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 부족의 구시대적인 사회 구조 때문에, 가란은 그녀의 걸출한 전술적 재능을 선보일 기회가 전혀 없었습니다.

마침내 강철 호드의 해군 부대가 자원 입대를 받았을 때 가장 먼저 지원한 그녀는, 전투에서 거듭 승리하며 강철 호드 함대의 제독까지 진급했고 마라크와 소르카를 그녀의 부관으로 선임했습니다.

이 강철의 여전사들은 지금까지 전투에서 만나는 모든 적을 박살 냈습니다.




◎ 공략의 기초, 전투 흐름 파악


강철의 여전사들 전투 흐름은 2가지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는 생명력이 제일 낮은 여전사가 무쌍호 위로 올라가서 부두에 폭격을 가하는 무쌍호 단계로 무쌍호 위에 있는 갑판원을 처치하고 주포에 장전되는 폭탄을 터트려야 전멸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여전사들 중에 한 명의 생명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강철 분노 100 획득 및 20초마다 공격력이 5% 증가하는 강철 의지가 활성화되는 20~0% 단계입니다.


▲ 여전사 한 명의 생명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화끈하게 몰아친다!


따라서 강철의 여전사들 전투는 100~20%, 20~0% 구간으로 나눠 택틱을 구성해야 하며, 주기적(전투 시작 후 1분, 첫 무쌍호 단계 이후 3분)으로 전환되는 무쌍호 단계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번째 무쌍호 탑승 단계에 여전사들의 생명력을 20%대로 유지하고, 무쌍호 단계가 끝나면 세 명의 여전사를 한 명씩 처치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공격대원에게 광역 피해를 주는 마라크, 경련의 그림자나 어둠의 사냥 등 개별 공격대원에게 높은 피해를 주는 소르카 순서로 처리한 후 제일 마지막에 가란을 마무리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100~20% 단계, 무쌍호 단계, 20~0% 단계로 나눠서 각 단계별 전투 흐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00~20% 단계

100~20% 단계에는 속사, 칼날 돌진, 피의 의식에 대처하는 요령을 숙지해야 합니다.


□ 피의 의식과 속사

피의 여전사 마라크가 사용하는 피의 의식과 제독 가란의 속사는 탱커를 제외한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피의 의식은 마라크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이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높은 물리 피해를 입힌 후 해당 방향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주고, 속사는 대상 공격대원의 위치를 추적해서 범위 피해를 주는 고성능 탄환을 주기적으로 발사합니다.

피의 의식과 속사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지정된 위치나 다른 공격대원이 없는 쪽으로 이동해서 공격대에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피의 의식은 제일 가까이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높은 물리 피해를 주므로 이동 위치를 미리 정해둬서 탱커가 피의 의식 범위 안에 제일 가까이 설 필요가 있습니다.


▲ 속사에 대처하는 건 공략의 기본



□ 칼날 돌진

집행자 소르카가 사용하는 칼날 돌진은 피의 의식이나 속사처럼 무작위 공격대원을 대상으로 피해를 준다는 점은 같지만, 목표 대상과 대상 주변 8미터 내에 있는 공격대원, 탱커에게 피해를 입힌다는 것이 다릅니다.

따라서 칼날 돌진의 피해를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공격대가 산개하는 편이 좋으나 피의 의식이나 속사보다 피해량 자체가 높지 않으므로 택틱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관통 사격

관통 사격은 가란의 강철 의지가 30이 되면 사용하는 기술로 무작위 공격대원과 가란 사이에 있는 공격대원들에게 높은 물리 피해를 균등하게 나눠 입힙니다. 관통 사격의 이펙트는 빨간색 직선으로 표시되니 마라크의 피의 의식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관통 사격 대상자와 가란 사이에 최소 5명 이상의 공격대원이 들어와 피해를 나누는 편이 좋은데, 사제의 유령 가면이나 사냥꾼의 죽은척하기 등 대상 지정이 일시적으로 사라지는 기술을 사용하면 관통 사격의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 관통 사격의 이펙트와 피의 의식 이펙트를 구분할 것


□ 경련의 그림자

경련의 그림자는 소르카의 강철 의지가 30이 되면 사용하는 기술로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약화 효과를 거는데, 5중첩으로 2초마다 중첩당 피해를 입히고 1개 중첩 씩 제거됩니다.

