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디테일은 개선, 프레임은 감소?! UE4 엔진 업데이트 된 테스트 서버, 차이점은?
이동현 기자 (Harv@inven.co.kr)
블레이드&소울 테스트 서버에 언리얼 엔진 4(이하 UE4) 그래픽 업데이트가 선적용됐다. UE4 업데이트는 과거 프론티어 서버에서 먼저 선을 보인 바 있으며 이번 태동 업데이트에 앞서 라이브 서버에도 드디어 상륙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현재 테스트 서버의 블소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라이브 서버와 테스트 서버 모두 옵션을 최고로 설정한 뒤, 아웃 포커싱만 끈 채로 그래픽을 비교해보았다.
먼저 전반적으로 디테일이 상당히 좋아졌다. 텍스쳐의 품질이나 그림자 표현의 엣지, 풀의 표현, 옷감의 재질 표현 등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반면에 전반적인 화면의 밝기가 줄어들었다. 전체적인 맵의 빛 반사부터 옷이나 무기 등이 번쩍이는 모습 등 빛이 약해졌으며 이로 인해 색이 칙칙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테스트 서버는 안티 앨리어싱 설정이 라이브 서버와 조금 다른데, 이 중 FXAA를 적용할 경우 화면 밝기가 추가로 약간 더 감소한다. 때문에 화면 밝기에 큰 영향 없이 계단 현상을 제거할 수 있는 TAA를 선택하는게 나을 수 있는데, 반대로 TAA는 화면이 흐릿해진다는 단점이 지적되는 방식인만큼 어떤 기능을 사용할지는 직접 체험해보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 라이브 vs 테스트 서버 그래픽 비교 (클릭 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풀옵션 기준 사양 요구치는 상당히 높아졌다. 라이브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최대 지원 프레임인 120 fps를 거의 유지하는 지역이 테스트 서버에서는 7~80, 크게 떨어질때는 40전후까지 내려가는 것을 확인했다. 실제 천명궁 외원에서 경공을 사용중일 때 프레임은 118 vs 38로 세 배 가까이 벌어졌다.
반면에 로딩 속도의 경우엔 상당히 빨라졌다. 축지를 통해 지역을 이동할때나 처음 캐릭터에 접속하는 경우 등 라이브 서버에 비해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 실제로 비교적 사람이 없는 천상분지에서 녹명촌으로의 축지 시 로딩에 걸리는 시간을 체크해본 결과 테스트 서버에서는 약 10.2초, 라이브 서버에서는 17.7초 정도가 걸려 로딩이 크게 개선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서버의 동시접속자 수 등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결과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대해볼만한 사항으로 보인다.
이외 UI도 변경됐다. 전반적으로 창의 형태는 프론티어 월드 서버의 그것과 거의 동일하다. 반투명한 창과 그 뒤쪽으로는 흐릿하게 표현되는 모습 등 전체적인 느낌이 동일하며, 옷장이나 의상 커스터마이징, 메뉴창, 버프 표시 등 많은 부분이 변경됐다. 다만 UI의 경우 호불호가 크게 갈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인벤토리의 경우 아이템 아이콘이 다닥다닥 붙어있어 가시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먼저 전반적으로 디테일이 상당히 좋아졌다. 텍스쳐의 품질이나 그림자 표현의 엣지, 풀의 표현, 옷감의 재질 표현 등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반면에 전반적인 화면의 밝기가 줄어들었다. 전체적인 맵의 빛 반사부터 옷이나 무기 등이 번쩍이는 모습 등 빛이 약해졌으며 이로 인해 색이 칙칙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테스트 서버는 안티 앨리어싱 설정이 라이브 서버와 조금 다른데, 이 중 FXAA를 적용할 경우 화면 밝기가 추가로 약간 더 감소한다. 때문에 화면 밝기에 큰 영향 없이 계단 현상을 제거할 수 있는 TAA를 선택하는게 나을 수 있는데, 반대로 TAA는 화면이 흐릿해진다는 단점이 지적되는 방식인만큼 어떤 기능을 사용할지는 직접 체험해보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 라이브 vs 테스트 서버 그래픽 비교 (클릭 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풀옵션 기준 사양 요구치는 상당히 높아졌다. 라이브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최대 지원 프레임인 120 fps를 거의 유지하는 지역이 테스트 서버에서는 7~80, 크게 떨어질때는 40전후까지 내려가는 것을 확인했다. 실제 천명궁 외원에서 경공을 사용중일 때 프레임은 118 vs 38로 세 배 가까이 벌어졌다.
반면에 로딩 속도의 경우엔 상당히 빨라졌다. 축지를 통해 지역을 이동할때나 처음 캐릭터에 접속하는 경우 등 라이브 서버에 비해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 실제로 비교적 사람이 없는 천상분지에서 녹명촌으로의 축지 시 로딩에 걸리는 시간을 체크해본 결과 테스트 서버에서는 약 10.2초, 라이브 서버에서는 17.7초 정도가 걸려 로딩이 크게 개선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서버의 동시접속자 수 등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결과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대해볼만한 사항으로 보인다.
이외 UI도 변경됐다. 전반적으로 창의 형태는 프론티어 월드 서버의 그것과 거의 동일하다. 반투명한 창과 그 뒤쪽으로는 흐릿하게 표현되는 모습 등 전체적인 느낌이 동일하며, 옷장이나 의상 커스터마이징, 메뉴창, 버프 표시 등 많은 부분이 변경됐다. 다만 UI의 경우 호불호가 크게 갈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인벤토리의 경우 아이템 아이콘이 다닥다닥 붙어있어 가시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