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0층 구간에는 다른 층에 비해 개성이 강한 APC들이 등장한다. 수많은 결계로 플레이어를 묶는 31층 결계사 여명, 돌맹이 투척의 달인 32층 광속의 랜디어스, 거너 스킬을 사용하는 프리스트 38층의 윌 스트롱까지, 유저가 사용하지 못하는 고유의 스킬을 사용해 플레이어를 압박해 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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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금만 더 하면 절반이다!



■ 절망의 탑 31층 - 결계사 여명




다양한 특수 패턴을 구사하는 결계사 여명은 난이도가 어렵다기 보다는 플레이어의 짜증을 유발하는 공격을 주로 사용한다. 침묵을 거는 보라색 결계, 자신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금강진까지 버티는 용도의 스킬을 허용해 버리면 클리어 시간이 길어지게 되므로 주의하자.

결계 패턴 외에 추가로 마법 공격 퇴마사의 어둠 가르기를 사용하지만 크게 위협은 되지 않는 수준. 아이템 세팅이 어느정도 갖춰져 있다면 모든 패턴을 무시하고 결계사 여명만 집중적으로 공격해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다.


◈ 짜증을 유발하는 방해 결계

성불 모션에는 3개의 날카로운 결계, 주작부 모션은 밀어내기형 결계, 버프 모션은 보라색 가두기 결계를 사용한다. 모두 대미지는 크지 않고 밀어내거나 침묵 등 플레이어의 행동을 제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날카로운 결계의 경우 플레이어 바로 앞에 나타난다. 정지한 상태에서는 맞지 않지만, 이동하는 도중에 날카로운 결계가 등장한다면 공격에 부딫혀 버리는 것. 밀어내는 결계는 여명의 공격 중 대미지가 가장 높은 스킬로 피격 시 멀리 밀려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어를 가두는 보라색 결계를 사용하는데, 발밑에서 보라색 결계가 생성되며 플레이어의 행동을 제한한다. 결계에 갇힌 순간 침묵 상태가 되어 스킬을 사용할 수 없고, 오로지 기본 공격을 이용해 결계를 빠져나와야 한다.

결계를 빠르게 빠져나왔다고 해도 침묵 상태는 약 8초동안 유지되므로 여명을 공격하기 힘들어진다. 때문에 꾸준히 이동하면서 보라색 결계에 갇히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보라색 결계가 생성될 때 갇히지 않아도 주변에 있으면 침묵 상태가 된다.



◈ 방어력 대폭 상승! 금강진

여명의 체력이 약 3분의 1정도 줄어들었을 때, 금강진! 이라는 대사를 외치며 흰색 결계 3개를 소환한다. 금강진이 펼쳐져 있는 동안 여명이 받는 대미지가 50% 감소한다. 3개의 결계는 대미지에 상관없이 10회의 다단히트 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으며, 3개의 결계를 모두 파괴하면 금강진 패턴이 종료된다.

금강진은 총 2번을 사용한다. 금강진 도중 체력이 3분의 1 더 줄어들었다면 금강진이 끝나고 바로 다시 금강진을 사용하는 것이다.

금강진 결계를 파괴하는 동안 여명이 보라색 결계를 사용하며 방해를 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최대한 이동하면서 결계를 공격하는 것이 좋다. 다단히트 기준으로 결계가 파괴되는 것을 노려 개틀링건같은 다단히트 스킬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금강진이 펼쳐져 있으면 여명이 받는 대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그렇다고 여명을 처치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대미지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다면 금강진을 무시하고 여명을 공격해도 클리어에 전혀 지장은 없다.


▲ 상당히 거슬리는 금강진 패턴.



■ 공략 포인트

1. 여명의 보라색 결계는 생성 시 주변에 있으면 침묵 상태가 된다.

2. 금강진은 총 2회 사용, 결계가 있는 도중에는 여명의 받는 대미지가 50% 감소한다.

3. 여명이 생성한 결계는 모두 다단히트 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다.


▣ 결계사 여명 룩






■ 절망의 탑 32층 - 광속구 랜디어스




어떻게 보면 여명보다 더욱 짜증을 유발하는 층. 랜디어스는 쉬지않고 돌맹이를 투척하며, 투척과 동시에 자신에게 번개가 떨어지는데 이게 범위가 매우 넓고 맞을 때마다 멀리 날아가는 효과가 있다. 접근을 하고 싶어도 무한의 돌맹이 세례와 번개 충격파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분노가 차오르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난이도가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다. 강속구, 변화구 모두 대미지가 낮아 위험성이 떨어지고 슈퍼아머 판정을 가진 스킬로 번개 충격파를 무시하고 공격한다면 무난하게 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직구, 변화구, 필살의 마구!

