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 업계에서는 개발해서 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익화 모델까지 관심사에 오르고 있다. 이전처럼 패키지만 판매하거나 부분유료화 상품을 파는 것을 넘어서, 광고 수익 등 여러 장르에 맞춰 다양한 방식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익화 모델은 단순히 수익을 거두는 방식을 넘어서, 자신의 게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유저들에게 어필해야 할지 광고 전략까지도 포함하는 복잡한 개념이기도 하다. 이러한 분야를 다수의 게임사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만큼, 통상 이러한 영역에 특화된 퍼블리셔를 통해 게임을 출시하거나 혹은 외부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전부터 수익화 관련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왔던 유니티는 지난 5월, '유니티 레벨플레이'의 변화를 예고했다. 레벨플레이를 패키지 매니저에 추가해서 더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한편, AI 기술을 활용해 유니티 애즈와 아이언소스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더 쉽게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더욱더 개발자 친화적으로 발전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였다.

이를 두고 '그로우'라고 따로 지칭할 정도로 관심을 두고 있는 유니티는 이 분야에서 과연 앞으로 개발자들에게 어떤 편의성을 제공하게 될까? 유니티 그로우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나다브 아쉬케나지 CRO에게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나다브 아쉬케나지 유니티 CRO


개발 후 성장까지 지원하는 '유니티 그로우'
광고 기반 수익화는 물론, 개발자들에게 낯선 분야를 도와주는 유니티


Q. 소개 부탁한다. 아울러 현재 유니티 그로우를 총괄하고 있는데, 한국 게임 업계에서는 비교적 생소할 수 있는 ‘GROW(성장)’이라는 개념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부탁한다.

= 현재 유니티 그로우 부문의 최고 매출 책임자(Chief Revenue Officer) 역할을 맡고 있다. 유니티는 크리에이터가 성공적인 게임과 실시간 경험을 제작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러한 제작 여정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해왔다.

그리고 유니티 그로우는 게임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출시하고, 성장과 확장을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이끌도록 지원하는 모바일 앱과 게임 개발자를 위한 레벨플레이, 광고 네트워크, 탭조이 오퍼월, 슈퍼소닉과 같은 솔루션 및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개발자가 게임과 실시간 경험을 제작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니티 엔진과 에디터, 유니티 런타임을 보완한다 보면 되겠다.


Q. 유니티는 게임 엔진 분야와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어떤 계기로 ‘성장’ 부문에도 집중하게 되었는가?

= 유니티는 10년 전 유니티 애즈를 출시하며, 현재까지 광고 및 수익화 비즈니스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업계의 콘텐츠 크리에이터 간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유니티는 게임 제작부터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전체 앱 라이프사이클에서 크리에이터를 지원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오래전부터 인지해 왔다. 그러한 이유로 유니티는 개발자의 성공을 지원하는 다양한 솔루션과 제품군에 계속 투자하고 있다.

앱을 비즈니스화한다는 것은 결국 큰 맥락에서는 앱을 한 개의 사업으로서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성립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유저 확보, 수익 확대, 분석 및 최적화, 그리고 재투자까지 크게 총 4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유니티는 우리 앱에 가장 적합하고 매출을 견인할 수 있는 유저를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동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해당 유저들을 바탕으로 광고 수익을 최적화할 수 있는 유니티의 미디에이션 및 오퍼월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이 모든 과정과 업계를 선도하는 유니티의 분석 플랫폼을 통해 유저들을 자세히 분석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재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Q. 유니티는 이전에는 광고 네트워크인 ‘유니티 애즈’로, 최근에는 미디에이션 플랫폼 레벨플레이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제 ‘완전히 새로워질 레벨플레이’로 다양한 업데이트를 선보일 예정인데, 이전 서비스와는 어떤 점이 다르며 어떻게 게임의 수익성장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궁금하다.

= 유니티 레벨플레이는 게임 개발자와 퍼블리셔가 앱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데 필요한 모든 부분을 갖추고 있는 엔드 투 엔드 광고 미디에이션 플랫폼이다. 레벨플레이를 통해 유니티 애즈 및 아이언소스 애즈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동시에 앱 비즈니스 전략을 제어할 수 있다.

