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중과 방어력은 필수 컬렉션, 일반~고급부터 공략
무기 공격력과 모든 공격력은 여유가 될때 파밍하자
체력과 피해감소도 맞춰두면 큰 도움이 된다
명중 컬렉션은 가장 우선적으로, 필수로 맞춰야한다. 자신의 공격이 빗맛음 판정이 이뤄지면 몬스터가 쓰러지지 않고, 그동안 몬스터는 캐릭터를 타격하니 물약을 더 많이 소비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명중은 일반 등급 컬렉션부터 천천히 맞춰두는 것을 추천하며, 무기는 +7, 방어구는 +5, 장신구 +2 컬렉션은 안전 강화 구간이 아니라 여유가 있을때 주문서 러쉬를 해가며 맞춰보자.
방어력 옵션도 필요하다. 근접 직업에겐 필수 옵션이며, 원거리 직업도 필요한 옵션이다. 방어력 컬렉션은 생각보다 수집할 수 있는 컬렉션 종류가 많고, 안전 강화만 해도 맞출 수 있는 목록 많다보니 명중 다음으로 빠르게 맞춰야할 능력치다.
방랑 상인의 기개는 초반 퀘스트때 지급해주는 장비를 바로 등록하면 된다. 실수로 장비를 삭제하거나 팔았다면 등록이 안되니 주의하자. 고급 등급에선 '상아에 깃든 뜻'을 햐안 숲이나 송별의 뜰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들로 구성되어 빠르게 수집할 수 있고, '특이하고 신기한' 컬렉션은 던전 - 칼바람 폐광 - 제1구역에서 파밍하면 금방 장비를 얻을 수 있다.
모든 공격력 능력치는 공통적으로 챙기는 능력치다. 공격력 종류에는 근접 공격력, 원거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등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는데 여기서 모든 공격력을 챙기면 추후 다른 직업으로 바꾼다해도 체감이 덜할 것이다. 여기에 무기 공격력 옵션까지 챙겨서 캐릭터를 더 강하게 만들어두자.
이외에도 체력 능력치도 챙겨두면 좋다. 체력 능력치는 방어력과 최대 생명력, 최대 소지 무게가 증가하는 능력치며 컬렉션이나 아이템으로 챙겨두는게 좋다. 시련에 맞서는 장비, 위대한 검의 자격까지는 파밍을 해두면 쉽게 완성할 수 있지만, 위대한 검사의 자격은 안전강화 구간이 아니라서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다.
피해 감소도 놓치기 아까운 옵션이다. '엉성하게 맞춘 수습 장비'와 '악의에 맞서는 신앙'이 그나마 빠르게 맞출 수 있는 컬렉션이다. '엉성하지만 완벽하게'는 방어구와 망토가 안전강화가 아닌 +5 단계라서 축복받은 강화 주문서를 활용하거나 깡으로 강화 주문서를 사용해 도전해보자.
초중반 주요 콜렉션을 어느정도 완성했다면, 자신의 직업에 맞는 근접/원거리/마법에 관련된 명중, 공격력, 치명타, 활력 소모량 감소 및 활력 회복량 증가 등 사냥에 도움이 되는 컬렉션을 맞춰가면 된다. 특히 활력 회복 관련 옵션은 희귀 등급 스킬을 배우게 되면 활력이 바닥나는 상황이 많이 생기니 미리 컬렉션을 챙겨두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