랜디어스는 정말이지 쉴 새 없이 돌맹이를 던져댄다. 약간의 유도기능을 가지고 있는 빠른 직구부터 크게 곡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변화구, 이리저리 휘어지는 마구까지,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모든 돌맹이를 피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대미지가 높지 않다는 것이다. 피격 시 멀리 날아간다는 점만 제외하면 천 방어구 캐릭터라고 해도 크게 위협이 되지 않으며, 슈퍼아머 판정을 가진 스킬을 이용해 공격을 버티는 식으로 랜디어스를 상대하는 것이 좋다.

돌맹이를 투척할 때마다 번개가 내려치며 플레이어를 멀리 날려보내는데, 섣불리 접근했다간 충격파와 마구를 동시에 맞을 수 있으니 원활한 공략에 슈퍼아머 판정의 스킬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 번개 충격파로 튕겨져 나가는게 상당히 짜증난다.

▲ 온갖 각도로 휘어지는 돌맹이들.



◈ 거리를 벌리기 위해 사용, 기절 상태를 유발하는 폭발 벽돌

플레이어가 랜디어스에게 X축 위치로 근접했을 때 볼 수 있는 패턴. 평소에는 번개 충격파 때문에 가까이 갈 일이 없어 사용 빈도가 적지만 슈퍼아머 등의 스킬로 접근한 상태에서 전투를 진행할 때 자주 볼 수 있다.

이펙트는 평범한 벽돌 투척과 동일하다. 그러나 약간의 유도 기능과 폭발면서 범위 내의 모든 적을 기절 상태로 만드는 효과가 있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높을 수록 기절에 잘 걸리지 않게 되며, 벽돌 자체엔 대미지가 전혀 없으므로 크게 위협적이진 않다.


▲ 비겁하게 벽돌을 던지다니!



■ 공략 포인트

1. 랜디어스는 3가지 ( 직구, 변화구, 마구 )의 투척 패턴을 사용한다.

2. 투척 패턴을 사용할 때 번개가 내려치며 주변의 플레이어를 멀리 날려보낸다.

3. 슈퍼아머 판정 스킬을 이용해 랜디어스를 공략한다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 광속구 랜디어스 룩






■ 절망의 탑 33층 - 최종진화 미우미우




헤신스 박사님을 기다리고 있는 미우미우. 특별한 아바타를 입고 있으며, 스트라이커와 스트리트 파이터를 혼합한 공격 패턴을 사용한다. 공격 패턴보다 조심해야 할 부분은 패시브 스킬인 '혈관을 흐르는 맹독'으로 피격 시 흘리는 독 장판의 대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다단히트 직업이라면 공략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이동속도가 매우 빨라 도망다니며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버는 것이 쉽지 않고, 피격 시 HP회복 및 다운 상태일 때 퀵스탠딩까지 사용하는 영리함을 가지고 있다. 자칫 방심했다간 크레이지 발칸 한 번에 모든 체력을 잃어버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빠른 속도로 사용하는 콤보 연계

미우미우의 공격 연계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블록 버스터와 크레이지 발칸, 원인치 펀치와 라이트닝 댄스를 연속으로 사용하는데, 다른 절망의 탑 APC와 동일하게 공격을 맞지 않아도 허공에 공격을 사용하며 연계를 이어간다.

보통 질풍각이나 기본 공격으로 연계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견제용으로 베놈 마인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동속도와 히트 리커버리가 매우 뛰어나 다운 판정이 없는 스킬을 무시하고 연계를 이어갈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다운 판정을 가진 스킬 위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 크레이지 발칸에 걸렸다면 코인 쓸 준비를 해야 한다.

▲ 두 번째로 사용하는 라이트닝 댄스 연계.



◈ 공격만 했을 뿐인데 내 HP의 상태가? 혈관을 흐르는 맹독

독왕의 패시브 스킬 '혈관을 흐르는 맹독'은 피격 시마다 일정 확률로 바닥에 독 장판을 흘려 밟은 적에게 중독 대미지를 주는 효과가 있다. 미우미우도 이 패시브 스킬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격을 하다 보면 바닥이 온통 독 장판 투성이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다단히트형 근접 스킬은 미우미우에게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독 장판이 떨어져도 밟지만 않으면 대미지가 없으므로 이 점을 기억해 독 장판을 피해 공격하는 것이 일반적인 공략법. 특히 그래플러가 미우미우에게 잡기 스킬로 연속 대미지를 넣다가 중독 대미지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속 잡기 보다는 치고 빠지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안전하다.


