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전설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지는 모든 수호자들이 공통된 고민이다. 경이 등급에 비해 상당히 많은 수가 존재하는 데다가, 현재 마음에 드는 장비가 있더라도 주입을 계속해서 써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이런 판단이 아직 확실히 서지 않는다면 최소한 포세이큰 장비는 모두 금고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포세이큰 장비들은 재습득이 불가능하며 랜덤 무기 특성이 부여되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분해했다가는 추후에 큰 후회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투력이 높아진 이후에는 무기 특성 개수의 차이로 인해 포세이큰 외의 장비는 거의 사장되게 된다.
※ 무기 및 속성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본인의 손에 맞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강력한 성능! 이 무기 한 번 써보는 건 어떨까요?
◆ 자동 소총
악동 - 속사 프레임이 달려있는 무기로 분당 발사 수가 무려 720이다. 사실상 기관단총에 가까운 수준의 연사력을 자랑하며, 탄창도 51로 높아 자동 소총의 대표 격 무기로 불린다. 반동이 적어 조준이 어렵지 않으며, 클릭을 유지하고만 있어도 되어 전투 자체가 편해진다는 메리트도 있다. 랜덤 획득이기 때문에 타 무기들에 비해 얻기도 쉬운 편이다.
범의 앙심 - 정밀 프레임이 달려있어 제어가 매우 손쉽다. 분당 발사 수는 450, 탄창은 33에 불과하여 악동만큼의 속사를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충격과 사거리 등의 성능이 더 높아 충분한 커버가 된다. 악동과 달리 물리 무기군에 속해있다는 점도 차별점이다. 다만 꿈의 도시에서만 획득이 가능하여 어느 정도 육성이 완료되지 않으면 구경조차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 정찰 소총
독수리의 발톱 - 고위력 프레임으로 인해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으며, 정찰 소총 중에서도 사거리가 상당히 긴 편이다. 탄창이 13발로 다소 아쉽지만, 예비 탄창은 59발로 넉넉하다. 다만 정찰 소총 자체의 한계 때문에 많이 쓰이지는 않는다. 강철 깃발에서만 획득이 가능해 시기를 놓쳤다면 다음을 기다려야 한다. 이외에도 같은 물리 무기군의 이름 없는 한밤중 역시 좋은 무기다.
원거리 관계 - 정밀 프레임과 함께 높은 안정성을 지니고 있어 부드러운 사격이 가능하다. 전반적으로 PVE보다는 PVP에서 좋은 성능을 보인다. 특히 전장 선택이 자유롭지 못한 시련의 장보다 갬빗에서 상당히 유용한 편이다. 이 때문인지 획득 루트 또한 갬빗으로 되어있다.
◆ 파동 소총
넌센스 - 공격적 일제 사격 프레임으로 3연발이 아닌 4연발 사격을 한다. 그렇다고 해서 충격 수치가 낮은 것도 아니라 순식간에 적에게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랜덤 획득이라는 점도 접근성을 높게 해준다. 넌센스와 비슷한 성능을 보이는 에너지 무기인 결국은 악의편 또한 강력한 무기다.
과거의 유산 - 적응형 프레임을 지닌 무기로 안정성이 특히 뛰어나다. 넌센스에 비해 순간 대미지와 사거리가 다소 부족하지만 이외의 부분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다. 적응이 다소 어려운 4연발이 아니라 3연발 특유의 박자감으로 인해 사용도 편리한 편이다. 갬빗을 완료한 후 획득 가능하다. 이외에도 입수 난이도가 높은 것을 제외하면 레드릭스의 브로드소드가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 핸드 캐논
악마가 낫지 - 안정적인 적응형 프레임을 지닌 무기로, 시련의 장에서 습득이 가능하다. 핸드 캐논은 경이 등급을 포함하여 좋은 무기가 수없이 많은데, 그중 입수 난이도가 낮고 무난한 성능을 보여 사랑받는다. 시련의 장 경기를 완료하여 획득 가능하다.
신뢰 - 정밀 프레임을 지닌 무기로, 이름에 걸맞은 높은 신뢰도를 보이는 총이다. 에너지 무기군에 장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 되기도 한다. 갬빗 경기에서 획득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듀크 Mk. 44도 강력한 화력으로 사랑받으며, 한밤중의 반란과 달의 포효, 잊을 수 없는 사람은 입수 난이도가 높으나 얻게 되면 확실한 성능을 보여준다.
