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레이드는 9월 12일 오픈
신화 레이드, 쐐기는 9월 19일 오픈
영웅 특성 추가, 완전히 바뀐 쐐기 어픽스


▲ 내부 전쟁 주요 일정과 변경점은?


※ 현재 테스트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본섭 출시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요 일정 : 신화 레이드는 9월 19일부터 가능
# 8/24(토) 내부 전쟁 1시즌 사전 오픈
- 내부 전쟁 신화 꾸러미를 구매한 유저만 플레이 가능
- 일반 던전 개방

# 8/27(화) 내부 전쟁 1시즌 정식 오픈
- 모든 유저가 플레이 가능
- 영웅 던전 개방

# 9/12(목) 1시즌 오픈
- 신화 던전 개방
- 영웅 레이드 개방
- 공격대 찾기 1지구 개방

# 9/19(목) 주요 엔드 콘텐츠 오픈
- 신화 레이드 개방
- 쐐기돌 개방
- 공격대 찾기 2지구 개방


▲ 신화 꾸러미를 구매한 유저는 3일 먼저 내부 전쟁을 플레이 할 수 있다


티어 : 영웅 특성의 영향으로 단순한 티어 효과
# 죽음의 기사

혈기
- 뼈의 보호막 충전이 하나 이상일 때 받는 피해가 2% 감소, 뼈의 보호막 충전을 잃으면 일정 확률로 받는 피해가 추가로 1%, 최대 3%만큼 감소
- 활성화된 뼈의 보호막 충전 하나당 공격력이 1% 증가, 뼈의 보호막 충전이 6개 미만일 때 피해를 받으면 일정확률로 뼈의 보호막 충전 1~2개 생성

냉기
- 룬 마력을 소모하는 능력이 8%의 추가 피해를 입힘
- 룬 마력을 소모하면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힘이 10%만큼 증가

부정
- 하수인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
- 하수인 소환 시 8초 동안 가속이 2%만큼, 최대 8%만큼 증가


# 악마 사냥꾼

파멸
- 칼춤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
- 혼돈의 일격 사용 시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25%의 확률로 칼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복수
- 영혼 베어내기가 15%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35%의 확률로 대상에게서 하급 영혼 파편을 떼어냄
- 영혼 파편을 흡수하면 다음 지옥 황폐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2%만큼, 최대 30%까지 증가


# 드루이드

조화
- 별빛쇄도의 공격력이 10%만큼, 별똥별의 공격력이 14%만큼 증가
- 월식 및 일식이 각각 천벌이 생성하는 천공의 힘을 2만큼, 별빛섬광이 생성하는 천공의 힘을 5만큼 증가

야성
- 호랑이의 분노가 10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을 증가, 이 효과는 6%부터 시작해 2초마다 1%만큼 증가
-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능력이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로 적중하면 다음 흉포한 이빨 및 날뛰는 야성, 또는 원시 분노의 직접 공격력이 15%만큼 증가, 최대 3번까지 중첩

수호
- 난타 및 달빛섬광 사용 시 8초 동안 공격력이 1%만큼 증가하고 받는 피해는 그만큼 감소, 최대 3번까지 중첩
- 비전 공격력이 5%만큼, 출혈 공격력이 8%만큼 증가

회복
- 재생, 급속 성장, 신속한 치유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
- 숲의 영혼의 추가 효과를 소모하면 6초 동안 치유량이 8%만큼 증가


# 기원사

황폐
- 파열의 공격력이 10%만큼, 기염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영원의 쇄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감소, 또한 활성화 시 정수 폭발을 부여

보존
- 되감기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 또한 50%의 확률로 시간 압축 중첩을 추가로 획득
- 시간 압축 중첩당 다음 강화 주문의 치유량 10%만큼 증가

증강
- 지각 변동이 3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다음 2회 동안 시전하는 분출의 공격력을 30%만큼 증가
- 칠흑의 힘이 활성화된 동안 2초마다 주 능력치를 자신의 주 능력치의 0.4%만큼, 최대 2%만큼 추가로 증가


# 사냥꾼

야수
- 날카로운 사격이 야수의 공격 속도를 추가로 5%만큼 증가
- 야수의 공격이 10% 확률로 10초 동안 야수의 모든 공격력을 10%만큼 증가

사격
- 신비한 사격과 일제 사격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
- 정밀 사격 소모 시 다음 조준 사격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최대 2번까지 중첩

생존
- 야생불 폭탄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
- 야생불 폭탄에 영향을 받는 대상에게 랩터의 일격/살쾡이의 일격 사용 시 10%의 추가 피해를 입힘


