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그윈은 이 신성한 엘룬의 사원에 패배한 살게라스의 화신을 가둬 두었습니다. 에이그윈은 화신이 땅 속 깊은 곳에 묻혀 잠든 채로 남아 있기를 기대했지만, 그 강력한 힘에 이끌린 사악한 존재들이 계속해서 이 장소를 찾아왔습니다.

굴단이 이 무덤에 다시 들어갔을 때, 그는 에이그윈의 수호물을 모두 파괴하고 군단이 침공해올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이제 지옥의 병력이 이 석실을 파고들어 주인의 힘을 되찾으려 합니다.

※ 일반 난이도 기준이며 영웅 공략에서 추가되는 점은 별도 표기했습니다. 세부 공략과 진형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살게라스의 무덤 공략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4네임드 - 여군주 사스즈인

5네임드 - 달의 자매

6네임드 - 황폐의 숙주





■ 여군주 사스즈인




여군주 사스즈인은 바다 거주민을 자신의 뜻 앞에 굴복시키는 일에 평생을 바쳤습니다. 이 힘을 바탕으로 사스즈인은 바다 깊은 곳으로부터 악몽의 존재들을 불러내 감히 자신에게 도전하는 자들을 모두 휩쓸어 버립니다.

■ 전투 요약

사스즈인과의 전투는 남은 체력에 따라 총 3단계로 나눠진다. 1단계 '일만 개의 송곳니'에서는 '날카로운 회오리바람'과 '우레와 같은 충격', '삼키는 허기'를 사용하고, 2단계에서는 '사루켈 부르기', '오쑤네트 소환', '벨리우스 부르기'를, 3단계에서는 '오쑤네트 소환', '벨리우스 부르기', '삼키는 허기', '날카로운 회오리바람'을 사용한다.

이중 몇몇 기술의 경우 서로 상쇄시킬 수 있어 각 기술의 특징을 잘 알고 공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삼키는 허기'일 때 등장하는 '칼날턱 파도잡이'는 '우레와 같은 충격'을 통해 공략할 수 있다.

- 공통
ㄴ '히드라 사격'의 대상이 되면 다른 화살과 겹치지 않게 산개 후 사스즈인과 거리를 벌리기
ㄴ 나머지 공격대원이 각기 다른 화살 경로에 고르게 분포하여 피해량을 분산시켜야 함
ㄴ 두 개 이상의 화살에 동시에 맞지 않도록 주의

ㄴ 심연 추적자가 죽을 때 남기는 '은폐의 흙탕' 위에 서있지 않도록 주의
※ 영웅 난이도에서는 순간이동하는 기술 '암흑 심연'을 사용하는데, 이는 시전을 방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추적자를 기절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최대한 한 곳에 몰아넣고 처치하는 것이 좋다.

- 탱커
ㄴ '고통의 짐'이 시전되면 빠른 도발 인계
ㄴ 전투 지역에 '은폐의 흙탕'이 생기면 근거리 딜러가 공격하기 편하게 위치 이동

- 딜러
ㄴ 심연 추적자가 소환되면 빠르게 처치하고, '은폐의 흙탕'에서 벗어나기

- 힐러
ㄴ '히드라 사격'으로 공격대원 전체에게 자연 피해


- 1단계 공통
ㄴ '날카로운 회오리바람'이 등장하기 전 심연 추적자를 처치해야 하며, 추적자가 죽고 난 뒤
생기는 '은폐의 흙탕' 뒤로 이동하여 회오리바람을 상쇄시킬 수 있음
ㄴ '우레와 같은 충격'이 시전되면 '삼키는 허기'에 걸린 공격대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피하기
ㄴ '삼키는 허기'에 걸린 공격대원은 '우레와 같은 충격'에 맞아야 하며, 이후 기절 디버프 해제

- 탱커
ㄴ '날카로운 회오리바람'이나 '우레와 같은 충격'에 대처하기 좋게 위치 이동

- 딜러
ㄴ '삼키는 허기'를 제거한 뒤 나오는 '칼날턱 파도잡이'를 빠르게 처치

- 힐러
ㄴ '날카로운 회오리바람', '삼키는 허기'로 강력한 물리 피해
ㄴ '우레와 같은 충격'에 피격되면 4초 기절과 동시에 자연 피해


- 2단계 공통
ㄴ 바닥에 뿌려진 '더럽히는 먹물'에 닿지 않게 주의
ㄴ '사루켈'이 소환되면 이동 기술이 좋은 공격대원 3명이 '더럽히는 먹물'을 밟은 후
'게걸 아귀'의 사거리 내로 이동
ㄴ '사루켈'이 소환된 벽의 15미터 이내로 접근하면 즉사
ㄴ '벨리우스 부르기'로 맵 가운데 커다란 직사각형이 생기면 즉시 바깥으로 대피