즉, 약화 효과에 걸리면 처음에는 높은 피해를 입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부분으로는 마법 해제를 할 경우 중첩당 피해를 해제한 공격대원에게 준다는 점입니다.


□ 피에 젖은 심장추적자

피에 젖은 심장추적자는 마라크의 강철 의지가 30이 되면 사용하는 기술로 무작위 공격대원 3명에게 도끼를 던져 피해를 줍니다. 이 기술로 입는 피해를 최소로 줄이기 위해서는 마라크를 기준으로 최대한 멀리 이동해야 합니다.


■ 무쌍호 단계

무쌍호 단계에 돌입하면 적재용 사슬을 이용해 무쌍호 갑판 위로 올라가는 특별임무 파티와 부두에 남은 파티로 나뉩니다.


□ 부두에 남은 파티

부두에 남은 파티는 무쌍호 주포를 가동하기 위해 이동한 여전사를 제외한 나머지 두 명의 여전사와 전투를 벌이면서 무쌍호 주포에서 발사하는 폭탄을 피해야 합니다.

무쌍호 주포 폭격은 부두에 폭탄이 떨어지는 폭탄 충격, 일정 시간 후 폭발하여 주변 7미터에 피해를 주는 폭발 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이러한 폭탄 충격-폭발 단계는 부두 전체에 동시에 떨어지는 게 아니라 2번으로 나눠 떨어지므로 1~2번 폭탄 위치를 확인하면서 이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 포격을 피하면서 남아있는 여전사의 기술에 대처하라!


무쌍호 단계에 부두에 남은 여전사들이 사용하는 기술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 속사, 관통 사격, 피의 의식 등 무쌍호 주포 폭격으로 이동할 공간이 협소하더라도 해당 기술에 걸린 공격대원은 택틱에 맞게 정확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특히 관통 사격의 경우에는 주포 폭격을 피하느라 일정 수 이상의 공격대원이 사선 위에 올라서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위에서 설명한 유령 가면, 죽은척하기 등으로 기술을 취소시키고, 그러한 기술이 없는 직업이 대상이라면 성기사의 보호의 손길을 이용하면 관통 사격이 발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20% 이후에 공격력이 증가한 관통 사격은 공격대원이 피해를 나눠 받기 어려우니 보호의 손길을 적절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시간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관통 사격을 취소할 수 있는 직업이 걸리면 이득



□ 무쌍호 갑판에서는 무슨 일이?

무쌍호 단계에 어떤 여전사가 무쌍호로 이동했는가에 따라 갑판 위에 등장하는 몬스터가 달라집니다.

소르카과 마라크가 무쌍호로 이동했을 경우 1탱커 1힐러 4딜러(차단 기술이 가능한 직업)로, 가란이 무쌍호로 이동했을 경우 1힐러 5딜러로 특별 임무 파티를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란이 무쌍호에 탑승하면 욱타르와 로그가 생성됩니다. 로그가 사용하는 대지의 보호막을 교대로 차단하면서 욱타르를 처치하면 폭탄 더미를 클릭할 수 있으며 이후 무쌍호 단계가 종료합니다.


▲ 대지의 보호막을 차단하면서 욱타르 처치!(이미지 출처 : youtube / Methodwow)


마라크의 경우에는 공격대원의 발밑에 주기적으로 타락한 피의 웅덩이를 생성하는 오라를 내뱉는 우크로그를 상대하는데, 빨간색 바닥이 생겼다고 바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1~2초 정도 간격을 두고 촘촘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습니다.


▲ 바닥에 생성된 피의 웅덩이는 1~2초 후에 피해를 준다.(이미지 출처 : youtube / Methodwow)


소르카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강철 적출자를 부르는 고라크와 전투를 벌이는데, 강철 적출자는 무작위 대상에게 시선을 고정해 공격하므로 치유에 신경쓰면서 고라크를 처치하면 됩니다.


