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레벨인 40이 되면 최종 장비 아이템을 맞추고 싶은 욕심과 고민에 빠지게 된다. 레벨업을 하면서 계속 장비 아이템을 바꿔야 한다는 고민이 사라지는 시점이고, 좋은 수준의 장비 아이템을 갖추면 꽤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40레벨 장비 아이템은 총 2개의 티어로 구분된다. 성능에 따른 구분으로 티어1 보다는 티어2 가 조금 더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면 티어2 장비 아이템에 욕심을 보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재료 수집, 제작에 필요한 시간 등으로 인해 티어2 장비 획득 난이도는 꽤나 높은 편이다. 그렇다고 이전에 쓰던 장비 아이템을 계속 쓰고 있을 수는 없는 일. 이런 현상에 따라 티어1 장비 아이템은 40레벨 달성 후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최선의 선택으로 손 꼽히고 있기도 하다.

티어1 장비는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주 재료와 보조 재료를 이용해 제작하는 방법, 평판 상인의 레시피를 구매해 제작하거나 결투장 포인트(VP)나 보스 인장으로 재료를 구매해 만드는 방법 등이 있다. 장비의 부위별로 사용할 수 있는 제작방법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각 제작 방법을 파악해 자신의 상황에 맞춰 선택하면서 티어1 장비를 마련하면 된다.

▲ 재료에 구분되어 있는 티어와 완성 장비의 성능 차이

▲ 같은 부위라도 티어와 제작 방법에 따른 장비들이 있다


◆ 무기는 우선 직업별 장비로 제작하자

40레벨 티어1 무기는 PVE를 통한 재료 수급, PVP를 통한 재료 수급으로 나뉜다. 둘 모두 각각의 방식으로 재료를 수급하여 제작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재료의 종류 및 제작 아이템에 대한 결과물은 전혀 다르다.

PVE를 통한 제작은 39~40레벨의 매우 어려움 스테이지의 보스 몬스터에게서 나오는 길들여진 양의 손잡이 파편을 주 재료로 사용한다. 얻기 까다로웠던 부 재료인 빛나는 결정도 현재 시세가 많이 내렸기 때문에 주 재료를 다 모을 때까지 나오지 않는다면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희미한 영혼의 티끌과 질좋은 잔해는 꾸준한 몬스터 카드 탐사와 아이템 분해를 해왔다면 준비하는데 큰 문제없을 것이다.

이렇게 제작한 티어1 무기는 각기 다른 이름과 세트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세트 효과는 2세트부터 7세트까지 매 단계마다 존재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세트 효과가 있는 부위만큼 추가적으로 방어구와 장신구를 제작해 세트 효과를 누리는 방법도 있다.

PVP를 통한 재료 수급은 결투장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포인트를 통해 재료를 얻고 이를 통해 제작하는 방식이다. 가장 큰 특징은 티어2 무기까지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PVE와는 달리 매칭이 이루어져야 결투장 진입이 가능하고, 그 결과를 통해 포인트를 획득하는 방식이라 시간 및 결투장 참여 수에 따라 재료 수급에 필요한 시간이 유동적으로 변하게 된다. PVE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을 감안하는 것이 좋다.

▲ 직업별로 원하는 세트 효과를 위해서는 몇 부위가 필요한지 알아두자

▲ 같은 물품도 가격 폭이 크기 때문에 최저가를 찾아서 구매하자


◆ 세트 효과, 옵션 1개 선택 등 다양한 선택지를 가진 방어구

티어1 방어구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은 스테이지를 돌아 보스 몬스터를 잡아서 얻는 재료와 보스 인장을 통해 만드는 방법 2가지와 평판 상인에게 레시피를 구매해 만드는 방법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보스 인장을 모아 만드는 것이다. 40레벨 스테이지의 어려움 난이도의 보스 몬스터는 1개, 매우 어려움 난이도 보스 몬스터는 2개와 함께 직업별 방어구 제작 재료를 준다. 이 중 보스 인장은 모은 후, 아넬로 마을 8시 쪽에 위치한 길드 관리인 레널드의 인장 상점에서 주 재료로 교환해 제작을 할 수 있다.

▲ 레널드를 클릭하면 인장 상점 메뉴가 있다

▲ 인장 상점에서는 각 부위 주 재료와 필요 보스 인장 개수 확인이 가능하다


스테이지를 돌아 보스 몬스터를 잡기만 하면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어 획득 난이도가 쉽고 운이라는 요소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제작 방법이다.

