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성 던전 핏빛 분노의 섬
새로운 장소에서 붉은 고블린 무리를 상대
특수 패턴 시작 전 보스와 떨어진 거리에 따라 역할 정해진다



특수 던전에 있는 '파올라의 차원진'은 파티를 구성해 도전하는 던전으로 6명의 모험가가 모여 던전을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는 콘텐츠다. 파올라의 차원진은 역할군이 중요한 던전으로 탱 - 딜 - 힐 클래스 배분이 필요하다. 던전 공략 중에는 기믹을 파훼하거나 적의 스킬을 끊는 식의 플레이가 필수적이다.

2성 던전인 '핏빛 분노의 섬'은 보상 획득 시 계약의 증표 : 차원이 450개 소모된다. 주요 보상은 영웅 2단 세트 신발과 각종 장신구, 영웅 2단 장비 육성에 필요한 성장 도식 등이다.

▲ 보스 관련 항목보다 어려울 수도 있는 탐사 코덱스


핵심 패턴 역할 정할 수 있다? 핏빛 분노의 섬 핵심 요약
■ 보스 가이탄 핵심 기믹

- 소형 회전 공격
ㄴ 도끼를 들어 올리고 돌리다가 자신 주변 범위를 타격
ㄴ 대미지가 5천 정도로 상당히 높고, 방어할 수 없어 잠시 흩어져 공격을 피하는 것을 추천

- 격노 공격
ㄴ 주로 세 갈래 지면 타격, 각종 회전 공격 이후 사용
ㄴ 대미지가 높고 피격 시 기절
ㄴ 발동 시간이 약 2초로 느린 편

- 세 갈래 지면 타격
ㄴ 보스가 도끼를 들어 올린 뒤 지면을 타격
ㄴ 처음에는 어그로 대상, 두 번째는 보스와 가장 먼 대상에게 사용
ㄴ 피격 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
ㄴ 도끼를 드는 순간 공격 범위가 정해진다. 따라서, 모션 확인 후 옆으로 이동하면 회피 가능

- 3연속 돌진 공격
ㄴ 2차 세 갈래 지면 타격 이후 사용, 이동 방어로 대응
ㄴ 첫 돌진은 보스와 가장 먼 대상에게 사용, 2/3차 돌진은 무작위
ㄴ 사전에 첫 돌진을 유도할 파티원을 정하면 패턴 대응이 편해짐
ㄴ 보스의 돌진 경로에 따라 3회 연속 이동 방어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으니 주의

- 회전 공격
ㄴ 3연속 돌진이 끝난 후 사용, 맵 전체 범위를 타격
ㄴ 보스와 근접 시 대미지 감소, 돌진이 끝난 직후 보스에게 빠르게 붙는 것이 중요

- 처형의 기둥 + 각종 낙인 시작
ㄴ 3연속 돌진 - 회전 공격 - 격노 공격 2사이클 후 사용하는 특수 패턴
ㄴ 보스가 중앙으로 순간이동한 뒤, 파티원 중 4명이 처형의 기둥(이하 기둥)에 묶이며 패턴 시작
ㄴ 기둥에 묶인 인원은 보스가 순간이동한 후 보스에게 멀리 떨어진 4명
가장 멀리 떨어진 파티원은 머리 위에 빨간 원 표식이 생기며, 이후 첫 광역 공격 대상이 됨
ㄴ 두 번째로 멀리 떨어진 파티원은 붉은 낙인 표식 생성.
ㄴ 붉은 낙인이 부여된 캐릭터는 지속 대미지를 받고, 제물의 낙인 디버프가 있는 캐릭터끼리 전이 가능.
ㄴ 패턴 대응 중 파티원이 빈사 상태가 되기 때문에 힐러는 기둥에 묶이지 않도록 보스와 최대한 근접.
ㄴ 회전 공격 - 격노 공격 사이에 미리 정해진 역할에 맞게 위치로 이동하면 편함.

