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암살자 클래스인 블레이드와 데모닉, 리퍼는 표기 무력화가 높은 스킬이 많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무력화가 증가하는 트라이포드가 다수 존재하며, 직업 각인에 따라 무력화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많다.

특히 블레이드는 암살자 직업군 중에서 가장 준수한 무력화를 보여준다. 사용성이 낮은 스킬을 제외하더라도 주력 스킬인 소울 앱소버에 반 가르기만 채용해도 회오리 수류탄 이상의 무력화를 낼 수 있다. 어스 슬래쉬나 보이드 스트라이크 등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각 스킬의 시전 시간이 짧은 편인 것도 고무적이다.

데모닉의 경우 악마화 스킬의 무력화 수치가 평균적으로 높은 편이다. 다만 트라이포드가 없는 스킬들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무력화를 확보할 수는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리퍼는 급습 스킬에 무력화가 몰려 있으며, 이외 스킬들의 무력화는 상당히 낮은 편이다.


▲ 암살자 클래스는 무력화가 비교적 낮다고 평가받는다


▣ 블레이드

블레이드는 암살자 3개 클래스 중 가장 높은 무력화를 보유한 직업이다. 3대 차지 스킬인 소울 앱소버와 보이드 스트라이크, 블리츠 러시 모두 무력화가 중으로 나쁘지 않은데, 반 가르기, 블랙 익스플로젼과 같은 트라이포드를 채택하면 2배 가량 무력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어지간해서는 뇌진탕 트라이포드도 필요 없는 수준이다.

또한 카운터 스킬인 어스 슬래쉬에 밀어내기, 대지 폭발 트라이포드만 추가해도 이 또한 회오리 수류탄 이상의 무력화를 보여주며, 작정하고 뇌진탕과 암흑 주입, 대지 폭발을 모두 채용한다면 가히 독보적인 수치를 보여줄 수 있다. 특히 어스 슬래쉬는 헤드 어택이 가능하므로 추가적인 무력화를 확보할 수 있다. 만약 그래도 무력화가 아쉽거나 무력 관련 트라이포드를 채용하기 싫다면 십자 공격의 트윈 쉐도우를 추가하면 어지간한 곳은 모두 해결되는 수준이며, 문 스타의 폴스타도 상당히 높은 무력화를 지니고 있다.

특이 사항으로는 아이덴티티인 버스트를 사용할 때 블레이드 오브의 양에 따라 무력화가 달라진다는 점이다. 잔재된 기운 각인을 사용할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블레이드 오브 2 이상의 버스트는 그 자체로 중상의 무력화를 보여주며, 블레이드 오브의 양이 줄어든다면 대미지와 함께 무력화도 같이 줄어든다. 만약 버스트 각인을 사용한다면 블레이드 오브의 양과 관계 없이 버스트제로가 발동하며, 버스트제로는 중의 무력화를 보여준다.



▲ 정 무력화가 필요하다면 트윈 쉐도우에 십자 공격 트라이포드를 채용하면 대부분 해결된다


▣ 데모닉

데모닉은 직업 각인에 따라 무력화가 상당히 달라지는 경향을 보인다. 완벽한 억제의 경우 주력 스킬들의 무력화는 중 정도지만, 트라이포드에 따라 무력화가 많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무력화 수치는 높지 않다.

특히 크루얼 커터의 경우 무력화를 증가시킬 수 있는 트라이포드가 부메랑뿐이다. 대지 공격을 채용하면 웨폰의 이동속도가 느려져 타격 횟수는 많아지지만, 그만큼 1타당 무력화 수치가 줄어들기 때문에 실질적인 무력화는 중에서 늘지 않는다. 쓰러스트 임팩트는 깊게 찌르기 트라이포드 채용하면 무력화가 중상급이 된다.

잠식 스킬이지만 대미지가 높아 완벽한 억제에서도 사용되는 데시메이트는 태생 무력화가 낮지만 냉혹한 손 트라이포드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중 정도의 무력화를 보여준다. 그나마 파상 공격을 채용한 데몰리션은 상 수준의 무력화를 보여주기 때문에, 무력화가 중요한 곳이라면 데몰리션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멈출 수 없는 충동의 경우 트라이포드를 통해 무력화를 상승시킬 수 없다는 한계는 있지만, 대부분의 스킬이 중상~상의 무력화를 보여준다. 게다가 쿨타임이 짧아 두 번 이상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많아 순간 무력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표기된 것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기도 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일반 스킬과 잠식 스킬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추가적인 장점도 있다.



▲ 악마화 스킬들은 트라이포드가 없지만 전반적인 무력화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 리퍼

리퍼 또한 무력화가 낮다고 평가받는 클래스 중 하나다. 이런 평가를 받는 가장 큰 이유는 급습 스킬을 제외한 다른 스킬들이 표기 무력화가 없거나 하 정도에서 그치기 때문이다.

다만 이는 어느 정도 사실로, 트라이포드로 보완이 가능한 다른 클래스들과 달리 리퍼는 트라이포드로도 무력화가 크게 좋아지지 않는다. 단검 스킬은 무력화가 없는 것이나 다름 없고 그나마 그림자 스킬 중 쉐도우 스톰이 중의 무력화를 보유하고 있으나, 트라이포드로 무력화를 상승시킬 수 없다.

따라서 리퍼의 무력화는 급습 스킬에 올인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급습 스킬을 4개 모두 사용하는 갈증 세팅이 달의 소리 세팅보다 무력화가 높을 수밖에 없다. 다행히 라스트 그래피티의 유언 트라이포드가 회오리 수류탄 이상의 무력화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위안 삼을 수 있다.

이와 별개로 쉐도우 트랩의 무력화는 상당히 특이한 편이다. 덫 강화 트라이포드와 그림자 늪 트라이포드의 경우 단일로는 무력화를 증가시키지 않거나 미미한 수준인데, 함께 사용할 경우 무력화 수치가 크게 높아진다. 연속 공격 트라이포드까지 채용한다면 회오리 수류탄 이상의 무력화를 보여주는 데다가, 헤드 어택으로 무력화를 더 증가시킬 수도 있다. 물론 카운터가 절실한 것이 아니라면 쉐도우 트랩의 채용 가치가 없기 때문에 실전성은 낮다.



▲ 쉐도우 트랩은 덫 강화와 그림자 늪 트라이포드가 시너지를 일으켜 일반적인 규칙 이상의 무력화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