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리아 성채의 깊고 깊은 지하에는 대영주 데나트리우스가 지대한 관심을 두는 반란분자를 수용하는 감옥, 핏빛 심연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 포로들은 영겁에 이르는 세월 동안 갇힌 채 연구에 쓰일 령을 흡수당하는 신세가 된다. 죄악의 몰락지 저항군은 대영주 데나트리우스와의 싸움에서 주도권을 가져오게 해줄 포로가 핏빛 심연에 갇혀있다는 사실을 알곤 탈옥 작전에 지원을 요청했다.
# 1. 핏빛 심연 - 던전 기본 정보
* 던전 지역 : 레벤드레스
* 요구 레벨 : 모든 난이도 60
* 등장 보스 : ①탐식자 크릭시스 ②집행관 타르볼드 ③대감독관 베릴리아 ④장군 카알
* 성약의 단 : 벤티르 보너스
* 쐐기 타임 : 41분
# 2. 벤티르 보너스 - 령 감옥 근처에서 몬스터 처치 시 공격력 버프
벤티르 성약의 단에 가입했다면 던전 진행 중 곳곳에 놓인 령 감옥을 20초 동안 활성화할 수 있다. 활성화 된 동안근처에서 적이 죽으면 활성 종료 후 죽은 적 하나당 1분 동안 공격력 및 치유량 5% 증가 버프를 모든 아군에게 제공한다.
# 3. 일반 구간 1 - 걸신들린 진드기의 폭발 주의
[제왕의 안개춤꾼]은 자신의 전방 일직선으로 [메아리치는 찌르기]를 사용한다. 이후 잔상이 남아 다음 [메아리치는 찌르기]를 사용하면 잔상도 함께 시전한다. 이와 함께 [성스러운 안개]를 사용해 몬스터의 공격력 증가 및 주위 아군에게 피해를 입힌다. 전투가 길어지면 피할 공간이 부족하므로 빨리 점사하는 것이 좋다.
[탐욕스러운 투사]는 무작위 아군 위치로 [암영 충돌]을 사용한다. 암영 충돌이 적중하면 몬스터의 생명력이 흡수되니 주의해야 한다. 탐욕스러운 투사와 같이 등장하는 [걸신들린 진드기]는 [포식]을 시전하고 자신에게 포식 중첩을 쌓는데, 20 중첩이 되거나 죽으면 모든 아군에게 중첩에 따라 높아지는 피해를 입히므로 빠르게 차단해줘야 한다.
└ [폭발성 덫] : 밞으면 암흑 피해 (X)
② 제왕의 안개춤꾼 (128,160)
└ [성스러운 안개] : 자신 위치에 몬스터 공격력 50% 증가 및 아군에게 암흑 피해 입히는 바닥 생성 (X)
└ [메아리치는 찌르기] : 일직선상으로 암흑 피해 (X)
③ 탐욕스러운 투사 (120,150)
└ [암영 충돌] : 무작위 아군 위치로 도약해 6미터 내에 암흑 피해 및 생명력 흡수 (X)
└ [흡수의 일격] : 근접 공격시 피해의 25%만큼 회복
④ 걸신들린 진드기 (48,060) :
└ [포식] : 정신집중해 암흑 피해 및 포식 중첩을 얻음. 사망 또는 20회 중첩시 모든 아군에게 암흑 피해 (O)
# 4. 첫 번째 우두머리 - 탐식자 크릭시스
[절단의 강타] : 기력 100일 시 모든 아군에게 3,662 암흑 피해 및 넉백. 발 밑에 [생명의 정수] 보주를 남김
└ [생명의 정수] : 정수와 닿으면 최대 생명력 12% 회복 및 [정수의 쇄도] 중첩. 아군이 흡수하면 2,929 암흑 피해
└ (신화) 생명의 정수 획득 시 모든 아군 피해
[육중한 돌격] : 대상 아군에게 돌진해 사이 모든 아군과 충돌. 39,547 피해를 나누어 입히고 뒤로 밀쳐냄
[굶주린 흡수] : 모든 아군에게 2,344 암흑 피해 및 1초마다 [정수의 쇄도] 중첩 획득. 중첩됨 (O)
[포악한 박치기] : 탱커에게 19,773 물리 피해 및 뒤로 밀쳐냄
[정수의 쇄도] : 크릭시스의 공격력 8초 동안 2% 증가. 중첩됨
주의해야 할 것은 [절단의 강타]다. 크릭시스의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주면서 뒤로 밀쳐내고, [생명의 정수] 구슬이 하나씩 나온다. 이 구슬이 크릭시스에게 닿으면 생명력을 회복하고 [정수의 쇄도] 중첩으로 인해 공격력이 증가하므로 공략이 힘들어진다. 구슬이 생기면 아군이 대신 닿아야 한다.