# 마법사

비전
- 비전 작렬과 비전 탄막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
- 비전 작렬 또는 비전 탄막 시전 시 5%의 확률로 다음 비전 탄막이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비전 충전물 4개를 생성

화염
- 불사조의 불길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주 대상에게는 효과가 25%로 증가
- 불사조의 불길로 피해를 입힌 후, 10%의 확률로 불사조의 불길을 거두어 불사조의 불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만큼 감소하고 10초 동안 주문 피해량이 6%만큼 증가

냉기
- 얼음창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
- 서리 손가락으로 강화된 얼음 창으로 피해를 입히면 "얼어붙은 파동"이 발생해 주문력의 30%의 냉기 피해를 입힘. 8명을 초과하는 대상에게는 감소된 피해를 입힘


# 수도사

양조
- 후려차기와 맥주통 휘두르기가 20%의 추가 피해를 입힘, 또한 건들건들이 받는 피해를 추가로 3%만큼 감소
- 후려차기 사용 시 15초 동안 공격력이 1%만큼 증가, 최대 3번까지 중첩. 또한 일정 확률로 맥주통 휘두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다음 시전 시 기력이 소모되지 않음


운무
- 포용의 안개와 소생의 안개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
- 생기 충전 시전 시 주 대상에게 부여된 소생의 안개 및 포용의 안개의 지속시간을 3초만큼, 최대 3초까지 증가

풍운
- 범의 장풍 사용 시 다음 근접 능력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
- 다른 근접 능력이 다음 범의 장풍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6번까지 중첩됩니다. 범의 장풍으로 입힌 피해의 15%응 주위의 적에게도 입힙니다. 5명을 초과하는 대상에게는 감소된 피해를 입힘


# 성기사

신성
- 신성 충격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10%만큼 감소
- 신성 충격이 다음 영광의 서약 또는 여명의 빛의 최초 치유량을 8%만큼 증가. 최대 4번까지 중첩

보호
- 정의의 방패가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바는 피해를 3%만큼 감소
- 신성한 힘 능력 시전 시 다음 응징의 격노의 지속시간 동안 공격력과 치유량이 0.5%만큼 증가. 이 효과는 중첩

징벌
- 심판의 칼날의 공격력이 15%만큼, 파멸의 재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파멸의 재 사용 시 8초 동안 공격력이 8%만큼 증가


# 사제

수양
- 속죄의 치유량이 5%만큼 증가
- 성스러운 일격과 회개가 다음 정신 분열의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키거나 혹은 다음 신의 권능: 보호막의 흡수량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

신성
- 우연한 행운의 효과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치유, 순간 치유, 치유의 기원 시전 시 50% 확률로 35%의 효율로 다시 시전됩니다.

암흑
- 파멸의 역병의 지속시간이 1초만큼 증가
- 파멸의 역병이 10초 동안 공격력을 2%만큼 증가, 여러 번 사용 시 효과가 중첩


# 도적

암살
- 출혈 효과로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부정한 약제"가 부여되어, 중첩 하나당 독 공격력이 1%만큼 증가, 최대 10번까지 중첩
- "부정한 약제"가 5중첩 이상일 때 목조르기, 파열, 혈폭풍이 10%의 추가 피해를 입힘

무법
- 사악한 일격, 권총 사격, 매복 사용 시 20% 확률로 "허상의 광란"이 발동해 15%의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힘
- "허상의 광란"이 추가로 다음 미간 적중의 공격력을 6%만큼 증가, 최대 3번까지 중첩

잠행
- 죽음의 상징이 다음 은밀한 기술의 공격력을 20%만큼 증가
- 은밀한 기술이 7초 동안 다른 마무리 공격의 공격력을 16%만큼 증가


# 주술사

정기
- 정기 작렬/대지 충격의 공격력이 25%만큼, 지진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
- 소용돌이 소모 시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5%만큼,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가 10%만큼 증가

고양
- 폭풍의 일격, 용암 채찍, 한랭의 일격, 낙뢰가 15%의 추가 피해를 입힘
- 야수 정령이 활성화되면 한 마리를 추가로 더 소환

복원
- 굽이치는 물결이 영향을 받는 주문의 치유량을 10%만큼 증가
- 굽이치는 물결의 효과가 80%만큼 증가하고 영향을 받는 주문의 마나 소모량이 8%만큼 감소


# 흑마법사

고통
- 사악한 환희의 공격력이 5%만큼,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
- 사악한 환희 시전 시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고통, 부패, 불안정한 고통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

악마
- 주요 악마의 공격력이 5%만큼, 어둠의 화살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
- 어둠의 화살이 일정 확률로 주요 지옥수호병을 격노하게 해 다음 군단의 일격의 공격력을 300%만큼 증가