◆ 기관단총
나쁜 평판 - 기관단총 자체가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으나, 나쁜 평판만은 이야기가 다르다. 제어가 쉬운 정밀 프레임을 지닌 기관단총으로, 근접한 거리에서 적을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다. 랜덤 드랍이라 접근성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약탈자 - 빠른 기동성을 챙길 수 있는 경량 프레임을 지닌 무기로, 에너지 무기인 나쁜 평판과는 달리 물리 무기에 속해 있어 차별화를 줄 수 있다. 갬빗 경기와 방랑자로부터 등급 상승 패키지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 보조 무기
경멸자에게 당하다 - 공격적 일제 사격 프레임을 지니고 있어 한 번에 2연발 사격이 가능하다. 때문에 근거리에서 매우 높은 효율을 보인다. 고정 옵션이기 때문에 완전 자동 방아쇠 시스템이 항상 포함되어 있는 것은 장점이라 볼 수 있지만, 2개 모두 좋은 옵션을 띄울 수 없다는 점은 아쉽다. 거미에게서 탈옥범 현상금을 완료하여 획득 가능하다. 물리 무기군에는 이와 비슷한 밀수범의 이야기가 존재한다.
마지막 춤 - 오몰론 적응형 프레임으로 3발의 탄약을 일제 사격한다. 공격을 완료하고 자발라 사령관으로부터 등급 상승 패키지에서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포세이큰 이전 무기군이지만 같은 3연사를 지닌 최후의 희망도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전투 활
돌아갈 수 없어 - 강력한 대미지와 정밀도를 보이는 정밀 프레임을 보유한 무기다. 거미에게 탈옥범 현상금을 완료하여 획득이 가능하지만, 포세이큰 캠페인으로도 주어지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낮은 편이다. 속성도 폭발 헤드로 괜찮은 편이다. 사실상 물리 무기군에서는 대체재가 없다.
은밀한 재앙 - 마찬가지로 정밀 프레임을 지닌 공허 속성 무기다. 같은 에너지 무기군에 속해있는 비소의 이빨-4b의 경우 폭발 헤드와 궁수의 움직임, 광란을 고정 속성으로 지녀 아무렇게나 쓰기 좋지만 은밀한 재앙에 좋은 속성이 붙는다면 은밀한 재앙이 앞선다. 어디에서나 획득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다.
◆ 산탄총
IKELOS_SG_v1.0.1 - 속사 프레임으로 완전 자동 발사가 가능한 산탄총이다. 트렌치 배럴로 인해 무기 공격력과 정확도, 조작성이 매우 높아 산탄총답지 않은 안정적인 사격이 가능하다. 확대 프로토콜을 완료한 후 획득이 가능한데, 전쟁지능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다른 모든 산탄총들을 제치고 여전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불모지 떠돌이 - IKELOS_SG_v1.0.1와 마찬가지로 속사 프레임으로 완전 자동 발사가 가능한 산탄총이다. 안정성이 다소 떨어지긴 하지만 IKELOS_SG_v1.0.1가 없다면 충분히 주력으로 사용할 만 하다. 랜덤 획득이라 접근성이 매우 좋다.
◆ 융합 소총
주재료 - 전반적으로 좋지 못한 평가를 받는 융합 소총 중에 그나마 사용해볼 만한 전설 무기다. 정밀 프레임을 지닌 무기로 안정성이 좋아 PVP에서는 좋은 활약을 보일 수도 있다. 자발라 사령관의 등급을 상승시켜 획득할 수 있다.
테키언 부대 - 적응형 프레임을 지닌 융합 소총으로 이 역시 PVP에서 사용해볼 만 하다. 다만 마지막 소원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나쁘다는 단점이 있다.
◆ 저격총
공포스러운 모험 - 저격총에게 가장 유용한 공격적 프레임이 달려 있는 데다가, 물리 무기군에 속해 있는 무기다. 벌레의 속삭임과 같은 강력한 경이 무기 외에 저격총이 필요하다면 가장 먼저 선택해볼 만하다. 갬빗 등급 상승 패키지에서 획득 가능하다. 비슷한 무기로 강철 깃발에서 획득 가능한 여우의 물기가 있다.
끔찍한 운명 - 적응형 프레임이 달려있는 것은 아쉽지만, 에너지 무기군 중에서는 가장 자주 사용되는 저격총이다. 시련의 장 경기 완료와 샤크스 경 등급 상승 패키지에서 획득 가능하다.
◆ 검
강철의 시빌 Z-14 - 활과 마찬가지로 검에게는 선택지가 거의 없다. 포세이큰 장비가 두 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중 시련의 장에서 획득 가능한 강철의 시빌 Z-14가 가장 무난하게 사용된다. 적응형 프레임을 보유하고 있다.
복귀의 인내 - 강철의 시빌 Z-14와 마찬가지로 적응형 프레임을 지니고 있으며, 성능 또한 상당히 비슷하다. 차이점이 있다면 꿈의 도시 활동으로 획득이 가능하여 PVP를 즐기지 않는다면 이쪽의 입수가 더 쉬울 수 있다.
◆ 유탄 발사기
게임의 법칙 - 적응형 프레임을 지닌 것은 다소 아쉽지만, 탄창이 6개나 되어 재장전을 하지 않고 적에게 많은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시련의 장에서 획득이 가능하다.
