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AI 기술이 쓰이는 게 점차 일반화되고 있다. 개발자의 작업 효율에 도움이 될 수 있고, AI 자체가 콘텐츠화될 수 있다. 챗GPT처럼 채팅을 통한 추리 게임도 정식으로 출시된 상태다.
텐센트는 전 세계 게임업계에서 AI 기술이 앞서나가는 곳 중 하나다. 국내 게임업계의 AI 기술 한계 중 하나는 직접 만든 AI 기술이 적다는 점이다. 텐센트는 토큰 3조 개를 익힌 LLM(대규모언어모델) '훈위안'을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가 2021년 자체 개발 LLM에 토큰 5,600억 개를 투입했고, 오픈AI가 챗-GPT 3 개발에 토큰 3,000억 개를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텐센트는 게임 보안과 테스트에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에이스'와 '위테스트'가 대표적인 서비스다. 에이스는 광범위한 게임 보안 서비스다. 위테스트는 올인원(All in One) 사전 테스트 플랫폼으로, 사실상 모든 장르와 플랫폼에 적용된다.
텐센트와 AI
"목표는 산업, 사람, 사회에 봉사하는 것"
일각에서는 텐센트의 기술을 사용한다면, 자사(고객사)의 기술력이 중국에 저장될 거라는 루머가 있다. 고객사의 정보가 어떻게 관리되나?
시옹 장 = 텐센트는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DPSA(데이터개인정보보호 및 보안계획)에 따르면, 에이스 포함 텐센트의 기능과 관련하여 처리된 개인 데이터를 여러 지역에 저장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국제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하도록 보장하고 글로벌 고객에게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또한, 강력한 데이터 보존 정책을 채택하여 개인 데이터를 수집한 목적에 필요한 기간 동안만 유지하고, 고객이 DPSA에 의거해 데이터 삭제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한다. 추가로,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 처리, 사용 및 보존에 대한 엄격한 프로토콜을 따르고 있다.
텐센트가 게임보안을 얼마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시옹 장 = 게임 보안에 대한 헌신은 플레이어를 위한 안전하고 공정한 게임 환경을 구축하려는 미션에서 비롯됐다. 약 20년의 게임 보안 보호 기술 및 운영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치트 방지, 게임 무결성 보호를 통해 공정한 경쟁의 장을 조성하고 있다. '에이스'는 이러한 노력을 상징한다.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플레이어를 보호하고 전반적인 게임 경험을 향상하며 개발자가 보안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게임사 중에서는 어느 곳이 텐센트의 고객인지?
시옹 장 = 111%의 게임 '와일드 테이머 넥스트 에이지(Wild Tamer: Next Age)'에 에이스가 활용된 바 있다. 텐센트와 한국 개발자들 간의 성공적인 협력을 나타내는 사례 중 하나로, 111%와 같은 회사 사례는 향상된 게임 보안 및 플레이어 만족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고객사로서 한국 게임사가 다른 외국회사와 비교했을 때 어떤 특징을 보이나?
시옹 장 = 한국의 게임 회사들은 뛰어난 한국 게이머와 우수한 게임 환경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에이스와 위테스트의 주요 고객이기도 하다. K-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출시가 빈번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게임 회사들은 테스트, 안티 치트, 현지화, 콘텐츠 모더레이션 등 비용과 효율성 측면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절실한 상황이다. 에이스와 위테스트는 수많은 개발자와 게임 및 앱이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왔으며, 이런 이유로 한국 게임 회사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고 있다.
텐센트가 앞으로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지 궁금하다
시옹 장 = 텐센트는 AI의 목표가 산업, 사람, 사회에 봉사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텐센트의 혁신은 이러한 원칙에 기반하고 있다. AI의 힘을 활용해 산업 혁신을 촉진하는 가운데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에이스 - ACE, Anti Cheat Expert
"AI, 게임 보안을 크게 향상시킬 것"
근본적으로 궁금한데, 게임핵은 왜 계속 생겨나는 것인가?
젠더 리 = 게임 치트는 오랫동안 게임 산업의 골칫거리다. 지난 2022년 88,005건이 넘는 게임 치트(PC 및 모바일 게임 포함)가 탐지되는 등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중이다. 게임 치트에 사용되는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업데이트도 자주 이루어짐에 따라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치트 기능도 끊임없이 개량되고 있으며 매커니즘도 예측할 수 없게 변하고 있다.
특히, 슈팅 게임은 게임 특성상 가장 복잡한 보안 문제를 야기한다. 슈팅 게임의 원활한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계산 로직이 서버가 아닌 클라이언트 측에서 실행될 수밖에 없다. 다수의 계산 로직을 클라이언트 측에 둔 만큼, 해커가 해킹 도구를 이용해 클라이언트 데이터를 수정하기 쉬워진다는 점에서 슈팅 게임 치트 장벽이 낮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슈팅 게임의 핵은 왜 막기 어려운 건가?
