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플레이 신규 결제 서비스, '위믹스 페이' 공개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위믹스 재단은 금일(16일), 위믹스 데이를 개최하고 신규 서비스 ‘위믹스 페이(WEMIX Pay)’를 공개했다. 위믹스 페이는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에서 제공 중인 콘텐츠를 가상 화폐인 위믹스(WEMIX)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로, 2024년 하반기에 출시된다.
위믹스 데이는 위믹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됐다. 약 12분 길이의 영상이 공개됐고, 여기서 위믹스 플레이 플랫폼의 최신 개발 내용과 게임들이 소개됐다. 이날 진행을 맡은 담당자는 위믹스가 초창기부터 혁신적인 Web3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하나의 게임에 멀티 토큰을 도입하고, 수억 원 단위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NFT 마켓 플레이스를 구축하고, 게임에 DeFi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유저들이 수익을 내거나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믹스가 유틸리티 토큰으로서의 자리를 더 견고히 하고, 수백만에 달하는 게이머들에게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라고 전했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이날 새롭게 공개된 '위믹스 페이'다. 2024년 하반기 런칭 예정인 위믹스 페이는 '게임의 성장이 위믹스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더 직접적으로 미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게이머들은 위믹스만으로 게임 콘텐츠를 결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위믹스의 유틸리티와 수요, 가치가 자연스레 증가하여 이용자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발표에서는 위믹스 페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로 '프라임 포인트(Prime Points)'와 '플레이 토큰' 이 핵심 혜택으로 소개됐다.
먼저 '프라임 포인트'는 유저의 위믹스 생태계 내 소비량에 기반하여 쌓이는 마일리지 포인트 개념이다. 개인이 위믹스 플레이에서 지출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쌓이며, 누적된 포인트는 VIP 패스나 NFT, 에어드랍, 신작 게임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얼리 액세스 기회 등 여러 혜택으로 교환할 수 있다.
두 번째 혜택인 '플레이 토큰'은 위믹스 페이를 통해 발생하는 실제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동되는 토큰으로, '미르4'나 '나이트 크로우' 등 실제 게임에서 위믹스 페이를 통해 발생한 매출과 연동하여 발행된다. 다른 대부분의 토큰이 실질적인 유틸리티 없이 수십억 개를 발행하는 것과 대조적인 부분이다.
이렇게 발행된 토큰은 위믹스 플레이에서 제공되고 있는 여러 게임 토큰을 합성해 만든 유틸리티 토큰 '리플렉트(REFLECT)'와 교환하거나, 이후 출시될 새로운 위믹스 플레이 신작 게임 커뮤니티 참여하여 생태계에 기여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다. 플레이 토큰은 게임 별 특별한 혜택이나 독점 콘텐츠를 이용할 때 필요하며, 더 다양한 사용처는 위믹스 페이 런칭 이후에 주요 게임에 마련될 예정이다.
가장 먼저 미르4와 니이트 크로우의 일부 수집품, 아이템 및 기능들을 오직 플레이 토큰으로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며, 게임 내에서 사용된 플레이 토큰은 소각되어 시장으로 재유통되지 않는다. 위믹스는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막을 수 있고, 플레이 토큰의 수요가 증가하여 토큰의 가치 자체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위믹스 재단은 2024년 하반기에 새로운 위믹스 플레이 플랫폼의 베타 서비스를 개시하고, 커뮤니티 기능을 중점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규 커뮤니티는 다른 게이머, 스트리머, 길드 멤버와 교류하고 커뮤니티 구성원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놀이터로 꾸며질 계획이다.
위믹스 재단은 블록체인 게임과 위믹스 페이의 성장이 곧 위믹스 가치 상승과 생태계 확장으로 다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며, 그 일환으로 위믹스 페이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최소 4~5%를 위믹스를 사들이는 데 사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통해 위믹스 수요를 늘리고, 유통 공급량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이후 위믹스 플레이, 위퍼블릭 임직원들의 인터뷰가 소개됐다. 이날 인터뷰에는 위믹스 플레이 서원일 센터장, 위퍼블릭 이미경 센터장이 참석했다. 첫 번째로 위믹스 플레이 업데이트에 뒷받침되는 비전과 이유를 묻자 서원일 센터장은 게이머와 생태계 지지자들을 위해 더 많은 것들을 해야 최고의 Web3 플랫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이것이 위믹스 페이를 개발하여 지지자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게 된 배경이라고 소개했다. 이런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더 훌륭하고 재밌는 게임을 수월하게 온보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커뮤니티 플랫폼 '위퍼블릭'의 진행 상황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위퍼블릭 이미경 센터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현실에 적용되면 모두가 꿈꾸는 투명한 사회가 한층 가까워지고, 나아가 투명한 의사결정과 투명한 자금 흐름이라는 두 가지 영역이 가능해진다고 소개했다. 이어 더 많은 조직이 투명한 거버넌스와 금융을 위해 위퍼블릭에 모일수록 위믹스 3.0의 생태계가 Web3를 넘어 더 넓고 강력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위믹스 플레이의 다음 단계를 묻는 질문에 서원일 센터장은 지속 가능성 개선, 투명성 확대, 친환경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며, 더 많은 서드파티 프로젝트와 협력하여 위믹스 체인에 참여시키기 위한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후 더 많은 양질의 게임을 제공하는 것으로 구심점을 만들고, 게임이 수가 적더라도 더 흥미롭고 재미있는 게임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발표 후반에는 위믹스 플레이 플랫폼에 온보딩될 신작 게임 라인업이 소개됐다. 첫 번째 타이틀은 '레전드 오브 이미르'로, 섬세한 얼굴 및 광범위한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적이고 역동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발 초기부터 블록체인을 염두에 두고 게임을 설계했으며, 글로벌 버전은 2025년 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두 번째 타이틀은 미르 시리즈를 제작한 스튜디오에서 선보이는 신작 '프로젝트 M'이다. 앞서 미르5라는 타이틀로 공개된 바 있다. 언리얼 엔진5로 개발하여 Web3 MMORPG 장르의 또 다른 기념비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타이틀로, 예상 출시일은 2025년 이후다.
세 번째 타이틀은 '메타 토이 드래곤즈 사가(Meta Toy DragonZ SAGA)'로, 토이 드래곤을 수집하고 훈련하여 PVP 아레나를 위한 팀을 꾸릴 수 있는 수집형 RPG 장르의 게임이다. 2024년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마지막 네 번째 타이틀은 스팀펑크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ARPG '크리스탈즈 오브 나라문즈(Crystals of Naramunz)'로, 시즌이 끝날 때마다 모든 게임 진행 상황이 초기화되어 매 시즌 새로운 모험과 도전을 시작할 수 있는 타이틀이 될 전망이다. 해당 타이틀의 예상 출시일은 2025년 초다.
위믹스 재단은 이날 공개한 모든 게임들은 위믹스 페이를 사용할 것이며, 여기서 발생하는 거래의 일부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위믹스 바이백 자원으로 사용되어 위믹스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발표한 네 작품 외에도 논의 중인 다른 게임들이 있고, 계약이 성사되는 대로 최대한 공개할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