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켄이 배신한 이후로 오딘은 용맹의 전당에 갇혀야 했고, 그 사이 헬리아는 어둠 속에서 그의 발라리아르 용사들의 영혼을 차지하려는 음모를 꾸몄습니다. 하지만 최근 군단의 도래와 함께 뛰어난 용사들이 스톰하임을 찾아왔습니다. 그들의 힘과 결의가 전황을 바꾸고 헬리아의 지배를 종식시키기를 희망하며, 오딘은 이 용사들을 불러 최후의 시험을 치르려 합니다.

※ 일반 난이도 기준이며 영웅 공략에서 추가되는 점은 별도 표기했습니다. 세부 공략과 진형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관련 퀘스트는 달라란 크라서스 착륙장의 무닌에게 받을 수 있다


용맹의 시험 공략 바로 가기 메뉴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1네임드 - 오딘

2네임드 - 구아름

3네임드 - 헬리아




■ 오딘


아주 오래 전, 오딘은 티탄이 벼려낸 군대를 이끌고 고대 신의 검은 제국과 맞서 싸웠습니다. 하지만 지난 수천 년 동안 그는 숙적 헬리아의 저주에 걸려 용맹의 전당에 갇혀 있어야만 했습니다. 이제 오딘은 필멸의 용사들의 힘으로 헬하임의 지배자를 처단하고 자유를 되찾으려 합니다.

■ 전투 요약

▶ 1단계
- 공통
└ 하임달이 '용맹의 뿔피리'를 시전하면 5미터 산개
└ 히리아가 시전한 '빛의 방패' 대상자는 정해진 자리에서 공격대원과 함께 모여 피해 나누어 받기
└ '빛 방출' 대상자는 주변에 공격대원이 없는 곳으로 이동
└ 자신의 머리 위에 룬이 생기면 해당 룬과 같은 모양의 바닥으로 이동

- 탱커
└ 하임달과 히리아를 35미터 이상 이격

- 딜러
└ 원딜은 하임달을, 근딜을 히리아를 공격해서 최대한 비슷한 타이밍에 생명력을 25%로 조절
└ 발라리아르 문지기 빠르게 처리

- 힐러
└ 오딘이 '틀림없는 작렬'을 시전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광역 피해
└ 하임달이 '용맹의 뿔피리'를 시전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광역 피해
└ 히리아가 '빛의 방패'를 시전하면 광역 피해

▶ 2단계
- 공통
└ 자신의 머리 위에 룬이 생기면 해당 룬과 같은 모양의 바닥으로 이동
└ 빛의 창에서 퍼져나오는 파편 피하기
└ (영웅 난이도) 히리아와 하임달이 주기적으로 전투에 참여. 오딘과 35미터 이상 벌려서 처리

- 탱커
└ 오딘은 같은 대상을 공격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빨라지므로 주기적으로 도발 인계

- 딜러
└ 발라리아르 문지기 빠르게 처리

- 힐러
└ 오딘이 '틀림없는 작렬'을 시전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광역 피해

▶ 3단계
- 공통
└ '정화의 불꽃' 시전 지역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 '정의의 폭풍' 대상자는 디버프가 사라지기 전에 최대한 외곽으로 이동

- 탱커
└ '폭풍벼림 창' 대상이 되면 도발 인계 후 오딘에게서 최대한 멀리 떨어지기

- 힐러
└ 탱커가 '폭풍벼림 창'에 피해를 받을 때 모든 공격대원도 광역 피해


▶ 1단계: 발라리아르의 힘

1단계에서는 오딘 대신 하임달과 히리아를 상대해야 한다. 두 몬스터가 35미터 이내로 접근하면 받는 피해가 99%만큼 감소하므로 서로 멀찍이 떨어트려 놓고 상대해야 한다.