- 3단계 공통
ㄴ 공통 기술 '히드라 사격', '고통의 짐', '심연의 존재'와 1단계의 '날카로운 회오리바람',
'삼키는 허기', 2단계의 '오쑤네트 소환', '벨리우스 부르기'가 사용됨
ㄴ 이 중 '삼키는 허기'와 '오쑤네트 소환'을 상쇄시킬 방법이 없어 전투를 빠르게 끝내야 함


- 사스즈인 공통 사용 기술

[ 히드라 사격 ]: 사스즈인이 장애물을 관통하는 히드라 사격의 대상을 지정하고, 6초 후 각각의 화살이 해당 공격대원과 그 사이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힌다.

이때문에 대상이 아닌 공격대원은 화살의 경로에 들어가 피해를 나눠맞아야 하는데, 만약 두 개 이상의 화살에 맞을 경우 [ 히드라 산 ]의 효과로 6초 동안 기절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 벨리우스 부르기 ]와 같이 강제로 이동을 해야하는 기술과 함께 올 수 있으므로 대상자는 위치 이동에 항상 신경써야 한다.



[ 고통의 짐 ]: 주 대상(탱커)에게 시전하여 1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 저주에 걸린 대상이 받는 모든 물리 피해가 다른 공격대원에게 전달된다.

따라서 고통의 짐이 시전되면 빠른 도발 인계를 해야하고, 고통의 짐에 걸린 탱커는 [ 날카로운 회오리바람 ]과 같은 물리 피해에 맞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 심연의 존재 ]: 사스즈인이 심해로부터 심연 추적자 세 마리를 불러낸다. 심연 추적자는 공격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며 죽으면 [ 은폐의 흙탕 ]을 남긴다.

[ 은폐의 흙탕 ]은 20초간 유지되며 [ 날카로운 회오리바람 ]을 상쇄시키는 대신, 흙탕 속에 들어간 공격대원은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고 적중률이 75%만큼 감소한다. 따라서 흙탕물이 생기면 그곳에서 벗어나야 하며, 탱커는 딜러들이 공격하기 수월하게끔 사스즈인을 이동시켜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심연 추적자가 순간이동하며 공격하는 [ 암흑 심연 ]을 추가로 사용한다. 이는 시전을 방해하는 것이 가능하며 추적자는 기절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못하게 한 뒤 집중 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 1단계(생명력 100%~70%) 사용 기술

[ 날카로운 회오리바람 ]: 회오리바람이 전투 지역의 네 모서리 중 한 곳에서 생성되어 전장을 휩쓸고, 이곳에 닿는 공격대원은 20초 동안 1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뜨게 된다.

회오리바람은 [ 은폐의 흙탕 ]으로 상쇄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심연 추적자를 빠르게 처치하고 흙탕 뒤로 이동하여 안전하게 대처해야 한다.



[ 삼키는 허기 ]: 다수의 칼날턱 파도잡이가 공격대원에게 달라붙어 2초마다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힌다. 해당 공격대원은 [ 우레와 같은 충격 ]에 적중당하면 삼키는 허기가 해제되고 칼날턱 파도잡이를 공격할 수 있게 되므로, 우레와 같은 충격에 피격당하는 것이 좋다.

그 대신 [ 우레와 같은 충격 ]에 피격당한 공격대원은 강력한 자연 피해를 입고 4초 동안 기절하게 되므로, 힐러는 해당 공격대원의 생명력 유지에 힘써야 하고 곧바로 기절을 해제해줘야 한다.



- 2단계(생명력 70%~40%) 사용 기술

[ 더럽히는 먹물 ]: 사스즈인이 불러낸 암흑의 오쑤네트가 먹물 구름을 주위에 흩뿌린다. 먹물 구름 안에 들어선 공격대원은 2초마다 암흑피해를 입고, 이동 속도가 25%만큼 감소하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게걸 아귀 ]: 사스즈인이 불러낸 사루켈이 전투 지역 외곽에 무작위로 위치한 뒤 모든 공격대원을 빨아들이며 2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힌다. 또한 사루켈의 15미터 내에 도달한 공격대원은 즉사하게 된다.

