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눈에 띄는 것은 '회피 무시'와 '초월'이라는 새로운 효과의 추가다. 이로 인해 일부 스킬의 사냥 효율이 오르고 PvP에서는 마냥 회피 스킬에 의존할 수 없는 큰 변수가 생긴 셈이다.
■ 회피 무시와 초월, 정확히 어떤 효과인가?
◎ 회피도 증가 한정으로 효과 있는 회피 무시
'회피 무시'는 말 그대로 직관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여러 스킬을 사용하며 간단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내용은 회피도가 크게 증가하는 스킬을 사용하고, 지속 시간 중 회피 무시 스킬을 사용해 스킬 적중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어쌔신의 연막이나 워로드의 강습 등 익히 알려진 회피도 증가 스킬을 사용하고, 이를 워로드의 포획이나 어쌔신의 반격 등 회피 무시 효과를 지닌 스킬로 타격해 봤다. 그 결과, 이전 같았으면 회피했어야 할 공격이 공격자의 적중도와 무관하게 반드시 적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전 캐릭터가 사용 가능한 Shift 회피는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 Shift 회피를 대상으로 위와 같은 실험을 반복했다. 그러나 처음 기대했던 것과 달리 Shift 키를 눌러 발동하는 회피는 회피 무시 스킬로 타격할 수 없었다.
◎ 무적, 방어, 회피 모두 뚫는다! 초월 스킬
'초월'은 회피도 증가에 더해 상대의 무적과 방어 효과까지 무시할 수 있는 회피 무시의 상위호환 개념이다. 이번에는 워로드의 각종 방패 방어 기술과 슬레이어의 무적기인 혈월을 사용하고, 이에 맞춰 슬레이어의 초월 스킬 '절공참'을 사용한 것.
먼저 워로드가 방패 방어나 철옹성 등 각종 방어 효과를 보유한 스킬을 사용하고 이어서 슬레이어가 절공참을 사용하자, 철옹성 안에서 있는 워로드가 에어본 상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철옹성의 효과대로라면 모든 상태이상에 면역이어야 하는데, 초월 효과를 가진 스킬에는 이러한 효과가 없는 셈이다.
다음은 무적 스킬인 슬레이어의 혈월을 대상으로 같은 실험을 반복했다. 땅속에 숨은 동안은 어떤 공격도 받지 않아야 할 혈월도 초월 스킬 앞에서는 무력했다. 단, 워로드의 희귀 특성인 '파괴의 신성한 방패'는 초월 스킬을 사용해도 무적이 끊기지 않았는데, 몇몇 무적 스킬은 초월 효과도 버텨낼 수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마지막으로 회피 무시 스킬로 공격할 수 없었던 Shift 회피를 초월 스킬로 공격해 보았다. 지속 시간이 짧은 스킬은 회피 타이밍을 맞추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이번에는 어쌔신의 '대차륜 분쇄참'을 먼저 사용하고 투사체가 나가는 방향으로 회피를 시도했다. 그 결과, 회피 타이밍에 투사체에 걸렸는데도 회피자가 피해를 받고 캐릭터가 넉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Shift 회피는 '무적기'이므로 초월 스킬 외에는 전부 회피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 회피 무시와 초월 효과 실험 간단 요약
1. '회피 무시'는 회피도가 증가하는 스킬의 효과를 무시하고 반드시 적중하는 효과다.
2. '초월' 효과는 회피 무시의 상위 호환 개념으로 상대의 무적, 방어, 회피도 증가를 모두 무시한다.
3. Shift 키로 사용하는 회피는 회피 무시 스킬을 피하고 초월 스킬에 공격받는다. 따라서, Shift 회피는 회피기가 아닌 무적기로 인식해야 한다.
4. 단, 일부 무적 스킬은 초월 효과로도 공격할 수 없는 것으로 추측된다.
2. '초월' 효과는 회피 무시의 상위 호환 개념으로 상대의 무적, 방어, 회피도 증가를 모두 무시한다.
3. Shift 키로 사용하는 회피는 회피 무시 스킬을 피하고 초월 스킬에 공격받는다. 따라서, Shift 회피는 회피기가 아닌 무적기로 인식해야 한다.
4. 단, 일부 무적 스킬은 초월 효과로도 공격할 수 없는 것으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