▲ 하임달과 히리아의 거리를 35미터 이상 벌리고 시작해야 한다


하임달은 원거리 딜러가, 히리아는 근접 딜러가 공격하는 것이 편하며 하임달과 히리아 모두 자신의 생명력이 25% 이하로 떨어지면 '원기 회복'을 시전해 생명력을 회복한다. 둘 모두의 생명력을 25% 이하로 떨어트려야만 2단계가 시작하므로 최대한 균등하게 피해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 하임달 사용 기술

[ 춤추는 칼날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칼날을 던진다. 칼날은 바닥에 떨어지면서 물리 피해를 주고 제자리에서 회전하므로 칼날이 떨어지기 전에 옆으로 살짝 이동해서 피하면 된다.



[ 용맹의 뿔피리 ]: 하임달 15미터 이내에 큰 피해를 주고, 모든 공격대원의 주위에 광역 물리 피해를 주므로 5미터 산개해야 한다.

▲ 용맹의 뿔피리는 하임달 15미터 이내에 광역 피해를 준다

▲ 이후, 모든 공격대원의 5미터 이내에 광역 피해를 주기 때문에 산개해야 한다


- 히리아 사용 기술

[ 빛의 방패 ]: 무작위 공격대원을 대상으로 일직선 상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신성 피해를 나누어 입힌다. 빛의 방패 대상은 흰색 화살표로 표시되므로 대상자와 주변의 공격대원은 사전에 지정한 위치로 이동해서 피해를 나누어 받아야 한다.

이때 근접 딜러는 지정한 자리까지 이동하지 않고, 히리아와 대상자 사이에 서 있어도 된다.

▲ 빛의 방패 대상자 주위에 모여 피해를 나누어 받아야 한다


[ 빛 방출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디버프를 걸어 3초 후 대상과 8미터 주변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준다. 빛 방출에 걸린 공격대원은 홀로 떨어져서 피해를 받아내야 한다.



- 오딘 사용 기술

[ 마력 끌어내기 ]: 1단계에서는 오딘이 직접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오딘은 '마력 끌어내기'를 시전해 바닥의 룬을 활성화한 다음 '틀림없는 작렬'로 모든 공격대원에게 큰 피해를 준다.

활성화된 룬 하나당 '틀림없는 작렬'의 공격력이 200%만큼 증가하기 때문에 모든 룬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오딘이 마력 끌어내기를 시전할 때 무작위 공격대원 5명의 머리 위에 룬이 생긴다. 해당 공격대원은 자신의 머리 위에 생긴 룬과 같은 모양의 바닥으로 이동해야 하며, 이때 생성된 '발라리아르 문지기'가 룬 위에 올라섰을 때 처치하면 해당 룬이 비활성화된다.



▶ 2단계: 주인의 지명

하임달과 히리아의 생명력이 모두 25% 이하로 떨어지면 오딘이 직접 등장하는 2단계가 시작한다. 오딘은 같은 대상을 연속으로 공격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8%씩 빨라지므로 오딘의 일반 공격이 너무 강력해지기 전에(약 10중첩) 탱커를 교대해야 한다.

오딘은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빛의 창'을 생성해 신성 피해를 주며, 2단계에서도 '마력 끌어내기'를 시전하므로 발라리아르 문지기가 룬 위에 올라섰을 때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오딘 사용 기술

[ 빛의 창 ]: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빛의 창을 생성해 신성 피해를 주고 파편 5개를 방출한다. 파편은 사방으로 퍼지며 접촉한 공격대원을 3초 동안 기절시키고 신성 피해를 준다.

오딘이 용맹의 전당(5인 던전)에서 사용하는 '빛의 창'보다 파편의 크기가 작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영웅 난이도에서는 2단계에서 히리아와 하임달이 생명력을 회복한 뒤에 한 명씩 다시 등장한다. 1단계와 마찬가지로 히리아&하임달과 오딘의 사이를 35미터 이상 벌려야 하며, 이들의 생명력을 85%까지 낮추면 되돌아간다.


▶ 3단계: 마지막 시험

오딘의 생명력이 55% 이하로 떨어지면 3단계가 시작한다. 전장의 매우 넓은 범위에 바닥을 생성하기 때문에 쉴 새 없이 이동하면서 오딘의 생명력을 10% 이하로 떨어트리면 공략에 성공할 수 있다.