이는 앞서 설명한 [ 더럽히는 먹물 ]로 상쇄할 수 있는데, 이동 기술이 좋은 공격대원이 먹물에 일부로 닿아 디버프를 받은 뒤 게걸 아귀의 범위로 다가가면 먹물을 빨아들이게 된다. 이를 세 번 반복하거나, 세 명의 공격대원이 한 번씩 하면 게걸 아귀가 사라지게 된다.



[ 벨리우스 부르기 ]: 사스즈인이 불러낸 벨리우스가 전투 지역의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커다란 직사각형 범위를 공격하여 접촉하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사에 이를 수 있는 냉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바닥에 범위가 표시되자마자 빠져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 히드라 사격 ]이 같이 시전될 수 있다. 사격 대상은 좁은 공간 내에서 침착하게 본진과 거리를 벌리고, 나머지 공격대원은 사격을 함께 맞아줘야 한다.



- 3단계(생명력 40%~0%) 사용 기술

3단계에서는 사스즈인의 공통 기술인 [ 히드라 사격 ], [ 고통의 짐 ], [ 심연의 존재 ]와 1단계 기술 [ 삼키는 허기 ], [ 날카로운 회오리바람 ], 2단계 기술 [ 더럽히는 먹물 ], [ 벨리우스 부르기 ]가 사용된다.

이 중 [ 삼키는 허기 ][ 더럽히는 먹물 ]은 따로 상쇄시켜 제거할 방법이 없으므로, 3단계가 시작되자마자 '피의 욕망'과 같은 강력한 공격 기술을 사용하여 전투를 빠르게 끝내는 것이 좋다.



▶ 사스즈인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출처: YouTube / FatbossTV





■ 달의 자매




달의 자매는 살게라스의 화신이 사원 아래에 묻히기 오래 전부터 이곳을 지키는 감시관이었습니다. 죽음을 맞이한 후에도 자매는 경계 임무를 계속 수행하였지만, 수천 년에 걸친 임무 끝에 무언가 그들에게서 적과 아군을 구분하는 능력을 뒤틀어 놓았습니다.

자매의 광기는 서서히 서로를 좀먹었고, 이제 그들은 신성한 전당에 침입하는 자들을 모두 처치하는 일에만 전념합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바닥의 색이 달의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달라진다. 밝은 면에 서 있으면 3초마다 '달 충만' 디버프가, 어두운 면에 서있으면 3초마다 '본그림자 충만'이 중첩되어 각각 받는 비전 피해와 암흑 피해를 3%만큼 증가시킨다.
ㄴ 각 디버프가 너무 많이 중첩되지 않게끔 해야하며, 보통 10~15중첩이 되었을 때 다른 색의 면을 밟아 중첩을 해제하는 편
ㄴ 다른 색의 면으로 이동할 때 '천공의 정화'가 발동되어 비전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생명력 유지에 힘써야 한다

ㄴ 달의 자매는 세 명 중 한 명과 주로 전투를 펼치게 되며, 나머지 두 명은 보조 공격을 가한다. 생명력 100%~70%에서는 '여사냥꾼 카스파리안', 70%~40%에서는 '대장 야타이 문스트라이크', 40%~0%에서는 '여사제 루나스파이어'와 전투를 하게 된다.

★ 달의 자매가 사용하는 기술이 많은 관계로 짧게 요약하면,

1. '무형의 화살'은 다같이 맞아야 하고, 모든 '글레이브' 공격은 가능한 맞지 말아야 한다.
2. '월식의 포옹'으로 네임드에게 보호막이 생기면 딜러는 이를 빠르게 공격해서 없애야 하며, 동시에 힐러는 공격대원에게 생긴 치유 흡수 효과를 해제해야 한다. 이때 강력한 공격 기술과 치유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달의 화마'와 '영혼 분리'는 다른 색의 면을 밟아 해제 가능하다.
4. '달의 징표'의 대상이 되면 최대한 빠르게 전투 지역 외곽으로 이동하여 다른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해야한다.
5. '달갈퀴'는 빠르게 처치해야 하지만, '월식의 포옹'으로 네임드에게 보호막이 생기면 보호막부터 부숴야 한다.
6. 탱커는 1단계 전투 시 '영혼 분리' 해제할 때, 2단계 전투 시 '달갈퀴'가 소환되었을 때, 3단계 전투 시 '달 불꽃' 2중첩이 되었을 때 도발 인계하는 것이 좋다.
7. 힐러는 '신속 사격' 대상자의 생명력을 주시하여 빠르게 채워줘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3단계에서 대처하기 가장 까다로운 기술인 '무형의 사격'과 '글레이브 폭풍'이 사용되기 때문에 '피의 욕망'과 같은 강력한 공격 기술을 사용하여 전투를 빠르게 끝내는 것이 좋다.