변두리 이동 - 마찬가지로 적응형 프레임을 지니고 있으며 무난한 성능을 보인다. 특별한 점은 없고 보이지만 변두리 이동의 가장 큰 장점은 드랍률이 매우 높아 강력한 무기 특성을 갖추기 쉽다는 점이다. 같은 이유로 이후 주입 시 부담도 적은 편이다.
◆ 로켓 발사기
불길한 징조 - 공격적 프레임을 지니고 있으나 폭발 반경이 상당히 좁아 로켓 발사기 중에서는 공격 효율이 낮은 편이다. 하지만 투사체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라 적을 명중시키기 쉬워 PVP나 민첩한 적에게는 좋은 효과를 보인다. 갬빗 경기에서 획득할 수 있다.
곰의 포효 - 고위력 프레임을 지니고 있으며 폭발 반경도 최대치에 근접한다. 대미지는 불면이 소소하게 앞서지만 재장전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강철 깃발 경기를 완료하여 획득 가능하다.
◆ 선형 융합 소총
타란튤라 - 정밀 프레임을 지니고 있어 사거리가 매우 긴 편이다. 대미지는 슬리퍼 시뮬런트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탄창이 5개로 많고 충전 시간이 짧아 대체재 정도로는 사용해봄 직하다. 이오 등급 상승 패키지에서 획득할 수 있다.
비뚤어진 송곳니-4fr - 마찬가지로 정밀 프레임을 지닌 무기로 밴시-44 등급 상승 패키지에서 획득할 수 있다. 타란튤라를 얻기 전까지 사용해볼 수 있다.
▣ 무기 종류가 다가 아니다! 실제 성능을 판가름하는 속성 추천
◆ 콘텐츠를 가리지 않고 항상 도움이 되는 속성
광란 - 적을 처치하면 3초간 공격력이 증가하는 옵션으로 20%씩 최대 3번까지 중첩된다. 공격력 증가 시간이 상당히 짧긴 하지만, 수치가 매우 좋아 다수의 적이 등장하는 곳에서 최대의 효율을 발휘한다. 연속적인 전투가 많은 PVP에서도 강력한 특성이다.
무법자 - 적을 정밀 처치하면 재장전 시간이 크게 감소한다. 재장전 시간이 길다는 것은 결국 딜로스를 뜻하며, 반대로 재장전 시간이 짧아지면 적에게 줄 수 있는 시간 대비 누적 대미지가 상당히 커진다. 또한 무방비한 시간이 줄어드므로 본인의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기도 한다.
살상 탄창 - 적을 처치하고 재장전하면 5초 동안 공격력이 50% 증가한다. 광란과 달리 재장전이 필요하다는 점은 다소 아쉽지만, 기본적으로 재장전 속도가 빠른 총기류나 무법자 속성과 합쳐지면 광란보다 좋은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
폭발 탄약, 폭발 헤드, 시한 탄두 - 폭발을 통해 추가적인 대미지와 소소한 광역 대미지를 주는 속성들이다. 폭발 대미지는 사거리에 따른 대미지 감소가 없으며, 그 자체만으로도 추가 대미지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다만 정밀 사격에 의한 대미지 증가가 발생하지 않는 반면 무기 자체의 공격력을 낮추므로 정밀 사격을 잘 사용한다면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한다.
◆ PVE에서 특히 유용한 속성
잠자리 - 적을 정밀 처치했을 때 주변에 원소 피해를 주는 폭발을 일으킨다. 폭발 측면에서는 폭발 탄약이나 폭발 헤드, 시한 탄두보다 우수하지만, 단일 적에게 추가 대미지를 주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PVP에서는 사실상 효과가 없다. 폭발 탄약이나 폭발 헤드 등과 달리 무기의 대미지 감소가 없다.
삼중 사격 - 빠르게 정밀 공격을 적중시키면 한 발을 탄창에 보충한다. 탄창이 적고 탄환 수급이 다소 어려운 저격총과 같은 무기에 특히 잘 어울린다.
◆ PVP에서 특히 유용한 속성
참선의 순간 - 무기로 피해를 주면 안정성이 증가한다. 적을 일방적으로 공격할 때는 물론이고, 서로 공격을 주고받을 때 큰 도움이 된다. 안정성이 특히 중요한 PVP에서 유용하며 안정성이 나쁜 총기라면 PVE에서도 사용해볼 만하다.
슬라이드 사격 - 슬라이딩을 하면 탄창이 부분적으로 재장전되며 일시적으로 사거리와 안정성이 증가한다. 근접전이 중요한 산탄총과의 궁합이 아주 좋다.
