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이후 오랜 기간 팬들을 기다리게 했던 후속작은 '파이널 판타지7 리버스(FINAL FANTASY VII REBIRTH)'였다.

스퀘어에닉스는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파이널 판타지7(FINAL FANTASY 7, FF7) 25주년 기념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를 진행한 키타세 요시노리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총괄 브랜드 매니저는 방송 이름 그대로 FF7의 25주년을 축하하며 다양한 굿즈를 공개하는 동시에 FF7 확장 세계관으로 연결된 게임 정보들을 소개했다.

특히 이날 방송의 대미는 그동안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의 파트2로 불렸던 '파이널 판타지7 리버스'가 장식, 시리즈 3부작 개발을 공식 확인했다.



■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 for PC(스팀) - 2022.06.17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먼저 출시된 이후 PC 버전은 에픽 게임즈 스토어만 출시됐던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가 마침내 스팀에도 출시된다. 보통 에픽 게임즈 스토어 독점 게임이 PC 1년 기간 독점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그보다 이른 약 반년 만에 스팀으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 셈이다.

스팀 버전은 추가 에피소드가 담긴 인터그레이드를 포함,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본편과 함께 새롭게 추가된 유피를 플레이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스퀘어에닉스는 스팀 버전의 출시일을 25주년 행사가 진행된 당일로 깜짝 발표하기도 했다. 스팀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는 17일 오후 잠금 해제돼 판매를 시작한다.

또한, 스팀 출시와 함께 일부 지역에서 판매 중인 스팀의 휴대용 게이밍 PC 스팀 덱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FF7 25주년 기념 굿즈&앨범

FF7 25주년을 기념한 다양한 신규 굿즈도 소개됐다. 탁상시계는 클리우드를 상징하는 버스터 소드가 땅에 박혀있는 모습이다. 원작 이미지를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피규어를 제작하는 플레이아츠 개 라인업 작품으로는 신라 컴퍼니의 솔저, 그리고 솔저 중에서도 금발과 함께 이색적인 모습을 선보인 로체 등이 신상품으로 출시된다. 스태틱 아츠 컬렉션에는 클라우드의 새로운 스태츄가 추가되고 2종의 액세서리도 새롭게 출시된다.

오는 8월 11일에는 FF7 25주년을 기념한 컴필레이션 피닐 레코드가 출시된다. 디럭스 패키지에는 노무라 테츠야가 그린 25주년 로고가 그려져 있으며 다운로드 코드가 동봉돼 레코드판을 재생할 수 있는 기기 없이도 음악을 다운받아 감상할 수 있다.






■ 파이널 판타지7 퍼스트 솔져 시즌3


FF7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배틀로얄 '파이널 판타지7 퍼스트 솔저'의 새 시즌 트레일러도 이날 25주년 행사를 통해 공개됐다. 시즌3 하이웨이 스타의 새로운 전장인 미드가드 시가지는 고속도로와 고층 빌딩에 새로운 요소들로 기존과 다른 전략 플레이를 요구한다.

시즌3에는 새로운 스타일인 기공사와 함께 무기, 액세서리 등이 추가된다. 파이널 판타지7 퍼스트 솔져의 시즌3는 8월 31일까지 진행된다.




■ 파이널 판타지7 에버 크라이시스 - 2022년 내 CBT


같은 모바일 기종 출시작, '파이널 판타지 7 퍼스트 솔저'가 배틀로얄로 기존 작품과는 전혀 다른 게임플레이를 그렸다면 '파이널 판타지7 에버 크라이시스'는 고전적인 RPG 요소에 더 충실한 작품이다.

작품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그려진다. 우선, 필드와 이벤트 장면에서는 마치 스위치, 모바일로 출시된 '파이널 판타지15 포켓 에디션'이나 PS1으로 출시된 첫 FF7처럼 데포르메 된 캐릭터들이 게임을 이끈다. 반대로 전투에서는 리메이크 이후 볼 수 있었던 실사형 그래픽으로 보다 화려한 전투 액션을 구현한다.

이번 작품은 스토리를 재해석한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와 달리 원작 스토리들을 재구성할 예정이다. 이에 FF7 확장 세계관 중 FF7과 어드벤스 칠드런, 비포 크라이시스, 크라이시스 코어 등의 이야기가 에피소드 형태로 제공된다.

게임은 iOS, 안드로이드 기종으로 출시되며 스퀘어에닉스는 2022년 내 일부 국가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CBT를 진행할 예정이다.






■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7- 리유니온 - 2022년 겨울


리메이크로 원작과는 비교도 안 될 비주얼을 선보인 FF7. PSP로 출시되며 프리퀄 이야기로 흥행에 성공했던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7'도 리메이크로 한층 향상된 연출을 선보일 예정이다.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7'은 FF7 10주년을 맞아 출시된 작품으로 클라우드의 회상 속에 등장한 잭스 페어를 주인공으로 한 프리퀄 작품이다. 게임은 액션과 같은 전투 방식에 클라우드의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주인공 잭스의 이야기, 기기 성능을 최대한 활용한 그래픽으로 10주년에 걸맞은 인기를 끌었다.

다만, PSP로 출시된 탓에 '파이널판타지7 리메이크'로 시리즈에 입문한 유저들이 즐기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리메이크를 통해 다시 출시되는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7- 리유니온'은 그러한 아쉬움을 달랠 수 있도록 그래픽의 HD화와 함께 향상된 3D 연출을 그린다. 또한, 풀 보이스가 지원될 예정이며 게임 음악 역시 새롭게 어레인지되어 보다 개선된 악곡을 감상할 수 있다.

게임은 스팀, PS4, PS5, Xbox One, Xbox Series X|S, 닌텐도 스위치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2022년 겨울 출시될 예정이다.






■ 파이널 판타지7 리버스 - 2023년 말/2024년 초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의 2020년 출시 이후 오랜 기간 팬들을 기다리게 한 파트2. 그 게임 트레일러가 처음 대중에 공개됐다.

요시노리 매니저는 이날 FF7의 리메이크 시리즈가 총 3부작이 될 것으로 공식 발표했다. 그와 동시에 두 번째 작품을 '파이널 판타지7 리버스'라는 이름으로 소개했다. 이날 영상은 에어리스의 나레이션을 시작으로 클라우드의 뒷모습을 담아냈으며 세피로스, 잭스의 모습도 짧게 확인할 수 있다.

스퀘어에닉스는 이날 '파이널 판타지7 리버스'의 출시일을 다음 겨울로 밝히며 2023년 말, 2024년 초 출시를 예고했다. 또한, 플랫폼은 PS5만 공개돼 게임은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와 동일하게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에서 가장 먼저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 PS4의 지원 여부는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리메이크 3부작의 마지막 작품의 이름과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