- 1단계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
ㄴ 달 글레이브 + 영혼 분리, 무형의 사격, 황혼 연사, 달의 화마
ㄴ (영웅 난이도) 월식의 포옹

- 2단계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
ㄴ 달갈퀴 부르기, 황혼 연사, 신속 사격, 월식의 포옹, 달의 화마, 황혼 글레이브
ㄴ (영웅 난이도) 글레이브 폭풍

- 3단계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
ㄴ 달의 징표, 달의 화마, 달 불꽃, 글레이브 폭풍, 황혼 글레이브, 황혼 연사
ㄴ (영웅 난이도) 무형의 사격


- 달의 자매 공통 사용 기술

[ 엘룬의 샘 ]: 바닥의 색이 달의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달라진다. 밝은 면에 서 있으면 3초마다 '달 충만' 디버프가, 어두운 면에 서있으면 3초마다 '본그림자 충만'이 중첩되어 각각 받는 비전 피해와 암흑 피해를 3%만큼 증가시킨다.

이때문에 각 디버프가 너무 많이 중첩되지 않게끔 해야하며, 보통 10~15중첩이 되었을 때 다른 색의 면을 밟아 중첩을 해제하는 편이다. 그 대신다른 색의 면으로 이동할 때 '천공의 정화'가 발동되어 비전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생명력 유지에 힘써야 한다

'엘룬의 샘'은 입구에서 바라보는 기준으로 항상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색이 바뀌므로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 1단계(생명력 100%~70%) 사용 기술
여사냥꾼 카스파리안과 주 전투를 펼치게 되고, 나머지 두 명의 네임드가 보조 공격을 한다.

[ 황혼 글레이브 ]: 카스파리안이 대상을 지정하여 글레이브를 던진 뒤, 글레이브가 카스파리안에게 돌아오는 동안 적중한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대상이 지정되고 나면 카스파리안 아래에 글레이브 이동 방향이 보이므로 다른 공격대원은 이를 피해야 하며,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혼자 맞을 수 있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 달 글레이브 ]: 카스파리안이 글레이브를 투척하여 최대 3명의 대상을 연이어 가격하고, 강력한 물리 피해를 나눠 입힌다. 적중한 첫 번째 대상(탱커)에게는 [ 영혼 분리 ]가 부여되고, 받는 모든 치유 효과와 피해 흡수량이 30초 동안 75%만큼 감소된다.

따라서 [ 영혼 분리 ]에 걸리게 되면 곧바로 도발 인계를 하는 것이 좋으며, 이 디버프는 다른 색의 면을 밟아 해제할 수 있으므로 곧바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무형의 사격 ]: 야타이 문스트라이크가 대상을 조준하고 무형의 사격을 발사하여, 6초 후 매우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때 다른 공격대원이 야타이와 대상의 사이로 들어가 피해량을 분산시킬 수 있다.

따라서 무형의 사격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공격대 본진 뒤로 이동해야 하며, 최소 5명 이상의 공격대원이 무형의 사격 경로에 들어가 함께 맞아줘야 한다.



[ 황혼 연사 ]: 하늘에서 화살이 쏟아져 1.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이곳에서 피해야 한다.

[ 어둠의 화살 ]: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입힌다.

[ 달의 화마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디버프를 걸어 30초 동안 2초마다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이는 다른 색의 면을 밟아 해제할 수 있으므로 곧바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달의 일격 ]: 달의 마력을 소환하여 비전 피해를 입힌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루나스파이어가 [ 월식의 포옹 ]을 사용하여, 카스파리안에게 12초 동안 3,000만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모든 공격대원에게 12초 동안 100만의 치유 효과를 흡수하는 디버프를 건다.

이때 딜러는 공격에 집중하여 카스파리안의 보호막을 벗겨야 하며, 힐러는 강력한 치유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공격대원의 디버프를 해제해야 한다. 또한 보호막이 벗겨지지 않았을 상황을 대비하여 공격대원간 8미터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 2단계(생명력 70%~40%) 사용 기술
대장 야타이 문스트라이크와 주 전투를 펼치게 되고, 나머지 두 명의 네임드가 보조 공격을 한다.

[ 달갈퀴 부르기 ]: 대장 야타이 문스트라이크가 달갈퀴를 소환하여 함께 공격한다. 달갈퀴의 생명력이 낮아지면 [ 죽음의 울음소리 ]를 시전하여 주위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며, 시전할 때마다 피해량이 25%만큼 증가한다.

