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대미지 합산 업데이트
게임 플레이 만족감이 달라졌다!
서포터를 위한 버프 압축도
그간 로스트아크에서는 성능적으로는 타수가 많은 스킬이 좋은 취급을 받았지만, 감성적으로는 그렇지 못했다. 치명타 적중률, 적중 확률 등에서 이점은 있지만, 높은 한방 딜의 쾌감이 부족했기 때문. 특히, 베히모스처럼 큰 한 방 피해 '영수증'이 나오는 레이드에서는 단타형 스킬을 가진 클래스들의 재미를 따라잡기 힘들었다.
대미지를 덧셈하려고 해도 생각보다 쉽지 않다. 로스트아크의 대미지 폰트는 타수에 따라서도 여러 숫자가 묶음 형식으로 표시된다. 3타를 가진 스킬이라 해도 대미지 폰트가 3회씩 총 9회 출력될 수도 있는 셈. 실제 30여 타를 가진 블래스터의 포격 : 에너지 포 스킬은 타수도 어마어마하지만, 대미지 폰트가 묶음으로 등장해 영상을 프레임 단위로 돌려봐도 모든 대미지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제 그런 고민도 사라진다. 이제 스킬의 대미지가 합산으로 표시되기 때문!
'로생'을 바꿀 편의성 패치, 대미지 합산
- 대미지 합산
대미지 합산 세팅 하는 방법
환경 설정 - 게임 플레이 - 전투 관련 설정 - 대미지 표시 - 대미지 폰트 합산(캐릭터 단위)
신규 편의성 기능인 '대미지 합산'은 스킬 피해를 합산해 출력해 준다. 환경 설정에서 전투 관련 설정으로 들어가면 찾을 수 있으며, 캐릭터 단위로 저장되니 캐릭터별로 따로 설정을 해줘야 한다. 설정 시 '하나의 스킬' 피해량이 합산되어 노출되며 대미지가 덧셈 형식으로 더해지다가 최종 피해가 뜨는 방식이다.
체인 스킬, 도트 공격 형태의 대미지 및 일부 스킬의 대미지 폰트는 합산되지 않는다. 화상 피해가 중요한 공중 폭격의 화염 폭격 같은 스킬이 있겠다.
그래도 부정확했던 대미지를 깔끔하게 숫자로 알 수 있어 서포터의 버프나 캐릭터 사이클에서 발생한 실수 등을 체크하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
- 서포터 희소식? '버프 압축'
동시 버프 중첩 세팅 하는 방법
환경 설정 - 게임 플레이 - 표시 관련 설정 - UI 표시 설정 - 동시 적용 버프 중첩 표기
한편, 서포터에게도 괜찮은 업데이트가 들어왔다. 동시 버프 중첩 세팅이 이제 압축 표기된다. '동시 버프 중첩'이란 동일한 스킬, 아이덴티티 및 아크패시브 효과로 적용되는 버프의 '조건'이 동일한 경우에 해당 버프를 압축해서 보여주는 편의성 기능이다. 기존에는 서포터의 스킬 하나에 2~3개의 아이콘이 노출, 버프가 많이 쌓인 경우 가시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해당 옵션을 통해 버프를 조금 더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딜러 클래스는 자버프가 많은 것이 아니라면 적용해도 크게 득 볼 것이 없는데, 대표적인 2버프 각인인 '아드레날린'의 경우 치명타 적중률 버프의 발동 조건이 달라 압축 적용되지 않는다.
이 기능도 캐릭터 단위로 저장되니 서포터, 딜러를 동시에 육성 중이라면 각각 세팅해 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