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째 이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국산 리듬 액션 시리즈. 그리고 스팀을 통해 PS4 버전 리스펙트를 이식한 리스펙트V를 선보이며 명실상부 오늘날 최고 인기 리듬 게임 중 하나가 된 게임. 바로 디제이맥스 시리즈입니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V가 출시된 게 정식 출시만을 기준으로 해도 5년이 넘었고, 15번째 시즌을 맞으며 여전히 그 인기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출시 초반의 아쉬움은 패치와 소통을 통해 꾸준히 개선해나갔고, 다양한 DLC를 통해 게임의 양적 진화를 이루어가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리듬 액션 게임에 새롭게 입문하고 싶은 유저도, 다른 리듬 게임에서 디제이맥스에 도전하고 싶은 유저도 여전히 많고, 판매 역시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오랜 서비스와 다양한 DLC는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팬들이 뭘 먼저 해야 하는지 머뭇거리게 만들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필수 DLC가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플레이를 어떻게 더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는지 말이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내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DLC는 무엇인지, 또 뭘 구매하고 시작하면 좋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말이죠.

▲ OST, 지원 콘텐츠까지 더해 50개가 넘는 DLC. 뭘 사야 잘 샀다고 소문이 날까


디제이맥스의 핵심을 즐기고 싶다
이제 사려는데) 디제이맥스 리스펙트V 디럭스 에디션

요즘 AAA 게임이라면 시즌 패스나 주요 DLC와 함께 판매되는 디럭스 에디션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V 역시 디럭스 에디션에 원본 게임과 함께 게임을 더 다양하게 즐길 DLC가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 디럭스 에디션에 포함되는 V 익스텐션 팩 5종과 V 리버티 팩 2종이 담겨 있습니다.

▲ 디맥의 핵심 콘텐츠에 가까운 오리지널 곡들을 다수 만날 수 있는 디럭스 에디션

이쪽 익스텐션 팩과 리버티 팩은 일반적인 DLC 개념보다는 확장팩으로 소개하는 게 더 적합해 보이는데요. 각 팩마다 20곡의 오리지널 곡들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곡들로 확장되어 가는 디제이맥스를 상징하는 팩이기도 하고요.

기본적으로도 꾸러미 개념으로 기본 10% 할인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그럼에도 새로운 팩이 출시될 때마다 꾸러미에 추가되면서 현재 가격은 21만 원에 달합니다. 하지만 할인가로 7만 원 정도로 구매할 수 있으니 디제이맥스를 제대로 즐겨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에디션이기도 합니다. 본편도 당연히 포함되어 있고요.


DLC 고민 없이 다 주세요
이제 사려는데) 디제이맥스 리스펙트V 컴플리트 에디션

이름 그대로 완벽한 에디션. 즉 모든 DLC가 포함되어 있는 팩입니다. 단순히 게임 본편, 게임 콘텐츠가 담긴 DLC 외에도 OST, 모든 기본 수록곡이 해금되는 언락 송 팩까지 말 그대로 완벽한 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한 번에 다 산다, 여기에 할인가가 더해진다면 부담은 확실히 덜해진다

대신 지금까지 출시된 DLC가 워낙 많고, OST도 꼼꼼하게 들어가 있어 총 가격은 81만 원에 이릅니다. 이것도 꾸러미 기본 할인 폭은 20%로 디럭스 에디션보다는 비싸지만, 그래도 64만 원이 넘는 가격입니다.

그럴 때 이용하는 게 바로 할인이겠죠? 할인 기간에는 80% 가까운 할인율이 적용되는데 이때 가격은 18만 원이 채 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DLC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추가 곡 고민 없이 디제이맥스의 모든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겁니다. 다만, 할인 기간이 지나면 선뜻 구매하기는 어려운 가격 구성이기는 합니다.


나한테 맞는 게임인지 먼저 해보고 싶어요
이제 사려는데) 디제이맥스 리스펙트V 본편 (+ 클리어 패스)

아무리 DLC 묶음 팩이 싸다고 해도, 게임을 즐기지 않으면 그저 스팀 라이브러리 게임 1개에 불과합니다. 결국 디제이맥스라는 게임이 나에게 잘 맞는지 고민하는 팬도 있을 텐데요. 그럴 때는 가벼운 마음으로 본편만 구매해 게임을 즐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80% 할인 기간을 이용하면 본편은 만 원도 하지 않는 가격에 구할 수 있으니까요. 또 플레이를 해 가며 새로운 곡을 해금하면서 서서히 게임에 익숙해지는 것도 리듬 게임을 즐겨보는 재미가 될 테고요.

▲ DLC 없이 본편만 즐긴다고 할 게 없는 게임도 아니다. DLC가 있다면 할 게 더 많아질 뿐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가, 새로운 DLC 구매까지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이제 클리어 패스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겁니다. 클리어 패스는 90일간 진행되는 시즌 기간 패스 진척도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얻는 일종의 시즌 패스입니다. 보상은 플레이트, 아이콘, 스킨, 테마 등 치장형 아이템들이고요.