- 오딘 사용 기술

[ 폭풍벼림 창 ]: 잠시 후 대상(탱커)에게 큰 물리 피해를 준다. 오딘에게서 멀리 떨어질수록 피해량이 감소하므로, 도발 인계한 뒤에 폭풍벼림 창 대상자가 오딘에게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야 한다. 탱커가 피해를 받을 때 모든 공격대원도 자연 피해를 받으므로 급사에 주의하자.

[ 회전 폭풍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번개 화살을 발사해 자연 피해를 준다. 번개 화살은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진다.

[ 정의의 폭풍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디버프를 걸어 5초 후에 해당 공격대원의 8미터 주변에 자연 피해를 입힌 뒤 폭풍을 소환한다. 정의의 폭풍에 걸린 공격대원은 최대한 가장자리로 이동해서 폭풍을 만드는 것이 좋다. 폭풍에 닿은 공격대원은 자연 피해를 받고 공중으로 날아오른 뒤에 천천히 떨어진다.

▲ 중앙에 깔린 폭풍은 이동을 방해한다


[ 정화의 불꽃 ]: 전장을 좌측 하단(A)과 우측 하단(B), 중앙(C)으로 구분해서 두 지역에 불꽃이 깔리므로 나머지 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때 드루이드의 쇄도의 포효 같은 기술의 지원을 받는 것이 좋다.

▲ 정화의 불꽃은 A, B, C중 두 곳에 생성된다

▲ 주기적으로 불꽃 생성 지역이 바뀌므로 끊임없는 이동이 필요하다


정화의 불꽃과 정의의 폭풍이 함께 시전되면 안전지대가 급격하게 감소하므로 정의의 폭풍에 걸린 공격대원이 빠르게 가장자리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정화의 불꽃과 정의의 폭풍이 동시에 시전된 상황


▶ 오딘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Line of Sight Gaming

▲ 출처: YouTube / FatbossTV



■ 구아름


머리가 셋 달린 헬리아의 흉포한 사냥개가 헬하임의 입구를 지키고 있습니다. 애정도 잠도 필요 없는 존재로 자라난 구아름은 자신의 잔혹한 여주인에게 도전하러 오는 침입자들을 저지하기 위해 한 시도 쉬지 않습니다.

■ 전투 요약

구아름의 패턴은 단순하다. 주기적으로 3종류의 숨결을 내뿜어 피해를 나누어 입히며,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도트 피해/기절/치유 흡수 효과 중 하나를 부여한다.

공격대원이 가장 많이 모인 곳에 뛰어들고, 전장을 한 바퀴 돌면서 7초 동안 모든 공격대원에게 큰 피해를 주기도 한다.

다른 우두머리에 비해 간단한 편이지만 구아름이 주기적으로 내뿜는 숨결을 잘못 맞거나, 구아름이 전장을 한 바퀴 돌 때 경로 상에 있으면 큰 피해를 받아서 전멸 상황에 빠지기도 하니 정확한 공략 이행이 중요하다.

▲ 공격대 기본 진형


- 공통
└ 구아름이 '수호수의 숨결'을 시전하면 사전에 정한 바닥으로 이동
└ 구아름이 '무모한 돌진'을 시전하면 돌진 경로에서 벗어나기

- 탱커
└ 탱커 2명이 구아름과 가장 가까이 붙어 있어야 한다
└ 구아름이 무모한 돌진이나 울부짖는 도약을 시전해서 진형이 흐트러지면 빠르게 본래 위치로 복귀해야 한다.

- 딜러
└ 구아름이 '번쩍이는 송곳니'를 시전할 때 전방 25미터에 접근 금지

- 힐러
└ 구아름의 전방 25미터에 접근 금지
└ 구아름이 '무모한 돌진'을 시전하면 공격대 전체에 광역 피해
└ '냉기 혓바닥'에 맞은 공격대원의 기절 해제


[ 다수의 머리 ]: 구아름의 모든 일반 공격이 8미터 내의 가장 가까운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며, 만약 추가 대상이 없을 경우에는 주 대상(탱커)을 다시 공격하므로 탱커 2명이 서로 바짝 붙어 있어야 한다.