따라서 달갈퀴는 최대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공격하는 도중 [ 월식의 포옹 ]으로 야타이에게 보호막이 생기면 대상을 바꿔 야타이의 보호막을 먼저 부숴야 한다.



[ 황혼 연사 ]: 하늘에서 화살이 쏟아져 1.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이곳에서 피해야 한다.

[ 신속 사격 ]: 야타이가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사격을 집중하여 5초 동안 0.5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힐러는 대상의 생명력 회복에 신경써야 한다.



[ 월식의 포옹 ]: 루나스파이어가 야타이에게 12초 동안 3,000만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모든 공격대원에게 12초 동안 100만의 치유 효과를 흡수하는 디버프를 건다.

이때 딜러는 공격에 집중하여 카스파리안의 보호막을 벗겨야 하며, 힐러는 강력한 치유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공격대원의 디버프를 해제해야 한다. 또한 보호막이 벗겨지지 않았을 상황을 대비하여 공격대원간 8미터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 달의 화마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디버프를 걸어 30초 동안 2초마다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이는 다른 색의 면을 밟아 해제할 수 있으므로 곧바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달의 일격 ]: 달의 마력을 소환하여 비전 피해를 입힌다.

[ 황혼 글레이브 ]: 카스파리안이 대상을 지정하여 글레이브를 던진 뒤, 글레이브가 카스파리안에게 돌아오는 동안 적중한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대상이 지정되고 나면 카스파리안 아래에 글레이브 이동 방향이 보이므로 다른 공격대원은 이를 피해야 하며,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혼자 맞을 수 있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유령 글레이브 ]: 카스파리안이 최대 3명의 대상을 연이어 가격하여 비전암흑 피해를 입힌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카스파리안이 [ 글레이브 폭풍 ]을 사용한다. 처음 커다란 하나의 글레이브가 던져진 뒤, 공격대원이나 벽에 맞으면 다수의 글레이브로 분리되며, 피격된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분리된 글레이브는 피하기 까다로운 편이며, 만약 생명력이 낮거나 달 충만 디버프가 중첩되어있다면 빈사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주의하는 것이 좋다.



- 3단계(생명력 40%~0%) 사용 기술
여사제 루나스파이어와 주 전투를 펼치게 되고, 나머지 두 명의 네임드가 보조 공격을 한다.

[ 달의 징표 ]: 루나스파이어가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징표를 찍어 6초 동안 1초마다 비전 피해를 입히고, 징표 만료 시 대상의 위치에 3초 동안 1초마다 달 포화를 퍼붓는다. 달 포화는 세 곳에 퍼부어지며, 포화 지역 내의 공격대원에게 각각 1.5초마다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침묵시킨다.

따라서 징표에 걸린 공격대원은 최대한 외곽으로 이동하여 다른 공격대원이 달 포화에 맞지 않게 해야 하고, 달 포화 내에 있는 공격대원은 빠르게 빠져나오는 것이 좋다.



[ 달의 화마 ]: 루나스파이어가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디버프를 걸어 30초 동안 2초마다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이는 다른 색의 면을 밟아 해제할 수 있으므로 곧바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달 불꽃 ]: 루나스파이어가 주 대상(탱커)를 불태워 30초 동안 2초마다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이는 중첩되므로 2중첩이 되었을 때 도발 인계를 하여 피해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 글레이브 폭풍 ]: 카스파리안이 처음 커다란 하나의 글레이브가 던진다. 이는 공격대원이나 벽에 맞으면 다수의 글레이브로 분리되며, 피격된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분리된 글레이브는 피하기 까다로운 편이며, 만약 생명력이 낮거나 달 충만 디버프가 중첩되어있다면 빈사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주의하는 것이 좋다.



[ 황혼 글레이브 ]: 카스파리안이 대상을 지정하여 글레이브를 던진 뒤, 글레이브가 카스파리안에게 돌아오는 동안 적중한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대상이 지정되고 나면 카스파리안 아래에 글레이브 이동 방향이 보이므로 다른 공격대원은 이를 피해야 하며,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혼자 맞을 수 있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유령 글레이브 ]: 카스파리안이 최대 3명의 대상을 연이어 가격하여 비전암흑 피해를 입힌다.

[ 황혼 연사 ]: 하늘에서 화살이 쏟아져 1.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이곳에서 피해야 한다.

[ 어둠의 화살 ]: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입힌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야타이가 [ 무형의 사격 ]을 사용하여 6초 후 매우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때 다른 공격대원이 야타이와 대상의 사이로 들어가 피해량을 분산시킬 수 있다.