만약 보스 인장과 함께 나오는 직업별 방어구 재료가 필요 인장 개수보다 먼저 모이거나, 세트 효과를 많이 보고 싶다면 직업별 방어구 제작으로 방향을 바꾸는 효율적인 방어구 세팅도 할 수 있다.

보스 인장 제작 방어구는 티어2까지 존재하는데 제작 재료로 티어1 보스 인장 장비를 분해해서 얻을 수 있는 승리의 인장이라는 재료를 필요로 한다. 티어1 장비를 사용하다가 분해하여 추가 재료와 함께 티어2 장비를 제작하는게 가능한 것이다. 보스 인장을 얻는 스테이지는 '파괴된 화형장' 스테이지를 추천한다. 보스 몬스터가 총 5마리 등장해 한 번 돌 때마다 보스 인장을 10개씩 모을 수 있어 매우 인기가 좋은 스테이지다.

▲ 세트 옵션이 탐난다면 직업별 방어구를 제작하자

▲ 티어1 보스 인장 아이템 분해로 얻을 수 있는 승리의 인장


방어구 제작 전문가라면 인장 상점 옆에 있는 평판 상인 케인에게 구매한 레시피로 배우는 방어구를 노리는 것도 좋다. 제작할 때 원하는 옵션을 1개 선택할 수 있어 무작위 옵션의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다만 평판 점수를 올리는데에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평판 점수는 스테이지 정보에 뜨는 해당 평판 맵을 공략하면서 얻거나, 30레벨 이상이 되면 등장하는 반복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인 신뢰의 증표를 사용해 개당 300점씩 올릴 수 있다. 현재 퀘스트 아이템은 보통 난이도에서만 나오니 난이도를 선택할 때 주의하자.

▲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명시되어 있다

▲ 각 진영별로 모두 수행 가능한 신뢰의 증표 획득 퀘스트


◆ 많은 재료가 부담되면 특수 스테이지도 좋은 선택이 되는 장신구

장신구는 목걸이, 귀걸이, 반지의 부위로 나뉘며 모든 부위는 보스 인장과 평판 레시피를 통해 제작이 가능하다. 추가로 목걸이는 불사의 전당에서 얻는 재료로 만드는 게 가능하고, 귀걸이는 39레벨 ~ 40레벨의 매우 어려움 보스 몬스터가 주는 재료로 제작할 수 있다. 반지는 하늘빛 유적 클리어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지급하는 포인트로 하늘빛 상인에게 재료를 구매해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보스 인장을 이용해 만드는 장신구의 경우 티어1 이 존재하지 않아 바로 티어2로 제작이 가능하다는 큰 메리트가 있어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티어2 방어구를 제작할 때처럼 승리의 인장이 재료로 들어가기 때문에 여분이 없다면 티어1 장비를 분해해야 한다는 점과 그로 인하여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보스 인장과 부 재료는 감당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할 것이다.

보스 인장을 얻으면서 함께 얻을 수 있는 주 재료로는 직업별 귀걸이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세트 효과를 노리거나, 재료가 먼저 모일 경우 만드는 것이 좋다. 평판 레시피도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장신구 제작 전문가라면 옵션 1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레시피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면 충분히 고려해볼 만하다.

▲ 인장 상점에서 바로 티어2 재료템 구입이 가능하다

▲ 부족한 세트의 마지막 1부위를 채워준다


불사의 전당, 하늘빛 유적 같은 특수 스테이지를 통해서 만들 수 있는 목걸이와 반지의 경우, 하위 단계의 장비 자체를 다음 단계 장비 아이템의 재료로 사용하거나 분해해서 나오는 재료를 사용하여 티어1로 만든다. 특히 하늘빛 유적으로 만드는 반지는 24레벨부터 계속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므로 저레벨부터 이용하는 것도 좋다.

평판 점수를 올리거나 보스 인장과 부 재료 준비에 부담을 느끼는 유저라면 꾸준하게 특수 스테이지들을 이용하여 차근차근 장신구를 제작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 하위 장비 아이템 자체가 재료가 되는 불사의 전당 티어1 목걸이

▲ 24레벨부터 꾸준히 업그레이드 하는 하늘빛 유적 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