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관리위원회는 2018년 국내 유통 게임물 총 459,760건, 모니터링 업무 79,949건 및 불법게임물 감정·분석 지원 업무 1,550건 등 수행했다.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이재홍, 이하 ‘게임위’)는 2018년 한 해 동안의 국내 게임물 등급분류와 사후관리 통계 현황 등을 담은 「2019 게임물 등급분류 및 사후관리 연감」(이하 ‘2019 연감’)을 지난 1일 발간했다.
2018년 국내에서 등급분류를 받아 유통된 게임물은 총 459,760건이며, 이 중 모바일 오픈마켓 사업자의 자체등급분류 게임물이 458,078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게임위와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를 통해 등급분류된 게임물은 1,682건으로 나타났다.
기관별로는 게임위가 등급분류한 게임물은 809건으로 전년(947건) 보다 일부 감소(14.5%)하였으며, 반면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는 873건으로 전년(735건) 보다 138건(1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이 이용 가능한 비디오·콘솔 게임물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플랫폼별로는 PC·온라인 게임물이 579건, 비디오·콘솔 게임물은 582건으로 각각 전년 대비 77건(15.3%), 63건(12.1%) 증가하였다. 반면 아케이드 게임물이 409건, 모바일 게임물은 112건으로 각각 전년 대비 95건(18.8%), 45건(28.7%) 감소했다.
다음으로 게임위의 사후관리 업무와 관련하여, 2018년 경찰의 불법 게임물 단속 업무 지원을 총 202건 실시하여 147건(72.8%)의 단속을 성공시켰으며, 이 외에도 1,550건의 불법 게임물 감정·분석 업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PC·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물에 대한 모니터링 업무를 총 79,949건 실시했고, 불법 온라인·오픈마켓 게임물을 비롯하여 불법 프로그램(사설서버 및 오토프로그램) 및 불법 환전사이트 등에 대해 시정요청 13,518건, 시정권고 7,225건, 수사의뢰 29건, 행정처분의뢰 8건을 조치했다.
한편, 게임위는 건강한 게임 생태계 조성과 올바른 게임 이용 문화 확산을 위해 2018년 교육사업팀을 신설하였다. 게임위는 게임물 이용자 교육 171회(4,429명), 게임물 사업자 교육 15회(1,180명)를 실시하는 등 게임물 이용자와 사업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제등급분류연합(IARC)의 현황과 주요 국가의 등급분류기관인 ESRB(미국), PEGI(유럽), USK(독일), CERO(일본), ACB(호주)의 등급분류 통계 자료도 함께 수록했다. 또한 국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하여 다른 나라의 사례 및 시각과 그에 대한 자율 규제 현황 등도 다루고 있다.
게임위 이재홍 위원장은 “작년 한 해 국내 게임물 등급분류와 사후관리 현황을 담은 ‘2019 연감’이 유관기관 및 산업계의 합리적인 정책수립을 위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9 연감’에 수록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자료실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하다.
인벤 주요 뉴스
▶ [포토] 무엇이 '포켓몬 트레이너'들을 인천으로 이끌었나? [0] | 정재훈 (Laffa@inven.co.kr) | 09-28 |
▶ [동영상] PS5 프로로 플레이한 '그란투리스모7'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9-28 |
▶ [프리뷰] '프린세스 메이커: 카렌', 첫 데모에도 핵심은 다 담았.. [2] | 김수진 (Eonn@inven.co.kr) | 09-28 |
▶ [인터뷰] 온라인 게임 불모지 개척한 '펄어비스' 일본법인 [1]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8 |
▶ [프리뷰] 단간론파 개발진 신작,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9-28 |
▶ [뉴스] 진화(REV)의 아랑전설, '시티 오브 더 울브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9-28 |
▶ [인터뷰] "아틀러스 작품의 집대성" 메타포: 리판타지오 [2] | 김수진 (Eonn@inven.co.kr) | 09-28 |
▶ [인터뷰] '팰월드' 포켓페어 "한국 유저 만족시킬 업데이트 전개..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8 |
▶ [인터뷰] '용과 같이', 철학 대신 재미가 만든 코믹함과 현실성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9-27 |
▶ [인터뷰] 삼국지를 몰라도 OK, 진삼국무쌍 오리진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9-27 |
▶ [뉴스] 쓰론 앤 리버티, 스팀 글로벌 매출 2위 기록 [3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7 |
▶ [뉴스] 캘리포니아 주, "임의로 사라지는 디지털 콘텐츠에 '구.. [7]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7 |
▶ [뉴스] 일본 게임산업 동향, "스팀 중심으로 PC 시장 확대"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7 |
▶ [동영상] 모바일로 은하전쟁, '이브 갤럭시 컨퀘스트' 10월 29일.. [6]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7 |
▶ [동영상] 다시 축구의 시간, EA 스포츠 FC25 출시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