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형제인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부족 최강의 싸움군으로 길러지고 훈련받았습니다. 둘은 전투에서 승승장구하며 수많은 공적을 쌓았지만, 운명은 그들에게 다른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막고라 의식에서 서로에게 칼을 겨누는 것을 거부한 이들은 부족에서 죽어가는 채로 버려졌습니다. 하지만 형제는 드레노어의 잔인한 환경에서 살아남았습니다.
이제 강철 호드의 부름을 받은 불굴의 형제 전사는 강력한 전쟁 기계들과 함게 새로운 안식처를 발견했습니다.
◎ 공략의 기초, 전투 흐름 파악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입은 피해량만큼 분노가 차오르며, 분노가 증가할수록 공격력이 증가하고 기술 사용 빈도가 늘어나게 됩니다.
전투를 시작하면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모두 작업장에 내려와 상대하게됩니다. 둘은 체력이 80%, 즉 분노가 20이 되면 한스가르가 작업장 위로 올라감과 동시에 프란조크는 주시 탱커를 대상으로 마비시키는 메어꽂기를 사용합니다.
또한, 체력이 80%가 되면 운반 벨트가 움직이면서 불타는 철판이 밀려나오는데, 70%까지 체력을 소진시키면 불타는 철판 단계를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보스의 체력이 약 52~53%, 분노가 47이 되면 압착 단계가 시작되어 천장에 있는 압축기가 내려옵니다. 이 때에는 프란조크가 작업장 위로 올라가는데, 한스가르는 작업장에 남아 지속적인 몸통 박치기를 시전합니다.
압착 단계는 보스의 체력이 40%가 되면 종료되며 공격대원들의 전체적인 무빙으로 인해 딜/힐로스가 상당한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압착 단계를 빨리 종료시키기 위해서는 사냥꾼의 여우의 상과 드루이드의 쇄도의 포효를 묶어서 활용하거나 흑마법사의 관문을 통해 이동 및 주문 시전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압착 단계까지 완료되면 다시 프란조크가 내려오며 처음과 동일한 전투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후, 둘의 체력이 20%까지 내려가면 다시 불타는 철판 단계가 시작되며 체력이 10%가 되면 불타는 철판과 압축기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움직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영웅심/피의 욕망/시간 왜곡등은 주로 전투 시작과 동시에 시전, 그 효과를 최대로 발휘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압착 단계가 길어질수록 압축기에 의한 체력 손실 및 딜/힐로스가 크기 때문에 이러한 압축 단계를 빨리 넘기기 위해 활용하는것도 다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공격대 구성
- 30인 기준 : 2탱, 7힐, 21딜러
- 25인 기준 : 2탱, 6힐, 17딜러
- 20인 기준 : 2탱, 5힐, 13딜러
- 10인 기준 : 2탱, 3힐, 5딜러
※ 압착 단계에서의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원거리 딜러를 다수 배치
▣ 공격대 진형
공격대는 최초 전투 시 정중앙에 한 점으로 뭉쳐서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몸통 박치기로 생성되는 여진으로 인한 공격대 전체에 들어오는 피해량에 대해 빠른 복구를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분노가 쌓임에 따라 몸통 박치기를 시전, 해당 대상을 향해 도약해 대상이 받는 물리 피해를 증가시키고 여진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몸통 박치기는 위치에 따라 유도가 가능한데, 소수의 원거리 딜러와 힐러를 따로 공격대 외곽에 배치시켜 몸통 박치기를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공략의 핵심,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공략의 핵심 포인트!
■ 마비시키는 메어꽂기 시전 시 자체 생존기 활용 및 외부 생존기 지원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탱커에게 마비시키는 메어꽂기 기술을 시전합니다. 마비시키는 메어꽂기는 피해량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시전 대상의 최대 생명력 전체를 피해량으로 합니다.
이로 인해 탱커는 최대 체력 및 현재 체력의 여부에 상관없이 즉사 및 빈사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자체 생존기 및 외부 생존기의 지원을 통해 들어오는 피해량을 경감시킬 수 있게 됩니다.
마비시키는 메어꽂기는 탱커와 힐러간에 있어서 공략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며, 생존기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되느냐에 따라 탱커의 생존 여부를 결정짓습니다.
