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남코 필름 워크스는 12일, 자사 영상 레이블 '이모션'의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신규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공각기동대' 제작 소식을 발표했다.

'공각기동대'는 만화가 시로 마사무네가 1989년부터 연재한 만화를 원작으로 한 시리즈로, 의체 및 사이버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근미래를 무대로 한 작품이다. 시로 마사무네 특유의 가벼운 코믹함과 미래적인 SF 디자인, AI와 기계 그리고 인간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이라는 사이버펑크 장르의 근본적인 철학을 잘 녹여내면서 호평을 받았다.

이에 힘입어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와 '이노센스', 카미야마 켄지 감독의 '공각기동대 SAC' 시리즈 등 여러 차례 애니메이션으로 각색된 바 있다. 게임으로도 여러 차례 제작되었으며, 국내에서도 네오플이 '공각기동대 온라인'을 제작, 서비스하기도 했다.

이번에 발표된 '공각기동대'는 감독들의 재해석이 상당히 반영된 이전의 애니메이션과 달리, 시로 마사무네의 원작에 좀 더 충실한 방향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이번 제작 발표와 함께 공개된 주인공 쿠사나기 모토코도 원작 만화의 화풍에 최대한 맞춰서 디자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원작자 시로 마사무네도 티저 발표와 함께 "이번 공각기동대는 오시이 감독판, 카미야마 감독판, 키세 감독판에 이은 네 번째 공각기동대, 혹은 공각기동대, 이노센스, SAC 1기, 2기, SSS, 어라이즈 시리즈, 신극장판, SAC 2045 1, 2기까지 해서 10번째 작품이 된다"며 "이번에도 좋은 영상 작품으로 나와 어떤 식으로든 즐겨주시면 감사할 것 같다"고 전했다.

'공각기동대(가)'는 '너의 색', '단다단'을 제작한 사이언스 사루에서 제작 중이며, 감독은 단다단의 부감독을 맡은 모코짱이 담당한다. 한편, 그간 주인공 쿠사나기 모토코 역을 담당했던 타나카 아츠코 성우가 지난 2024년 8월 별세하면서 성우진은 일부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방영은 2026년 중으로 예고되었으며, 스트리밍 채널 및 기타 소식은 추후 공식 SNS 및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