파괴
- 소각의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20%만큼 증가, 점화의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25%만큼 증가
- 점화가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6초 동안 화염 공격력이 5%만큼 증가


# 전사

무기
- 필사의 일격 및 회전베기가 다음 제압의 공격력을 10%만큼 증가
- 전술가의 효과로 제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면 다음 필사의 일격 또는 회전베기의 공격력이 10%만큼,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2번까지 중첩

분노
- 피의 갈증이 다음 광란의 공격력을 10%만큼 증가
- 분노의 강타를 사용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면 다음 피의 갈증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최대 2번까지 중첩

방어
- 전략가의 효과로 방패 밀쳐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면 "능숙한 전략가"가 부여되어 6초 동안 방패 밀쳐내기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고 받는 모든 피해가 3%만큼 감소
- 방패 밀쳐내기가 치명타 및 극대화로 적중 시 8초 동안 천둥벼락과 복수의 공격력 10%만큼 증가


특성 : 신규 특성, 영웅 특성의 등장
내부 전쟁에서도 많은 전문화들의 특성이 개편되었다. 특성 위치가 변경되거나 새로운 특성이 만들어지거나 새로운 특성 효과가 생기는 전문화가 꽤 있다. 이 중 주목할 변경점은 내부 전쟁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특성인 영웅 특성이다.

영웅 특성은 전문화마다 2가지의 선택질르 갖고 있으며 그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71레벨부터 얻게 되는 특성 포인트로 활성화가 가능하며 80레벨이 되면 선택한 영웅 특성의 모든 요소 10개를 활성화할 수 있다. 71레벨부터 활성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은 사용이 불가능하며 내부 전쟁 정식 출시 이후 최고 레벨이 80으로 확장될 시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이 패시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스킬 단축키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드물다. 영웅 특성 하나하나가 티어 효과만큼 강력한 효과들이거나 기존에 불편했던 점을 완화해 주는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어 큰 기대를 받고 있는 특성이다.

▲ 본섭에선 아직 영웅 특성을 활성화 할 수 없다


레이드 : 영웅, 신화 난이도 분리해서 오픈
내부 전쟁 1시즌 레이드 '네룹아르 궁전'은 총 8마리의 보스로 구성되어 있다. 보스의 수로 본다면 최근 2개의 확장팩 어둠땅, 용군단과 비교한다면 적은 편에 속한다.

참고로 일반, 영웅 난이도의 경우 9월 12일에, 신화 난이도는 한 주 뒤인 9월 19일에 개방될 예정이다. 티어의 경우 3넴부터 7넴까지 부위 별로 드랍하며 마지막 네임드 8넴에선 용군단과 동일하게 원하는 부위로 교환이 가능한 토큰을 드랍한다. 신화 난이도에서는 날탈을 추가로 드랍하며 이전까지는 2개를 얻을 수 있었으나 이번 내부 전쟁부턴 3개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최근 두 확장팩 레이드 보스 수

어둠땅 1시즌 '나스리아 성채' : 10마리
어둠땅 2시즌 '지배의 성소' : 10마리
어둠땅 3시즌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 11마리
용군단 1시즌 '헌신의 금고' : 8마리
용군단 2시즌 '어둠의 도가니 아베루스' : 9마리
용군단 3시즌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 9마리


# '네룹아르 궁전' 티어 드랍 보스

수레키 대장 시크란(3넴) : 손보호구 티어
라샤난(4넴) : 어깨보호구 티어
혈족왜곡자 오비낙스(5넴) : 가슴보호구 티어
연합공작 카이베자(6넴) : 다리보호구 티어
비단 궁정(7넴) : 머리보호구 티어
여왕 안수레크(8넴) : 티어 토큰

▲ 용군단 1시즌과 보스 숫자는 동일하다


쐐기 : 이제는 매 주가 갱신주?
쐐기도 큰 변화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우선 신화 난이도(깡신)가 매일 초기화된다. 기존에는 일주일마다 초기화되기 때문에 쐐기가 열리기 전 주에 캐릭마다 한 번만 돌면 더 이상 아이템을 얻을 수 없었다. 하지만 내부 전쟁부턴 매일 초기화되기 때문에 초반에 조금이라도 강해지고 싶은 욕심이 있는 유저라면 매일 깡신을 진행할 수 있다.

내부 전쟁 1시즌의 쐐기는 총 8개의 던전으로 진행된다. 내부 전쟁 신규 던전 중에선 바위금고, 새벽인도자호, 메아리의 도시 아라카라, 실타래의 도시 4개가 선정되었으며, 이밖에 어둠땅의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죽음의 상흔, 격전의 아제로스의 보랄러스 공성전, 대격변의 그림 바툴이 포함되어 있다.