[ 번쩍이는 송곳니 ]: 구아름은 전방 25미터 내의 공격대원에게 큰 물리 피해를 준다. 근접 딜러는 구아름의 뒤를 잡고,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구아름의 정면 25미터 밖에 위치해야 한다.

[ 울부짖는 도약 ]: 25미터 내의 공격대원을 밀쳐내고 공격대원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도약해 물리 피해를 입힌다. 그 이후 12미터 내의 공격대원을 뒤로 밀쳐낸다.

[ 수호수의 숨결 ]: 구아름의 머리 세 개가 각각 전방에 화염, 암흑, 냉기 숨결을 뿜어 피해를 나누어 입힌다. 모든 공격대원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각각의 숨결을 균등하게 나누어 맞아야 하며, 정해진 것 외에 다른 숨결을 맞으면 공격대가 전멸할 수 있다.

구아름이 '울부짖는 도약'이나 '무모한 돌진'을 시전해 진형이 망가진 뒤, 탱커가 구아름을 처음의 위치로 빠르게 데리고 와야 한다. 그래야만 수호수의 숨결이 시전될 때 공격대원이 안정적으로 정해진 자리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

▲ 보라색, 주황색, 녹색 숨결을 균등하게 나누어 맞아야 한다

▲ 숨결의 순서는 무작위다. 왼쪽부터 녹색, 보라색, 주황색이 될 수도, 그 반대가 될 수도 있다


[ 수호수의 혓바닥 ]: 구아름은 주기적으로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아래의 세 가지 기술을 시전한다.
└ 화염 혓바닥: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주고, 대상 주변 5미터 내의 공격대원에게 5초 동안 화염 지속 피해를 준다.
└ 냉기 혓바닥: 대상과 5미터 주변의 공격대원을 6초 동안 기절시킨다.
└ 암흑 혓바닥: 대상과 5미터 주변의 공격대원에게 치유 흡수 효과를 부여한다.

이때, 수호수의 혓바닥 대상이 되더라도 구아름이 '수호수의 숨결'을 시전하면 정해진 바닥으로 들어가야 한다. 냉기 혓바닥에 걸린 공격대원도 문제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기절을 빠르게 해제해야 하는 것이 중요.

[ 무모한 돌진 ]: 구아름이 전장의 한쪽 구석으로 도약한 뒤, 전장을 둥글게 돌면서 이동해 경로 상의 공격대원에게 큰 피해를 주고, 7초 동안 모든 공격대원에게 지속 물리 피해를 준다. 쇄도의 포효 같은 이동 기술을 사용해서 구아름의 진행 경로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하며, 공격대 전체에 큰 광역 피해가 들어오므로 공대 생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무모한 돌진으로 전장을 한 바퀴 돈다

▲ 돌진 경로에서 피해야 한다


▶ 구아름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Line of Sight Gaming

▲ 출처: YouTube / FatbossTV



■ 헬리아


한때 오딘의 오른팔이었지만, 지금은 복수를 꿈꾸는 헬리아는 고대의 저주로 티탄 수호자 오딘을 용맹의 전당에 가둬 둘 수 만 있다면 그 어떤 일에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어둠의 영역을 지배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게 된 그 녀는 강대한 크발디르 병력을 지휘하여 산 자의 땅을 오염시키려 합니다.

■ 전투 요약

▶ 1단계
- 공통
ㄴ '타락의 보주' 대상자는 공격대와 빠르게 멀어지고, 다른 공격대원은 대상자와 멀어지기
ㄴ 헬리아의 촉수가 나타나면 공격대원 여럿이 촉수 주변 먼지가 이는 곳으로 가서 같이 맞기
ㄴ '바다의 오염물' 대상자는 공격대에서 멀어지고, 힐러는 이를 확인한 뒤 해제하기
ㄴ 오염물이 해제된 뒤 나타나는 '오염된 정수'의 범위 밖으로 이동하기
ㄴ 최소 한 명 이상은 헬리아와 붙어있어 '부식의 회오리'가 시전되지 않도록 하기