- 특수 패턴 대응 과정
ㄴ 기둥에 묶인 캐릭터는 기둥과 밀착해 받는 대미지를 최대한 줄이면서 대기.
ㄴ 모든 파티원이 기둥에 묶인 뒤 보스가 거대한 회전 도끼 투척.
ㄴ 회전 도끼는 보스와 가장 멀리 떨어진 캐릭터를 추적. 기둥에 묶이지 않은 파티원 중 한 명이 바깥쪽으로 이동해서 도끼 경로 유도.
ㄴ 회전 도끼를 투척할 즈음 보스 주변에 약 5천가량의 대미지를 주는 화염 장판이 생성되니 주의.
ㄴ 회전 도끼 투척 이후 격노 공격을 사용. 방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면 사망할 확률이 높아 집중 필요.
ㄴ 격노 공격 후 주시자를 시작으로 매우 넓은 범위를 타격하는 광역 공격 4회 사용.
ㄴ 광역 공격 진행 방향은 주시자 → 붉은 낙인 대상 방향으로 고정.
ㄴ 주시자는 격노 공격을 방어한 직후 붉은 낙인이 없는 파티원 쪽으로 이동해 공격 회피
ㄴ 나머지 파티원은 앞 차례 광역 공격을 확인한 뒤 주시자가 이동한 방향을 따라 질주하면 회피 가능
ㄴ 광역 공격을 성공적으로 피했다면 기둥이 파괴되며 장시간 기절 상태가 됨
ㄴ 광역 공격 4회가 끝난 뒤 보스는 어그로 대상에게 돌진 공격 사용. 거리가 가깝다면 일반 공격 사용.
ㄴ 따라서, 탱커는 마지막으로 광역 공격을 피할 캐릭터와 반대 방향에 위치해야 함.

- 체력 50% 이하 강화점
ㄴ 기둥에 묶이지 않은 캐릭터 2인 중 무작위 1명에게 푸른 낙인 부여.
ㄴ 푸른 낙인이 부여된 캐릭터는 지속 대미지를 받고, 제물의 낙인 디버프가 없는 캐릭터끼리 전이 가능.


■ 중간보스 주요 패턴

- 안개 숲 - 붉은 고블린 무리
ㄴ 무작위로 주시자 결정, 주시자는 고블린 무리 중 한 마리에게만 나오는 붉은 기둥이 보임
ㄴ 채팅 등으로 붉은 기둥이 나오는 몬스터를 알려주고 처치, 다른 몬스터 처치 시 전멸

- 붉은 고블린 주술사
ㄴ 비석에 6가지 문양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캐릭터 머리 위에 무작위 문양이 부여됨
ㄴ 같은 문양이 있던 비석으로 다가가 상호작용 시 보호막 획득, 실패 시 기절
ㄴ 비석 패턴 이후 사용하는 광역 공격은 즉사하지 않으므로 회복으로 넘기는 것도 가능
ㄴ "모두 춤 출 시간이다브!" 대사 이후 체력 회복
ㄴ 비석과 춤 패턴은 전투 중 총 2회 사용
ㄴ 무작위 파티원 3인의 발밑에서 순차적으로 폭발하는 원형 장판 주의

- 고블린 폭발광
ㄴ 어그로 대상에게 화염 방사 - 이동 방어로 회피 가능
ㄴ 모든 파티원에게 원형 범위 표시 후 폭발하는 패턴 - 산개해 맞은 뒤 회복 스킬 사용
ㄴ "이제 화끈한 폭발을 즐기라브!" 대사 후 시한폭탄 3회 설치
ㄴ 폭탄을 공격해 전투 지역 밖으로 떨어뜨리거나 폭발 범위 밖으로 이동
ㄴ "폭발은 진정한 예술이지 않냐브?!!" 대사 이후 전투 지역 이동 - 푸른 걸쇠 타고 추적


새로운 맵과 몬스터! 위협적인 붉은 고블린 도살자부터 처치
핏빛 분노의 섬은 핏빛 파도 부족 소속 붉은 고블린 무리와 붉은 고블린 주술사가 지키는 안개 숲을 지나 고블린 폭발광을 처치하고, 최종 보스 가이탄을 처치하는 것이 목적이다.

던전 진행 중에는 '붉은 고블린 도살자'를 먼저 처치해야 한다. 붉은 고블린 도살자는 "어디 한번 피해보라브!" 대사 후 타겟에게 도끼를 다수 투척하는데, 대미지가 상당히 높아 딜러는 순식간에 사망할 가능성이 있다. 나머지 몬스터는 대미지가 낮고 패턴도 위협적이지 않아 천천히 제압해도 된다.