▲ 고라크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관건!(이미지 출처 : youtube / Methodwow)




■ 20~0% 단계

20~0% 단계는 여전사 중의 한 명이라도 생명력이 20% 이하로 내려갈 경우 강철 의지가 활성화되면서 20초마다 5%씩 공격력이 증가하고 포탑 설치, 핏빛 일격, 어둠의 사냥을 추가로 사용하므로 총 9개의 기술에 대처하는 요령을 숙지해야 합니다.


□ 포탑 설치

가란은 부두의 무작위 위치로 이동해 통솔자의 포탑을 설치하는데, 포탑은 설치된 지점을 기준으로 360도 회전하면서 포격을 발사합니다. 이 포격에 맞을 경우 8초 동안 매초 피해를 입는 데다가 효과가 중첩되므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탱커와 근거리 딜러가 있는 위치에 포탑이 설치되면 포탄 간의 간격이 좁아 한 번에 높은 중첩이 쌓일 수 있으니 탱커는 포탑이 발사하기 전에 빠르게 탱킹 위치를 옮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 포탑이 회전하면서 발사하는 포탄은 거리가 멀수록 피하기 쉽다.


□ 핏빛 일격

마라크는 탱커에게 핏빛 일격을 사용하는데, 주 대상에게 입힌 피해 일부분을 복제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마라크를 탱킹하는 탱커에게 생존기 및 외부 생존기를 연계해서 공격대 전체가 받는 피해를 최소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핏빛 일격은 탱커에게 피해 감소 효과를 넣어 최소로 줄이자!


□ 어둠의 사냥

소르카는 무작위 공격대원을 사냥 대상으로 선택한 후 높은 피해를 주므로 수양 사제나 신성 성기사처럼 피해를 흡수할 수 있는 기술을 미리 걸어두는 편이 좋습니다. 어둠의 사냥을 버텨내더라도 이후에 이어지는 핏빛 일격, 피의 의식 등 여전사들의 다른 기술에 맞아 죽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0초마다 5%씩 공격력이 증가하는 강철 의지가 쌓일수록 어둠의 사냥의 피해가 높아지므로 이를 고려해서 대상자는 피해를 줄이는 기술을 사용, 생명력 복구가 될 동안 다른 기술에 맞지 않도록 위치 선정 등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어둠의 사냥 대상에게는 미리 보호막을 넣어두자.


■ 공격대 구성

- 30인 기준 : 2탱, 7힐, 21딜러
- 25인 기준 : 2탱, 6힐, 17딜러
- 20인 기준 : 2탱, 5힐, 13딜러
- 10인 기준 : 2탱, 3힐, 5딜러


■ 특별 임무 파티 구성

가란 : 1힐러 5딜러(차단 가능 직업 포함)
마라크 : 1탱커 1힐러 4딜러(잦은 이동에 큰 영향이 없는 직업 위주)
소르카 : 1탱커 1힐러 4딜러





◎ 공략의 핵심,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 포격을 피하는 방법을 숙지하라!

- 폭격 방식 : 여전사 중 한 명이 함선의 주포로 선착장을 일제 폭격합니다. 첫 번째 폭격이 끝난 후, 주포는 더 커다란 포탄을 선착장에 발사합니다.
폭탄 충격 : 폭탄이 지면에 떨어질 때 주위의 플레이어들에게 72,266(일반)/103,238(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폭발 단계 : 폭발하며 7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103,238(일반)/206,477(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피의 의식과 속사 유도는 능숙하게!

- 속사 : 제독 가란이 소총으로 플레이어를 추적하며 수차례 고성능 탄환을 연사합니다. 연사마다 충격 지점으로부터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대상에게 72,266(일반)/103,238(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피의 의식 : 마라크가 45미터 내의 플레이어를 목표로 지정한 뒤, 마라크 전방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3,238(일반, 영웅)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결정화된 피 : 피의 의식에 영향받는 플레이어 중 마라크에게서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185,829(일반)/309,199(영웅)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피의 의식 유도 및 탱커 위치 선정이 중요


▲ 속사 대상자는 공격대원이 없는 공간으로 이동


▲ 무쌍호 단계에 오는 속사는 주변 공격대원 위치를 보고 이동하자.