구슬에 닿으면 모든 아군이 피해를 입는다. 캐릭터 발밑에서 생성되므로 절단의 강타 전에 거리를 벌리면 구슬이 우두머리에게 닿기까지의 시간을 벌 수 있다. 순차적으로 구슬을 먹어 파티 피해를 복구할 시간이 생기므로 우두머리의 기력을 주시하다가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다.
주기적으로 무작위 아군을 지정해 [육중한 돌격]을 사용하는데, 큰 피해를 돌격에 닿은 모든 아군에게 나누어 입히므로 돌격 대상자 사이에 모여 피해를 줄여야 한다.
# 5. 일반 구간 2 - 고위 감시자 우선 점사
가장 위험한 일반 몬스터는 [고위 감시자]다. 지속해서 아군에게 공격력, 치유량 감소 디버프를 중첩시키는 [고압적인 존재감] 오라를 가지고 있으므로 가장 먼저 점사해야 한다.
[묘실의 파수병]은 아군의 발밑에 바위를 생성하는 바닥 기술을 사용한다. 보고 피하면 되는 어렵지 않은 패턴이지만 전투하는 공간이 좁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복도를 진행하면 중간 보스 격인 [수석 관리인 자블린]을 만날 수 있다. [의욕의 매질]은 주위에 있는 중립 몬스터를 강화해 가속을 100%, 생명력을 300% 늘리므로 중립 몬스터를 먼저 처리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무작위 아군에게 회오리를 발사해 피해 및 뒤로 밀어내는 [휩쓰는 베기]와 탱커를 뒤로 크게 밀어내는 [뭉툭한 강타]를 사용한다.
이후 두 번째 우두머리인 타르볼드와 전투하는 원형 복도를 정리해야 한다. 복도 중간중간 등장하는 [의심의 잔재]는 [자라나는 불신]으로 넓은 웅덩이를 생성해 피해를 입힌다. 복도가 협소하므로 가급적 한쪽 벽에 붙여서 상대해야 이동할 동선이 생긴다.
└ [영혼 파멸] : 대상에게 암흑 피해 후 15초 동안 3초마다 추가 암흑 피해 (O)
② 고위 감시자 (112,140)
└ [고압적인 존재감] : 주위 모든 아군 공격력 2%, 치유량 2% 감소 오라. 중첩됨
└ [공포의 구속] : 15초 동안 주위 모든 아군 이동 속도 25% 감소. 멀리 떨어지면 해제 (X)
③ 묘실의 파수병 (136,170)
└ [바위 파열] : 주위 아군 발밑에 물리 피해 및 공중으로 날려보내는 바닥 생성 (X)
└ [돌가죽] : 15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 65% 감소 (O)
④ 수석 관리인 자블린 (192,240)
└ [의욕의 매질] : 4초 동안 주위 허드레꾼 가속 100% 증가 (X)
└ [휩쓰는 베기] : 회오리를 일으켜 물리 피해 및 뒤로 밀쳐냄 (X)
└ [뭉툭한 강타] : 물리 피해 및 뒤로 밀쳐냄 (X)
⑤ 연구 필경사 (80,100)
└ [폭발성 양피지] : 폭발하는 바닥 생성 (X)
⑥ 의심의 잔재 (72,090)
└ [자라나는 불신] : 웅덩이 생성. 위에서 암흑 피해 (X)
⑦ 분노의 잔재 (72,090)
└ [폭발적인 분노] :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지만 대상 공격력이 증가함. 만료 시 주위 아군에게 피해 (X)
⑧ 심연의 감시관 (128,160)
└ [날카로운 족쇄] : 대상에게 물리 피해 및 이동 불가 (X)
# 6. 두 번째 우두머리 - 집행관 타르볼드 (448,560)
(신화) [죄악에 물든 령] : 3,661 암흑 피해 및 12초 동안 1.5초마다 1,025 암흑 피해
지속 시간 동안 대상 가속 25% 감소 (저주 해제)
[혹독] : 대상 아군 8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2,929암흑 피해
[현신 응축] : [찰나의 현신] 소환
└ [찰나의 현신] : 기력 100 도달시 [잔류물] 생성
└ [잔류물] : 현신의 기력에 따라 웅덩이 크기 증가. 웅덩이 위에서 2초마다 3,659 암흑 피해
└ [커져가는 교만] : 현신이 살아있으면 모든 아군에게 1,464 암흑 피해
전투 장소가 좁은데 각종 바닥이 생겨 힘든 우두머리다. 우선 전투가 시작하면 [죄악에 물든 령]이 원형 복도 양 벽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돌기 시작한다. 이동 속도가 빠른 데다 싸우는 지형이 원형 복도라 알아채기 어렵다. 바닥의 진행 방향이 반대이므로 바닥 하나를 한 쪽 벽으로 붙어 피한 후 바로 반대 벽으로 붙으면 피하기 쉽다.