■ 프란조크가 훼방의 포효를 시전하면 주문 시전 중지
훼방의 포효의 시전이 완료되면 시전 중인 모든 마법의 시전이 중단되며, 몇 초 동안 해당 마법은 물론이고 동일한 계열의 마법을 시전할 수 없게 됩니다.
훼방의 포효는 원거리 캐스터 딜러 입장에서도 주의해야 하지만, 특히 힐러들에게 위협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힐러들의 치유 주문은 직업에 따라 모두 동일한 계열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사제/성기사 - 신성, 드루이드/주술사/수도사 - 자연) 훼방의 포효에 시전이 중단되면 모든 치유 주문을 시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원거리 캐스터 딜러와 힐러들은 반드시 시전을 중단하고 훼방의 포효의 시전이 끝날때까지 대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일, 공격대 내에 신성 성기사가 있다면, 헌신의 오라를 통해서 시전 차단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스가르와 프란조크와의 전투는 대부분이 물리 피해로 구성되어 있어 마법 피해를 감소시켜주는 헌신의 오라를 활용할 타이밍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훼방의 포효에 맞춰 헌신의 오라를 활용하면 주문 차단 효과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불타는 철판과 압축판 등 외부 환경 단계를 무사히 넘겨라!
■ 그슬리는 화상 : 벽면 격자에서 이글거리는 열기가 흘러나와 주위 적을 지져, 64,167(일반)/ 89,413(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압착(중요, 치명적) : 지붕에서 압축판이 떨어지며 주위 플레이어들을 짓뭉개 94,673(일반) / 126,231(영웅)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외부 환경 조건이 시작되면 공격대는 불타는 철판과 압축판으로부터 최대한 생존에 유의해야 합니다. 불타는 철판은 입구 방향에서 운반 벨트를 타고 천천히 내려오는데, 철판에 닿을 시 화염 마법 피해를 입게 됩니다.
불타는 철판이 내려오면 운반 벨트 사이의 움직이지 않는 틈에서 좌,우 짧은 움직임을 통해 이동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불타는 철판 단계가 끝나면 작업장 천장에 부착되어있는 압축판이 활성화됩니다. 압축판은 떨어지기 전, 낙하지점에 미리 표시되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반 벨트가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동하기 쉽지 않으며, 해당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면 압축판에 그대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만일, 움직이는 운반 벨트에서 이동하지 못한 상황이라면, 벽면에 설치된 격자를 통해 그슬리는 화상의 피해에 노출되기 때문에 빠르게 중앙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압축판은 불타는 철판과는 달리 물리 피해이기 때문에 으스러진 척추뼈 디버프가 남아있다면 더 큰 피해를 입게 되며, 공격대 내에 성기사가 있다면 보호의 손길을 통해서 피해를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압축판은 처음 압축이 이뤄진 곳에는 다음 압축이 시전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미 한 번 떨어진 위치로 빠르게 자리를 잡게 된다면 보다 쉽게 압축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철판 때와 마찬가지로 벨트 사이의 고정되어있는 틈새를 이용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몸통 박치기는 함께 맞지말고 혼자 떨어져서 맞을 것!
▷ 으스러진 척추뼈 : 무자비한 몸통 박치기를 가해, 대상이 받는 물리 피해를 30%만큼 증가시킵니다.
▷ 여진 : 잔혹한 충격파가 방을 휩쓸어, 공격대 전원에게 2초마다 15,779(일반) / 26,298(영웅)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몸통 박치기 대상이 된 공격대원의 근처에 있으면 함께 피해와 으스러진 척추뼈 디버프를 쌓게 됩니다. 으스러진 척추뼈는 받는 물리 피해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한스가르와 프란조크와의 전투에서 받는 피해는 불타는 철판과 그슬리는 화상 외에는 모두 물리 피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받는 물리 피해 증가 디버프가 쌓인 상태에서 기술 하나하나를 맞게된다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몸통 박치기와 동시에 여진을 통해서 공격대 전체에 광역 물리 피해가 가해지는데, 으스러진 척추뼈 디버프가 중첩되어있는 상황이라면 그 만큼 많은 체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는 압축기 단계가 아닌 상황에서 외부조를 지정해 몸통 박치기를 유도하는 이유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 역할별 간단 공략
■ 탱커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전투가 진행됨에 따라 흥분 상태가 되어 서서히 분노를 획득하게 됩니다. 분노가 차면 근접 공격력이 증가해 탱커에게 가해지는 피해량이 점점 높아져 보다 생존에 집중해야 합니다.