젠더 리 = 안타깝게도 FPS 장르의 게임에서는 ESP(Extra Sensory Perception) 핵이 불가피하다. ESP 핵은 게임 데이터나 코드를 변조하지 않고 좌표 데이터를 읽어내기 때문에 완벽하게 방지하기 어렵다. 데이터 암호화는 가능하나 암호화가 게임 성능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복잡하지는 않게 구성된다. 이로 인해 보안을 깨기 상대적으로 쉽다. 따라서, 예방뿐만 아니라 ESP 핵을 탐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게임 치트는 탐지를 우회하기 위해 더욱더 은밀한 기술을 사용하기도 한다. 에이스가 탐지한 게임 치트 중 일부는 실행 시 최신 셀코드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셀코드를 다른 메모리 블록에 숨겨 VAD(Virtual Address Descriptor) 트리를 변경하는 클라우드 업데이트 기술을 사용한다. 이러한 특정 치트 코드는 위치를 찾고 발견하기 어려워 분석 및 대응 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에이스에게 슈팅 게임은 가장 친숙한 카테고리다. 수년에 걸쳐 ESP, 에임봇과 같은 치트를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다양한 게임에 빠르게 적용하고 배포할 수 있어 업계에서 경쟁우위를 제공하고 있다.
게임보안 기술이 발전하듯, 이를 뚫으려는 해킹 기술도 발전하고 있다. 텐센트는 그들(해커)의 기술을 어떻게 파악하고, 대응해 나가는지 궁금하다.
젠더 리 = 온라인 게임의 끊임없는 경쟁 속 게임 치트 개발자들은 게임의 무결성과 공정성을 위협하는 정교한 도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맞춤형 치트는 종종 포착 및 대응이 어려워 게임 개발자들에게 큰 문제를 제기한다.
에이스의 안티 치트 서비스는 기술 및 운영 역량을 결합하여 게임에서 핵을 효과적으로 탐지하고 방지할 수 있다. 하드닝 도구와 안티 치트 SDK와 같은 보안 구성 요소를 통해 코드 암호화, 리소스 검증 및 리버스 엔지니어링 방지 등 일반적인 치트를 방지하는 엔트리 레벨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엔트리 레벨에서 막을 수 없는 우회, 신종 치트 등 최신 치트 샘플을 수집, 복제, 검증 및 분석을 진행한다. 치트를 분석한 뒤 구체적인 보호 전략을 수립하는데 ACE의 다이나믹 프로텍션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배포된다. 이를 통해, 신종 치트가 발견되더라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플레이어의 행동을 모델링하여 치트 행위를 감지하는 리플레이 리뷰와 스크린샷 리뷰와 같은 고급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점진적 배포와 오탐지 완화(false positive mitigation) 전략을 포함한 강력한 오탐지 위험 관리는 잘못된 탐지와의 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품이 기본 보호 기능만 제공하는 것과 달리, ACE의 포괄적이고 유연한 접근 방식은 새로운 치트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그렇기에 FPS, 레이싱, MOBA 장르 등 경쟁 게임에서 최적의 선택지로 간주하고 있다.
AI가 화두다. 텐센트는 AI 기술이 게임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지 궁금하다. 아울러, 어떤 스탠스로 AI 기술을 대하고 개발하는지 궁금하다.
젠더 리 = 텐센트는 AI 기술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심스러운 패턴을 탐지하는 첨단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으로 치트를 감지하고 예방하는 등 게임 보안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에이스팀은 초기부터 게임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데 AI 기술을 사용해 왔으며 리플레이 리뷰 솔루션(Replay Review Solution) 등 콘텐츠 모더레이션, 안티 치트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다. 구체적으로 2015년 콘텐츠 모더레이션에 AI를 활용하기 시작하였으며, 2016년에는 리플레이 리뷰에 AI를 도입했다.
앞으로 '에이스'가 글로벌 게임산업과의 협력을 어떻게 확대해 나갈 계획인지?
젠더 리 = 에이스는 글로벌 게임 산업 내 안티 치트 방지를 위한 협력 확대에 준비가 되어 있다. 텐센트는 최근 몇 년 동안 글로벌 시장에 다양한 게임을 출시했으며, ACE는 해당 게임들에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안티 치트 기능을 지속 제공하는 등 광범위한 글로벌 경험을 축적해 왔다.
에이스의 하드닝 서비스는 다양하고 편리하게 크랙을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안티 치트 솔루션은 개발자가 기본 버전에서 전문가 버전까지 다양한 수준의 대응책을 독립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강력한 지능형 모델을 기반으로 한 인게임 경제 리스크 관리는 블랙 마켓 거래를 정확하게 식별하고 게임 개발자에게 실시간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인게임 콘텐츠 모더레이션은 한국어, 중국어, 영어, 일본어, 태국어를 포함한 18개 언어를 지원하며, 현지 데이터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에 노드를 배치했다.
동시에 신뢰할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인터넷 카페, 게임 산업의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부문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여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포괄적이고 친환경적이며 안전한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위테스트 - 올인원 사전 테스트 플랫폼
"AI,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
위테스트는 게임산업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나?
