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확 바뀌는 2025 LCK…각 팀의 반응은?
김병호 기자 (Haao@inven.co.kr)
라이엇 게임즈가 29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2025년 LCK부터 기존과는 확실히 달라진 대회 방식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5 LCK는 스프링, 서머 시즌 없이 단일 시즌으로 운영되고, 새로운 컵 대회 개최 등 크고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이번 변화에 대하여 리그에 직접 참여하는 게임단은 어떠한 의견을 가지고 있을까? 인벤은 LCK 리그에 참여하는 10개 프로게임단에 연락하여 간단한 질의서와 함께 변화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2025 LCK에 참여하는 프로게임단 중 절반 정도는 이번 변화에 대하여 특별한 의견을 내지 않았다. 의견을 내지 않은 팀 중 다수는 “아직은 변화된 리그에서 대회를 치르지 않았기에 의견을 드리기 어렵다. 변화되는 리그 구조에 맞춰서 잘 준비할 계획”이라며 짧은 입장을 전했다. 이 외에도 일정상 대답이 불가능하다고 답변한 게임단들도 있었다.
의견을 전한 게임단들은 이번 변화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대답했다. 긍정적으로 바라본 이유에 대해서는 전체 경기 수의 증가를 가장 먼저 손꼽았다.
프로게임단 관계자는 “리그가 연간의 캠페인이 길어지고 경기 수가 많아지면서 사업을 하거나 팀이 노출되는 기회가 더 많아졌다. 바뀐 포맷에서 야외서 치러지는 경기가 더욱 많아질 수 있다면, 팀 입장에서도 홍보 파급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긍정적인 답변에 관해 설명했다.
다른 프로게임단 관계자도 “최대 경기 수가 증가하면서 팬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제공될 거로 기대된다. 단일 시즌으로 긴 호흡을 가지면서 리그 우승의 무게감이 커졌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반대로 이번 리그 변화에 대해 아쉬움을 느낀 부분은 무엇일까? 대체로 LCK 컵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한 프로게임단 관계자는 “LCK 컵 이후로 진행하는 국제대회 의미가 크지 않아 보인다. 또한, 리그에서 한 팀만 참여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정규 리그가 한 달 동안 쉬게 된다”라며 더 많은 팀이 참여할 수 있게 변화하기를 바란다고 의견을 전했다.
다른 프로게임단 관계자는 “LCK 컵 기간은 팀이 얻을 수 있는 게 크지 않아 보인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긴장감이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들었다”라며 이 부분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질의에 답변한 프로게임단들은 이번 리그 구조 개편에 대하여 팀들의 의견이 대체로 잘 반영되었다고 평가했다. 한 프로게임단 관계자는 이번 변화에 대해 “K 리그의 상, 하위 리그 분리 운영, KBO처럼 단일 시즌 운영 등 한국식 스포츠 요소가 잘 어우러진 한국형 e스포츠가 됐다.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곳곳을 잘 채워 넣어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리그 구조 개편과 별개로 팀은 좋은 성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 ‘팬들이 변화하는 리그 구조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LCK가 잘 설명하기를 바란다’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