- 마비시키는 메어꽂기는 최대 생명력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생존기가 없다면 즉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존기는 아껴놨다가 마비시키는 메어꽂기 타이밍에 활용해야 합니다.
- 으스러진 척추뼈 디버프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압축에 맞을 경우, 순간적으로 높은 피해를 받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딜러
- 압축기 단계에서는 지속적으로 몸통 박치기가 날라오기 때문에 최대한 산개해 으스러진 척추뼈 디버프 중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압축기 단계에서는 근접 딜러들은 무리해서 딜을 하기보다는 생존에 유의하며, 원거리 역시 몸통 박치기로 인한 으스러진 척추뼈 디버프가 존재하기 때문에 압착으로부터 생존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 캐스터형 원거리 딜러들은 훼방의 포효가 시전되면 시전을 중단하고 시전이 완료될때까지 대기해야 합니다.
■ 힐러
- 프란조크의 훼방의 포효가 시전되면 시전 중인 기술과 동일한 계열의 기술을 몇 초 동안 시전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프란조크가 훼방의 포효의 시전하고 있다면 그 즉시 시전을 중단, 대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탱커에게 시전하는 마비시키는 메어꽂기는 탱커 최대 생명력의 피해를 입히며, 생존기의 도움이 없다면 그 즉시 즉사하거나 빈사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비시키는 메어꽂기를 시전할 때, 적절한 외부 생존기를 지원해 탱커의 급사를 막아야 합니다.
- 압착기 단계에서는 지속적인 몸통 박치기 - 여진 효과를 통해 공격대원 전체에게 광역 피해가 들어가기 때문에, 압착으로부터 생존함과 동시에 공격대 전체의 체력을 채워야 합니다.
◎ 전멸하는 이유는?
▣ 만피로 멀쩡하게 살아있던 탱커가 갑자기 왜 죽었죠?
바로 마비시키는 메어꽂기 기술로 인한 급사 때문입니다. 마비시키는 메어꽂기는 시전한 대상의 최대 체력만큼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탱커 입장에서는 체력이 가득 차 있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즉사 혹은 빈사 상태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마비시키는 메어꽂기에 의한 탱커의 급사가 계속되면, 탱커에게 소모되는 전투부활로 인해 환경 요소 단계에서 발생하는 사상자에 대한 대처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탱커의 자체 생존기는 물론이고 외부 생존기를 보유하고 있는 딜/힐러(전사-경계, 성기사-희생의 손길, 사제-고통 억제/수호 영혼, 드루이드-무쇠껍질, 수도사-기의 고치)들의 적절한 외부 생존기 지원이 이뤄져야 합니다.
▣ 압착 단계에서 많은 공격대원들이 몰살을 당합니다.
몸통 박치기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물리 피해와 함께 으스러진 척추뼈 디버프를 함께 받습니다. 이는 주변에 있는 대상에게도 함께 적용되는데, 으스러진 척추뼈의 중첩이 쌓일수록 더욱 높은 물리 피해를 입게 됩니다.
한스가르와 프란조크와의 전투는 물리 피해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으스러진 척추뼈 디버프를 통해 받는 물리 피해량이 증가한다면 보스 자체의 공격은 물론이고 압축기의 물리 피해에 더 큰 체력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압축기 단계에서는 공격대원 전체가 압축기를 피해 쉬지 않고 이동하기 때문에 몸통 박치기의 대상과 겹쳐 함께 맞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 압축기에 짓눌리거나 여진으로 인한 피해량이 점차 누적되 사상자가 발생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임의의 적에게 사용하는 해골파쇄 역시 으스러진 척추뼈의 영향을 받습니다. 해골파쇄의 피해량은 일반 난이도 기준으로도 9만 이상을 상회합니다. 만일 으스러진 척추뼈가 1중첩만 되더라도 40% 증가되어, 급사의 위험에 노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압착에 피해를 입거나, 해당 압착 범위를 벗어나기 힘든 상황이라면 자체 개인 생존기는 물론이고 생명석이나 치유 물약등을 활용해 피해 감소나 빠른 체력 회복에 신경 써야 합니다.