■ 피에 젖은 심장추적자의 피해를 최소로 줄여라.

- 피에 젖은 심장추적자 : 튕기는 도끼를 던져 3명의 대상에게 최대 295,262(일반)/412,954(영웅)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끼가 이동할수록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마라크는 강철 분노가 30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포탑의 공격을 피하라!

- 포탑 설치 : 제독 가란이 자동식 통솔자의 포탑을 설치합니다. 이 포탑은 원형을 그리며 포탄을 발사합니다.

통솔자의 포격에 맞은 플레이어는 8초 동안 1초마다 25,810(일반)/36,133(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가란은 강철 분노가 100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탄막 슈팅 게임, 다들 한 번쯤은 해봤잖아요?


▲ 근거리에 설치될 경우 탱커가 탱킹 위치를 조절하는 게 좋다.


■ 역할별 주의사항 요약

□ 공통

- 포격이 시전되면 침착하게 이동해서 피해 최소화

- 피의 의식 및 속사 대상자의 이동 동선을 기억할 것

- 모여야 하는 관통 사격에는 효과 범위 내로 빠르게 이동

- 피에 젖은 심장추적자에 걸리면 마라크를 기준으로 최대한 멀리 떨어질 것

- 포탑과 거리가 멀수록 포탄 간의 간격이 넓으니 침착하게 피할 것


□ 힐러

- 경련의 그림자는 해제하지 않거나 낮은 중첩에 해제

- 어둠의 사냥 대상자의 생명력을 빠르게 복구

- 핏빛 일격 시 공격대 전체 피해가 들어오니 생명력 복구에 주력, 추가로 탱커에게 피해 감소 효과를 연계할 수 있도록 할 것


□ 탱커

- 피의 의식이 걸린 대상보다 마라크에게 더 가깝게 설 수 있도록 위치 선정

- 핏빛 일격 사용 시 생존기 연계로 공격대 전체 피해를 낮출 것





◎ 전멸하는 이유는?


■ 20% 이후로 도저히 버틸 수가 없습니다.

강철의 여전사들 전투는 일반적으로 3번의 무쌍호 단계를 보게 되므로 약 10분가량의 장기전입니다.

20% 이후로는 20초마다 공격력이 5% 증가하는데, 2분 이상 넘어가게 될 경우 마라크의 핏빛 일격으로 공격대 전체가 높은 피해를 받게 되고 피의 의식, 속사, 칼날 돌진 등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를 복구하기 어려운 상황에 부닥칩니다.

따라서 피할 수 없는 피해를 주는 기술을 사용하는 여전사를 먼저 처리하고 공격력이 증가하더라도 공격대 전멸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여전사를 남겨두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첫 번째로는 핏빛 일격, 피의 의식 등 공격대원 전체에 피해를 주는 마라크를, 두 번째로는 대상 주변 광역 피해나 단일로 높은 피해를 주는 칼날 돌진, 피에 젖은 심장 추적자, 어둠의 사냥를 시전하는 소르카를, 마지막으로 속사, 관통 사격, 포탑 설치처럼 피해를 받지 않거나 최소 인원에게만 영향을 주는 가란을 처치하는 순서로 택틱을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포탑의 포탄에 너무 큰 피해를 입을 경우 가란을 먼저 처치하고 마라크와 소르카가 입히는 피해를 최대한 치유로 버티는 것도 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마라크와 소르카의 기술 피해가 올라간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 핏빛 일격으로 생명력이 낮아진 상태에서 다른 기술을 맞으면 위험!



■ 무쌍호 단계가 끝나지 않아요!

무쌍호 단계는 특별 임무 파티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갑판원들을 처치하고 폭탄 더미를 클릭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단계를 빨리 끝낼수록 다음 무쌍호 단계까지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가란 탑승 시에는 전투 의무병 로그의 대지의 보호막을 순서대로 차단하고, 소르카 탑승 시에는 고라크를 빠르게 처치하고, 마라크 탑승 시에는 바닥에 생성되는 타락한 피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이동에 신경써야 합니다.




