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용률, 꺾였다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게임 이용률이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게임 이용률은 62.9%로 지난해 74.4%에서 11.5%P 낮아졌다. 모바일과 PC 이용률 모두 감소했다.
18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3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게임 이용률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 감소했다. 특히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65.7%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콘진원은 만 10세부터 64세까지 국민 1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했다.
모바일 게임 이용률은 지난해 62.6%에서 올해 53.2%로 감소했고, PC 게임 이용률은 같은 기간 40.3%에서 38.4%로 줄었다. 콘솔 게임 이용률은 13.3%에서 15.1%로 소폭 증가했다.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아는 유저들 중 신뢰한다는 응답은 PC 게임 유저 21.8%, 모바일 게임 유저 20.9%로 나타나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뢰도는 전년 PC 게임 유저 37.8%, 모바일 게임 유저 25.1%에서 모두 하락했다.
게임 이용자 56.2%가 최근 1년 동안 게임 내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빈번하게 경험한 사이버폭력은 '게임 내에서 누군가 나를 욕하거나 감정을 상하게 한 적이 있다' 83.9%이다. 이를 12회 이상 경험한 경우는 11.3%였다.
사이버폭력 대응은 '한 번도 대응한 적 없다'가 46.5%로 가장 높았다. 게임회사에 신고는 32.4%였다. 게임사 대응은 채팅 등 대화 사용 일시제한 55%, 게임접속 일시정지 44.1%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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