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된 인간형 로봇, '테슬라 옵티머스' 최신형 모델이 공개됐다.

테슬라 옵티머스는 지난 2021년 테슬라가 직접 발표한 인간형 로봇 프로젝트다. 테슬라 봇이라는 약칭으로도 불린다. 테슬라는 지난 2022년 9월에 테슬라 옵티머스 프로젝트의 첫 번째 실물 모델인 '범블비'를 공개했고, 2023년 3월에는 '옵티머스 Gen 1'을 공개한 바 있다.

테슬라는 현지 시각으로 13일, 공식 페이지를 통해 기존 모델에 여러 개선사항을 더해 한층 더 정교해진 새로운 디자인의 '옵티머스 Gen 2'를 공개했다. '옵티머스 Gen 2'는 더욱 인간과 유사한 정교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함께 공개된 1분 길이의 소개 영상에서는 옵티머스 Gen 2가 자신의 양손을 번갈아 바라보며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는 듯한 모습, 여러 대의 사이버트럭 앞을 자연스러운 직립보행으로 나아가는 모습, 하체를 단련하려는 듯 자연스럽게 균형을 잡으며 스쿼트 자세를 취하는 모습, 손가락의 압력을 조절하며 가볍게 달걀을 옮기는 모습 등이 나타난다. 부자연스럽게 뒤뚱거리며 움직였던 옵티머스 1세대와 비교하면 놀라울만한 발전이다.


영상에서는 직립보행의 이동 속도가 전작에 비해 30% 향상됐고, 아무런 성능적 타협 없이 10kg 가량 감량했으며, 전신 제어로 균형을 더 잘 잡을 수 있게 됐고, 촉각 센서가 적용된 11-DoF의 새로운 손으로 더 빠르고 정교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소개됐다. 영상 말미에는 '옵티머스가 다음엔 어떤 놀라운 일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인지,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달라'는 당부의 메시지가 포함됐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는 대부분의 작업 공간과 도구들이 사람의 작업 방식에 맞춰 설계되었기 때문에, 더욱 사람 형태에 가까운 것이 효율적인 로봇의 모습일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어 옵티머스가 공장에서 요구되는 단순노동을 대체하거나 가사 도우미, 또는 성인용 로봇 산업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테슬라의 옵티머스가 언제쯤 시장에 등장할 수 있을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이나, 당초 '2023년 연내에 옵티머스의 개발을 완료하고 생산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만큼 그리 먼 미래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