‘완전히 새로워질 레벨플레이’는 대규모 프로덕트 업데이트로 더욱 매끄러운 미디에이션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퍼블리셔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다양한 유저를 효과적으로 확보해 게임 제작부터 성장까지의 경험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혁신적인 기능이 올해 계속해서 출시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는 개발자가 쉽고 빠르게 미디에이션을 설정할 수 있도록 유니티 에디터에 레벨플레이가 연동되었으며, 레벨플레이 퍼블리셔를 위해 유니티 애즈 및 아이언소스 애즈 네트워크에 대한 지속적인 UA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실시된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앱 성장을 극대화하고 운영 관리를 더욱 간소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 및 기능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유나이트 2024에서도 소개된 유니티 레벨플레이, 에디터 안에서 SDK로 언제든 접근할 수 있도록 연동했다


Q. 수익화가 중요하지만, 전적으로 게임 개발에만 전념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접근하기가 어려워 보인다. 개발자가 수익화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지원하는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는가?

= 유니티는 전체 앱 및 게임 개발과 비즈니스 여정에서 파트너를 지원한다는 사실과 다양한 파트너가 유니티의 솔루션을 널리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커다란 자부심을 느낀다. 유니티는 고객이 유니티 레벨플레이에 온보딩하고 작업을 최적화하도록 지원하는 숙련된 세일즈 담당자 팀을 갖추고 있다. 또한 전체 앱 비즈니스 성장 과정에 대한 사전 지식 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개발자가 수익화에 대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식 센터, 블로그, 동영상 튜토리얼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게임 개발에 전념하며 유저 확보 및 수익화는 다른 팀에 맡기고 싶은 개발자는 유니티의 퍼블리싱 솔루션인 슈퍼소닉(Supersonic)을 활용할 수 있다. 슈퍼소닉 팀은 모든 파트너와 슈퍼소닉 팀은 모든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스마트하게 광고와 인앱 결제를 구현함으로써 게임의성장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적화한다.


인디도 퍼블리셔도 OK, 맞춤형 수익화 솔루션
인디나 중소 기업에 더 필요한 분야, 그래서 무료로 제공하는 레벨플레이

▲ 부적절한 광고 매칭 비중을 파악해 접근 전에 차단하고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Ad 퀄리티

Q. 광고 기반 수익화 모델은 특히 중대한 수익원이지만, 이 영역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는 잠재적 매출과 효과를 예측하는 것이 어렵지 않나. 또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은 해외에서의 실적과는 달리, 한국에서는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니티의 솔루션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 온라인 소비자 10명 중 8명이 맞춤형 광고가 편하다고 생각하는 등 한국에서 광고 기반 수익 모델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본다.

유니티 데이터에 따르면, 성공한 게임일지라도 인앱 결제(IAP)의 비중은 고작 3.63%에 불과하다. 이 말은 97%의 비과금 유저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커다란 기회를 놓쳤다는 의미이다. 또한 데이터에 따르면, 게임에 맞게 다양한 광고 전략을 활용하면 잔존율이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광고를 올바르게 구현하면 IAP 수익도 증가할수 있다.

게임에 적합한 방식으로 광고를 도입하고 테스트하는 역할은 각 개발자의 몫이다. 광고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가진 개발자라면, 비슷한 게임의 사례에서 어떤 방식으로 광고를 배치했는지 살펴보고 점진적으로 광고 전략을 실행하는 방식을 권장한다.

그리고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광고 포맷이나 유저 주도 보상형 광고인 오퍼월을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 광고 콘텐츠를 탐지 및 차단하여 앱의 광고를 더욱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는 Ad 퀄리티 솔루션을 활용하고, 반복적인 A/B 테스트를 실시해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유니티 컨설팅 팀은 광고 통합 및 인앱 결제 수익화 균형 조정에 관한 개별적인 지원도 제공하고 있다.


Q. 한국에서는 광고 기반 모델이라 하면 보통 보상형 광고 모델을 떠올린다. 유니티는 이 분야에서 다른 어떤 다양한 전략을 제공하는가?

= 유저가 앱 및 게임에서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면 그 대가로 보상을 받는 형태인 보상형 광고는 인앱 결제를 보완하는 강력한 수익원이며, 개발자는 이를 통해 더 다양한 플레이어들에게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하지만 거기서 끝이 아니다. 유니티 탭조이(오퍼월)은 유저의 선택에 따라 광고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완료하면 그 대가로 특정 보상을 받는 프리미엄 오퍼가 모인 유저 주도형 마켓 형식의 광고이다. 사실상 유저의 시간, 광고주의 오퍼, 퍼블리셔의 보상 간의 가치 교환이 이루어져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셈이다. 이 외에도 인터스티셜, 배너, 네이티브 광고 등을 게임이나 앱에 통합할 수 있으며, 유니티 레벨플레이 플랫폼을 통해 성과를 면밀히분석해 필요한 부분을 조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Q. 이 분야는 대기업보다 인디 및 중소기업에 더 중요할 텐데, 대체로 이 경우에는 게임 개발에 집중하는 나머지 수익화에 관한 경험이 부족할 수 있다. 유니티는 이처럼 정보나 접근 능력이 부족한 개발자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지원하는가?