▲ 원래 이렇게 독 장판이 많이 나왔나?


■ 공략 포인트

1. 연계 공격은 공격에 맞지 않아도 무조건 이어서 사용한다.

2. 피격 시 독 장판이 생성되므로 다단히트 스킬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최종진화 미우미우 룩






■ 절망의 탑 34층 - 스프린터 씰




스프린터 씰은 방에 입장과 동시에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APC이다. 카모플라쥬와는 다르게 공격을 할 때도 위치가 노출되지 않으며,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이동 스킬인 사이드 스텝과 백스텝을 번갈아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더 찾기 어려워진다.

그러나 보이지 않을 뿐, 몸무게 자체가 상당히 가볍고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한 번 찾아내어 공중에 띄운다면 큰 대미지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아수라의 살의의 파동이나 소드마스터의 참격혼같이 보이지 않는 대상에게 이펙트가 표시되는 스킬이 있다면 모든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어 공략이 훨씬 수월해 진다.


◈ 내 화려한 스텝을 보아라, 이동 스킬을 사용할 때 남기는 잔상을 확인!

스프린터 씰은 처음부터 특수한 카모플라쥬를 사용해 모습을 감춘다. 투명 상태는 10초간 지속되며, 시간 동안에는 스프린터 씰이 공격이나 피격 상태여도 모습이 노출되지 않는다.

그러나 아예 모습을 확인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자주 사용하는 사이드 스텝에는 흰색 잔상이 나와 위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이동할 때마다 무기의 실루엣이 약간씩 비치기 때문에 그에따른 대처를 할 수 있다. 10초의 투명 시간이 끝나면 20초동안 모습이 노출되며, 20초 후에는 다시 10초간 투명 상태가 되는 방식.

살의의 파동, 참격혼 등 주변의 몬스터를 감지해 이펙트를 표시해주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투명 상태와 상관없이 항상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공략이 상당히 편해진다.


▲ 사이드 스텝을 사용할 때 나오는 잔상으로 위치를 확인!



◈ 강력한 이레이져 공격

섀도우컷 또는 샤이닝컷에 이어서 이레이져 공격을 주로 사용한다. 모습이 보일 때는 맞을 걱정이 없지만 투명 상태일 때는 순간적으로 공격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견제용 스킬로 스프린터 씰을 다가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습이 보이지 않아 난감하다면 제자리 위치에 유탄을 던지거나 양자 폭탄을 떨어트리는 등 자신에게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스프린터 씰은 보통 플레이어 근처를 배회하며 공격 기회를 노리기 때문에 스킬에 맞아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몸무게가 가볍고 체력이 낮기 때문에 몇번 공격을 성공시켰다면 무리없이 공략이 가능할 것이다.


▲ 스프린터 씰에게 뒤를 잡히면 엄청난 대미지의 이레이저가 기다리고 있다.



■ 공략 포인트

1. 모든 상태이상에 면역 상태이기 때문에 상태이상 대미지를 기대하기 힘들다.

2. 10초 투명, 20초 해제를 반복하며 이레이져 공격을 주로 사용한다.

3. 투명 상태는 백스텝, 사이드 스텝의 잔상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4. 몸무게가 가벼워 한 번 기회를 잡았다면 공중 콤보로 큰 대미지를 넣을 수있다.


▣ 스프린터 씰 룩






■ 절망의 탑 35층 - 곰 세마리




한 방에 3명의 APC가 등장한다. 프리스트인 아빠곰 마웅과 엄마곰 피쿠핑, 그리고 귀검사 아기곰 도도라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우 화목한 가족이라는 설정. 도도라스는 아무래도 역할극이 마음에 안드는지 불만섞인 말투로 투정을 부리고 있다.

아무튼 3명이 등장하지만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다. 실질적으로 공격을 담당하는 APC는 아빠곰 마웅밖에 없고, 엄마곰은 회복, 아기곰은 달빛베기, 단공참같은 기본 스킬만 사용하기 때문. 아기곰은 체력이 특히 낮아 공격을 하다보면 가장 먼저 쓰러지는 편이다.