첫 번째 중간보스는 각종 접두어가 붙은 붉은 고블린 무리다. 전투 구역에 들어가면 파티원 중 무작위 캐릭터에게 눈 표식이 부여된다. 표식을 받은 캐릭터는 특정 몬스터에게만 나타나는 붉은 기둥을 확인할 수 있다. 붉은 기둥이 있는 몬스터를 파티원에게 공유하고 처치하면 다른 몬스터에게 붉은 기둥이 옮겨가고, 만약 엉뚱한 몬스터를 처치한다면 폭발이 발생하며 파티가 전멸한다. 다행히도 처치한 몬스터는 부활하지 않아 시간이 오래 걸려도 통과할 수 있지만, 전투 구역이 부활 지점과 멀리 떨어져 있어 가능하면 붉은 기둥이 나타난 몬스터를 처치해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 몬스터 무리 중 빠르게 처치해야 하는 붉은 고블린 도살자

▲ 접두어가 붙은 몬스터 무리를 상대할 때는 붉은 기둥이 있는 몬스터를 처치하자

▲ 엉뚱한 몬스터를 처치하면 전멸, 다행히도 처치한 몬스터가 부활하지는 않는다


고블린 무리 처치 직후에는 비석이 있는 방에서 불꽃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면 두 번째 중간보스 붉은 고블린 주술사(이하 주술사)와 전투가 시작된다. 주술사가 나타나기 전에는 비석 위에 색깔이 다른 6가지 문양이 나타나고, 잠시 후 사라진 뒤 캐릭터 머리 위에 무작위 문양이 나타난다.

캐릭터 머리 위에 있는 것과 같은 문양이 있던 비석과 상호작용하면 보호막이 생성되고, 실패 시 짧은 시간 기절에 걸린다. 이후 주술사가 나타나며 광역 공격을 사용하는데, 보호막을 얻지 못하면 빈사 상태가 되어 위험해진다. 주술사가 전투 중 "모두 춤 출 시간이다브!"라는 대사 이후 체력을 회복하는 패턴은 끊을 방법이 없어 차분하게 전투를 이어가면 된다. 비석 문양 패턴과 춤 패턴은 전투 중 2번씩만 사용하니, 비석 패턴에 대응할 자신이 없다면 최대 체력을 유지하고 광역 공격이 나온 직후 체력을 회복하는 식으로 공략을 진행해도 된다.

이외에 위협적인 패턴은 무작위 파티원 3인의 발밑에서 순서대로 폭발하는 원형 장판이다. 장판 범위 자체는 좁지만, 한 점에 뭉쳐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방심하는 사이 파티원이 다수 사망할 정도로 대미지가 높다. 주술사와 전투 중 꾸준히 이동을 하면 자연스레 장판 공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 비석에 나타난 문양과 캐릭터 머리 위에 나타나는 문양을 확인

▲ 같은 문양이 있는 비석과 상호작용하면 보호막을 얻는다

▲ 폭발 장판은 이동하다 보면 피할 수 있다


마지막 중간보스 고블린 폭발광(이하 폭발광)은 전투 구역이 상당히 좁고, 전투 중 사망 시 복귀가 어려워 의외로 난도가 있는 편이다. 모든 파티원에게 원형 범위 및 기둥이 표시되면서 잠시 후 폭발하는 스킬은 서로 흩어져 대미지를 나눠 받으면 되는 간단한 패턴이다.

주요 패턴은 "이제 화끈한 폭발을 즐기라브!" 대사 후 시한폭탄을 3회 설치하는 것이다. 이 폭탄은 공격해서 밀쳐낼 수 있는 점을 이용해 전투 구역 밖으로 떨어뜨려야 한다. 그러나 매 공격마다 밀쳐지는 거리가 짧아 패턴 대응 시 높은 집중력을 요구한다. 예외로 장검 스킬 중 '단호한 돌격'은 폭탄을 한 번에 멀리 밀 수 있어 패턴 대응 시 유용하다.

폭발광의 체력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면 "폭발은 진정한 예술이지 않냐브?!!"라는 대사 이후 폭탄을 설치하고 전투 지역을 옮긴다. 보스가 이동할 때 나타나는 푸른 걸쇠를 타고 가면 전투를 이어갈 수 있다. 단, 해당 패턴이 나올 때마다 원래 있던 전투 구역이 사라져 비행 거리가 점점 길어지니 주의해야 한다.