스냅샷 조준경 - 조준 속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로 순간순간이 중요한 PVP에서 특히 유용하다. 만약 저격총을 주력으로 쓴다면 스냅샷 조준경의 유무가 매우 크게 작용할 것이다.
◆ 취향 혹은 무기에 따라 고려해볼 만한 속성
완전 자동 방아쇠 시스템 - 단발 혹은 점사가 지원되는 총기에 연사가 가능하게끔 해준다. 손의 피로도를 극도로 감소시켜주며, 필연적으로 연사 속도가 증가되는 효과도 있다. 특히 2연발이 지원되는 보조 무기와의 궁합이 좋다.
빠른 무장 - 무기를 매우 빠르게 꺼내 들 수 있다. PVP 상황에서 주력 총기의 탄창이 떨어졌을 때 빠르게 스위칭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사거리 확보 장치 - 조준 사격 시 유효 사거리와 확대 배율이 증가하며, 로켓 발사기나 유탄 발사기의 조준 사격 투사체 속도를 증가시킨다. 투사체 속도가 중요한 로켓 발사기에서 채용해볼 만하다.
추적 모듈 - 로켓에 추적 기능이 추가되어 유도탄이 날아간다. 유도 성능이 어느 정도 있어 상당히 편리하지만, 완전하지 않고 본인의 의도대로 발사할 수 없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집속 폭탄 - 로켓 폭발 시 집속 폭탄을 방출한다. 가뜩이나 강력한 로켓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며, 범위도 넓어 유용하다.
궁수의 움직임 - 활 전용 속성으로 정밀 발사를 할 때마다 시위를 당기는 시간이 짧아진다. 사실상 연사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정밀 발사를 잘 사용할 수 있다면 매우 유용하다.
차분한 심호흡 - 조준 상태를 잠시 유지하면 초탄에 한해 사거리와 정밀 공격력이 30% 증가하는 속성이다. PVP에서는 사실상 쓰기 어려운데다가 굳이 차분한 심호흡이 없더라도 한발로 처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PVE에서 사용한다.
위협 감지기 - 적이 가까이에 있을 때 재장전과 안정성, 조작성이 증가한다. 주로 근거리 전투를 하게 되는 산탄총이나 보조 무기에 유용한 편이다.
비상 계획 - 무기 교체 직후 충전 시간이 감소하고 조작 속도가 증가하는 옵션이다. 충전 시간을 감소는 곧 빠른 사격을 의미하므로 융합 소총을 주로 사용한다면 유용하게 사용된다.
머리 추적기 - 공격을 몸통에 명중 시키면 연사를 유지하는 도중 정밀 피해가 10% 증가한다. 자동 소총이나 기관단총 등으로 초탄은 몸통, 2번째 탄 이후를 헤드샷으로 사용하는 식으로 운용 가능하다. 파동 소총으로는 큰 효과가 없다.
고충격 비축탄 - 탄환이 절반 이하가 되었을 경우 서서히 대미지가 증가하며, 최종적으로는 25%의 증가율을 보인다. 탄환을 끝까지 쓰는 일이 많은 자동 소총이나 기관단총 등에 잘 어울리며, 탈착 탄창이나 합금 탄창과 같은 탄창 옵션과 궁합이 좋다.
신속 발사 - 정밀 사격이 성공하면 재장전 시간이 짧아지고 안정성이 향상된다. 이는 최대 3회까지 중첩이 가능하다. 최대 중첩 기준으로 재장전 시간의 상승률이 무법자와 동일한 수준으로 오르기 때문에, 정밀 사격을 자주 사용할 수 있다면 매우 유용하다.
▣ 이것도 눈여겨 봐보세요! 성능 증가 이상의 효과를 보이는 탄창들
철갑탄 - 사거리 5를 상승시킴과 동시에 적의 보호막에 추가 피해를 주고 대상을 관통시키는 옵션이다. 적이 많을 경우 관통 옵션이 매우 도움이 되며 PVP에서도 의외의 활약을 보이기도 한다.
대구경 탄약 - 사거리 5를 상승시키며 적을 더 멀리 밀쳐낸다. PVE에서는 적이 다가오지 못하도록 하면서 공격을 막는 효과가 있고, PVP에서는 적의 조준선을 흐트러트리기 때문에 공격이 빗나가게끔 유도할 수 있다.
도탄 탄약 - 사거리 5와 안정성 10을 증가시키며 탄약이 단단한 표면에 부딪히면 도탄이 발생한다. 성능 증가 수치도 매우 우수하며, 도탄은 잘 이용할 경우 PVE와 PVP 모두 유용한 성과를 발휘할 수 있다.
근접 유탄 - 유탄 발사기에 포함되는 특성으로, 적을 직접 명중시키지 못해도 근처에서 자동 폭파한다. 직격이 어려운 PVP에서 매우 유용한 특성이다. 이외에도 접착 유탄이나 원격 폭발도 잘 사용하면 의외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