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노말의 80% 보상을 준다? 싱글 카멘 차이점은?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파격적인 보상으로 등장한 싱글 카멘
로스트아크 싱글 모드 카멘, 기존 레이드와 차이점은?
노멘의 80% 보상을 준다?싱글 모드 보상은?
싱글 카멘은 노말의 약 80% 보상을 주는 것으로 추정된다. 3관문 모두 클리어 시 8,000골드의 보상과 어둠의 불 26개(더보기시x2)를 받을 수 있으며, 아크투르스의 손길(5회까지 추가 보상)이 적용되어 추가 보상도 준다. 싱글 모드만으로도 '노멘' 구간을 건너뛸 수 있는 셈.
전체적인 패턴과 공략 시간도 크게 완화, 초심자 기준으로도 30~40분이면 클리어가 가능하다. 1,640레벨 캐릭터라면 카멘 딜찍 공팟과 동일한 감각으로 공략할 수 있다.
기존 군단장 레이드 '카멘'과의 차이점은?
1관문 : 파괴 스킬 필수! 없다면 파괴 폭탄 지참
카멘 1관문에선 파괴와 관련된 스킬을 장착해야 한다. 2레벨+1레벨 정도면 넉넉하며 만약 파괴 스킬이 부족하다면 배틀 아이템 파괴 폭탄을 지참하는 것을 추천한다.
싱글 모드 기준 '아드레날린' 버프는 거의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적정 레벨 기준으로도 딜이 남기 때문. 1,640레벨대 캐릭터가 초각성기를 동원하면 눈 안전지대를 보기 전에 보스가 처치될 수 있다. 균열 파괴 작업은 하면 좋고 아니면 100줄에서 바훈투르를 쓰면 된다.
140줄 패턴은 경고핑을 보고 한 쪽 촉수를 파괴 스킬or 파괴 폭탄으로 지우면 모든 촉수가 처리된다. 중앙 무력하면 패턴 종료. 100줄 패턴은 파괴 2~3레벨 정도를 사용해서 촉수에 납치되면 성공. 이후 지하 기믹은 노말 카멘과 큰 차이가 없다. 딜이 남기 때문에 생존에 신경 쓰며 클리어하면 된다.
2관문 : 달리기 맵 삭제로 한결 편해진 레이드
2관문은 특별히 사용할 배틀 아이템이 없다. 달리기 기믹 등이 사라져 정화 아이템도 필수가 아니고, 대미지가 넉넉하기에 시간 정지 물약 등이 요구되지도 않는다. 1,640 레벨 캐릭터라면 카운터 기믹 후 초각성기를 동원해 18줄 쫄 소환을 스킵하는 것도 방법.
135줄에 시작되는 U 카운터 패턴은 노말과 동일하지만, 1번 8번만 기믹을 수행한다. 핑이 찍히는 위치로 이동해 대기해 첫 카운터를 치고, 발라나크 앞으로 이동해 찐/짭 카운터를 친다. 발라나크 앞으로 이동하는 부분은 핑 지시가 없으니 주의. 가짜는 붉은색, 진짜는 파란색인데 무작위 순서로 등장한다. 실패 시 전멸한다.
이후 진행되는 달리기맵은 아예 삭제되며, 즉시 보스를 조우해 전투를 시작한다. 이때 히든 아제나가 가능하다. 실제 카멘과 동일하게 보스가 날개를 펼치는 모션에서 쓰면 된다.
75줄 구슬치기는 노말과 동일하다. 일명 '전기벽' 패턴은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기믹인 18줄 쫄 소환도 노말과 동일.
3관문 : 주요 패턴 완화로 기믹만 수행하면 끝!
카멘은 기믹보다는 주요 패턴과 낙사가 두려운 레이드다. 그래서인지 싱글 모드에서는 보스의 주요 패턴이 미리 표시되며, 빨멘 등 위험 패턴은 경고 핑이 나와 타이밍을 알 수 있다. 특히, 일반 카멘과 달리 어둠의 검을 이용하는 주요 검무 패턴의 예고 장판이 보이기 때문에 범위를 보고 회피할 수 있다. 싱글에서는 기믹만 제대로 수행하면 무난히 클리어할 수 있다.
초반 검격과 275줄 알비온 패턴은 동일하다. 차이점으로 이동기 초기화 버프, 경고 핑이 찍힌다. 255줄 검멘의 피자 장판은 노말의 파란 장판이 삭제, 빨간 장판만이 1회 등장하며 장판이 고정된 순간 피하면 끝난다. 225줄 '전세사기'나 210줄 '격돌'은 동일. 대신 플레이어가 격돌을 반드시 잡아야 한다. 격돌 기보는 노멘의 Q격돌과 동일한 것으로 추정.
210~90줄 구간 지파 격돌은 노란색 핑으로 격돌 위치를 알려준다. 기본적인 택틱은 동일하나 1,640 캐릭터 기준 2~3회 지파를 보기 전에 지하로 넘어가게 된다. 히든 니나브 등을 쓸 일이 없는 셈. 55줄 두 번째 전세사기도 차이점이 없으며, 43줄 격돌도 노말과 동일하다.