▲ 좁은 지역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고블린 폭발광

▲ 원형 장판은 산개해서 대미지를 받아야 한다

▲ 공격으로 밀어 밖으로 떨어뜨려야 하는 시한폭탄

▲ 중앙에 폭탄을 설치하면 푸른 걸쇠를 찾아 다음 구역으로 날아가면 된다


패턴 유도 방법만 알면 쉬워진다, 보스 가이탄 공략
'가이탄'은 학살자의 협곡과 비교될 정도로 2성 던전 중에서 공략이 쉽다고 알려진 보스다. 보스 체력이 낮은 것은 물론이고, 기존 2성 던전과 달리 주요 패턴을 특정 캐릭터에게 유도할 수 있어 대응 난도도 상당히 쉬운 편이다.

기본적인 패턴 사이클은 기본 공격 - 소형 회전 공격 - 세 갈래 지면 타격(1차) - 격노 공격 - 기본 공격 - 세 갈래 지면 타격(2차) - 기본 공격 - 3연속 돌진 - 회전 공격 - 격노 공격이다. 각 패턴 중간에 사용하는 기본 공격은 횟수가 달라질 수 있으며, 해당 사이클을 2회 반복하면 특수 패턴에 돌입하게 된다.

소형 회전 공격은 주변에 있는 모든 캐릭터를 타격하며, 방어할 수 없고 대미지도 5천가량으로 상당히 높다. 선행 동작으로 도끼를 들어올리고 돌리는데, 별다른 대응 수단이 없으니 공격 모션을 확인했다면 잠시 거리를 뒀다가 다시 전투를 진행하자.

세 갈래 지면 타격은 보스가 도끼를 들어올린 뒤 지면을 타격해 바위 파편 경로에 있는 모든 캐릭터를 공격하는 패턴이다. 처음 사용하는 지면 타격은 어그로 대상, 두 번째는 보스와 가장 멀리 있는 캐릭터에게 사용하므로 공격 대상이 위치를 잘 잡으면 공격을 안전한 곳으로 유도할 수 있다. 도끼를 들어올리는 순간 공격 범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모션을 확인하고 옆으로 이동하면 회피하기도 쉽다. 단, 피격 시에는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걸려 후속 패턴에 사망할 확률이 오르니 주의해야 한다.

▲ 보스가 도끼를 들고 돌리면 잠시 뒤로 물러나자

▲ 세 갈래 지면 타격은 옆 방향으로 회피


3연속 돌진 공격은 2차 세 갈래 지면 타격 이후 사용하는 주요 패턴이다. 첫 돌진은 반드시 보스와 가장 먼 대상에게 사용하기 때문에, 사전에 첫 돌진을 유도할 파티원을 정하면 패턴 대응이 편해진다. 돌진은 이동 방어를 사용해 피해야 하는데, 시전 시간이 학살자의 협곡 격노 공격만큼 짧아 마름모 표시가 보이자마자 이동 방어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타이밍이 맞는다. 이때, 파티원이 산개한 위치에 따라 2~3회 연속 이동 방어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으니 돌진을 한 번 피했다고 방심해서는 안 된다.

돌진이 모두 끝나면 잠시 후 맵 전체 범위를 타격하는 회전 공격이 시작된다. 해당 공격은 보스와 근접하면 받는 피해가 감소하니 3번째 돌진 회피 후 최대한 빠르게 보스에게 붙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에는 격노 공격이 이어지니 스태미나 상황을 보면서 질주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 2차 지면 타격 이후 사용하는 3연속 돌진, 공격 타이밍이 빠르니 주의

▲ 돌진이 끝나면 회전 공격이 이어지는데, 바깥쪽 대미지가 높아 보스와 붙어야 한다


위 패턴 사이클을 2회 반복하면 보스가 중앙으로 순간이동하며 특수 패턴이 시작된다. 보스를 기준으로 거리가 먼 파티원 4명은 처형의 기둥에 묶이고, 나머지 2명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해당 특수 패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파티원 다수가 빈사 상태가 되기 때문에 힐러는 기둥에 묶이지 않도록 보스와 최대한 근접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둥에 묶인 인원 중에서 보스와 가장 멀리 떨어져 있던 파티원은 빨간 원 표식이 생기는데, 이는 이후 연계될 광역 공격의 첫 번째 대상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멀리 떨어져 있던 파티원은 머리 위에 '붉은 낙인'이라는 도끼 표식이 생성된다. 붉은 낙인이 부여된 캐릭터는 지속 대미지를 받고, 이는 기둥에 묶이면서 '제물의 낙인' 디버프를 받은 대상끼리 옮길 수 있다.