◎ 적을 알면 백전백승, 공략 동영상 살펴보기


■ Method 강철의 여전사들 영웅 난이도 사냥꾼 시점




■ SSC CREW 강철의 여전사들 영웅 난이도 보호 성기사 시점






◎ 무슨 아이템을 드랍하나?


■ 일반 난이도

이름부위방어구아이템레벨능력치
강철 정복자 건틀릿토큰100
소르카의 사슬주먹한손 장비장착 무기670민첩성 104, 체력 156, 가속 58, 특화 76
가란의 무자비한 창 발사기원거리 장비670민첩성 104, 체력 156, 특화 75, 연속타격 59
강철 제압자 건틀릿토큰100
갑판원의 밧줄 허리띠허리670지능 182, 체력 273, 치명타 및 극대화 104, 연속타격 132
피회오리 팔보호구손목사슬670민첩성 또는 지능 136, 체력 204, 특화 89, 연속타격 92
경련의 그림자가 담긴 유리병장신구670힘 334
포탑 기술자의 바지다리670지능 242, 체력 364, 치명타 및 극대화 169, 특화 150
어둠사냥의 외투670민첩성 136, 체력 204, 치명타 및 극대화 86, 연속타격 93
핏빛 공포의 망토670힘 136, 체력 204, 치명타 및 극대화 82, 특화 96
콜로크나 - 피의 잔치주장비도끼670지능 104, 체력 156, 치명타 및 극대화 69, 연속타격 69, 주문력 1392
어둠사냥의 발보호대가죽670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특화 106, 연속타격 130
우쿠로그의 타락한 인장손가락670지능 136, 체력 204, 가속 92, 특화 89
강철 수호자 건틀릿토큰100
욱타르의 소리나는 고리 허리띠허리판금670힘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가속 109, 특화 128
피에 젖은 심장 보호대가슴판금670힘 또는 지능 242, 체력 364, 치명타 및 극대화 134, 특화 178
소르카의 밤그늘 수도두건머리가죽670민첩성 또는 지능 242, 체력 364, 특화 150, 연속타격 169



■ 영웅 난이도

이름부위방어구아이템레벨능력치
강철 정복자 건틀릿토큰100
소르카의 사슬주먹한손 장비장착 무기685민첩성 119, 체력 179, 가속 66, 특화 88
가란의 무자비한 창 발사기원거리 장비685민첩성 119, 체력 179, 특화 86, 연속타격 68
강철 제압자 건틀릿토큰100
갑판원의 밧줄 허리띠허리685지능 209, 체력 314, 치명타 및 극대화 119, 연속타격 152
피회오리 팔보호구손목사슬685민첩성 또는 지능 157, 체력 235, 특화 102, 연속타격 106
경련의 그림자가 담긴 유리병장신구685힘 385
포탑 기술자의 바지다리685지능 279, 체력 418, 치명타 및 극대화 194, 특화 172
어둠사냥의 외투685민첩성 157, 체력 235, 치명타 및 극대화 99, 연속타격 108
핏빛 공포의 망토685힘 157, 체력 235, 치명타 및 극대화 94, 특화 111
콜로크나 - 피의 잔치주장비도끼685지능 119, 체력 179, 치명타 및 극대화 80, 연속타격 80, 주문력 1595
어둠사냥의 발보호대가죽685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특화 122, 연속타격 150
우쿠로그의 타락한 인장손가락685지능 157, 체력 235, 가속 106, 특화 102
강철 수호자 건틀릿토큰100
욱타르의 소리나는 고리 허리띠허리판금685힘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가속 126, 특화 148
피에 젖은 심장 보호대가슴판금685힘 또는 지능 279, 체력 418, 치명타 및 극대화 154, 특화 204
소르카의 밤그늘 수도두건머리가죽685민첩성 또는 지능 279, 체력 418, 특화 172, 연속타격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