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초각성' 업데이트, 로스트아크 1계단 순위 반등 성공


▲ 온라인 게임 순위 (8월 26일~9월 1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초각성' 업데이트, 로스트아크 1계단 순위 반등 성공
- 지난 28일, 신규 성장 콘텐츠 '초각성'을 정식 업데이트한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가 1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초각성은 기존 로스트아크의 전체 클래스에 신규 스킬을 추가하고, '아크 패시브' 연계를 통해 기존 클래스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육성 콘텐츠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26개 클래스에 각각 2종(또는 3종)의 초각성 스킬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각성기가 초각성기로 진화하며 고유 스킬 연출이 생겼습니다. 게임은 신규 업데이트를 기념해 캐릭터의 성장을 지원하는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내부 전쟁' 초반 흥행! WoW, 10위권 재진입 가능할까?
- 올해로 출시 20주년을 맞이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그리고 이를 기념하는 신규 확장팩 '내부 전쟁'이 정식 출시된 지 약 일주일 정도가 지났습니다.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좋은 평가로 출발한 이번 신규 확장팩은 새로운 콘텐츠는 물론 깊이 있는 스토리가 더해지며 많은 신규, 복귀 이용자 행렬을 만들고 있습니다. 확장팩에 쏟아진 관심은 자연히 여러 인플루언서들이 다시 WoW를 플레이할 계기를 만들었고, 이에 따라 이용자 유입은 한동안 지속될 전망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8월 5주 PC방 주간 리포트


▲ 8월 5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8월 5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746만 시간, 전주 대비 5.7%, 전년 대비 10.8%↓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PC방 총 사용시간은 1,699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주 대비 1.3%, 전월 대비 9.5% 감소했습니다. 본격적인 개학 시즌이 찾아온 만큼 PC방 이용률은 추가로 감소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 주말 평균 21.1%로 주간 평균 16%를 기록했습니다.

◎ '초각성', 그리고 '내부 전쟁'... 사용 시간 증가한 MMORPG 장르
- 전체 PC방 사용 시간 감소에 따라 각 게임의 사용량도 대부분 하락했지만,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된 게임에서는 높은 사용시간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신규 업데이트로 초각성 스킬을 추가한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는 전주 대비 34.9% 사용시간 증가를 나타내며, Top10 게임 중 가장 높은 사용시간 변화를 보였습니다. 최근 신규 확장팩 출시로 다시금 관심을 받고 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또한 PC방 사용시간이 전주 대비 40.3%가량 늘었습니다.

▲ 8월 5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건담 브레이커4
- 금주 초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건담 브레이커4'가 장식했습니다. 전작 이후 8년 만에 출시된 정식 넘버링 신작으로, 지난 8월 29일 정식 출시됐습니다. 전작 스타일로 구현된 시나리오 위주의 싱글 플레이는 물론, 온라인 요소를 강화해 상대와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게임을 프레이하며 얻은 부품을 활용해, 나만의 건프라를 조립할 수 있다는 점으로, 출시 직후 스팀 최다 동접자 2만 7천명을 기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 친구 따라 할 수 있는 '데드록', 어느덧 동접자 16만
- 비공개 테스트중인 밸브의 신작, '데드록'에 대한 관심은 지난주보다 더 커졌습니다. 동접자 9만 명대를 달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아, 9월 1일 기준으로 16만 명의 동시 접속자가 데드록을 찾았습니다. 이미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에게 테스트키를 받아야만 게임을 할 수 있음을 감안하면, 상당히 놀라운 동접자 증가폭입니다. MOBA와 3인칭 슈터(TPS)를 섞으려는 시도는 지금까지 많았지만, 아직 이렇다 할 성공 사례는 없었습니다. 과연, 밸브는 '데드록'까지 성공시키며 다시 한 번 개발력을 입증할 수 있을까요?

◎ 미드 '오피스'를 게임으로?
- 전설적인 미국 시트콤, '오피스'를 연상시키는 신작 게임이 지난 8월 31일에 출시됐습니다. 바로 'Dale & Dawson Stationery Supplies'입니다. 드라마 속 회사인 '던더 미플린'을 연상시키는 이 게임 속 회사에서, 플레이어들은 누군가는 매니저가 되고, 누군가는 직원이 됩니다. 매니저의 역할은 '농땡이 피는' 직원을 찾는 것이고, 농땡이 피는 직원의 역할은 사람들이 눈치 못 채게 회사를 점점 망치는 것이죠.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쉽지만, 미드 '오피스'의 팬이라면 눈여겨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9월 1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엔씨소프트 신작 '호연', 구글플레이 인기 1위 유지
- 지난 28일 출시 이후, 한국과 대만, 일본 인기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의 신작 '호연'이 9월 1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빠르게 순위를 잃어버렸지만, 대만에서도 인기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매출 순위에서는 애플 앱스토어 20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게임은 출시 기념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출석부 이벤트를 통해 특수 영웅 확정권 등 인게임 보상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 구글 인기 3위 기록
- 네오위즈 자회사 '파우게임즈'의 신작,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 또한 지난 28일부터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9월 1일 기준 구글 인기 3위를 약 사흘간 유지했으며, 금일 기준 5위를 기록했습니다. 매출 순위는 각각 플레이스토어 25위, 애플 앱스토어 34위입니다. 게임은 니혼팔콤의 유명 IP인 '영웅전설'의 세계관을 활용한 작품으로, 100여 종의 원작 캐릭터를 SD 그래픽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PC 버전 지원 및 7개 언어를 지원합니다.

▲ 9월 1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