즉, 사전에 소통을 통해 특수 패턴이 나올 타이밍에 숙련도가 높은 파티원 2명이 보스와 가장 먼 곳에 위치하고, 힐러는 보스와 최대한 근접하면 패턴 대응 난도가 대폭 내려간다.

▲ 보스가 순간이동했을 때 보스와 떨어진 거리에 따라 어떤 역할을 할지 정해진다

▲ 주시자와 붉은 낙인 캐릭터 위치에 따른 회피 예시 1

▲ 주시자와 붉은 낙인 캐릭터 위치에 따른 회피 예시 2

▲ 주시자 및 붉은 낙인 담당에게 징표를 찍어두면 패턴 대응이 편해진다

▲ 기둥에서 사슬이 나오면 본격적인 패턴 시작


우선 기둥에 묶인 캐릭터는 기둥과 밀착해 받는 대미지를 최대한 줄이면서 대기하자. 모든 캐릭터가 기둥으로 끌려간 뒤 보스는 거대한 회전 도끼를 투척한다. 이 도끼는 보스와 가장 멀리 떨어진 캐릭터를 추적하니 기둥에 묶이지 않은 파티원 중 한 명이 바깥쪽으로 이동해서 도끼를 유인하는 역할을 맡는다. 회전 도끼를 투척할 즈음에는 보스 주변에 약 5천가량의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주는 화염 장판이 생성되니 묶이지 않은 캐릭터는 미리 기둥 근처로 이동해 있다가 뒤로 물러나는 것이 좋다.

회전 도끼를 던진 직후에는 보스가 격노 공격을 사용한다. 투사체 속도가 느려 도끼 유인을 담당한 캐릭터는 약간 늦게 방어 스킬을 사용해야 하며, 방어에 실패한다면 그 캐릭터는 사망할 확률이 높아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격노 공격이 끝나면 주시자를 시작으로 매우 넓은 범위를 타격하는 광역 공격을 4회 연속 사용한다. 광역 공격 진행 방향은 주시자 → 붉은 낙인 대상 방향이므로, 주시자는 붉은 낙인이 없는 캐릭터 쪽으로 이동해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야 한다. 공격을 성공적으로 피했다면 캐릭터를 묶고 있던 기둥이 파괴되면서 약 7초 동안 기절 상태가 된다.

나머지 파티원들은 자신의 차례가 되면 주시자가 공격을 피한 방향을 그대로 따라 이동하면 생존할 수 있다. 이때, 힐러는 붉은 낙인이 있는 캐릭터를 위주로 회복하면서 나머지 캐릭터는 클레이의 구원, 생기의 샘 등 광역 회복 수단으로 체력을 채우면 된다.

광역 공격 4회가 끝나면 보스는 어그로 대상에게 돌진 공격을 사용한다. 큰 문제가 없다면 주로 탱커에게 돌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탱커는 마지막 기둥에 묶인 캐릭터가 피하는 방향과 맞은편에서 돌진을 유도하면 된다. 광역 공격이 끝난 후 보스에게 빠르게 접근하면 돌진이 아니라 일반 공격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화염 장판이 없어지는 타이밍을 정확히 아는 것이 아니라면 돌진을 회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보스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기둥에 묶이지 않은 캐릭터 2명 중 무작위 1명에게 '푸른 낙인' 디버프가 추가된다. 푸른 낙인은 붉은 낙인처럼 지속 대미지를 받는 효과로, 붉은 낙인과 반대로 제물의 낙인 디버프가 없는 캐릭터끼리만 옮길 수 있다.

▲ 회전 도끼가 다가오는 동안 방어 스킬을 사용하고 이동해야 한다

▲ 힐러는 광역 공격이 진행되는 동안 파티원의 체력을 꾸준히 회복

▲ 회복 스킬은 낙인이 있는 캐릭터 위주로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