다른 바닥은 [찰나의 현신]이 생성하는 [잔류물]이다. 기력이 100에 도달하거나 사망 시 웅덩이를 생성하는데 기력이 많을수록 더 큰 바닥을 만든다. [찰나의 현신]이 살아있으면 주기적으로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므로 바닥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우선 현신을 점사해야 한다.
[혹독]은 대상 8미터 내에 피해를 주는 기술이다. 대상자가 이격하면 되는 간단한 기술이다.
# 7. 일반 구간 3 - 우두머리 애드 조심
타르볼드를 처치하고 진행하면 바로 다음 우두머리인 베릴리아가 있는 방으로 이동한다. [사악한 탄압자] [의심의 잔재]가 동일하게 등장하며, 다 처치하기 전까지 우두머리 전투가 시작하지 않는다. 방 안의 마지막 몬스터를 처치하면 우두머리가 아군을 인식하므로 전투를 바로 시작하지 않으려면 마지막 몬스터를 입구로 유인해서 처치해야 한다.
└ [영혼 파멸] : 대상에게 암흑 피해 후 15초 동안 3초마다 추가 암흑 피해 (O)
② 의심의 잔재 (72,090)
└ [자라나는 불신] : 웅덩이 생성. 위에서 암흑 피해 (X)
# 8. 세 번째 우두머리 - 대감독관 베릴리아 (560,700)
[우월성의 의례] : 모든 아군에게 20,505 암흑 피해 및 [고뇌] 부여
└ (신화) [광휘의 파편] : 파편 15개 방출. 닿으면 우월성의 의례로 받는 피해 20% 감소. 최대 5중첩
[끝없는 고뇌] : 모든 아군에게 585의 신성 피해 및 5초 동안 0.5초마다 [고통 어린 탄식] 방출
└ [고통 어린 탄식] : 충격 지점 5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11,718 신성 피해 및 추가로 12초 동안 1.5초마다 1,758 신성 피해
[강철 쐐기] : 탱커에게 2초에 걸쳐 4개의 가시. 가시 하나당 13,358 물리 피해
모든 아군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우월성의 의례]만 조심하면 어렵지 않은 우두머리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생성되는 방벽에 들어가 피해를 줄일 수 있었지만 신화 난이도에선 곳곳에 떨어진 [광휘의 파편]을 주워야 한다. [광휘의 파편]에 닿으면 1개당 [우월성의 의례]로 받는 피해를 20% 줄여준다. 총 15개가 생성되므로 1인당 3개씩 주우면 60%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무작위 위치에 생성되므로 가급적 파티원끼리 상의해 구역을 나눠 파편을 얻으면 좋다.
# 9. 일반 구간 4 - 장군 카알이 등장하지만 우두머리 전투가 아님
베릴리아를 처치하면 다음 구역으로 이동하는 길에 [제랄리의 정수]가 있다. 이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이후 일반 몬스터 구역 및 우두머리 전투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제랄리의 정수는 한 명만 주울 수 있다. 획득하면 추가 기술 [찬란한 광휘]를 사용할 수 있는 엑스트라 버튼이 생긴다. 이를 사용하면 이후 일반 몬스터 구간과 우두머리 전투에서 만나는 [장군 카알]의 [어스름돌풍] 기술에 대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탱커가 드는 것이 가장 좋다.
제랄리의 정수를 획득한 후 [공포의 사냥지배자] [묘실의 파수병] [고위 감시자] [제왕의 안개춤꾼]이 있는 길목을 지나면 이후 다음 우두머리인 [장군 카알]과 일반 몬스터가 섞인 구간을 진행해야 한다. 우두머리가 등장하지만 실제 우두머리 전투는 아니다.
카알이 있는 일반 몬스터 구간을 시작하면 계속해서 [돌담 가르곤]이 오기 때문에 전투를 쉴 수 없다. 도핑, 힐러의 마나 등 준비할 게 있다면 미리 해둬야 한다.