= 사실 유니티가 모든 규모의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광범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보니 처음에 어떻게 유니티와 협업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어려워하는 분들이 간혹 있다.

이제 앱 비즈니스를 입문하려는 인디 개발자라면 수익화, 보상형 동영상, 오퍼월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여러 마스터 클래스를 제공하는 레벨플레이 아카데미를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유니티는 수익화의 세계를 처음 접하게 된 개발자가 도움을 얻고, 유용한 개념 및 인사이트와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블로그 및 전자책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Q. 소규모 개발사나 인디 크리에이터는 이러한 서비스의 비용을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유니티는 이러한 우려에 어떻게 대응해서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

= 유니티 레벨플레이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레벨플레이 연동과 앱 설정 및 관리를 위한 자동화를 제공하여 수동 운영에 소모되는 리소스를 줄이고, 모든 규모의 스튜디오가 최대한 간단하게 유저 확보와 수익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Q. 게임 서비스에서는 개발자뿐만 아니라 퍼블리셔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지 않나. 개발자와 퍼블리셔 간의 원활한 협력이 게임 수익화 및 운영의 핵심일 텐데, 이러한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유니티 솔루션은 무엇인가?

= 유니티가 제공하는 다양한 자동화 툴을 통해 퍼블리셔는 다양한 앱을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앱 설정 복제, CSV를 통한 설정 가져오기, 빠른 네트워크 설정 등의 기능이 포함된다.

기술적 도구 외에도 퍼블리셔가 수익화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퍼블리셔는 세그먼트 기능과 광고 빈도 설정을 통해 광고 경험을 맞춤 설정할 수 있고, Ad 퀄리티로 광고 콘텐츠를 파악하여 유저 이탈을 줄이고, 실시간 피벗 리포팅이나 다양한 플랫폼 보고서를 통해 앱 성과를 쉽고 빠르게 추적하고, 여러 설정값을 A/B 테스트할 수 있다.


Q. 앞서 언급한 대로 한국에서 광고 기반 모델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편이다. 국가별로 다른 전략을 활용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니티는 어떻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이전 한국에서 광고가 익숙하지 않던 시기에는 종종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을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는 개발자들이 있었다. 사실상 한국 게임 개발자들이 인앱 광고에 대해 주저하는 이유 중 많은 부분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전면 광고가 게임 플레이를 방해할 수 있고, 보상형 광고가 인앱 결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편견이 있다. 실제로는 게임의 장르와 유저 인구 통계에 따라 자신의 게임에 맞는 적합한 광고를 찾아 올바르게 구현하면 유저 참여도, 잔존율, LTV(유저 생애가치) 뿐만 아니라 인앱 결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앱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때 무궁무진한 조건과 상황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광고 유형, 소재 등 여러 변수값으로 A/B 테스트를 실시해 자신의 게임에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게임 장르, 지역, 인앱 결제와 인앱 광고의 비율, 레벨 진행도에 따른 유저분포 등 다양한 측면에 걸쳐 테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여기에서 핵심은 확보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다.

개발자는 긍정적인 광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유니티의 Ad 퀄리티 솔루션을 활용하여 게임에 게재되는 광고를 파악할 수 있다. 원하지 않는 광고를 식별하고 미디에이션 파트너에게 신고하여 광고 콘텐츠를 향상시켜 앱 이탈을 줄이고 수익을 늘릴 수 있다.

이러한 선제적인 접근 방식은 효과적으로 유저 경험을 유지하는 동시에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리텐션, 운영 관리까지 도움을 주는 유니티
개발부터 출시, 운영까지 창조의 라이프사이클 지원이 목표



Q. 수익화에 대해서는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이나 인앱 결제를 넘어 유저 리텐션이나 이탈률 같은 장기적인 측면까지 고려해야 할 텐데, 이러한 측면에서 유니티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무엇인가?