따라서 무형의 사격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공격대 본진 뒤로 이동해야 하며, 최소 5명 이상의 공격대원이 무형의 사격 경로에 들어가 함께 맞아줘야 한다.

달의 자매와의 전투 중 대처하기 가장 까다로운 기술인 무형의 사격과 글레이브 폭풍 모두 3단계 도중 사용되기 때문에 '피의 욕망'과 같이 강력한 공격 기술을 이용하여 최대한 전투를 빠르게 끝내는 것이 좋다.



▶ 달의 자매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DyLemma

▲ 출처: YouTube / FinalBossTV





■ 황폐의 숙주




한때 이곳은 나이트 엘프의 신성한 무덤이었으나, 군단이 영혼의 기계로 이 땅을 뒤틀고 더럽혔습니다. 이 타락한 기계는 망치의 마력을 긁어 모은 후 뒤틀어 끔찍한 괴물들을 만들어 냅니다.

이 타락 때문에 이곳의 고통받은 영혼들마저 거대 괴수가 되었고, 이제는 무덤 깊은 곳으로 내려오는 이들을 모두 집어삼키려고 합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황폐의 숙주와의 전투는 영혼의 기계가 있는 '유체 세계(외부)'와 영혼의 여왕 데자나가 있는
'정신 세계(내부)'로 나누어진다
ㄴ '영혼의 결속'에 걸린 두 공격대원은 지정된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여 결속 해제

ㄴ 영혼의 기계와 영혼의 여왕 데자나의 생명력은 공유되며,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황폐의 숙주' 등장
ㄴ 황폐의 숙주가 '세계를 가르는 파멸'을 사용하면 유체 세계(외부) 공격대원은 숙주 근처로, 정신 세계(내부) 공격대원은 숙주와 멀리 이동해야 한다
ㄴ '파멸로 갈라지는 세계'를 사용하면 위와 반대로 유체 세계 공격대원은 숙주와 멀리, 정신 세계 공격대원은 숙주 근처로 이동해야 한다
ㄴ 최소 한 명의 공격대원은 '세계를 가르는 파멸'이나 '파멸로 갈라지는 세계'의 범위에 있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모든 생물과 공격대원이 주기적으로 8미터 내에 있는 서로 다른 세계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 유체 세계(외부) 공통
ㄴ 바닥에 '붕괴하는 균열'이 생기면 빠르게 대피

ㄴ '고통의 외침'의 대상이 되면 최대한 우측 끝으로 이동하여 바닥 깔기
ㄴ 단, 이미 고통의 외침이 있는 바닥 위에서 맞을 경우 즉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

ㄴ 되살아난 기사단원이 사용하는 '파열의 격돌'에 맞고 낙사당하지 않도록 주의

※ 영웅 난이도에서는 '고뇌의 창'의 대상이 되면 내부조를 포함하여 주변에 아무도 없는 곳으로 이동한 뒤 맞아야 하며, 치유 흡수 효과가 없어지면 곧바로 유체 세계(외부)로 돌아오는 것이 좋다

- 탱커
ㄴ 다른 공격대원이 '뼈 파편'을 맞지 않도록 위협 수치 관리를 잘해야 함
ㄴ 유체 세계에 무조건 남아있어야 함

- 딜러
ㄴ 되살아난 기사단원과 섬뜩한 뼈감시자가 생성되면 생명력 50%가 될 때까지 집중 공격
ㄴ 이후 '뼈껍질 방어구'가 생성되는데, '분쇄의 절규'에 의해 해제되면 다시 집중 공격하여 처치

- 힐러
ㄴ '휘감는 어둠'에 의해 네 명의 공격대원에게 연속되는 암흑 피해
ㄴ '뼈 파편'에 의해 주 대상(탱커)에게 주기적으로 강력한 피해

- 정신 세계(내부) 공통
ㄴ '정신의 사슬' 디버프는 빠르게 해제
ㄴ '영혼 잔류물' 주변에서 5미터 이상 멀어지는 것이 좋고, 바닥에 깔린 '영혼 부식'에서 대피
ㄴ '분쇄의 절규'는 일반적으로 시전 방해를 해야 하지만, 외부의 하수인에게 '뼈껍질 방어구'가
걸려있을 시 시전하게 놔둬야 함
ㄴ '분쇄의 절규' 대상자는 폭발하기 전 '뼈껍질 방어구'가 걸린 하수인이 있는 위치로 이동

