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티어 딜러는 있는데 1버 쓸 애가 없네...
리타 겨우 얻고 3버도 있는데 2버는 누구 써야 하지?
니케 초보 유저를 위한 SR/배포 니케 추천과 진로

▲ 리세마라 성공했다면? 1, 2버스트 자리는 가성비있게 가보자!


1버스트 - N102를 가장 추천, 리크루트로 리타 영입
#. '뉴비의 영원한 친구' N102'와 함께라면 1버스트 걱정은 끝!

많은 유저들이 승리의 여신: 니케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꼭 하는 말이 있습니다. '리세마라'는 꼭 하고 가라고 말이죠. 레드후드나 홍련:흑영(흑련)과 같은 0티어급 니케를 들고 시작할 수 있다면, 게임의 쾌적함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저들이 추천하는 니케는 대부분 3버스트에 쏠려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입 지휘관들의 초기 덱을 보면 3버스트 멤버는 훌륭하지만 1버스트, 2버스트 쪽은 상대적으로 빈약합니다.

1버스트 서포터 자리가 고민이시라면, 우선은 N102를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102는 SR등급의 니케로, 가챠를 몇 번 돌리면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SR 니케지만 성능은 막강합니다. 모든 스킬이 공격력 증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1버스트 자리의 서포터 역할을 100% 수행합니다. 버프 종류도 좋고, 지속시간도 훌륭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버스트 쿨타임도 20초라, 단독 기용 조건에도 알맞습니다.

▲ 1버 자리가 고민이다? 그럼 바로 N102 투입!


#. 극단적인 경우에 '미카'도 투입 가능, 이후엔 리타로 교체

N102는 1버스트 니케 풀이 부족한 초보 지휘관들에게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흙리타'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높은 성능을 보여주죠. 하지만 조금 다른 느낌의 니케도 써보고 싶다면 같은 SR 등급의 '미카'도 써봄 직합니다. 미카는 장탄수 증가와 방어버프를 제공하여, 경우에 따라선 좋은 효율을 보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버스트 스킬이 전체 대미지+방어력 감소라, 은근 대미지도 쏠쏠한 편이죠.

2주년 배포 SSR 필그림 니케 '라푼젤: 퓨어그레이스'는 스펙 자체는 나쁘진 않지만 활용하는 법이 다소 애매하기에 실전 투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선택권은 라푼젤 이격보단 후술할 스노우화이트: 이노센트 데이즈에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2주년 업데이트로 추가된 '보너스 리크루트'로 리타, 나가, 앨리스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먼저 얻어야 할 것은 리타입니다. 리타는 출시부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0티어 자리에서 내려온 적 없는 0티어 서포터인 만큼, 리타를 최대한 빨리 얻어 1버스트 자리를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 진짜 애매한 성능의 라푼젤 이격. N102가 낫습니다

▲ 2주년 최고의 복지인 보너스 리크루트. 여기서 리타 없으면 1버스트는 종결입니다



2버스트 - 정실 '아니스'와 함께하는 행복한 방주 라이프! 이후 '나가'로 교체
#. 우선은 '아니스'와 함께 스토리를 밀자!

1버스트는 리타, 그리고 완벽에 가까운 하위호환 니케인 'N102'가 버티고 있기에 사실 큰 고민이 필요없는 자리입니다. 하지만 2버스트는 다릅니다. 모든 버스트 라인 중 가장 취약한 부분이 바로 2버스트죠. 리세마라 스타트를 크라운으로 하지 않는 이상, 초보 유저를 가장 고민하게 만드는 자리가 2버스트입니다.

2버스트에 쓸만한 니케가 없다면, '아니스'를 써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니스는 여러 방면에서 활약하는 균형잡힌 니케입니다. 일단, 샷건 화기의 특성상 버스트 수급 속도가 빠릅니다. 여기에, 광역 대미지로 아군의 화력을 지원하고, 방어력 감소 디버프까지 걸어주죠. 소소하게 방어력 버프도 걸어줘 생존력 증가에도 도움을 줍니다.

물론, SR 니케의 특성상 강력한 SSR 니케에겐 밀리지만, 니케풀이 부족한 초반부엔 아니스만한 니케도 없습니다. 나중에 센티나 나가와 같은 니케를 얻으면 교체해 줍시다.

▲ 뉴비들의 영원한 친구 아니스!


#. '나가'를 얻었다면 교체하는 방향으로

2버스트 자리는 사용하는 니케가 비교적 한정적입니다. 매우 강력하고 개성있는 니케들이 제법 있지만, 초보 유저들이 스토리 진행용으로 활용하긴 쉽지 않죠.

2주년으로 신설된 '보너스 리크루트'에서 '나가'를 얻는다면 교체도 생각해 봄직합니다. 나가는 우수한 힐러이자 버프로, 높은 범용성을 갖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후 티아를 얻어 조합으로 사용하기도 좋고, 크라운을 갖고 있다면 함께 기용해도 좋습니다.

▲ 나가를 얻으면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3버스트 - 프리바티는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옳다.
#. 배포를 뛰어넘는 성능! 우수한 서포터, 프리바티

3버스트는 많은 분들이 리세마라로 선택하셨기에 상대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적은 자리입니다. 하지만, 최대 3명까지 편성해야 하기에 은근 고민이되는 자리기도 하죠. 3버스트의 빈자리를 채워야 한다면, 한 자리는 프리바티를 추천드립니다.

프리바티는 게임 시작 시 진행할 수 있는 간단한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는 니케입니다. 배포 니케기에, 누구나 초반부터 사용할 수 있죠. 프리바티는 배포 니케지만 성능은 배포급이 아닙니다.

프리바티는 고계수의 공격력 증가 버프, 그리고 높은 밸류의 재장전 속도 증가 보너스를 주죠. 장탄 수 50% 감소 옵션을 초보 단계에서 사용하기는 쉽지 않지만, 그걸 감안해도 좋은 서포터입니다. 기절 효과도 좋고, 어느 조합에도 잘 어울리니 빈자리가 있다면 프리바티로 채워보세요.

▲ 빈자리에 채워 넣으면 1인분 이상은 확실히 하는 프리바티


.#. 2주년 선택권이 있다면, 라푼젤 이격보단 스노우화이트: 이노센트 데이즈를 추천!

2주년 이벤트로 앞서 설명한 라푼젤 이격이나 스노우화이트: 이노센트 데이즈(어린 스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일, 자신의 3버스트 라인이 부족하다면 어린 스화를 먼저 얻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린 스화는 스토리 진행에 특화된 스킬셋을 갖고 있고, 버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3번 자리에 배치하여 '토템'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정말 정 쓸게 없다면 SR등급의 니케, '미하라'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하나의 이벤트로 얻을 수 SSR 니케는 앨리스입니다. 앨리스는 보통 '성능 자체는 뛰어나지만 적지않은 투자 비용이 들어 초보가 사용하지 어려운 니케'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젠 성장 재화도 꽤 넉넉히 퍼주고, '앨리스 다이어리'로 여러 아이템도 지원 받을 수 있어 사정이 좀 나아졌습니다. 그럼에도 초반엔 사용하기 어렵긴해 즉시 투입은 어렵지만요. 만일, 흑련이 있다면 서포터 느낌으로 기용할만 합니다.

▲ 그냥 써도 좋고 토템으로도 쓸 수 있는 어린 스화

▲ 예전보단 키울만해진 앨리스. 여전히 난도가 높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