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여러 정보가 풀려있기 때문에 제미니배 필수라 평가 받고 있는 나리타 타이신과 골드 쉽을 육성 중인 트레이너도 있지만, 그 외에 어떠한 우마무스메를 육성하고 어떤 조합을 가져가야할지 아직 고민 중인 트레이너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새롭게 오픈한 인벤 티어랭킹으로 한국 서버에서 지금까지 플레이해 본 경험을 토대로 제미니배 육성 우마무스메 티어표를 이용해 티어 리스트를 작성해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 게임부터 일상생활 모든 티어를 가려보자! 티어 인벤에서 확인하기
※ 보유하고 있는 서포트 풀과 인자 그리고 대회 기간 중 메타에 따라 조금씩 티어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S랭크
장거리는 전문 추입 주자가 지배한다!
레이스 거리가 길어질수록 후반에 탄력을 받는 추입 각질이 매우 유리해집니다. 현재 기본 추입 적성이 A인 우마무스메는 골드 쉽, 나리타 타이신 두 명뿐이며, 추입 가속 스킬인 직선 주파(상위 : 육박하는 그림자)가 순위 상관 없이 가속 타이밍에 맞춰 발동하기 때문에 필수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리타 타이신은 직선 주파의 상위 스킬인 육박하는 그림자를 가지고 있어 제미니배 주자 중 가장 높은 포텐셜을 지니고 있지만, 스피드10% 근성 20%라는 장거리에 어울리지 않는 성장률과 훈련 미숙+컨디션 3단계 하락을 동반하는 고유 이벤트때문에 육성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서포트 카드나 인자가 부족한 경우 나리타 타이신보다는 골드 쉽 육성에 신경 쓰길 추천하며, 직선 주파 힌트를 가지고 있는 SR 히시 아마존 서포트 혹은 부모 인자를 준비해둬야 하니 육성 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A랭크
고유 스킬이 유효한 페이스 메이커
A랭크는 페이스 메이커 중 고유 스킬의 폭발력이 뛰어나거나 안정적인 육성이 가능한 우마무스메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이와 스칼렛은 5레벨 각성 스킬로 레어 회복 스킬인 레이스 플래너를 소지하고 있고 고유 스킬인 브릴리언트 에이스의 폭발력이 도주/선행 스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자랑하기 때문에 이론상 최강의 페이스메이커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리타 타이신과 동일한 스피드 10% 근성 20% 성장률이 발목을 잡아 서포트, 인자가 부족한 트레이너의 경우 다이와 스칼렛의 티어가 떨어지게 됩니다.
메지로 맥퀸은 스태미너 20% 성장률을 지녀 육성하기 쉬울 뿐 아니라, 유효 패시브 스킬인 봄 우마무스메○와 제미니배 국민 고유 스킬인 존귀한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에 레어 회복 스킬인 여유만만까지 지녀 페이스 메이커로써의 입지가 매우 탄탄한 캐릭터입니다.
다만, 메지로 맥퀸의 육성 난이도가 어려운 편에 속하고 레어 회복 스킬인 여유만만은 초반 발동 스킬이기 때문에 100% 효율을 내기 어렵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도주 요원의 경우 장거리에서 큰 힘을 발휘하기 어렵지만, 세이운 스카이의 고유 스킬인 앵글링x스키밍은 교토 레이스장에서 유효로 작용하는 몇 안 되는 가속 스킬이기에 본체뿐 아니라 계승 스킬로도 높은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장거리 레이스에서 1도주로 높은 승률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세이운 스카이로 상대 페이스 메이커를 견제하거나 다른 도주/선행 주자가 없을 때 가장 확실하게 페이스 메이커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캐릭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만, 세이운 스카이 실장 후 약 5일 뒤에 제미니배가 개최되기때문에 육성 기간이 너무 짧아 제대로 된 세이운 스카이를 준비하기 어렵다는 게 가장 큰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B랭크
레어 회복 스킬이 있는 페이스 메이커
앞선 타우러스배에서 강력한 페이스 메이커가 간단하게 우승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니즈는 제미니배에서도 유지될것으로 예상됩니다.
B랭크에 있는 우마무스메는 대체로 레어 회복 스킬을 소지하고 있거나, 히든 이벤트로 높은 스탯을 획득하기 쉬운 선행 주자 위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선행 각질은 높은 스태미너 스탯을 요구하며, 레어 회복 스킬 소지 여부로 티어가 나뉘고 있습니다.
스태미너 스탯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유 스킬이 회복 계열인 아그네스 타키온, 슈퍼 크릭을 선행 주자로하는 트레이너도 많지만, 이 캐릭터들의 고유 스킬 발동 조건은 선두에선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강한 페이스 메이커를 육성하고자 하는 트레이너에겐 티어가 매우 낮은 캐릭터입니다.
웨딩 마야노 탑건의 경우 선행보다는 주로 추입으로 개조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1티어 회복 스킬인 원호의 마에스트로를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단, 웨딩 마야노 탑건의 경우 직선 주파와 추입 인자가 있는 부모가 필요하고 고유 스킬이 무효 판정에 발동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더 높은 티어로 올라가긴 어려운 캐릭터라는 평가입니다.
C랭크
도주, 선입 요원에겐 불리한 초장거리 레이스
C랭크에 위치한 캐릭터들은 대부분 장거리 레이스에 불리한 도주/선입 주자입니다. 타우러스배에 이어 제미니배에서도 추입 주자들이 강세를 보여주기 때문에 선입 주자는 큰 활약을 펼치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선입 주자의 승리 패턴은 좋은 위치를 잡고 능숙한 환승이 정확한 타이밍에 발동한 그래스 원더정도라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타우러스배에서 메인 픽으로 부상한 나이스 네이처는 중거리 레이스에 비해 레어 디버프 스킬이 1개 줄어들고 스태미너와 지능을 동시에 챙기기에는 육성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 타우러스배만큼 역병 요원으로써의 활약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티어는?
이러한 티어표는 주관적일 수밖에 없는 만큼 의견이 갈릴 수밖에 없습니다. 기자의 경우도 소지하고 있는 서포트 카드와 인자를 고려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티어표는 작성하는 사람 수만큼의 경우의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롭게 오픈한 티어랭킹 사이트에서는 쉽게 자신만의 티어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사진을 올리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의 티어표를 베이스로 새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미니배 우마무스메 티어의 경우 아래의 링크에서 이 티어표로 새 글 작성을 클릭하면 나만의 제미니배 우마무스메 티어표를 쉽고 빠르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 3,200m 장거리의 제미니배 레이스! 주로 출주할 우마무스메의 티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