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연초에 시작하는 CES 2024를 기점으로 하드웨어 시장에는 봄이 온다. 그 이유라 하면 한 해를 책임져줄 새로운 세대의 제품들이 쏟아지기 때문. 물론 예외적으로 조금 더 늦게 모습을 드러내는 제품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 늦겨울~봄 사이 그 윤곽이 드러난다.
이러한 행사에서는 항상 주목받는 하드웨어들이 있다. 그 가운데 게이머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반도체 기업이 하나 있는데 바로 컴퓨터와 노트북, 데이터센터 등을 목적으로 반도체인 CPU, GPU, FPGA를 책임지는 기업, AMD다. 매번 게이머들을 위한 제품들을 여러 라인업과 높은 성능으로 시장에 내놓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년도에도 어김없이 AMD는 게이머들을 위해 여러 제품들을 선보였다. 개중에도 국내 최초로 런칭되는 호크 포인트(Hawk point) APU 라이젠 7 8845HS 프로세서를 주목할 만하다. 8000번대 신규 프로세서인 호크 포인트를 탑재한 해당 프로세서는 고급형 라데온 780M 내장 그래픽을 탑재, 8코어 16스레드와 최대 부스트 클럭 5.1GHz, 35~54W의 TDP를 자랑하는 AMD의 새로운 랩톱용 프로세서다.
해당 AMD 라이젠7 8845HS 프로세서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성능 저하가 없는 4nm 공정의 Zen4 프로세서이며 특히 AI NPU로 새로워진 Zen4 및 RDNA3 칩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이다.
이번 리뷰를 위해 직접 테스트해볼 노트북 또한 AMD의 신규 AI 프로세서 라이젠7 8845HS와 RTX 4060이 탑재된 에이수스 터프 게이밍 A15(ASUS TUF A15 FA507UV-HQ095)다. 직접 요즘 핫한 게임 팰월드를 통해 이 노트북의 성능을 알아보자. 과연 팰월드 노트북의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을까?
벤치마크
3D Mark / CINEBENCH R23
게임 테스트
팰월드 / 더파이널스
총평
작년 연말 공개되었던 라이젠 8000번대 시리즈 중 고급 모델인 AMD 라이젠 7 8845HS. 작년에 출시된 피닉스 라인업과 설계적인 부분에서는 비슷하지만, 확실히 CPU 부분에서 클럭이 향상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실제로 이번 리뷰를 통해 벤치마크 테스트와 게임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게임 성능도 생각보다 체감될 정도로 좋아졌고.
또한, AI 하드웨어 시장이 확대되는 이 시점에 AMD는 자사의 AI 가속기, AMD Ryzen™ AI의 성능을 계속하여 업그레이드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테스트한 라이젠 7 8845HS도 역시 AI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한 AI에 특화된 프로세서다. 쉽게 확인해 보자면 이전 라이젠 7040 시리즈 대비 최대 동작 속도 60% 향상, 처리 성능이 40% 향상되었다. 기존의 게이밍 노트북을 넘어 다목적, 다중 작업, 스트리밍, 고성능 게임부터 백그라운드 작업까지 모두 잡은 AI 퍼포먼스 노트북.
QHD 해상도 기준 팰월드 사양은 높음으로 7~80프레임, 더파이널스 사양 또한 높음으로 90~100프레임으로 방어하며 원활하게 구동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게이밍도 AI 퍼포먼스도 모두 잡은 AMD 라이젠 7 8845HS 프로세서. 신학기 게이밍 노트북을 고민하고 있던 분이라면 해당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도 주목해볼 만 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