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탄호이저가 회복 고유기를 비롯하여 소지 스킬이 장거리에 치우쳤다면, 운동회 탄호이저는 중거리 특화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스탯 성장치도 스태미나 +20% / 근성 10%에서 스피드 10% / 파워 20%로 좀 더 중거리에서 키우기 좋도록 바뀌었죠.

고유기는 속도 상승치는 낮지만 남은 체력에 따라 지속 시간이 늘어나는 중반형 스킬이며, 소지 스킬은 기사회생과 잠복태세입니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꽤 우수한 성장치를 가졌지만, 소지 스킬이 다소 벨류가 떨어지고, 장시간 지속되는 고유기 역시 그다지 선호되는 타입이 아니기에 대회에서는 보기 힘든 픽입니다.

무엇보다 중거리 선입 포지션은 이미 네오 유니버스가 꽉 쥐고 있기 때문에 탄호이저가 끼어들 틈이 없다고 보는 것이 더 맞겠네요. 성능면에서 장담하기 힘든 애정픽에 가깝습니다.




▲ 하필 유니버스 뒤에 나온 픽업이라 성능면에서 비교당할 수 밖에 없었다



성장 보정 및 기본 스탯



■ 추천 거리 : 중거리

일단 고유 스킬의 추가 능력인 가속이 중거리 외에서는 발휘되지 않기 때문에 중거리 코스에 한해서만 쓰이는 픽입니다. 소지한 레어 스킬 중 하나인 기사회생 또한 중거리 전용 스킬이기에 중거리에서만 쓴다고 보면 됩니다.


■ 추천 각질 : 선입

고유기의 발동 순위 조건이 4~7위이고, 잠복태세가 진화스킬이기 때문에 각질도 선입으로 고정됩니다.


■ 스탯 성장치 : 보통

스태미나 근성이라는 정말 써먹기 힘든 성장치에서 스피드와 파워라는 무난하고 좋은 성장치로 탈바꿈했습니다. 다만 고유기의 성능이 남은 체력에 따라 지속 시간이 늘어나는 구조이기 때문에 결국 스태미나를 챙겨야 하는 캐릭터가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진화 회복 스킬인 포지티브 스마일이 대회복 속성 스킬이지만, 스탯으로도 어느 정도 보충해줘야 제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육성은 꽤 어려운 편입니다.


보유 스킬


■ 고유 스킬 : 데구루루!? 파워 드라이브

발동 조건 1 : 진행거리 비율 50% 이상 / 코너 / 중거리 / 순위 비율 40% 이상, 80% 이하 (챔피언스 미팅 : 4~7위 / 팀 경기장 : 5~10위 / 풀 게이트 : 7~14위) / 발동 시 남은 지구력에 따라 지속시간 증가

발동 조건 2 : 진행거리 비율 50% 이상 / 코너 / 순위 비율 40% 이상, 80% 이하 (챔피언스 미팅 : 4~7위 / 팀 경기장 : 5~10위 / 풀 게이트 : 7~14위) / 발동 시 남은 지구력에 따라 지속시간 증가

조건 1과 2의 차이는 중거리냐 아니냐입니다. 중거리에서만 쓰게 될 예정이라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남은 지구력에 따라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는 옵션이 핵심인데, 그럴일은 없겠지만 지구력이 부족하다면 지속시간이 단 2초에 불과하기 때문에 스태미나를 넉넉하게 챙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스태미나 스탯도 결국 1200에 가깝게 찍어야하기 때문에 탄호이저의 육성을 까다롭게 만드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런 골드쉽류 계승기가 그렇듯이 계승기로서는 전혀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본체 이외에 계승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 소지 스킬

가속 스킬을 꽤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나, 코스에 따라 발동이 다소 불안한 가속기이기 때문에 벨류 자체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잠복 태세나 기사회생 자체도 그다지 선호받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스킬이 아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또한, 가속기와 회복기를 제외한 속도기는 중거리 코너와 진출 개시 단 2개뿐이기 때문에 스킬 구성이 꽤 어려운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서포트를 통해 핵심 가속기 하나를 챙기고 나머지는 종반 스킬 위주로 챙기는 것이 정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진화 스킬

고유 스킬의 지속 시간을 위해 잠복 태세의 회복량이 더욱 증가하며, 기사 회생은 지속시간이 4초로 크게 늘어 어느 코스에서도 밥값을 할 수 있는 진화기가 됩니다.

진화 스킬의 벨류 자체는 괜찮지만, 결국 고유기를 위해 스킬 하나를 희생했다는 인상이 강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평가는 미묘합니다.


히든 이벤트 및 고유 칭호
◆ 마일 CS 후에·장난 아닌 기쁨

획득 조건 : 마일 챔피언십(클래식급)에 출주하여 다이타쿠 헬리오스에게 승리

획득 보상 :
ㄴ파워 +20
ㄴ마일 코너○ 힌트 +1


◆ 아리마 기념 후에·승리 후의 소화 운동

획득 조건 : 아리마 기념(클래식급)에 출주하여 나이스 네이처에게 승리

획득 보상 :
ㄴ스태미나 +20
ㄴ안쪽 코너 여포 힌트 +1


◆ 야스다 기념 후에·이겨서 바방바~

획득 조건 : 야스다 기념(시니어급)에 출주하여 이쿠노 딕터스에게 승리

획득 보상 :
ㄴ근성 +20
ㄴ상승기류 힌트 +1


◆ 올 커머스 후에·이겨서 폭주

획득 조건 : 올 커머스(시니어급)에 출주하여 트윈 터보에게 승리

획득 보상 :
ㄴ스피드 +20
ㄴ남김 없이 힌트 +1


육성 목표에 포함된 레이스가 하나도 없고, 보상도 그리 크지 않은데다 받아오는 스킬들도 중구난방이기에 스토리를 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면 없는 히든이라 생각하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유 칭호 획득 조건

◆ 대기만성

획득 조건 1 : G1에 12회 이상 출주

획득 조건 2 : 국화상, 아리마 기념(시니어급)을 포함해 2500m 이상의 대상경주(G1~G3 대회)에서 4회 이상 우승


대부분 G1 대회에 참가하고, 추가로 메구로 기념(G3, 2500m, 시니어급 5월 후반) 정도만 챙겨주면 무난하게 딸 수 있는 칭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