- 탱커
ㄴ 헬리아가 '담즙 숨결'을 시전하면 미리 정해놓은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기
ㄴ 담즙 숨결에 맞지 않은 탱커가 바로 도발 인계

- 딜러
ㄴ 담즙 숨결 후 소환된 모든 '담즙 수액괴물'의 생명력을 빠르게 깎기

- 힐러
ㄴ 담즙 수액괴물이 '담즙 액화'를 끝마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광역 피해
ㄴ 촉수 강타를 소수 인원으로 맞았을 경우 빈사 위험

▲ 1단계 공격대 진형 예시


▶ 2단계
- 공통
ㄴ '아귀의 격노'로 파도가 밀려오면 양쪽 옆의 2층 단상 위로 올라가기
ㄴ 오물군주가 '닻 강타'와 '진흙 회오리'를 시전하면 범위에서 빠르게 벗어나기
ㄴ 부식된 하수인이 나오면 최대한 1층에서 처치하고, 파도가 밀려오면 2층 단상이 부패에 모두 뒤덮이지 않게 주의하기
ㄴ '악취 나는 부패'에 걸린 대상은 아군과 5미터 이상 간격 유지하기

- 탱커
ㄴ 오물군주는 머리를 돌려 탱킹하기

- 딜러
ㄴ 어둠의 순찰대 갑판원과 오물군주가 등장하면 갑판원부터 점사하여 처치
ㄴ 9개의 옭아매는 촉수를 모두 처치해야 3단계로 넘어감

- 힐러
ㄴ '격류'가 무작위 대상에게 피해를 줌
ㄴ 오물군주가 거는 '악취 나는 부패'는 치유 효과를 감소시킴

▲ 촉수가 나오는 위치와 파도가 닿는 높이


▶ 3단계
- 공통
ㄴ '부식의 보주' 대상자는 벽으로 붙어서 공격대와 멀어지고, 다른 공격대원은 대상자와 멀어지기
ㄴ '바다의 오염물' 대상자는 공격대에서 멀어지고, 힐러는 이를 확인한 뒤 해제하기
ㄴ (영웅 난이도) 타락한 숨결 이후 생성된 '타락한 소립자' 주변에 한 명씩 있기
ㄴ 최소 한 명 이상은 헬리아와 붙어있어 '부식의 회오리'가 시전되지 않도록 하기
ㄴ 부식된 하수인이 나오면 대상자가 벽으로 붙은 뒤 빠르게 처치하기

- 탱커
ㄴ 헬리아가 '타락한 숨결'을 시전하면 공격대원이 피할 공간이 있게 머리를 돌려주기

- 딜러
ㄴ 어둠의 순찰대 갑판원이 나오면 빠르게 점사하여 처치하기

- 힐러
ㄴ (영웅 난이도) '타락한 소립자' 효과가 부여된 공격대원은 일정 치유량을 흡수함


▶ 1단계: 낮은 해일

1단계에서는 헬리아와 직접 전투한다. 헬리아가 사용하는 기술이 공격대에 많은 피해를 주지 않도록 유도해야 하고, 소환하는 수액괴물을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타락의 보주 ]: 타락의 보주가 생성되어 무작위 공격대원을 추적하며 이동한다. 보주의 범위 내에 있으면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으며, 피해를 입을 때마다 피해량이 100%만큼 증가한다. 대상자는 공격대에서 빠르게 멀어지고, 다른 공격대원은 대상자와 멀어져야 한다.

▲ 타락의 보주의 범위에서 빠르게 벗어나지 않은 결과…


[ 담즙 숨결 ]: 전방 부채꼴 범위에 담즙을 내뱉어 냉기 피해를 입히고, 담즙 환원 효과를 부여해 30초 동안 방어도를 0으로 만든다. 탱커는 담즙 숨결이 공격대에 닿지 않도록 미리 방향을 정해 맞고, 다른 탱커가 바로 도발 인계를 해야한다.

또한 담즙 숨결이 뱉어진 자리에는 담즙 수액괴물이 생성되는데, 일정 시간 이후 수액괴물이 폭발하며 모든 공격대원에게 다량의 냉기 피해를 입힌다. 피해량은 담즙 수액괴물의 남은 생명력에 따라 줄어드므로, 모든 수액괴물의 생명력을 빠르게 깎아내야 한다.