◈ 아기곰 도도라스

도도라스는 만월 달빛베기, 귀참, 단공참 3개의 스킬을 사용한다. 모두 대미지가 낮은 기본기라 공략에 큰 어려움은 없지만 경직으로 인해 아빠곰의 허리케인 롤에 휘말리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곰 세마리 가족 중에서 가장 체력이 낮고, 호전적으로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아빠곰을 처치하려고 공격하다 보면 어느새 쓰러져 있는 경우가 많다.


▲ 유난히 호전성이 높은 아기곰 도도라스.



◈ 아빠곰 마웅

허리케인 롤에 이어 초핑해머, 더킹 바디블로( 드라이아웃 캔슬 ), 고저스 콤비네이션 연계를 사용하는 아빠곰 마웅. 초핑해머나 더킹 바디블로는 쿨타임이 없는지 보이는 대로 계속해서 사용하며, 주변에 플레이어가 접근할 경우 가차없이 허리케인 롤을 돌려버린다.

곰 세마리 중에서 대미지 딜러의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의외로 강력한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허리케인 롤에서 이어지는 연계를 맞았을 경우 모든 체력을 잃어버릴 수 있다. 때문에 가장 위협적인 마웅을 먼저 처리하는 것이 안전한 클리어에 도움을 준다.


▲ 부자간의 콤비네이션 공격은 의외로 강력하다.



◈ 엄마곰 피쿠핑

엄마곰 피쿠핑은 특유의 여성스러움을 살려 회복과 버프 스킬을 담당하고 있다. 영광의 축복, 빛의 복수, 힐 윈드를 사용하며, 빛의 복수 외에는 큰 방해가 되지 않는다. 영광의 축복의 경우 대미지가 높아진게 느껴지지 않으며, 힐 윈드는 회복량이 매우 낮고 보호막 체력도 기본 공격 1회에 파괴될 정도로 낮다.

다만 빛의 복수의 경우 마법 공격 캐릭터에게 번개를 떨어트리므로 버프 이펙트를 확인한 후에는 다단히트형 마법 스킬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메카닉 기본 공격 1회에 부셔질 줄이야...



■ 공략 포인트

1. 아기곰 도도라스는 만월 달빛 베기, 단공참, 귀참을 사용한다.

2. 아빠곰 마웅은 허리케인 롤, 초핑 해머, 더킹 바디블로, 고저스 컴비네이션을 사용한다.

3. 엄마곰 피쿠핑은 영광의 축복, 빛의 복수, 힐 윈드, 순백의 칼날을 사용한다.

4. 공격력이 높은 아빠곰 마웅부터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공략 방법.


▣ 아기곰 도도라스 룩



▣ 아빠곰 마웅 룩



▣ 엄마곰 피쿠핑 룩






■ 절망의 탑 36층 - 오락가락 칼레이아




오락가락이라는 이름답게 굉장히 이리저리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기본적인 메카닉 스킬인 게일 포스와 랜드러너, 카운트다운, 바이퍼, 스패로우 팩토리를 사용하며, 패시브 스킬인 '위기의 랜드러너' 까지 갖추고 있어 빠르게 처치하지 못한다면 순식간에 로봇이 쌓일 수 있다.

캐릭터 자체의 설정이 오락가락 하기 때문에 플레이어 쪽으로 와서 직접 공격하는 일은 거의 없다. 도망치면서 꾸준히 로봇을 쌓아가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 칼레이아와 붙어서 로봇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공격을 이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


◈ 끝없이 나오는 로봇들, 랜드러너, 카운트다운, 바이퍼, 스패로우 팩토리

여기저기 슬라이딩으로 이동하면서 쿨타임마다 로봇 스킬을 시도때도 없이 설치한다. 방의 구조가 굉장히 좁기 때문에 바이퍼나 스패로우 팩토리가 굉장히 위협적인데, 로봇의 체력이 낮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나오는 즉시 파괴해주는 것이 좋다.

슬라이딩으로 계속 도망치는데 피격 시 위기의 랜드러너 효과로 랜드러너까지 소환되므로 자칫하다간 역으로 당할 수 있다. 때문에 경직을 어느정도 무시할 수 있는 슈퍼아머 판정 스킬로 칼레이아와 소환되는 로봇을 동시에 공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 로봇들이 쌓이면 답이 안나오는 상황이 된다.



◈ 공략의 난이도를 올리는 원인, 게일 포스

공중에 떠다니는 게일 포스는 지속적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며 플레이어를 방해한다. 지속 시간이 다 될때까지 피해다니려고 해도 칼레이아가 바로 다시 소환하기 때문에 게일 포스는 나오는 즉시 바로바로 처리해야 한다.