그런데 이 클리어 패스를 구매하면 기본 게임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었던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향후 업데이트가 될 무료곡의 선행 플레이가 있고, DLC 팩 수록곡 중 일부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또 온라인 모드의 오픈 매치에서는 게스트로 플레이할 경우 방 주인인 호스트의 곡을 플레이할 수 있는데요. 이때 호스트가 선택한 곡을 내가 사지 않았어도, 클리어 패스가 있다면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온라인 모드에서 이런저런 음악을 플레이해보면서, 내게 맞는 음악이 있다면 개별 DLC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온라인 플레이에 다양한 치장형 아이템도 얻고 싶다
이미 샀는데) 시즌 클리어 패스(+클리어 포인트 부스터)

클리어 패스의 장점은 앞서 설명했듯, 여러 보상 외에도 온라인 모드를 통해 구매하지 않은 DLC 수록곡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구매와 관련된 팁도 있는데요. 시즌 기간은 90일인 만큼, 해당 시즌이 끝나면 따로 클리어 패스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할인 기간도 출시 초기 진행되는 10% 할인을 빼면, 기다린다고 더 싸게 구매하거나 할 수 없습니다.

▲ 어느덧 시즌15를 맞았다. 패스로 색다른 분위기에 치장품까지 얻을 수 있다

결국 패스 구매를 언제 할까 고민하고 있다면, 출시 초기가 가장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패스 포인트 달성 기간이 너무 촉박하다면 클리어 포인트 부스터를 추가로 구매해 더 쉽게 패스 진척도를 달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부스터 없이도 패스 진척도는 플레이만으로 달성할 수 있으니 이건 급하거나, 꼭 필요한 경우에만 구매하시면 됩니다. 또 부스터도 기본 클리어 패스는 필요하니 알아두시고요.


리스펙트V는 처음이지만, 예전 디맥은 기억하고 있다
이미 샀는데) 레거시 번들(혹은 번들 내 특정 팩)

디제이맥스가 20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만큼 많은 시리즈가 나왔고, 또 한 작품 정도는 즐겨본 팬들도 많을 겁니다. 특히 온라인 이후 전성기를 이끌었던 PSP 시절, 모바일, 그리고 터치 스크린을 활용한 테크니카 시리즈까지 각기 다른 매력의 작품들도 많았고요.

리스펙트V에서도 이런 과거의 곡들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다양한 팩들이 존재합니다. 바로 레거시 팩인데요. 시리즈의 근간이 되는 Emotional Sense부터 PC 버전인 디제이맥스 트릴로지, 클레지콰이 에디션, 블랙 스퀘어, 테크니카 시리즈, 포터블3 등 과거 친숙했던 곡들을 다시 만날 수 있는 팩들이 다수 마련되어 있습니다.

▲ 과거의 곡들을 만날 수 있는 레거시 팩과 번들

디제이맥스의 모든 시리즈를 플레이해보지는 않았지만, 과거 내가 즐겼던 작품이 있다면 그 작품 팩을 별도로 구매해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모든 과거 작품 팩을 하나의 번들로 만날 수 있는 꾸러미 역시 판매 중인데요. 스팀에서 'LEGACY BUNDLE - DJMAX RESPECT V'라고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대신 이쪽은 기본 게임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본편을 구매하신 분들만 이용해주세요.


디제이맥스는 처음이지만, 다른 게임 OST는 관심이 많았다
이미 샀는데) 개별 콜라보 DLC(혹은 콜라보레이션 번들)

디제이맥스는 꾸준히 서비스를 이어오며 다른 게임과의 협업 역시 다수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협업은 기존의 게임 팬은 물론, 다른 게임을 즐긴 팬들에게도 디제이맥스의 매력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생각보다 다양한 장르 게임의 음악팩 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다른 리듬 게임 작품이 다수 출시됐습니다. 대만의 게임사이자 감성적인 리듬 액션을 선보인 레이아크의 디모(DEEMO)와 사이터스(Cytus). 스페이스 인베이더를 소재로 출발한 타이토의 그루브 코스터(GROOVE COASTER). 감각적인 일본 아케이드 리듬 게임 츄니즘(CHUNITHM),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하는 횡스크롤 리듬 액션 뮤즈 대시(Muse Dash), EZ2ON과 에스티메이트의 곡들까지 개별 팩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런 리듬 액션 게임 외에도 다른 장르와의 협업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데요. 철권 팩, 이스 시리즈와 궤적 시리즈가 담긴 팔콤 팩, 메이플 스토리 팩, 넥슨 13개 게임의 OST를 만날 수 있는 넥슨 팩, 소녀전선 팩 등도 개별 팩으로 출시됐습니다.

콜라보레이션 DLC도 'COLLABORATION BUNDLE - DJMAX RESPECT V'라는 이름으로 검색하면 DLC 합본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통 이런 협업 팩들은 DLC 모두 모으려는 팬들을 제외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이 따로 있기 마련이이서 개별 구매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겁니다.

구매 전 주의하실 게 수록곡 수인데요. 3곡만 담긴 소녀전선 팩이 있고, 또 넥슨 팩에는 무려 21곡이 담겨 있습니다. 곡 수에 따라 가격대가 다르기도 하지만, 좋아하는 곡이 콜라보레이션 팩에 담겨 있는지 구매 전에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 디제이맥스에 맞게 바뀐 게임 화면도 색다른 분위기를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