담즙 숨결을 단상의 양 옆에서 맞는 경우 수액괴물이 계단 위로 올라가지 않게 방향을 잘 조절해야 한다. 공격대를 양 쪽으로 나누고 숨결을 중앙에서 맞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 담즙 수액괴물의 생명력을 깎지 않는다면 전멸할 수 밖에 없다


[ 촉수 강타 ]: 촉수가 1층 단상 앞이나 뒤에 있는 기둥 주변에서 나타나 몇 초 후에 지면을 강타하여 적중한 모든 공격대원에게 자연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힌다. 이 때 촉수에 적중당한 공격대원이 아무도 없다면, 공격대 전체에게 전멸에 이르는 피해를 입히게 된다.

따라서 촉수가 생성되면 가까운 공격대원 다수가 촉수의 공격을 맞으러 가야한다.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아 다수가 맞을 수 없다면 피해 면역 기술을 가진 공격대원이 이를 사용하여 혼자 맞는 것이 좋다.

▲ 촉수 강타가 시전되면 먼지 구름이 이는 곳으로 가야한다


[ 바다의 오염물 ]: 대상을 오염시켜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히고, 효과가 제거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약간의 냉기 피해를 입힌다. 또한 효과가 제거된 자리에 오염된 정수가 남아 잠시 후 폭발하여 8미터 내의 공격대원에게 냉기 피해를 입힌다. 대상은 공격대로부터 멀어지고, 힐러는 이를 확인한 뒤 해제하자.

[ 부식의 회오리 ]: 헬리아는 근접 공격 범위 내에 공격대원이 없는 동안 모든 공격대원에게 냉기 피해를 입힌다. 또한 자신의 공격력을 3%만큼 증가시키기도 하는데, 이 효과는 중첩된다. 따라서 전투 도중에는 최소 한 명 이상이 헬리아와 붙어있어야 한다.


▶ 2단계: 안개 속에서

▲ 2단계에서 나오는 어둠의 순찰대 갑판원과 오물군주


헬리아의 생명력이 65% 이하로 떨어지면 헬하임의 몬스터를 상대하게 되며, 헬리아는 멀리서 파도를 일으켜 공격한다. 소환된 몬스터의 기술을 파악하며 파도를 피해 전투를 진행해야 하고, 그와 동시에 단상을 붙잡고 있는 9개의 촉수를 제거하면 헬리아가 다시 돌아와 3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 헬리아 사용 기술

[ 아귀의 격노 ]: 헬리아는 아귀의 격노를 불러내 파도를 일으키고 공격대원을 뒤로 밀쳐내며 0.5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힌다. 아귀의 격노는 단상에 있는 담즙 액화와 부패를 씻어낸다. 파도가 몰려오면 양 옆에 있는 2층 단상으로 올라가야 한다. 또한 전투가 길어질 수록 맹렬한 폭풍에 의해 파도의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가능한 빠르게 3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 격류 ]: 다수의 무작위 대상을 강타하여 냉기 피해를 입힌다. 이 역시 전투가 길어질 수록 모여드는 폭풍에 의해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전투 시간을 줄여야 한다.

[ 옭아매는 촉수 ]: 헬리아는 단상 곳곳을 9개의 촉수로 움켜쥐고 있다. 그 중 2개는 헬리아가 위치하고 있던 곳에 있고, 3개는 그 반대편에, 나머지 4개는 양쪽 2층 단상에서 각각 2개씩 찾아볼 수 있다. 9개의 촉수를 모두 제거하면 3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 2단계에 나오는 9개의 촉수 위치


- 오물군주 사용 기술

[ 진흙 회오리 ]: 지면을 강타하여 자신 주변 15미터 내의 적에게 역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진흙 회오리가 시전되면 범위에서 벗어나자.