◎ 적을 알면 백전백승, 공략 동영상 살펴보기
■ 검은바위 용광로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공략 영상 - Method 공략 영상(영웅 난이도)
■ 검은바위 용광로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공략 영상 (영웅 난이도 / 탱커 - 방어 전사 시점)
■ 검은바위 용광로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공략 영상 (영웅 난이도 / 원거리 - 암흑 사제 시점)
◎ 무슨 아이템을 드랍하나?
■ 일반 난이도
이름 | 부위 | 방어구 | 아이템레벨 | 능력치 |
한스가르의 벼림망치 | 한손 장비 | 둔기 | 670 | 민첩성 104, 체력 156, 가속 75, 연속타격 59 |
눈에 띄는 금테 로브 | 가슴 | 천 | 670 | 지능 242, 체력 364, 치명타 및 극대화 146, 가속 171 |
목분쇄자 어깨보호대 | 어깨 | 사슬 | 670 | 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치명타 및 극대화 92, 특화 138 |
척추뼈 보호대 | 목 | 670 | 힘 136, 체력 204, 치명타 및 극대화 92, 가속 89 | |
여섯 눈의 고리 | 손가락 | 670 | 지능 136, 체력 204, 정신력 84, 연속타격 95 | |
끝없는 포효의 가슴보호대 | 가슴 | 사슬 | 670 | 민첩성 또는 지능 242, 체력 364, 특화 154, 유연성 166 |
거대 압착기 | 어깨 | 천 | 670 | 지능 182, 체력 273, 가속 112, 유연성 127 |
프란조크의 머리분쇄기 | 주장비 | 둔기 | 670 | 지능 104, 체력 156, 가속 66, 연속타격 71, 주문력 1392 |
강요된 협력의 석판 | 장신구 | 670 | 특화 438 | |
극적인 타격의 건틀릿 | 손 | 판금 | 670 | 힘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치명타 및 극대화 112, 특화 127 |
정복되지 않은 영광의 요대 | 허리 | 가죽 | 670 | 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가속 109, 연속타격 128 |
서슬날 반지 | 손가락 | 670 | 힘 또는 민첩성 136, 체력 204, 추가 방어도 73, 특화 101 | |
딱딱한 철갑투구 | 머리 | 판금 | 670 | 힘 또는 지능 242, 체력 364, 특화 154, 유연성 166 |
■ 영웅 난이도
이름 | 부위 | 방어구 | 아이템레벨 | 능력치 |
한스가르의 벼림망치 | 한손 장비 | 둔기 | 685 | 민첩성 119, 체력 179, 가속 86, 연속타격 68 |
눈에 띄는 금테 로브 | 가슴 | 천 | 685 | 지능 279, 체력 418, 치명타 및 극대화 168, 가속 197 |
목분쇄자 어깨보호대 | 어깨 | 사슬 | 685 | 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치명타 및 극대화 106, 특화 159 |
척추뼈 보호대 | 목 | 685 | 힘 157, 체력 235, 치명타 및 극대화 106, 가속 102 | |
여섯 눈의 고리 | 손가락 | 685 | 지능 157, 체력 235, 정신력 97, 연속타격 109 | |
끝없는 포효의 가슴보호대 | 가슴 | 사슬 | 685 | 민첩성 또는 지능 279, 체력 418, 특화 177, 유연성 191 |
거대 압착기 | 어깨 | 천 | 685 | 지능 209, 체력 314, 가속 129, 유연성 146 |
프란조크의 머리분쇄기 | 주장비 | 둔기 | 685 | 지능 119, 체력 179, 가속 76, 연속타격 82, 주문력 1595 |
강요된 협력의 석판 | 장신구 | 685 | 특화 504 | |
극적인 타격의 건틀릿 | 손 | 판금 | 685 | 힘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치명타 및 극대화 129, 특화 146 |
정복되지 않은 영광의 요대 | 허리 | 가죽 | 685 | 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가속 126, 연속타격 148 |
서슬날 반지 | 손가락 | 685 | 힘 또는 민첩성 157, 체력 235, 추가 방어도 84, 특화 116 | |
딱딱한 철갑투구 | 머리 | 판금 | 685 | 힘 또는 지능 279, 체력 418, 특화 177, 유연성 19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