주의할 것은 카알의 기력이 100이 됐을 때다. 기력이 100이 되면 [어스름 돌풍]을 사용해 모든 아군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이를 막으려면 제랄리를 든 플레이어가 엑스트라 버튼으로 [찬란한 광휘]를 사용해 생긴 방벽 안으로 모든 아군이 들어가야 한다.
카알과 함께 [핏빛 생도] [어둠의 수행사제] [귀족 척후병] [묘실의 파수병]이 등장한다. [[핏빛 생도]는 주위 핏빛 생도 한 마리당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귀족 척후병]은 작은 바닥을 생성하나 특별히 위협적이지는 않다.
카알은 생명력이 낮아지면 계속해서 뒤로 도망친다. 길게 이어진 복도를 따라 추격하면 테라스에서 우두머리전을 치를 수 있다.
└ [어스름 돌풍] : 기력 100이 되면 모든 아군에게 큰 암흑 피해 및 뒤로 밀쳐냄 (X)
└ [사악한 상처] : 주위 모든 아군에게 피해 및 출혈 (X) (출혈 해제)
└ [점멸 걸음] : 아군에게 순간이동 후 [사악한 상처] (X)
└ [공포의 연발 사격] : 모든 아군에게 암흑 피해 (X)
② 공포의 사냥지배자 (71,210)
└ [폭발성 덫] : 밟으면 암흑 피해 (X)
③ 제왕의 안개춤꾼 (128,160)
└ [성스러운 안개] : 자신 위치에 몬스터 공격력 50% 증가 및 아군에게 암흑 피해 입히는 바닥 생성 (X)
└ [메아리치는 찌르기] : 일직선상으로 암흑 피해 (X)
④ 고위 감시자 (112,140)
└ [고압적인 존재감] : 주위 모든 아군 공격력 2%, 치유량 2% 감소 오라. 중첩됨
└ [공포의 구속] : 15초 동안 주위 모든 아군 이동 속도 25% 감소. 멀리 떨어지면 해제 (X)
⑤ 묘실의 파수병 (136,170)
└ [바위 파열] : 주위 아군 발밑에 물리 피해 및 공중으로 날려보내는 바닥 생성 (X)
└ [돌가죽] : 15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 65% 감소 (O)
⑥ 핏빛 생도 (32,420)
└ [단결된 전선] : 주위 핏빛 생도 한 마리당 공격력 20% 증가
⑦ 귀족 척후병 (80,100)
└ [살아 움직이는 무기] : 20초 동안 피해 입히는 바닥 생성 (X)
# 10. 네 번째 우두머리 - 장군 카알 (2,306,880)
[어스름 돌풍] : 기력 100 도달시 모든 아군에게 11,718 암흑 피해
[찬란한 광휘] : 제랄리의 정수를 집중해 방벽 생성. 모든 아군 받는 피해 65% 감소 및 밀쳐내기 면역
[사악한 질주] : 아군 다수에게 돌진 징표. 몇 초 후 각 아군에게 돌진해 대상 5미터 내 [사악한 상처]로 공격
└ (신화) [사악한 상처] : 7,323의 물리 피해 및 전투가 끝날 때까지 1초마다 879 물리 피해 출혈 (출혈 해제)
[관통의 잔영] : 잔상 생성. 잔상은 돌진해 전방 모든 아군에게 8,788 물리 피해.
└ (신화) 한 개 이상의 잔상 생성
장군 카알은 생명력 70%에서 시작해 50%에서 전투가 끝난다. 보이는 최대 생명력은 약 230만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우두머리와 비슷한 46만 정도의 생명력을 깎으면 된다.
가장 위험한 스킬은 일반 몬스터 구간에서도 볼 수 있었던 [어스름 돌풍]이다. 일반 구간에서는 피해만 입었지만 우두머리 전투가 진행되는 테라스에서는 어스름 돌풍을 맞으면 뒤로 크게 밀려나 낙사하므로 이동기가 없다면 즉사기로 볼 수 있다.
무작위 아군 여럿에게 징표를 찍고 돌진하는 [사악한 질주]는 도착 지점 5미터 내 아군에게 전투 내내 지속되는 출혈 피해를 입힌다. 출혈을 해제하는 방법이 적으므로 전투가 길어지면 피해가 누적되어 힘들어지므로 충분히 이격해 대상자 이외에 출혈을 입지 않도록 해야한다.
[관통의 잔영]은 테라스를 휩쓰는 레이저 기술로 신화 난이도에서는 3개가 생겨 모든 전투 구역을 휩쓴다. 구역을 3분할하여 1개씩 발사하므로 하나를 피한 후 그 자리로 돌아가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