게일포스를 상대하다가 바이퍼, 스패로우 팩토리의 공격을 맞게 된다면 순식간에 HP를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칼레이아의 위치를 파악한 상태에서 게일 포스를 처리하는 것이 포인트.


▲ 시도때도 없이 짜증나게 만드는 게일 포스.



■ 공략 포인트

1. 게일 포스는 최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2. 스패로우 팩토리는 공격력이 높지만 체력이 낮아 쉽게 파괴할 수 있다.

3. 범위가 넓은 스킬로 로봇과 칼레이아를 같이 공격하는 식으로 공략하는 것이 안전하다.


▣ 오락가락 칼레이아 룩






■ 절망의 탑 37층 - 강철허벅지 쥬리




슈퍼아머 상태로 사용하는 3연속 로킥은 강철허벅지 쥬리의 상징과도 같은 공격이다. 비트 드라이브를 제외하고 무슨 스킬을 사용하던 로킥 3연타 이후에 연계를 이어가며, 경직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한 대라도 맞았다간 모든 공격을 허용하게 된다.

항상 슈퍼아머 상태가 유지되지만, 스트라이커 APC의 특성상 X축으로 정직하게 따라오기 때문에 점프나 Y축 회피 등으로 쉽게 공격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렇게 도망다니면서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리면서 천천히 공략한다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 모든 연계의 시작, 3연속 로킥!

방 입장 시 쥬리는 가장 먼저 슈퍼아머를 사용하며,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위해 돌진해 온다. 근접했을 경우 로킥 3번에 이어서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 주로 해머킥, 본 크러셔, 라이징 너클을 사용하고, 단독으로 비트 드라이브를 사용하기도 한다.

로킥을 명중시키기 위해 플레이어를 따라오게 되는데, 쥬리의 이동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도망다닐 수 있다. 항상 슈퍼아머 상태라고 해도 도망치기가 쉽기 때문에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모아 큰 스킬을 사용하는 식으로 운영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 슉! 슉! 슉! 리듬감이 느껴지는 3연속 로킥.

▲ 단독으로 비트 드라이브를 사용하기도 한다.


■ 공략 포인트

1. 쥬리는 항상 슈퍼아머 상태며, 3연속 로킥 이후에 스킬을 사용한다.

2. 공격 범위가 좁고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쉽게 공격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다.

3.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린 후에 한 번에 처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


▣ 강철허벅지 쥬리 룩






■ 절망의 탑 38층 - 윌 스트롱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층이다. 윌 스트롱은 입장 시 전류가 흐르는 토템을 설치하며, 토템 주변에 있을 경우 지속적인 피해를 입는다. 때문에 싸울 수 있는 영역이 한정되어 있고, 당황한 플레이어에게 선사하는 점프 내려찍기 공격은 그야말로 지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처법을 알고 나면 의외로 어렵지 않게 클리어가 가능한 APC다. 전류 토템은 직접 공격으로 파괴해 들어오는 대미지를 차단할 수 있으며, 강력한 점프 내려찍기는 낙하 타이밍에 점프로 간단히 회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무적 상태로 사용하는 크로스모어만 조심한다면 윌 스트롱에게 공격당할 일은 거의 없다.


◈ 지속적인 대미지를 입는 자기장 토템

윌 스트롱이 설치한 토템의 주변에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감전 대미지를 입는다. 들어오는 대미지가 적지 않은 편이므로 될 수 있다면 맵의 바깥 부분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만일 자신의 캐릭터의 아이템 수준이 어느정도 갖춰진 상태라면 윌 스트롱의 토템을 파괴하는 것도 가능하다.

토템에 일정 대미지 이상을 줬을 경우 겉으로는 달라지는 것이 없어 보이지만, 감전 대미지가 들어오지 않게 되므로 맵의 제한 없이 전투를 진행하고 싶다면 빠르게 토템을 파괴하는 것도 좋은 방법.


▲ 감전 범위 밖에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 토템을 파괴하면 더이상 감전 대미지가 들어오지 않는다.




◈ 회피 방법 숙지가 핵심! 점프 낙하 공격

윌 스트롱은 플레이어와 어느정도 거리가 벌어졌을 경우 준비 자세를 취하고 플레이어 위치로 점프 낙하 공격을 사용한다. 공격속도가 빠르고 대미지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피하는 방법을 잘 모를 경우 38층 클리어에 실패하고 좌절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윌 스트롱의 점프 낙하 패턴은 같이 점프를 하는 것으로 간단히 회피할 수 있다. 내려찍는 그 순간에는 무방비 상태이기 때문에 바베큐나 블랙 망토 등으로 내려오는 윌 스트롱을 오히려 잡아내는 것도 가능하다. 점프 타이밍은 윌 스트롱이 준비 자세를 잡고 점프를 할 때 동시에 뛰는 것.