로스트아크 싱글 모드 카멘, 기존 레이드와 차이점은?
노멘의 80% 보상을 준다?싱글 모드 보상은?
싱글 카멘은 노말의 약 80% 보상을 주는 것으로 추정된다. 3관문 모두 클리어 시 8,000골드의 보상과 어둠의 불 26개(더보기시x2)를 받을 수 있으며, 아크투르스의 손길(5회까지 추가 보상)이 적용되어 추가 보상도 준다. 싱글 모드만으로도 '노멘' 구간을 건너뛸 수 있는 셈.
전체적인 패턴과 공략 시간도 크게 완화, 초심자 기준으로도 30~40분이면 클리어가 가능하다. 1,640레벨 캐릭터라면 카멘 딜찍 공팟과 동일한 감각으로 공략할 수 있다.
기존 군단장 레이드 '카멘'과의 차이점은?
1관문 : 파괴 스킬 필수! 없다면 파괴 폭탄 지참
카멘 1관문에선 파괴와 관련된 스킬을 장착해야 한다. 2레벨+1레벨 정도면 넉넉하며 만약 파괴 스킬이 부족하다면 배틀 아이템 파괴 폭탄을 지참하는 것을 추천한다.
싱글 모드 기준 '아드레날린' 버프는 거의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적정 레벨 기준으로도 딜이 남기 때문. 1,640레벨대 캐릭터가 초각성기를 동원하면 눈 안전지대를 보기 전에 보스가 처치될 수 있다. 균열 파괴 작업은 하면 좋고 아니면 100줄에서 바훈투르를 쓰면 된다.
140줄 패턴은 경고핑을 보고 한 쪽 촉수를 파괴 스킬or 파괴 폭탄으로 지우면 모든 촉수가 처리된다. 중앙 무력하면 패턴 종료. 100줄 패턴은 파괴 2~3레벨 정도를 사용해서 촉수에 납치되면 성공. 이후 지하 기믹은 노말 카멘과 큰 차이가 없다. 딜이 남기 때문에 생존에 신경 쓰며 클리어하면 된다.
2관문 : 달리기 맵 삭제로 한결 편해진 레이드
2관문은 특별히 사용할 배틀 아이템이 없다. 달리기 기믹 등이 사라져 정화 아이템도 필수가 아니고, 대미지가 넉넉하기에 시간 정지 물약 등이 요구되지도 않는다. 1,640 레벨 캐릭터라면 카운터 기믹 후 초각성기를 동원해 18줄 쫄 소환을 스킵하는 것도 방법.
135줄에 시작되는 U 카운터 패턴은 노말과 동일하지만, 1번 8번만 기믹을 수행한다. 핑이 찍히는 위치로 이동해 대기해 첫 카운터를 치고, 발라나크 앞으로 이동해 찐/짭 카운터를 친다. 발라나크 앞으로 이동하는 부분은 핑 지시가 없으니 주의. 가짜는 붉은색, 진짜는 파란색인데 무작위 순서로 등장한다. 실패 시 전멸한다.
이후 진행되는 달리기맵은 아예 삭제되며, 즉시 보스를 조우해 전투를 시작한다. 이때 히든 아제나가 가능하다. 실제 카멘과 동일하게 보스가 날개를 펼치는 모션에서 쓰면 된다.
75줄 구슬치기는 노말과 동일하다. 일명 '전기벽' 패턴은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기믹인 18줄 쫄 소환도 노말과 동일.
3관문 : 주요 패턴 완화로 기믹만 수행하면 끝!
카멘은 기믹보다는 주요 패턴과 낙사가 두려운 레이드다. 그래서인지 싱글 모드에서는 보스의 주요 패턴이 미리 표시되며, 빨멘 등 위험 패턴은 경고 핑이 나와 타이밍을 알 수 있다. 특히, 일반 카멘과 달리 어둠의 검을 이용하는 주요 검무 패턴의 예고 장판이 보이기 때문에 범위를 보고 회피할 수 있다. 싱글에서는 기믹만 제대로 수행하면 무난히 클리어할 수 있다.
초반 검격과 275줄 알비온 패턴은 동일하다. 차이점으로 이동기 초기화 버프, 경고 핑이 찍힌다. 255줄 검멘의 피자 장판은 노말의 파란 장판이 삭제, 빨간 장판만이 1회 등장하며 장판이 고정된 순간 피하면 끝난다. 225줄 '전세사기'나 210줄 '격돌'은 동일. 대신 플레이어가 격돌을 반드시 잡아야 한다. 격돌 기보는 노멘의 Q격돌과 동일한 것으로 추정.
210~90줄 구간 지파 격돌은 노란색 핑으로 격돌 위치를 알려준다. 기본적인 택틱은 동일하나 1,640 캐릭터 기준 2~3회 지파를 보기 전에 지하로 넘어가게 된다. 히든 니나브 등을 쓸 일이 없는 셈. 55줄 두 번째 전세사기도 차이점이 없으며, 43줄 격돌도 노말과 동일하다.