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확률 이슈 이어진 나이트 크로우, "표기 오류에 사과"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최근 라그나로크 온라인, 뮤 아크엔젤 등에서 이어진 확률 정보 표기 오류 이슈가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에서도 발생했다. 인게임 아이템 '조화의 찬란한 원소 추출'의 확률 정보 표기가 잘못되어있었다는 것이다.
위메이드는 지난 29일, 나이트 크로우의 공식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표기 정정 안내' 공지를 게시했다. 확률형 상품에 대한 확률 정보의 공개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확률 정보를 게임 내에서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으나, 이 과정에서 특정 확률형 아이템 1종에 대한 웹사이트 내 확률 정보가 게임 내 실제 확률과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게 됐다는 것이다.
위메이드는 이번 문제가 단순히 확률형 아이템들에 대한 웹사이트 내 확률 정보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률형 아이템 정보에 대한 공개를 더욱 확대, 강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드린 점을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전했다.
웹사이트에서 확률 정보가 잘못 표기되어 있던 아이템은 '조화의 찬란한 원소 추출'이다. '조화의 찬란한 원소 추출'은 2024년 1월에 추가된 확률 아이템으로, 확률 정보 표기 자체는 이미 지난 1월부터 잘못 공지되고 있었던 셈이다. 위메이드는 웹사이트 내 확률 정보를 게임 내 확률 정보로 수정했다며 새로운 확률 정보표를 공개했다.
상대적으로 낮은 등급인 고급 원소들은 안내된 확률보다 실제 적용 확률이 높았고, 등급이 높아질수록 실제 적용 확률이 낮아지는 식이다. 가장 높은 등급인 '전설'에 이르러서는 0.00396%로 안내된 확률이 0.002%로 실제론 더 낮게 적용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위메이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와 함께 향후의 보완 계획을 함께 소개했다.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된 확률은 종류에 따라 최대 소수점 아래 10번째 자리까지 표기하지만, 실제 게임 내에선 제한된 UI로 8번째 자리에서 반올림, 7자리의 소수점까지만 안내된다는 것이다. 위메이드는 유저들이 혼동을 겪지 않도록 게임 내 확률 표기와 홈페이지의 확률 표기를 동일하게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식 홈페이지의 확률 안내 단일화도 진행된다. 게임 런칭 당시의 나이트 크로우는 '아이템 확률 안내'라는 제목의 공지로 모든 확률을 하나의 공지로 안내했지만 보기에 불편한 문제가 있었고, 이후 '가이드 - 확률 안내' 게시판을 별도로 추가하여 확률을 안내하게 됐다. 이렇게 두 곳에서 확률 안내가 진행되다보니 실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생겼고, 확률 정보를 더 보기 편하도록 '가이드' 게시판 하나로 단일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위메이드 측은 나이트 크로우를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안내해야 했지만 꼼꼼한 확인이 없어 혼선을 드렸다며, 다시 주의 깊게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사과의 인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