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8일 토요일, 2024 메이플스토리 서머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아란과 은월의 리마스터가 테스트 월드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번 리마스터 역시 전반적인 스킬 구조와 스킬 이펙트 등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는데요. 기존 캐릭터 콘셉트와 스토리에 대한 부분부터, 변경된 구조까지 대부분의 유저가 아쉬움을 표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라진 직업 고유의 콘셉트와 스토리 연관성
아란과 은월 두 직업 모두 이번 리마스터에서 직업 고유의 콘셉트가 일부 변경되기도 했습니다. 먼저, 아란의 경우, 비욘더에 사신수 콘셉트가 추가되어 공격 시 현무, 주작, 청룡, 백호가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죠. 또한, 설정상 영웅 시절 아란이 사용하던 폴암 '마하'는 폴암의 정령으로 변경되었으며, 기존 '인스톨 마하'나 '마하의 영역' 등 일부 근본 스킬이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은월은 기존 콘셉트 자체가 동양풍인 만큼, 이번 리마스터로 갑작스럽게 추가된 콘셉트는 없는데요. 다만, 리마스터로 일부 스킬이 변경되며, 기존 은월 스토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던 '랑'과의 인연이 옅어진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는 유저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리마스터와 함께 개편될 스토리에 대한 부분이 공개되지 않았기에, 이러한 반응이 대부분이죠.

전반적으로 이번 리마스터의 주인공인 아란과 은월 모두 기존 스토리와의 연관성부터 직업 고유 콘셉트가 크게 변경되는 등의 변화가 진행되었는데요. 리마스터로 추가된 새로운 콘셉트를 쉽게 받아들이진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리마스터로 갑작스럽게 추가된 사신수 콘셉트나 사라진 랑 등 쉽게 납득할 수 있을만한 변경이 아닌 것은 사실이죠. 리마스터와 함께 개편될 스토리로 이러한 콘셉트 변경을 납득시킬 수 있을지도 미지수인 만큼, 우려의 목소리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

▲ '사신수' 콘셉트 추가로 얼음과 불의 전사(?)가 되어버린 아란

▲ 은월의 수호 정령은 랑의 형상으로, 랑의 수호 정령은 은월의 형상으로 등장한다


분노 조절 다시 실패한 아란, 극딜기 사라진 은월
리마스터가 진행되면 보통 기존에 낡은 스킬 구조를 개선 받는 것이 보통이죠. 두 직업 모두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 딜 구조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먼저, 아란은 구조의 핵심인 아드레날린에 초각성(아드레날린 맥시멈)이 추가되었으며, 초각성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하이퍼 부스트 앤드 - 라스트 스탠드'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6차 오리진 스킬 아드레날린 서지가 사용 후 즉시 큰 피해를 입히는 '엔드 게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변경으로 사이클에 변화가 생기긴 했지만, 큰 틀이 깨지진 않았는데요. 다만, 상황에 따라 원할 때 초각성 상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과거의 스위치가 없던 시절로 회귀했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초각성 상태가 필요치 않은 준극딜 사이클에 초각성이 발동한다면, 다음 사이클은 강제로 초각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버리는 셈이죠. 따라서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처럼 초각성 상태를 액티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블리자드 템페스트의 쿨타임 및 지속 시간(90초 쿨/30초 지속), 삭제된 인스톨 마하의 스탯 등 여전히 구조적인 결함이 남아 있다는 평가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 다시 분노(?)를 제어할 수 없게된 아란, 초각성 상태를 선택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다

▲ 인스톨 마하의 외형과 공격력 버프, 블리자드 템페스트의 구조 등 일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다음으로 은월은 리마스터 이후 딜 사이클와 유틸 모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먼저, 유틸적인 부분에서의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은월의 뛰어난 유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던 '소혼 결계'가 기존 60초 쿨타임의 액티브 스킬에서 100초 쿨타임 온오프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리마스터 이후 삭제된 '정령 결속 극대화', '정령 집속'과도 맞물려 유틸 면에서 엄청난 너프가 진행되었죠. 피격 판정이 제거되었지만, 득보단 실이 더 많은 상태라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추가로 기존 은월의 극딜을 담당했던 '소혼 장막'은 리마스터 이후 설치기로 변경되었는데요. '소혼 장막'이 차지하던 대부분의 딜 비중이 여러 스킬로 이관되었습니다. 따라서 준극딜(60초)의 비중이 더 중요해졌는데요. 준극딜의 비중이 늘수록 실전성이 떨어지는 만큼, 극딜이라고 불릴만한 화력을 지닌 스킬의 부재에 아쉬움을 표현하는 유저가 많은 상태입니다. 대부분 이러한 극딜을 보충할 수 있도록 '파쇄연권'의 쿨 조정(120초) 및 데미지 버프로 의견이 기울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귀문진 디버프 효과와 분혼 격참의 짧은 지속 시간, 사실상 무한 유지가 가능하던 '정령 결속 극대화' 대체 스킬인 호주개시의 아쉬운 성능 등 전반적으로 리마스터 이후의 구조를 반기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 피격 판정에 수호의 정령이 소모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지만, 온오프 스킬로 제약이 생긴 소혼 결계

▲ 기존 소혼 장막을 대체할 새로운 극딜 스킬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다


※ 아란, 은월 리마스터에 대한 여러분의 만족도는 어떤가요? 투표를 통해 점수를 남겨주세요. 투표에 참여해주신 분들께는 500이니를 드립니다. 추가로 리마스터에 대한 의견이나 개선 사항을 자유롭게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