시 장착하지 않은 장비들이 자동으로 등록되므로, 강화하지 않을 장비는 꼭 창고에 맡겨두길 바란다.
Q. 자동 등록과 일괄 강화 과정에 불필요하게 재화가 추가로 소모되는 등 우려점도 있을 것 같다. 사용자가 창고에 미리 아이템을 보관하는 등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안도 마련했나?
= 물론 다중 강화 시스템과 관련하여 어떻게 하면 유저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을지도 고려했다. 자동 등록 후에도 강화하지 않을 장비들을 개별적으로 제외하거나, 강화할 장비를 직접 선택해 등록 또한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앞서 적용된 오픈 리부트 서버에서도 다중 강화 시스템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동향이 대부분이었으나, 이후 접수되는 피드백 역시 지속적으로 확인해 본 서버에 적용할 예정이다.
Q.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견고의 포션'의 효과가 확장됐는데, 정확히 어떤 변경점을 체감할 수 있을까?
= 기존에는 일부 룬 효과를 발동시키는 항목에 ‘견고의 포션’류 아이템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부터 기존 사용 방식에 변경점 없이 ‘견고의 포션’류 아이템을 사용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추가적인 효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Q. 기존 숨결룬 합성을 통해 오직 제작으로만 만들 수 있는 신규 숨결룬 2종이 추가됐다. 제작법이 까다로운 만큼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상위 숨결룬을 추가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 현재 다양한 숨결 룬들이 있지만,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룬들은 다소 한정적인 상황으로 판단했다. 다소 선호도가 낮은 숨결 룬들의 활용도를 넓히고, 더불어 유저들이 기존보다 다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조합을 통한 신규 숨결 룬을 추가하게 됐다.
Q. 심판의 숨결 효과인 ‘상대방을 마을로 강제 귀환’은 실제로 어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일지 궁금하다.
= 상대방이 장착한 숨결 룬을 파괴하는 효과를 지닌 '스펙터의 숨결'로 '심판의 숨결'을 파괴하였을 경우, '스펙터의 숨결'을 장착한 유저를 마을로 귀환시키는 방식이다. PvP 시 상대방의 능력치를 약화시키기 위해 '스펙터의 숨결'을 사용하는 경우를 자주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룬으로 '심판의 숨결'을 추가한 셈이다. 공성전, 스팟전 등 전투 상황에서 귀환 한 번이 중요한 순간이 자주 있으므로, 이후 심판의 숨결을 활용한 다양한 전략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앞으로도 기존 숨결 룬을 조합하여 제작하는 새로운 숨결룬을 기대해볼 수 있을까?
= 현재 신규 및 기존 던전에서 유저들이 사냥할 때 획득 보상에 대한 부분을 많이 신경 쓰고 있다. 그중 하나로 신규 숨결 룬 또는 조합으로 제작 가능한 상위 숨결 룬도 포함되어 있다. 효과와 관련해서 미리 소개하기는 어렵지만 단순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리는 것보단 전투를 진행할 때 재밌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는 방향으로 현재 검토 중에 있으니 기대바란다.
2025년의 R2, "유저들과 함께한 18년, 더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만들 것"
Q. 이외에도 포장지 시스템이 개선됐다. 각 아이템의 획득 확률 정보나 가장 높은 가치가 있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함께 확인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은데, 기대해볼 수 있을까?
= 포장지와 관련해서는 이전보다 더 투명하게 유저들이 내부 물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여러 방안으로 검토 중이며 유저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길 바란다.
Q. 리인포스 업데이트를 기념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번엔 어떤 보상들을 준비했나?
= 이번 이벤트에서는 카오스 포인트 충전 카드, 이벤트 캐시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인게임 아이템, ‘웹젠프렌즈’ 캐릭터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벤트들은 간단한 퀴즈, 플레이 타임 포인트 등 유저들이 R2에만 집중하면서 번거롭지 않고 편하게 보상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구성했다.
Q. 이번 업데이트에는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가 여럿 포함됐는데,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로 개선을 계획하고 있는 내용들이 있다면 소개 부탁한다.
= 유저들의 의견을 지속 수렴해 우선순위에 따라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부 스펙은 계속 논의 중이지만, 편의성 개선은 트렌드라고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GM노트나 별도 공지를 통해서 정보를 안내할 예정이니, 홈페이지를 자주 확인하면 좋을 것이다.
Q. 2025년은 R2에게 어떤 한 해가 될까? 새해를 맞이하는 포부를 듣고 싶다.
= 유저들과 벌써 18년을 함께 했다. 항상 하는 말이지만, 유저 여러분이 없었다면 지금까지 R2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까지 즐겨 주시는 한 분 한 분이 소중하고, 모두가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R2를 만들고 싶다. 주신 의견들을 즉각 모두 다 반영할 수는 없겠지만 항상 확인하면서 고민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여러 소통 창구를 통해 많은 의견을 부탁한다.
Q. 끝으로 R2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 지난 2024년 한 해도 R2와 함께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고 싶다. 2025년의 첫 업데이트를 선보이게 됐는데, 새해에도 R2를 즐겨주시면 좋겠고, 개발진도 그만큼 노력으로 보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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