어픽스도 큰 변화가 이루어진다. 우선 파열, 폭풍, 원한, 분노 등과 같은 어픽스는 모두 삭제된다. 또한 기존에는 2, 5, 10단에 추가됐다면 이제 2, 4, 7, 10, 12단마다 새로운 어픽스가 추가된다.

2단 어픽스는 잘아티스의 거래로 승천, 공허결속, 망각, 탐식이 존재한다. 해당 어픽스는 매주 로테이션 형태로 등장하게 된다. 4단 어픽스는 경화, 폭군이 로테이션 형태로 등장하며, 7단은 도전자의 위험이라는 새로운 어픽스가 추가된다.

도전자의 위험은 더 큰 데스 페널티를 주는 어픽스로 기존 5초의 페널티가 15초로 증가하게 된다. 즉 전멸을 하더라도 용군단에선 25초의 페널티를 받았지만, 이젠 75초의 페널티를 얻게 되기 때문에 특히 고단 갱신이 목적인 팀이라면 생존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늘어난 데스 페널티 때문에 용군단 때보다 더 생존에 신경써야 한다


주차 단수인 10단부터는 폭군, 경화가 모두 활성화가 된다. 즉 주차를 하는 유저들은 매주 폭군, 경화, 도전자의 위험, 잘아티스의 거래(로테이션)를 어픽스로 대처하게 된다. 이후 단수가 높아져 12단 이상이 된다면 2단의 잘아티스 거래가 없어지고 대신 적의 생명력 및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어픽스를 갖게 된다.

고단을 트라이하는 유저들은 2단 어픽스가 삭제된다. 하지만 경화, 폭군에 추가로 적의 생명력 및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어픽스를 공략해야 하기 때문에 용군단 때보다 더 어려운 난이도를 공략해야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도 더 이상 어픽스가 쉬운 특정 주간(갱신주)에만 집중해서 쐐기를 할 필요는 없어졌다는 점은 긍정적인 변경점이다.

# 잘아티스 거래(2단 어픽스, 12단 이상에선 삭제)

승천
- 주기적으로 잘아티스가 주문을 시전하는 보주 10개를 소환
- 차단, CC를 이용해 방해하면 중첩 당 아군의 가속, 이동 속도 1% 증가
- 만약 보주가 시전을 완료하거나 적에게 부딪히면 중첩 당 적들의 가속, 이동 속도 10% 증가

공허결속
- 잘아티스가 75초마다 탱커를 따라 다니며 적을 2초 마다 5%씩 강화, 잘아티스의 보호막을 깨면 사라짐
- 잘아티스가 제거되면 20초 동안 파티원 치명타 및 극대화 20% 증가, 쿨타임 감소 20% 효과 획득

망각
- 전투 중 활성화되며 탱커를 중심으로 근처 10개의 보주가 적을 향해 이동, 해당 보주는 부딪혀서 제거
- 보주를 흡수한 플레이어는 중첩 당 20초 동안 특화 2%, 생기흡수 1% 효과 획득
- 적에게 닿게 되면 해당 적의 받는 피해 10% 감소, 최대 100%까지 중첩

탐식
- 전투 중 활성화되며, 모든 파티원에게 공허의 균열이라는 디버프 부여
- 15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53%의 치유량 흡수 보호막이 부여되며 해제 될 때까지 2%의 피해를 입힘
- 해당 디버프는 치유, 독, 저주, 마법, 질병, 출혈 헤재로 제거 가능
- 해제가 된 디버프 1개 당 모든 파티원이 20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 4%, 최대 생명력 2% 증가
- 15초 안에 해제가 되지 않은 경우 전투 중인 모든 적을 10초 동안 2초마다 2%씩 치유(중첩)


# 10단 주차를 한다면?

- 2단 어픽스(잘아티스의 거래, 로테이션)
- 4단 어픽스(폭군or경화, 로테이션)
- 7단 어픽스(도전자의 위험 : 데스 페널티 15초)
- 10단 어픽스(4단 어픽스에서 활성화 되지 않은 어픽스)

- 결론 : 잘아티스 거래 + 폭군 + 경화 + 도전자의 위험


# 12단 이상 점수 갱신을 한다면?

- 4단 어픽스(폭군or경화, 로테이션)
- 7단 어픽스(도전자의 위험 : 데스 페널티 15초)
- 10단 어픽스(4단 어픽스에서 활성화 되지 않은 어픽스)
- 12단 어픽스(적의 생명력 및 공격력 20% 증가)

- 결론 : 폭군 + 경화 + 도전자의 위험 + 적의 생명력 및 공격력 20%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