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년 전 출시된 작품임에도 여전히 재미 있는 밴티지 마스터



  • 제목 : 밴티지 마스터(Vantage Master)

  • 플랫폼 : PC(Windows 95이상)

  • 가격 : 무료(영문판 V2)

  • 구입 혹은 다운로드 : 팔콤 공식 홈페이지


  • 게임 소개 및 플레이 방법


    온라인이 대중화되지 않았던 90년대, 지금과 달리 패키지 시장이 나름 강세를 떨치고 있던 당시에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게임사를 꼽으라면 일본의 팔콤(Falcom)이었습니다.

    이미 이스, 영웅전설, 브랜디쉬 시리즈 등 수 많은 히트작을 내놓은 팔콤이 당시 새롭게 내놓은 게임이 있으니 바로 턴 방식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밴티지 마스터 택틱스(Vantage Master Tactics)입니다.

    밴티지 마스터 택틱스는 자신만의 마스터(Master)를 선택한 뒤, 네이티얼(Natial)이라고 불리는 소환수들을 부려서 상대방의 마스터를 쓰러트리면 승리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는 게임으로, 마스터가 소환할 수 있는 네이티얼에는 땅, 물, 불, 하늘의 4가지 속성이 있어서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티얼의 4가지 속성은 땅〉물〉불〉하늘〉땅 방식의 상성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낮은 마력으로 소환한 네이티얼이라고 할지라도, 상성관계를 이용해 적의 네이티얼을 쉽게 물리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턴 방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마스터나 네이티얼이 한 행동에 따라서 다음 턴이 돌아오기까지의 대기 시간이 달라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필요 없는 이동이나 공격을 할 경우 같은 시간 동안 돌아오는 턴의 횟수가 줄어들어 어려움을 겪기 십상입니다.

    유닛뿐만 아니라 맵도 특이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헥사(Hexa) 형태의 타일로 이루어진 맵은 각 유닛들로 하여금 전면, 후면, 측면을 갖게 했고, 어느 방향에서 공격하느냐에 따라 강력한 피해를 입히기도 하고, 공격력에 훨씬 못 미치는 피해를 입히기도 하는 전략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타일별로 속성과 고저차가 존재해 같은 유닛간의 전투라고 하더라도 서 있는 위치에 따라 받는 피해가 달라지고, 직사 형태의 원거리 무기는 고저차로 사거리가 감소하지만 곡사 형태의 원거리 무기는 고저차고 사거리가 증가하는 등 다양한 지형 효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유닛별로 이동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지형을 이용한 적의 이동 방해나, ZOC(Zone Of Control : 걷는 유닛의 경우 적 유닛 근처에선 이동력이 줄어드는 것)를 이용한 공격로/퇴로 차단 등, 무궁무진한 전략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러한 턴 관리와 지형 효과 이용, 그리고 자신의 네이티얼을 소환하거나 마법을 사용해서 적 마스터를 쓰러트려야 하며, 모든 마스터와 네이티얼은 10의 생명력만을 가지기 때문에 제한된 생명력 안에서 치열한 눈치싸움을 필요로 합니다.

    초기 버전인 밴티지 마스터 택틱스의 경우 세계 규모의 대회가 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네트워크 플레이와 밸런스 요소 보강한 밴티지 마스터 V2를 발매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밴티지 마스터 재팬, 밴티지 마스터 포터블 등의 시리즈로 그 인기를 이어갔으며, 스피리추얼 소울(Spiritual Soul) 등의 소환형 턴 전략의 모태가 되기도 했습니다.

    국내에는 게임 잡지의 번들이나 주얼 CD로 한글화된 버전이 상당수 유통된 편이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영문판 밴티지 마스터 V2 버전을 다운로드받을 수도 있습니다.



  • 추천이유


    스타크래프트 2가 금년 중에 나온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턴 방식의 전략 시뮬레이션은 한물 간 장르가 아닌가 하고 생각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날이 플레이어의 순발력을 요구하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들에 비해 밴티지 마스터는 꽤 여유로운 편이지만, 보다 심도 높은 전략성을 요구합니다.

    모든 유닛의 생명력이 1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순간의 실수로 자신의 마스터가 쓰러지는 것을 보기 십상이며, 같은 위치에 서 있더라도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두 번에 죽을 유닛이 한 번에 죽어버린다거나 하는 일도 심심치 않게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략성 외에도 아기자기하게 그려진 유닛들의 모습은 팔콤 특유의 맛이 있으며, V2 버전에서는 기존 팔콤 팬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들도 마스터로 여럿 등장하기 때문에 게임 속에서 또 다른 게임을 만나는 재미도 상당할 것입니다.

    또한 혼자서 플레이하는 시나리오 모드나 프리 매치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 플레이를 제공하며,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게임에 몰입하다보면 하나의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전술을 활용하다가 훌쩍 지나가버린 시계를 볼 수도 있으니 주의, 또 주의해야 합니다.



  • 스크린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