※ 영웅 난이도에서 '메마름'에 걸린 공격대원은 '울부짖는 영혼'이 시전되기 전 유체 세계(외부)로
빠져나간 뒤, 울부짖는 영혼이 끝나고 다시 정신 세계(내부)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 탱커
ㄴ 다른 공격대원이 '정신 분쇄'를 맞지 않도록 위협 수치 관리를 잘해야 함
ㄴ 정신 세계에 무조건 남아있어야 함

- 딜러
ㄴ '영혼 잔류물' 빠르게 처치
ㄴ '타락한 여사제'는 외부 하수인의 '뼈껍질 방어구'를 해제해야 할 경우 '분쇄의 절규'가 시전되기
전까지 살려둬야 함

- 힐러
ㄴ '분쇄의 절규'의 대상에게 7.5초 동안 1.5초마다 암흑 피해 및 폭발 시 추가 암흑 피해
ㄴ '영혼의 결속' 대상 주위 10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2초마다 암흑 피해
ㄴ '울부짖는 영혼'이 시전되면 1분 동안 2초마다 정신 세계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
※ 영웅 난이도에서 유체 세계의 공격대원이 '고뇌의 창'을 맞아 정신 세계로 들어오게 되면 빠르게 치유하여 치유 흡수 효과를 제거


황폐의 숙주와의 전투는 유체 세계(외부)와 정신 세계(내부)로 나뉘어져 있다. 유체 세계에는 보통 탱커 한 명과 근거리 딜러, 단일 힐량이 좋은 힐러를 배치하곤 한다. 반대로 정신 세계에는 탱커 한 명과 원거리 딜러, 광역 힐량이 좋은 힐러를 배치하는 편이다. 전투 지역을 반으로 나눠 외부조는 오른쪽, 내부조는 왼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두 네임드는 공통적으로 각 세계에 공격대원이 한 명도 없을 경우 [ 종지부 ]를 사용하여 강력한 암흑 피해를 주기적으로 입혀 전멸을 유발하므로, 최소 한 명의 공격대원은 각 세계에 남아있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불화 ]의 효과로 모든 생물과 공격대원이 주기적으로 8미터 내에 있는 서로 다른 세계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위치 이동을 할 때 다른 세계의 생물이나 공격대원 주변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유체 세계 사용 기술
유체 세계에서는 영혼의 기계와 되살아난 기사단원, 섬뜩한 뼈감시자를 상대해야 한다.

[ 뼈 파편 ]: 영혼의 기계가 주 대상(탱커)에게 무기 공격력의 1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힌다. 탱커는 영혼의 기계가 다른 대상에게 뼈 파편을 날리지 않도록 위협 수치를 신경써야 한다.

[ 붕괴하는 균열 ]: 영혼의 기계가 무작위 위치에 1.5분 동안 붕괴하는 균열을 생성한다. 이 안에 서 있는 공격대원은 1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게 되므로, 빠르게 대피해야 한다.



[ 고통의 외침 ]: 영혼의 기계가 무작위 공격대원을 대상으로 지정한 뒤 폭이 좁은 부채꼴 모양의 장판을 생성하여 암흑 피해를 입히며, 그 안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1초마다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히고 침묵 상태를 부여한다.

고통의 외침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전투 지역 중 최대한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여 왼쪽에서 전투하는 정신 세계(내부)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해야한다. 이는 영혼의 기계의 뒷쪽에도 생성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는 것도 좋다. 만약 장판 위에 있는 채로 고통의 외침을 맞게 되면 즉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고뇌의 창 ]이 추가적으로 사용되며,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우선 내부조를 포함하여 주변에 아무도 없는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고뇌의 창을 맞을 때 뒤로 밀려나는 효과도 있으므로 낙사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이후 영혼 세계(내부)를 돕다가 치유 흡수 효과가 없어지면 곧바로 유체 세계(외부)로 돌아오는 것이좋다.


[ 파열의 격돌 ]: 되살아난 기사단원이 네 방향의 바깥쪽으로 뻗어 나가는 균열을 생성한다. 균열과 접촉하는 공격대원은 물리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나므로, 이를 피하거나 낙사하지 않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 휘감는 어둠 ]: 섬뜩한 뼈감시자가 무작위 대상 주변으로 어둠을 분출시켜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후 5미터 내의 다른 공격대원에게 세 번 전달되며, 전달될 때마다 공격력이 증가한다. 힐러는 미리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채워 휘감는 어둠에 피해를 입고 빈사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뼈껍질 방어구 ]: 되살아난 기사단원이나 섬뜩한 뼈감시자의 생명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뼈가 둘러싸 1분 동안 받는 피해가 95%만큼 감소한다. 이는 영혼 세계의 타락한 여사제가 사용하는 [ 분쇄의 절규 ] 디버프를 폭발시켜 해제할 수 있다.