[ 닻 강타 ]: 닻으로 자신의 전방을 강타하여 막대한 양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상들을 공중으로 띄운 후 6초 동안 받는 피해를 400%만큼 증가시킨다. 사실상 탱커라 할지라도 생존 기술이 없다면 즉사에 이를 수 있어 무조건 피해야 하며, 만약 맞고도 살아있다면 최대한 추가 피해를 입지 않아야 한다.

[ 악취 나는 부패 ]: 70미터 내의 몇몇 대상에게 디버프를 걸어 3초마다 중첩당 일정한 자연 피해를 입히고, 받는 치유 효과를 중첩당 15%만큼 감소시킨다. 이 효과는 주기적으로 감소한다.

효과가 사라지면 5미터 내의 모든 아군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모든 대상에게 악취 나는 부패를 부여하므로 대상자는 다른 공격대원과 5미터 이상 멀어져야 한다. 또한 힐러는 대상자의 치유 효과 감소를 신경쓰고 있는 것이 좋다.

▲ 악취 나는 부패에 걸리면 다른 공격대원과 5m 이상 거리를 벌리자


- 어둠의 순찰대 갑판원 사용 기술

[ 어둠의 등불 ]: 암흑 마력을 내뿜어 모든 공격대원에게 6초 동안 0.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또한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75%만큼 증가하며, 이 효과는 중첩된다. 따라서 딜러들은 갑판원을 최우선으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

- 부식된 하수인 사용 기술

부식된 하수인은 한 번에 10마리가 넘게 등장하므로, 광역 기술을 사용하여 빠르게 처리하자.

[ 광기 ]: 부식된 하수인은 위협 수치와 상관 없이 무작위 대상만을 따라다니므로 자신의 생명력이 적은 편이라면 도망 다니는 것이 좋다

[ 부패 ]: 하수인이 죽은 자리에는 부패의 오라가 남아 주변 공격대원에게 자연 피해를 입힌다. 부패는 헬리아가 아귀의 격노로 불러오는 파도에 휩쓸려가므로, 최대한 1층에서 모두 처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여의치 않다면 2층 단상이 부패로 뒤덮이지 않게 최대한 단상 입구에서 처치하자.

▲ 파도가 밀려오면 2층 단상에 깔 수 밖에 없게 된다


▶ 3단계: 헬하임의 최후의 저항

헬리아가 다시 단상으로 돌아와 전투하며, 어둠의 순찰대 갑판원과 부식된 하수인을 주기적으로 소환한다. 헬리아는 이전 단계의 바다의 오염물과 부식의 회오리, 아귀의 격노와 함께 새로 사용하는 기술이 있으므로 정확하게 파악하여 대처해야 한다. 아귀의 격노로 인해 밀려오는 파도는 피하는 것보다 제자리에서 버틴 후 전투를 속행하는 것이 좋다.

[ 부식의 보주 ]: 부식의 보주가 생성되어 무작위 공격대원을 추적하며 이동한다. 보주의 범위 내에 있으면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으며, 피해를 입을 때마다 피해량이 100%만큼 증가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보주 아래에 부패가 깔리게 된다. 대상자는 벽에 붙은 채로 공격대에서 빠르게 멀어지고, 다른 공격대원은 대상자와 멀어져야 한다.

[ 타락한 숨결 ]: 타락한 마법을 내뿜어 전방 부채꼴 범위 내의 적에게 막대한 양의 암흑 피해를 입히며 치유 효과를 감소 시킨다. 단상 곳곳이 부패로 덮여 있을 수 있어, 탱커는 공격대원이 피할 공간이 있게 머리를 돌려줘야 한다.

▲ 타락한 숨결이 시전되면 탱커는 공격대원이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있게 머리를 돌려줘야 한다 (출처: Youtube / Flintoid)


◆ 영웅 난이도 변경점

영웅 난이도에서는 이와 함께 몇 개의 타락한 소립자를 생성하는데, 소립자 5미터 내의 대상이 받는 치유 효과를 일정한 양만큼 흡수한다. 하지만 아무도 소립자 주변에 있지 않는다면 얼마 뒤 폭발하여 모든 공격대원에게 치유 흡수 효과가 부여되므로, 소립자마다 한 명씩은 주변에 있어야 한다.


▶ 헬리아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Fatbos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