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핵심 개발사 넥슨게임즈가 루트슈터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를 통해 글로벌 개발사로서 자리매김하는 모습이다.

넥슨게임즈의 매그넘 스튜디오가 야심 차게 선보인 '퍼스트 디센던트'는 출시 첫날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출시 하루 만에 스팀에서 동시 접속자 22만 명 돌파, 최다 플레이 게임 5위, 글로벌 최다 매출 게임 1위를 기록했다. 출시 6일 차인 7월 8일에는 스팀 최고 동시 접속자 26만 명 이상을 기록하면서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출시 7일 차에는 캐릭터 생성 1,000만 회를 돌파하고 스팀 주간 매출 글로벌 전체 1위를 기록하는 등 화제를 이어갔다.


'퍼스트 디센던트'의 이 같은 흥행은 수치적, 재무적 성과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출시 전부터 '퍼스트 디센던트'는 국내 게임 개발사가, 자체 IP로, 개발 난도가 높아서 글로벌에서도 매우 드문 '루트슈터' 장르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여기에 더해 PC와 콘솔 멀티 플랫폼으로 개발하고, 게임 퀄리티 향상을 위해 개발 도중 엔진을 언리얼 엔진4에서 언리얼 엔진5로 교체하는 등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서 도전적인 시도가 이어졌다.

'퍼스트 디센던트' 개발을 총괄하는 이범준 PD가 최근 북미 게임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서는 (루트슈터나 콘솔 쪽)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자가 많지 않아 여기저기서 수소문을 해서 팀을 꾸려야 했다"고 말했을 정도다.

수많은 어려움이 예상됨에도 넥슨게임즈가 '퍼스트 디센던트'를 개발한 배경에는 넥슨게임즈 특유의 도전정신과 개발력에 대한 자신감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넥슨게임즈의 이러한 도전정신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 2015년에는 국내 최초로 언리얼 엔진4로 개발된 모바일 게임 '히트'를 출시했는데 수려한 그래픽과 탄탄한 게임성으로 호평을 받으면서 2016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을 수상했다.


'블루 아카이브'의 사례도 있다. 서브컬처의 본고장 일본에서 통하는 국산 서브컬처 IP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블루 아카이브'를 개발하기도 했다. 일본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일본에 가장 먼저 출시했을 정도인데 무모한 도전이라는 시선도 있었지만, 출시 3년이 지난 지금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에서 게임을 넘어 하나의 확고한 IP로까지 성장했다.

'퍼스트 디센던트' 이후로도 넥슨게임즈의 도전은 계속된다. 지난 2022년 11월 넥슨의 지스타 프리뷰를 통해 공개된 '프로젝트 DX'가 대표적이다. 넥슨이 개발한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야생에서의 생존이라는 원작의 혁신적인 요소를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독특한 게임성이 탑재될 예정이다.

넥슨코리아의 개발 자회사 네오플의 대표 IP인 '던전앤파이터'를 기반으로 한 오픈월드 액션 RPG '프로젝트 DW'의 개발도 한창이다. PC, 콘솔, 모바일을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 게임으로 '던전앤파이터' 세계관을 확장해 메인 무대인 아라드 대륙을 탐험하는 재미와 매력적인 캐릭터의 호쾌한 전투 액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 및 글로벌 시장 출시를 목표로 하며, 지난 6월 넥슨코리아와 국내 및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 민트로켓이 공개한 바 있는 테크 데모 프로젝트V

이 밖에도 정식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개발 방향성을 타진하고 있는 태스크포스(Task Force, TF)도 있다. 'RXTF'는 대형 흥행작 '블루 아카이브'를 총괄한 김용하 PD가 참여하는 TF로, 캐릭터의 매력과 스토리텔링이 특색인 서브컬처풍의 신규 IP이다. 이 밖에 '2XTF'라는 이름으로 조선 판타지 기반의 신규 IP 개발도 준비 중이다.

'퍼스트 디센던트'가 이룬 성과는 한국을 넘어 세계로부터 주목받는 게임을 선보이겠다는 포부, '히트'부터 시작해서 '오버히트', 'V4', '블루 아카이브', '히트2'까지 꾸준히 쌓아온 탄탄한 개발력, 그리고 어려움이 예상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도전 정신이 합쳐진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퍼스트 디센던트'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다채로운 신작 라인업으로 도전을 이어 나가는 넥슨게임즈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