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해외 진출, 'NHN 게임베이스'가 지원한다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국내 중견 게임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점점 활발해지고 있다. 기존의 중국 등 아시아 중심에서 벗어나 북미, 유럽까지 범위도 넓어졌다.
자본력이나, 개발 인력이 넉넉지 않은 대부분의 중견, 중소게임사들은 각 국가별로 대응 및 현지화를 위해 NHN, 네이버 등 게임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해 성공의 발판을 삼는 경우도 늘고 있다.
작년 한국게임산업협회 주관의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 클로버게임즈의 '로드 오브 히어로즈'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클로버게임즈는 NHN이 제공하는 게임베이스, 앱가드, 로그앤크래시 (NHN Cloud 게임솔루션) 등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 공략 및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지해왔다.
지난 2018년 설립된 클로버게임즈는 작년 3월에 모바일게임 '로드 오브 히어로즈'를 출시, 이후 4개월 만에 누적 매출 100억 원을 넘어섰고, 10개월 동안 총 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과를 인정받았다. 최근엔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2021년 예비유니콘특별보증' 기업으로 선정되어 차세대 게임업체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한국 시장의 안정적인 서비스 성공을 기반으로, 지난해 9월에는 북미·남미·유럽 지역 143개 국가에 출시, 올해는 지난 1월 일본 서비스를 시작으로 대만·홍콩·마카오·인도네시아·태국 등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좋은 성적을 이어가고 있다.
NHN은 클로버게임즈에 게임베이스를 서비스하며 로그인, 결제, 통계, PUSH 등 게임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왔다. 또한, 보안솔루션인 앱가드를 통해 앱의 위, 변조나 해킹에 대비하고, 치팅 툴 사용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 등을 제공하며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도왔다. 불량 이용자 모니터링을 위한 운영 공수를 대폭 줄일 수 있는 점도 큰 도움이 됐다. 또한, NHN 게임솔루션, '로그앤크래시'는 서비스 운영에 대한 로그를 쌓고, 엘라스틱서치 기능을 활용해 오류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해준다.
클로버게임즈 관계자는 "로드오브히어로즈의 경우, 한국은 물론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이용하는 글로벌 게임이다 보니, NHN게임베이스 기반으로 안정된 인증, 결제를 운영할 수 있어 서비스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게임베이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나, 게임베이스를 도입하여 개발 리소스 투입을 대체함으로써, 내부의 유능한 개발진을 게임 개발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배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NHN게임베이스는 위기상황에서도 역할을 톡톡히 했다. 클로버게임즈 관계자는 "NHN게임베이스는 기능적인 부분 외에도 게임기술PM들이 직접 기술 지원을 하며, 이슈 발생할 경우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는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며, "특히 앱스토어, 구글 쪽 문제가 발생 시, 게임베이스에서 문제 해결 및 상담을 받아 빠르게 조치하거나 현 상태를 빠르게 파악하고, 공유해 줌으로써 이슈 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마켓 이슈가 생기면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 등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공수가 발생하는데, NHN게임베이스가 직접 대응해 빠르게 문제 처리가 가능했던 것.
NHN 이동수 게임플랫폼사업센터장은 "한게임 등의 오랜 글로벌 게임 사업 노하우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클라우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및 글로벌 시장을 준비하는 게임사들의 더 큰 성장과 성공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NHN게임베이스는 지난 2011년 NHN 사내서비스로 오픈해, 2017년 9월에 정식 서비스로 오픈한 이후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게임 시장 속 고객사 및 서비스 커버리지를 지속적으로 높여 왔고, 최근 AWS 마켓플레이스에도 입점을 완료했다.
NHN게임베이스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공통 기능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로그인, 인증 ▲결제·아이템 ▲지표, 통계 ▲점검, PUSH ▲게임 운영 툴 ▲게임 보안 ▲리더보드 ▲다운로드 가속화 ▲글로벌 마케팅 등 핵심 기능을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사는 기능 개발 리소스를 최소화하고, 비용 절감을 통해 게임 콘텐츠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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