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년을 대표하며 등장한 미스터 시비는 많은 유저들이 기다려 온 인기 우마무스메 중 한 명입니다. 다른 이벤트에서 게스트로 얼굴을 내밀었을 때 이미 예쁜 모델링이 화제가 되었고, 실제 출시된 버전에서도 미모를 유지헀습니다.

긴 하체를 강조하는 승부복과 과감한 상의 노출, 그리고 승부복과 맞아 떨어지는 자유롭고 분방한 캐릭터 성격 등 시원시원한 누님 타입의 캐릭터라 할 수 있죠.

마루젠스키와 둘 뿐인 자취생이라는 점도 뭔가 모를 로망을 자극하기도 하며, 평소 어울려 다니는 멤버인 카츠라기 에이스나 심볼리 루돌프와 달리 뛰어난 패션 감각도 지니고 있습니다.

캐릭터 성능 이야기를 해보자면, 출시 시점에서는 상당히 강력한 추입 우마무스메로 분류됩니다. 이제는 추입의 기본 소양이 되어버린 육박하는 그림자를 자체 내장하고 있으며, 몇 없는 현재 주행 속도를 상승시키는 천의무봉 스킬도 새롭게 들고 나왔습니다.

사실상 천의무봉이 제 2의 고유기의 역할을 겸할 정도로 고성능인데, 천의무봉 발동 타이밍이 해당 코스에서의 시비 티어를 결정 짓는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지고 있는 스킬들이 적절하게 연계가 되어야 강하기에 코스를 꽤 타는 편이지만 적어도 출시 직후의 대회인 피스케스배와 아리스배에서는 1티어급 활약을 하게 됩니다.




▲ 스킬 구성이나 본체의 강력함은 분명히 있다


성장 보정 및 기본 스탯


■ 추천 거리 : 중거리, 장거리
주력은 중장거리며, 마일은 뛸 수는 있지만 천의무봉 발동 조건 문제로 제 성능을 낼 수 없습니다.


■ 추천 각질 : 추입
선입도 가능하지만 육박하는 그림자가 진화를 거쳐도 추입 전용 스킬이기 때문에 추입 각질로 고정됩니다.


■ 스탯 성장치 : 매우 우수
스피드 10% / 스태미나 10% / 지능 10%로 중장거리 우마무스메에 최적화된 스탯 성장치로 완벽합니다.


보유 스킬


■ 고유 스킬 : 서정, 여로의 끝에

발동 조건 1. : 중거리 또는 장거리 / 레이스 중반의 후반 무작위 / 순위 비율 50% 초과 (챔피언스 미팅 : 6~9위 / 팀 경기장 : 7~12위 / 풀 게이트 : 10~18위) / 발동 시점에 선두와의 거리가 8마신 이상인 경우 추가 속도 증가(0.1)

발동 조건 2. : 단거리 또는 마일 / 레이스 중반의 후반 무작위 / 순위 비율 50% 초과

발동 조건이 2종류이지만, 툴팁만 보면 동일한 성능처럼 보이지만, 발동 시 선두와의 거리 차이가 멀수록 추가로 속도가 오르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최종적으로는 다른 일반 속도 상승형 고유기처럼 0.35의 스펙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론 선두와의 거리가 멀지 않을 경우는 골드 쉽과 같은 고유기 효과라 볼 수 있죠.

스킬의 성능은 발동 타이밍에 따라 천차만별로 갈립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가속 구간 진입 전 발동하여 육박하는 그림자에 맞춰 접속을 하는 것인데, 순위 조건이 6~9위로 상당히 좁은 편이라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예전 골드 쉽처럼 자신이 너무 강해서 5위로 앞서나가면 쓸 수가 없기에 역병마를 2명 데리고 출전한다는 조합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계승기로서의 매력은 없습니다. 발동 조건이 썩 좋은 스킬이 아닌데다, 골드 쉽과 마찬가지로 계승 시 속도 상승치가 0.05로 사실상 스킬 Pt를 내다버리는 꼴입니다.

여담으로 축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고유 스킬의 연출이 굉장히 익숙할겁니다.


■ 소지 스킬
천의무봉과 육박하는 그림자 2개만으로도 강력한 구성인데, 현재 일본에서도 1티어 스킬 취급인 우마무스메 애호가도 달고 있습니다. 대신 경쾌한 스탭은 중거리 전용 회복기고, 비 오는 날은 써먹기 곤란하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스킬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 진화 스킬
천의무봉은 주행 속도량이 더욱 증가하지만, 육박하는 그림자는 다소 엉뚱하게 시야가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시야 증가에 대해서는 많은 말들이 있지만, 다소 운이 필요한 스탯으로 사실상 무슨 도움이 되는지 알기 어려운 효과입니다. 시야보다 추가 속도 증가 등의 효과였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물론 지금 구성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편이지만, 억지로 밸런스를 맞춘다는 느낌의 시야 증가 효과는 확실히 감점 요소입니다.


히든 이벤트 및 고유 칭호
◆ 기대를 넘어

획득 조건 : 재팬컵 (클래식급)과 아리마 기념 (클래식급)에서 우승

획득 보상 :
ㄴ스피드 +25
ㄴ근성 +25
ㄴ스킬 포인트 +20
ㄴ'타개책' 스킬의 힌트 Lv+2


시니어급이 아닌 클래식 시즌의 재팬컵과 아리마 기념이기에 턴 낭비가 심합니다. 타개책의 경우 나쁘지 않은 스킬이나, 해당 스킬만을 노리고 추가 레이스를 뛰기에는 리스크가 큽니다.


◆ 세상 끝까지 따라와 줘

획득 조건 1 : 육성이벤트 '작은 사랑 이야기' 중, 2번째 선택지를 고른다
획득 조건 2 : 육성 목표 외의 레이스에서 1회 우승

획득 보상 :
ㄴ체력 +15
ㄴ파워 +10
ㄴ'페이스 업' 스킬의 힌트 Lv+2



■ 고유 칭호 획득 조건

◆ 잔디의 연출가

획득 조건 1 : 작전 「추입」, 1번 인기인 상태로 사츠키상, 일본 더비, 국화상, 텐노상(가을)에서 우승

획득 조건 2 : 국화상은 3마신 이상의 차이로 우승

획득 조건 3 : 팬 수 32만 명 달성


출주해야 할 레이스는 모두 육성 목표기 때문에 1번 인기만 유지한다면 어려움 없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어지간히 육성이 망한 것이 아니라면 매번 볼 수 있는 칭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