= 유니티는 양질의 유저 확보, 앱 장기 잔존, 수익 증대와 같은 전체 게임 비즈니스 사이클을 지원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광고 운영부터 유입된 유저로부터 수익 창출, 캠페인 조정 및 전략 최적화를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 성장 루프를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수익화를 최적화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인 Ad 퀄리티로 개발자는 앱에서 제공되는 광고 콘텐츠를 추적 및 관리하여 유저경험을 더욱 향상시켜 앱 이탈률을 줄일 수 있다. 또한 Ad 퀄리티는 모든 광고 소재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원하지 않는 광고 콘텐츠를 탐지 및 차단하여, 이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UX 문제를 식별하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그리고 유니티는 탭조이 오퍼월과 같은 자체 유저 확보 채널을 갖추고 있다. 가치 교환을 제공하는 오퍼월을 통해 앱을 경험하고, 프리미엄 기능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은 양질의 유저를 유입시킬 수 있을 것이다.


Q.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게임 운영 및 관리도 중요한데, 이와 관련해 이미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가 있지 않나. 이 부분에서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사항이 있나?

=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니티는 프로토타이핑, 출시, 운영, 플레이어 확보 및 수익화에 이르는 게임 개발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강력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독보적인 회사라고 말하고 싶다.

유니티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러한 영역 전반에서 인사이트와 개선 사항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곧 출시될 유니티6에서는 개발자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더 쉽게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멀티플레이어 센터(Multiplayer Center)’를 선보일 예정이다. 멀티플레이어 센터는 프로젝트의 멀티플레이어 사양에 따른 인터랙티브 가이드, 리소스와 교육 자료에 대한 액세스, 그리고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빠르게 배포하고 간단하게 실험할 간편한 방법을 제공한다.


Q. 이 분야에서는 단순한 정성적 평가가 아니라 철저한 지표에 의해 결과가 입증될 때가 많다. 레벨플레이를 사용하여 주목할 만한 성과를 얻은 사례와 그 결과를 설명해 줄 수 있는가?

= 한국 게임사인 ‘네오위즈’의 방치형 히트작 게임 ‘고양이와 스프’를 사례로 소개하자면, 네오위즈는 유니티 레벨플레이를 도입하여 게임의 성장세가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네오위즈 팀은 레벨플레이로 워터폴을 최적화하여 인앱 및 광고 매출을 23% 늘리고 미국에서의 eCPM을 20.5% 높였으며, 수익화 전략을 수동으로 조정하는 데 투입되는 시간을 절약해 운영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OK캐쉬백 및 시럽에서는 유니티 제품군을 사용하여 보다 견고한 수익화 전략을 구축하고, 통합 마일리지 앱인 OK캐쉬백의 유저경험을 개선할 수 있었다. 첫 보상형 동영상 광고 배치를 도입한 이후 분기별 매출이 63% 이상 증가했다. 이어 탭조이 오퍼월도 함께 도입함에 따라 전체 eCPM이 270% 향상되었으며, 수익 또한 225%로 크게 높일 수 있었다.


Q. 유니티 그로우에서, 레벨플레이를 비롯한 유니티의 다양한 솔루션이 가지는 차별점과 강점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유니티의 비전은 크리에이터가 성공적인 게임과 실시간 경험을 제작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 전체를 결합하여 프로젝트 개발과 수익 창출이라는 비전을 연결한다는 점이 유니티 솔루션만의 차별점이다. 이제 유니티 에디터의 패키지 관리자에서 레벨플레이용 패키지를 제공하므로 개발자는 게임을 제작하는 에디터에서 바로 쉽고 간단하게 미디에이션을 연동할 수 있다.

또한 레벨플레이에서 수익화에 필요한 혁신적이고 탁월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실시간 피벗 리포팅 기능은 퍼블리셔에게 세분화된 수익화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Ad 퀄리티는 광고 이탈 및 수익 데이터와 UX 패턴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견고하며 사용하기 쉬운 A/B 테스트 도구와 원하는 네트워크로 활용 가능한 크로스 프로모션 비더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Q. 한국의 게임 개발자와 크리에이터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게임 개발자들이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인앱 결제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인앱 광고를 도입하는 것은 이제 필수이다.

기본적인 마케팅 수단 만으로는 게임의 인기 차트 순위가 올라가는 경우는 절대 없다. 게임에 양질의 유저를 확보하고, 꾸준히 광고를 집행하면서 유저 유입 패턴을 분석해 글로벌 시장에 알려 다운로드 수를 늘리기 위해서도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게 중요하다.

한국에는 굉장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게임 개발사들이 많다. 현재의 게임 규모와 상관없이 소규모 및 인디 개발자 모두 글로벌 시장에서 게임을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노하우와 데이터,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유니티와 같은 파트너의 문을 두드리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