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이치 루비는 2주년이 된 시점에서도 굉장히 특이한 포지션이라 할 수 있는 단거리 선입 주자로 활용 가능한 우마무스메입니다.

대신 기존의 선입 각질에서 활약하던 시킹 더 펄이나 뱀부 메모리의 경우 약간 조커 느낌의 카드였지만, 루비는 자체 디버프 스킬을 다수 소지하면서도 본인이 에이스 역할도 겸하는 하이브리드 타입입니다.

단거리 대회 때 각질 조합을 짜다보면 자연스럽게 선행쪽에 몰리는 경향이 있는데, 3선행 같은 극단적인 조합이 싫은 유저라면 다이이치 루비가 아주 적절한 선택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고유기의 경우 주행 속도(현재 속도)를 올려주는 타입인데, 마일에서의 발동 타이밍이 미묘할때가 있습니다. 반면 전광석화 스킬 역시 코스 영향을 많이 받는 스킬이기에 이래저래 굴릴 수는 있지만 확실한 에이스 포지션이라기에는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단거리나 마일 대회를 준비하면서 후열 각질 슬롯 하나를 비워 아군 보조용으로 쓰는 것과 동시에 혹시 모를 후열 보험용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 1티어 에이스급은 아니지만, 아군 보조 능력은 출중하다


성장 보정 및 기본 스탯


■ 추천 거리 : 단거리, 마일
스킬 중 핵심인 전광석화가 단거리/마일 전용이기 때문에 해당 거리에서만 사용하면 됩니다.


■ 추천 각질 : 선입
역시 소지한 스킬 발동 조건을 고려하여 선입 이외의 각질은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 스탯 성장치 : 보통
파워 20% / 지능 10%로 지능은 좋지만 파워에만 20이 몰려 있는 점이 육성 시의 미묘함을 느끼게 만듭니다. 물론 파워에 근성이 붙은 케이스처럼 최악은 아니고, 버려지는 성장치도 아니기에 준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 시나리오 환경상 스피드 성장치가 0이라는 점은 분명 아쉬운 부분입니다.

보유 스킬


■ 고유 스킬 : 최상이어라
발동 조건. : 흥분 상태 0회 / 진행거리 비율 66% 이상, 68% 이하 / 순위 비율 60% 이상, 90% 이하 (챔피언스 미팅 : 5~8위 / 팀 경기장 : 7~11위 / 풀 게이트 : 11~16위)

2주년 이후로 자주 보이게 될 주행 속도 상승류의 고유기입니다. 비슷한 타입의 고유기에 비해서 속도 상승치는 낮으나, 대신 선두로부터 4위까지의 우마무스메의 속도를 늦추는 디버프 효과가 달려 있습니다.

물론 디버프 효과 자체는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미묘한 위치의 고유 스킬입니다. 하이브리드류 고유기가 그렇듯이 계승기로서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순위 조건은 5~9위까지 평범하다면 평범한 편이지만, 흥분 상태에 빠지지 않아야 된다는 조건과 대회에 따라서는 후열 각질이 급격히 늘어나는 케이스가 있기에 신뢰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코스에 따라서는 자체 소지한 가속기인 전광석화와 잘 맞물리지 않는다는 것도 단점인데, 차라리 속도 상승류 스킬이었으면 고점이 더 높지 않을까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물론 현재 시점의 단/마일 선입 중에서는 최상위권 성능입니다.


■ 소지 스킬
소지 스킬은 꽤 특이한 편입니다. 새로 나온 위풍당당 스킬은 자신의 속도는 올리면서 자신 순위를 기준으로 앞뒤로 3명씩 속도 디버프를 거는 스킬입니다.

여기에 전광석화 스킬도 진화하면 속도 디버프 효과가 붙고, 도주 주저 스킬까지 합치면 가지고 있는 스킬만으로 꽤 준수한 효과의 역병마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효과량 자체는 독점력이나 혜안과 비교하면 낮지만, 순간적인 속도가 승패를 가르는 단거리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효과입니다.

이외의 스킬 구성도 선입 코너를 비롯하여 가속기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에이스 역할도 겸할 수 있습니다. 모브마 키우듯이 역병마를 쓰기 싫은 유저에게는 꽤 적절한 선택지입니다.


히든 이벤트 및 고유 칭호
◆ 화려한 역사적 위업

획득 조건 : 한신 JF, 벚꽃상, NHK 마일 C, 야스다 기념, 빅토리아 마일, 스프린터스 S, 마일 CS, 다카마쓰미야 기념에서 우승

획득 보상 :
ㄴ스피드 +20
ㄴ파워 +20
ㄴ근성 +20
ㄴ지능 +20
ㄴ스킬 포인트 +15
ㄴ단거리 코너○ 힌트 +2
ㄴ마일 코너○ 힌트 +2
ㄴ외곽 추월 준비 힌트 +2

한신 JF, NHK 마일컵, 빅토리아 마일은 육성 목표에 없기 때문에 추가로 출전해줘야 합니다. 보상이 좋긴 하나 대회를 3개나 더 나가야 한다는 점은 부담되는 요소입니다. 인자작하는 것이 아니라면 현재 시나리오 환경에서는 그렇게까지 필수로 노릴 필요는 없습니다.


◆ 스완 스테이크스 후에 점화

획득 조건 : 케이에스 미라클이 강화된 시니어 시즌 10월 후반에 있는 스완 스테이크스 출주

획득 보상 :
ㄴ기존 레이스 보상
ㄴ단거리 직선○ 힌트 +3

이쪽은 정확한 조건이 밝혀지지 않은 이벤트인데, 강화된 케이에스 미라클이 출주한 스완S에서 승리하면 단거리 직선 힌트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극후반에 스탯을 한창 깎아야 할 시점이기 때문에 단거리 직선 스킬 하나만 보고 출주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 고유 칭호 획득 조건

◆ 화려한 영애

획득 조건 1 : 육성 시작 시 벚꽃상, 엘리자베스 여왕배를 우승한 우마무스메에게서 마음을 계승

획득 조건 2 : 야스다 기념(시니어급), 스프린터스 S(시니어급)에서 우승

야스다 기념과 스프린터스 S는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계승 우마무스메 선별만 잘하면 손쉽게 딸 수 있는 칭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