군터 공 = 위테스트(WeTest)는 텐센트의 통합 품질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글로벌 품질 표준을 확립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 위테스트는 퍼프독(PerfDog), 크래시사이트(CrashSight), UDT와 같은 테스트 도구에 첨단 AI 기술을 통합하여 개발자에게 효율적이고 정확한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바일, PC, 콘솔 게임의 전 생애 주기를 아우르는 호환성 테스트, 보안 테스트, 기능 테스트, 현지화 테스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전 세계 100만 명 이상의 개발자들에게 개발 효율성 제고, 제품 품질 보장을 통해 플레이어들에게 더 나은 게임 경험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위테스트 글로벌(WeTest Global)은 텐센트 게임즈에게 가장 신뢰받고 있는 장기 파트너 중 하나다. 지난 수십 년간 모든 텐센트 게임에 대한 QA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위테스트 글로벌은 업계 선도적인 QA 기술과 서비스를 전 세계 수많은 게임 개발자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흥미롭고 높은 품질의 제품을 함께 만들어 나가길 기대하고 있다.
게임은 여러 장르, 다양한 플랫폼으로 나뉜다. 위테스트가 커버 영역이 궁금한데.
군터 공 = 전 세계 40~50개 주요 국가에서 3,000명 이상의 테스터를 보유하고 있다. 1,000개 이상의 기기 모델의 테스트를 지원하며, 100개 이상의 국가를 커버할 수 있으며, 최소 80%의 사용자 커버리지 비율을 달성하고 있다.
다양한 국가, 언어, 플랫폼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각 지역 및 기기의 특정 요구에 맞춘 광범위한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모바일, PC, 콘솔 기기를 위한 호환성 테스트가 포함되며,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클라우드 테스트 경험도 보장한다.
게임 플레이 및 기능 테스트 서비스는 연구 개발 및 운영 중 다양한 게임 버전을 지원하며, 모든 주요 게임 카테고리에 걸쳐 심층적인 특수 테스트를 제공한다. 성능 테스트는 모니터링, 분석의 폐쇄형 루프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시스템 성능, 그래픽 렌더링, 전력 소비,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보안 테스트는 게임 플러그인으로부터 유연하게 방어하여 보안을 보호하고, 현지화 테스트는 현지 네트워크, 결제, 기능 테스트 및 LQA 서비스를 통해 게임이 다양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퍼프독과 같은 주요 제품은 플랫폼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성능 분석을 제공하고, 크래시사이트는 충돌 및 예외 분석을 관리하여 충돌을 줄이며, UDT는 자동화된 테스트와 자원 관리를 통합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개발 효율성과 게임 품질을 크게 향상하며, 개발자가 고품질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람이 수동으로 테스트하는 것과, 위테스트를 사용하는 것의 효율성 차이가 궁금하다.
군터 공 = 10개 이상의 자동화 프레임워크를 지원하여 테스트 비용을 최대 40%까지 최적화할 수 있다. 인력 병목 현상, 인프라 부족, 테스트 역량 제한을 해결할 수 있는 자동화 및 간소화 프로세스를 통해 테스트 효율성을 35% 향상한다.
예를 들어, AI와 퍼프독 서비스를 사용한 일일 성능 테스트 및 자동 데이터 수집을 통해 효율성이 20% 향상될 수 있다. 위테스트는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고객에게 고품질의 게임을 제공할 수 있게 하며, 궁극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전반적인 테스트 효과를 향상한다.
한국에서 퍼즐게임을 만드는 인디게임사가 위테스트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면?
군터 공 =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 이상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여 개발자들이 글로벌 시장을 위해 게임을 효과적으로 현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로컬 네트워크 테스트, 결제 테스트, 기능 테스트, LQA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게임이 다양한 지역 요구 사항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이러한 포괄적인 테스트 솔루션을 활용하여 인디 개발자와 소규모 프로젝트가 기기 다양성과 시장 접근성 관련 문제를 극복하는 한편, 글로벌 소비자를 위해 게임의 품질과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에이스와 같은 질문일 텐데, 위테스트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지 궁금하다.
군터 공 = 위테스트는 효율,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첨단 AI 기술을 테스트 툴에 통합한 바 있다. 예를 들어, 위테스트는 AI를 활용하여 성능 데이터를 수집하고 업로드함으로써 각 버전의 데이터 감지 효율성을 20% 향상했다.
인공지능 기술 발전이 '위테스트'의 앞으로 발전에 어떤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나?
군터 공 = 프로덕트 라인 규모가 커지고 기능도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프로덕트 볼륨이 증가하면서 품질 요구 사항도 높아지고 있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테스트 강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지만 리그레션 자동화(automate regression)를 위해 테스트 케이스를 수동으로 작성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들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AI 기술은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많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위테스트는 2020년부터 AI 활용에 매진해 왔으며, 10개의 AI 관련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출원 특허에는 ‘능동 학습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 및 비디오 품질 평가 모델의 훈련 방법 및 장치(Method and device for training image and video quality evaluation model based on active learning)’, ‘게임 라인업, 전자기기 및 저장매체 강도 예측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edicting strength of game lineup, electronic device and storage medium)’ 등이 포함된다.
AI 기술은 위테스트 내에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발과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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