따라서 탱커는 기사단원과 뼈감시자를 지정된 위치로 이동시켜 놓아야 하며, 영혼 세계에서 [ 분쇄의 절규 ]에 걸린 대상이 해당 위치로 이동해 뼈껍질 방어구를 해제해야 한다.




- 정신 세계 사용 기술
정신 세계에서는 영혼의 여왕 데자나와 타락한 여사제, 영혼 잔류물을 상대해야 한다.

[ 정신 분쇄 ]: 데자나가 주 대상(탱커)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탱커는 데자나가가 다른 대상에게 정신 분쇄를 사용하지 않도록 위협 수치를 신경써야 한다.

[ 영혼의 결속 ]: 유체와 정신 세계의 모든 공격대원 중 무작위 두 대상을 지정하여 영혼을 결속한다. 각 대상이 다른 결속된 대상에게 5미터 이내로 접근할 때까지 2초마다 10미터 이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기술에 대처할 위치를 미리 정해 놓은 뒤, 결속에 걸린 대상이 빠르게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해제하는 것이 좋다.



[ 울부짖는 영혼 ]: 1분 동안 2초마다 정신 세계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때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이 힘든 편이므로, 강력한 치유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데자나가 무작위 대상에게 [ 메마름 ] 디버프를 거는데, 이 대상은 [ 울부짖는 영혼 ]으로 받는 피해가 두 배로 증가하므로, 해당 기술이 시전되기 전에 유체 세계로 빠져나와야 한다.

만약 힐러 중 한 명이 메마름에 걸려 나가게 된다면, 유체 세계의 힐러 중 한 명이 내부로 들어와 치유를 지원해야 한다.




[ 분쇄의 절규 ]: 타락한 여사제가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7.5초 동안 1.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며,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이동 속도를 12초 동안 5%만큼 추가로 감소시킨다. 이 기술은 시전을 방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격이 5번 중첩될 경우 폭발하여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히는데, 이 폭발로 8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서 [ 뼈껍질 방어구 ] 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따라서 유체 세계의 기사단원과 뼈감시자에게 뼈껍질 방어구가 있는 것이 확인된다면, [ 분쇄의 절규 ] 시전을 방해하지 말고 맞은 뒤 대상이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여 방어구를 제거해줘야 한다.



[ 정신의 사슬 ]: 타락한 여사제가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30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만큼 감소시키며 대상이 영혼 샘을 사용할 수 없게 한다. 이는 해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 영혼 부식 ]: 영혼 잔류물이 이동하면서 남기는 장판으로, 이 안에 서 있으면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고 공격력이 75%만큼 감소하게 되므로 빠르게 빠져나가야 한다.

[ 영혼 분출 ]: 영혼 잔류물이 죽을 때 폭발하여 5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탱커를 제외한 공격대원은 가급적 영혼 잔류물과 거리를 벌려놓는 것이 좋으며, 탱커는 낙사 당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 황폐의 숙주 사용 기술

영혼의 기계(외부)와 영혼의 여왕 데자나(내부)는 생명력을 공유하며,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질 경우 황폐의 숙주가 등장한다. 이때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지정된 위치에 서있는 채로 전투를 펼치는 것이 좋으며, 근거리 딜러는 황폐의 숙주를 따라다님과 동시에 기술에 대처하며 공격하게 된다.

황폐의 숙주는 [ 세계를 가르는 파멸 ][ 파멸로 갈라지는 세계 ]를 주기적으로 시전한다.

세계를 가르는 파멸은 유체 세계에서 적중당한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히며, 정신 세계의 모든 공격대원에게는 즉사에 이르는 피해를 입히지만, 멀리 떨어질수록 받는 피해가 감소하게 된다. 파멸로 갈라지는 세계는 세계를 가르는 파멸과 정 반대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두 명의 탱커는 [ 세계를 가르는 파멸 ][ 파멸로 갈라지는 세계 ] 시전 시 도발 인계를 하여 각각 공격대 본진이 있는 곳으로 황폐의 숙주를 이동시키는 것이 좋다.

[ 고통 ]: 황폐의 숙주는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며, 이는 중첩된다. 만약 두 기술에 적중되는 공격대원이 아무도 없다면 고통이 5번 중첩되므로, 두 세계의 공격대원은 맞을 수 있는 기술의 사거리에 들어가야만 한다.



▶ 황폐의 숙주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FatbossTV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