▲ 윌 스트롱이 점프할 때 같이 점프하는 것이 포인트.


■ 공략 포인트

1. 윌 스트롱이 설치한 윌 드라이버는 파괴할 수 있다.

2. 크로스모어 공격을 사용할 때는 무적 상태가 된다.

3. 윌 스트롱은 상태이상이 거의 걸리지 않는다.

4. 점프 내려찍기 사용 시 같이 점프를 하는 방식으로 쉽게 회피가 가능하다.


▣ 윌 스트롱 룩






■ 절망의 탑 39층 - 불 붙은 구두 아리에




이름답게 체술 계열 스킬을 주로 사용한다. 탑스핀부터 시작되는 소닉 스파이크가 주력 스킬이며, 그 외에 마릴린 로즈나 니들 소배트도 사용한다. 이동 속도가 굉장히 빨라 도망다니는 것이 쉽지는 않고, 사격 계열 스킬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거너라기 보다는 근접 격투가라고 보는 것이 더 편할 듯.

몸무게가 가벼워 공중 콤보를 쉽게 넣을 수 있으며, 아리에의 체술 스킬에 슈퍼아머가 없어 어퍼 계열 스킬로 쉽게 카운터치는 것이 가능하다. Y축 위주로 띄우기 스킬을 사용해 콤보를 이어간다면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는 아리에는 버티지 못하고 금방 쓰러질 것이다.


◈ 근접 전투 전문! 탑스핀, 소닉 스파이크, 니들 소배트, 마릴린 로즈

아리에는 가끔씩 사용하는 스프리건을 제외하고는 총을 사용하는 스킬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주로 탑스핀과 니들 소배트, 마릴린 로즈를 이용한 근접 전투를 펼치며, 단일 스킬 위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한 공격 연계는 하지 않는다.

체술 스킬의 대미지가 하나하나 높지만, 연속으로 공격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렇게 위협이 되지는 않는 수준. 몸무게가 가벼워 공중 콤보로 큰 대미지를 주는 것도 가능하고, 원거리 공격이 전혀 없으므로 견제용 스킬 위주로 다가오지 못하게 할 경우 거의 피해를 입지 않고 클리어할 수도 있다.


▲ 체술 스킬만 사용하기 때문에 공략 자체는 굉장히 쉽다.

▲ 들고있는 무기의 효과로 추정되는 공격 시 구속 효과.



■ 공략 포인트

1. 아리에는 오로지 체술 스킬만 사용한다.

2. 몸무게가 가볍고 슈퍼아머 스킬이 부족해 공격을 카운터치기 쉽다.


▣ 불붙은구두 아리에 룩






■ 절망의 탑 40층 - 유저 APC

절망의 탑 10층 단위의 맵에는 유저 APC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지정된 유저 APC는 다음 점검인 목요일까지 해당 층의 주인으로써 플레이어를 막아서며 간혹 자기 자신과 싸우는 일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레벨과 공격력이 정해진 일반적인 절망의 탑 APC와는 다르게 유저의 장비, 스탯을 그대로 이어받아 나타나므로 피격 대미지를 반사하는 '트리니티 이터니아', 강력한 번개를 부르는 '폭풍의 역살'같은 아이템을 착용한 유저가 복사될 경우 그야말로 지옥같은 구간이 될 수도 있다.

랜덤 APC로 여귀검사, 나이트, 외전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고 주의해야할 캐릭터로는 발도와 툼스톤으로 대부분의 캐릭터를 한 방에 보내는 남귀검사, 액셀 스트라이크로 보이지 않는 범위까지 잡아채는 도적이 있다.


▲ 40층은 어떤 APC가 기다리고 있을까?



◈ 랜덤 유저 APC ( 여격투가 )

강력한 한방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여격투가 APC. 근접해서 사용하는 사자후는 세팅이 되어있는 캐릭터라도 단 한번에 코인을 쓰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근접한 상태에서만 사자후를 사용하며, 그 외의 스킬은 금강쇄를 제외하고 공격력이 높지 않아 원거리 위주의 스킬로 공략한다면 사자후를 보지 않고 쉽게 처치할 수 있다.


▲ 한 번에 체력이 확 줄어버리는 사자후 공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